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44.28.50
3.144.28.50
close menu
KCI 후보
대인관계 중심의 성격특성과 성격유형과의 상관관계 연구
A Study on the Correlations Between Personality Traits Centering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Personality Typologies
박제일 ( Je Il Park ) , 임승환 ( Seung Hwan Lim )
상담학연구 5권 1호 1-16(16pages)
UCI I410-ECN-0102-2014-300-001740058
* 발행 기관의 요청으로 이용이 불가한 자료입니다.

대인관계 중심의 성격특성과 성격유형과의 관계를 연구하기 위해, LCSI(Lims Character Style Inventory) 성격검사와MBTI(Myers Briggs Type Indicator)간의 상관연구를 진행하였다. LCSI검사는 유형론과 특성론의 장점을 고루 갖춘 검사이고, MBTI는 유형론의 대표적인 검사이다. 두 검사의 상관연구는 LCSI 검사의 타당화 연구의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LCSI의 도전성은 MBTI의 사고(T)와 관련성이 높다는 것이다. LCSI의 사교성은MBTI의 외향(E)-감정(F)과 관련성이 높지만, 직관(N)-인식(P)과도 어느정도의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LCSI의 수용성은 MBTI의 내향(I)-감정(F)과 관련성이 높다. LCSI의 신중성은MBTI의 판단(J) 와 관련성이 높으나, 사고(T)도 어느 정도의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LCSI의 안정성이MBTI의 다른 요인과 아무런 관계가 없는 독자적인 요인임이 밝혀졌다. 즉, 안정성이 스트레스 상황에서의 적응력이라고 할 때, MBTI가 다루지 않는 부분을 측정하고 있음을 검증한 것이다. 이같은 결과를 토대로 검토해볼 때, LCSI와 MBTI는 상호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