18.188.61.223
18.188.61.223
close menu
KCI 등재
아방가르드와 맑스주의 -소비에트 구성주의의 사례 연구-
Marxism and Avant-Garde: The Case of Soviet Constructivism
박영욱 ( Young Wook Park )
시대와 철학 21권 3호 209-253(45pages)
UCI I410-ECN-0102-2012-150-001793802

이 글은 20세기 초 아방가르드 예술을 사회주의의 원리로 구현하고자 하였던 소비에트 구성주의에 관한 것이다. 주지하다시피 스스로 프롤레타리아트 당파성을 철저하게 고수하고 있다고 믿는 소비에트 구성주의자들은 20세기의 새로운 모더니즘 예술의 원리를 통하여 열등한 러시아 인민들을 계몽할 뿐만 아니라 그것을 사회적 원리로 구축하고자 하였다. 말하자면 당파성과 모더니즘 예술의 새로운 형식을 결합하고자 하였던 것이다. 소비에트 구성주의자들에게 모더니즘 예술은 기존의 전통적 예술 관행을 거부하고 새로운 과학적 세계관을 반영한다는 의미에서 새로운 소비에트 사회를 위한 예술로 적극 수용되었다. 물론 이들은 가능한 모더니즘 예술의 관념적 성격을 배제하고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측면을 받아들여 그것을 사회적 변혁의 무기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이는 관념적 혹은 주관적 구성주의 대 객관적 구성주의의 대립에서 분명하게 나타난다. 나아가 긴즈부르그를 중심으로 한 소비에트 구성주의 건축은 구성주의의 원리를 주택이라는 실생활에 적용하고자 한 시도로 간주될 수 있다. 하지만 긴즈부르그의 구성주의 건축은 사실상 서구의 모더니즘 건축과 큰 차이를 나타내지 못하고 모더니즘 건축의 큰 테두리 안에 갇히고 만다. 이는 구성주의자들이 모더니즘의 형식을 사회주의적으로 수용하려 하였으나 모더니즘 일반이 지닌 관념적이고도 엘리트주의적 특성을 벗어날 수 없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This paper is about Soviet Constructivists who made a radical experiment to apply avant-garde art to the new socialist society. They believed that they adhered strongly to the proletariat consciousness and could enlighten Soviet people with the help of new principles of early 20 century`s modernism art. But modernism art has a fundamentally idealistic and elitist characteristic which cannot meet the standard of common people. Although Soviet Constructivists made every effort to keep their stance for Soviet people authentically, their addition to avant-garde art mislead them to the cleavage between their radical ideology and Soviet society not to be surmounted.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