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192.247.185
44.192.247.185
close menu
KCI 등재
『인간희극』의 미완성 소설 -『프티부르주아』, 『농민』, 『아르시의 의원』
Les romans inacheves de La Comedie humaine -Les Petits Bourgeois, Les Paysans et Le Depute d`Arcis
김인경 ( In Kyoung Kim )
불어불문학연구 85권 99-128(30pages)
UCI I410-ECN-0102-2012-950-002339019

『다양한 작품들』2권을 살펴보면, 불완전하게 끝이 난 텍스트, 중지된 텍스트 또는 포기된 텍스트가 적지 않게 눈에 띈다. 더욱이 수많은 초안과 단편들 혹은 포기된 제목들까지 포함한다면 그 숫자는 상당하다. 따라서 "중단된" 미완성은 발자크의 글쓰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소재들 중 하나이다. 그런데 "텍스트확정(etablissement de texte)"에 주력한 오노레 드 발자크의 플레이야드 판 『인간희극』12권과 생성자료(dossiers genetiques)의 최종 자료를 검토한다면, 우리가 여기서 연구하게 될 ``미완성``은 『인간희극』의 프로그램화와 중요한 연관이 있음을 알게 된다. 플레이야드판 『인간희극』가운데 『프티부르주아』와 『아르시의 의원』은 결말이 없는 미완성 소설로 출간되었고, 『농민들』은 결말이 있는 소설로 출간되었다. 사실 발자크는 이 세 소설을 완성하지 못한 채 사망하게 된다. 미완성의 이 세 작품은 발자크 사후에 에브 드 발자크 (Eve de Balzac-마담 한스카)와 샤를르 라부 (Charles Rabou)에 의해 결말이 맺어진 후, 완성되어 출판되었다. 라부가 『아르시의 의원』 과 『프티부르주아』를, 에브 드 발자크가 『농민들』을 완성한 것이다. 그런데 『프티부르주아』 와 『농민들』은 이러한 사실이 명기되어 있지 않고, 『아르시의 의원』만이 "Ch. 라부에 의해 종결된"이라는 문구가 작은 글씨로 소개되었다. 20세기 후반 발자크연구가들에 의해 『아르 시의 의원』과 『프티부르주아』는 라부가 쓴 완성부분을 제외한 발자크의 미완성 소설로 출판된 반면, 『농민들』은 에브의 결말 그대로 출판된다. 물론 『농민들』의 완성정도, 작품 성, 규모나 그 중요도는 『프티부르주아』와 『아르시의 의원』과 비교할 수 없음은 분명하다. 그러나 ``미완성 소설``이라는 본 연구는 세 작품의 생성과정과 『인간희극』의 프로그램화를 함께 고려해서 진행된다. 그래서 각각의 작품 안에서 발견되는 "『인간희극』시스템"의 피할 수 없는 역기능에도 접근할 수 있게 된다. 실제로 이 세 작품은 발자크가 『인간희극』총서를 기획 구상한 이후에 본격적인 글쓰기가 시작된 작품들이다. 본 연구는 각 소설의 내용과 결말이 『인간희극』이 지니는 긍극성에 맞추어서 그리고 『인간희극』안에서의 그 이야기의 삽입에 따라서 다양한 각도에서 중단, 재고 혹은 수정이 되었다는 점을 발견하게 된다. 나아가 발자크의 미완성소설 『프티부르주아』, 『농민들』, 『아르시의 의원』(글쓰기의 중단 순으 로)을 통해서 총서『인간희극』의 미완성에 대한 문제인식을 펼치면서 구체화한 연구를 진행한다. 즉 총체화하려는 기획으로서의 『인간희극』과의 관계에서 각 작품을 탐색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세 작품들 각각의 특수한 점들을 구체적인 생성자료(육필원고와 다양한 판본들)를 통해서 증명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이와 같은 생성자료는 발자크 글쓰기의 과정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인간희극』의 시스템에서 야기된 문제들이 각 작품의 미완성의 주요원인이 되었음을 밝히고 있다: 결말을 지어야 한다는 강압에 대한 서사구조의 저항(『프티부르주아』의 경우), 소설의 줄거리자체를 손상시키는 여러 갈래로의 이야기 증식(『아르시의 의원』의 경우), 소설적 논리의 발전을 끝까지 밀고 나갈 경우 『인간희극』의 토대까지도 위협할지 모른다는 벽 앞에서의 이데올로기적 거부(『농민들』의 경우)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세 개의 미완성 소설 『프티부르주아』, 『농민들』, 『아르시의 의원』은 시스템을 갖춘 『인간희극』과의 조화를 꾀하기 어렵게 되고, 발자크는 더 이상 글쓰기를 진전시키지 못한 것으로 본 연구는 결론짓는다.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