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4.129.59.198
174.129.59.198
close menu
KCI 등재
식민지 조선에서 결핵의 표상 -나도향의 경우
The Unification and Recreation of Tradition -focused on the origin of the Massuri`s Farming Songs
박현수 ( Hyun Soo Park )
반교어문연구 34권 255-282(28pages)
UCI I410-ECN-0102-2013-710-001997877

나도향이 세상을 떠났을 당시의 관심이나 추모의 열기에 비해 이후의 논의에서 병과 죽음에 주목하는 경우는 드물다. 죽음과 그 의미가 확정이 되어 더이상의 언급이 필요하지 않다는 판단 때문이다. 병과 죽음에 대한 기존의 고찰은 나도향에게 결핵이 단순히 질병이 아니라 은유로 작용했음을 지적한다. 문학사적 서술은 나도향의 문학적 변모에 주목하지만 감상성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으로 평가하는데, 여기에서 나도향의 병과 죽음은 평가의 근간으로 작용하고있다. 나도향의 지향의 실체와 의미를 온전히 해명하기 위해서도 나도향의 병과 죽음을 둘러싼 왜곡된 의미망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 나도향이 언제 결핵에 걸렸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다. 1925년 9월 나도향이 동경에 갔을 때, 늦어도 1925년 겨울에는 발병을 했던 것으로 보인다. 병이 깊어가는 나도향에게 창백하게 여위어간다는 결핵의 표상에 대한 동경은 발견하기 힘들다. 1925년 겨울에서 1926년 봄에 이르는 동안 나도향의 병은 급격히 악화되어 갔다. 병이 악화되어 안정을 취해야 되는 상황에서도 유일한 돈벌이인 원고를 써야 했다. 당시 예정과 달리 「어머니」 단행본이 출간되지 못 했으며 현대문예총서로 발행될 창작집의 간행도 지지부진한 상태였다. 인세를 받을 수 없어 경제적 여건이 열악했던 것 역시 병을 악화시키는 요인의 하나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1926년6월 조선에 돌아온 나도향에게는 이미 죽음의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었다. 죽음을 예술이나 사랑 등의 지향이 현실의 억압과 부딪쳐 좌절되는 상황에서 선택한 출구로 보기는 힘들다. 당시 조선의 미디어에서 결핵은 고통스럽고 참혹한 질병으로 다루어졌다. 결핵은 치사율이 높은 병이었을 뿐 아니라 경제적인 부담 역시 큰 병이었다. 결핵에 대한 조사는 1920년대 초부터 꾸준히 이루어졌다. 매년 결핵 환자가 급격히 늘어나며 절반에 가까운 환자가 사망한다고 조사되었다. 결핵에 대한 유력한 대책으로 떠오른 것은 결핵요양소의 건립이었다. 조선에서 요양소의 설립은 재정을 이유로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요양소 설립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조선총독부가 취했던 대책은 개인위생에 대한 강조였다. 결핵을 범죄시하고 처벌로 이어지자, 가래, 침을 뱉는 행위나 결핵 환자 등에 대한 기피는 극단적인 양상을 띠게 된다. 근대의 약속이 실행되기 힘든 현실적 조건 속에서 곤경을 타개하려는 정열의 점진적인 발산은 근대성에 대한 공상을 지니지만 신기루나 망령에 대한 긴밀한 투쟁을 바탕으로 한다. 「피 묻은 편지 몇 쪽」에는 ``감상적``이라는 규정에 한정되지 않는 딜레마가 나타난다. 삶에 대한 집착과 죽음을 당할 때 닥칠 두려움은 삶의 논리를 깨닫게 되고 자신의 사랑 역시 그것에 지배되고 있음을 받아들인다. 「지형근」은 이화와의 관계를 통해 지형근이 사랑이라고 생각했던 감정을 지배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야기한다. 그것은 사랑뿐 아니라 삶 전체를 지배하는 논리이기도 했다.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investigate the meaning of the tuberculosis and death of Ra Do-Hyang(나도향). When Ra Do-Hyang was died, many writers deplored his death. But since then his death, few people were concerned in his death. Perhaps it was the reason that the meaning of his death was decided. The tuberculosis of Ra Do-Hyang worked on metaphor. The history of literature evaluated the novels of Ra Do-Hyang as sentimental. The meaning of the tuberculosis influenced on these evaluations. Ra Do-Hyang was taken the tuberculosis the second half of 1925``. He did not yearn for pallidness and emaciation. He had to write novels to yearn the writer`s fee. The media of Chosun(조선) reported the tuberculosis as distressed. And the death rate of the tuberculosis was also reported to high. The effective counterplan was to build the sanitarium. To build the sanitarium was difficult because of the expenses. The Japanese Government General of Korea imposed the personal hygiene instead of the sanitarium. In those days Ra Do-Hyang`s novels faced a dilemma. The novels faced the double bind of the logic of life and feeling of love.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