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116.85.72
18.116.85.72
close menu
고전문학 : 오누이 대립 서사의 전개양상과 계승의 문제
A Study on Aspects of Versions and its Transmission in Competing Narrative of Brother and Sister
정제호 ( Je Ho Jeong )
한성어문학 34권 185-211(27pages)
UCI I410-ECN-0102-2016-810-000768131

본고에서는 오누이 서사에 등장하는 오누이 대립 관계에 대해 고찰하였다. 대표적인 오누이 서사인 < 남매혼설화 >, < 오누이힘내기전설 >, < 여우누이 >, < 해와 달이 된 오누이 >에는 모두 오누이 대립 서사가 존재한다. < 남매혼설화 >에서는 대홍수 후 인류절멸의 위기에서 오빠가 누이동생에게 부부가 될 것은 제안하고 이를 동생이 거부하면서 대립이 일어난다. < 오누이힘내기전설 >에서는 죽음을 건 내기를 누이동생이 제안하면서 대립이 일어난다. < 여우누이 >에서는 누이동생이 여우로 태어나 가축을 죽인다는 것을 오빠가 발견하며 대립이 시작된다. 마지막으로 < 해와 달이된 오누이 >에서는 누이동생이 계속해서 호랑이의 추격을 허용하게 하는 빌미를 작용한다는 점에서 대립을 발생시킨다. 그런데 이 대립에서 승리하는 것은 모두 남성인 오빠이다. 누이동생은 모두 이 대립에서 패배하고만다. 이와 같은 오빠의 승리는 자신의 능력보다는 제 3자의 조력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더욱 특징적이다. 오누이를 둘러싼 모든 요소가 오빠의 승리를 돕는다는 것이다. 이는 오누이의 대립이 한 집안, 더 나아가 인류의 계승의 문제와 직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에 계승에 있어서 그중심에 있는 오빠의 승리를 돕는 것이다. 전통사회에서 계승의 문제는 여성이 아닌 남성을 중심으로 이어져왔기 때문이다. 이에 여성은 계승 문제에서 차별받고 소외된 존재로 여겨져 왔다. 이런 이유로 오누이 서사에서의 대립이 모두 오빠의 승리로 귀결되고, 남성 본위의 계승관계를 강화·확립하는 형태로 서사가 전개되었던 것이다. 오빠의 승리는 남성의 승리를 통한 사회, 체제의 안정을 말하는 것이지만, 역으로 보면 사회와 체제의 안정을 위한 여성의 희생을 강요하는 ‘집단적 폭력’이라 볼 수 있다. 즉, 공동체의 위기의 원인을 여성에게 전가하는 형태로 서사가 전개되어, 이를 극복함으로써 공동체의 평안을 회복하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오누의 서사에서의 대립은 모두 오빠의 승리로 귀결되는 것이고, 이 결과 남성 본위의 계승관계를 확립 및 강화되는 형태로 전개된다고 볼 수 있다.

This study discussed opposition of brother and sister. < Brother and Sister Marriage Folktale >, < Brother and Sister Competition >, < Fox Sister >, < Brother and Sister Who become Sun and Moon >, all there exists opposition. However this opposition ended up finishing a victory of the brother. Because everyone helps the victory of his brother. The reason is Male-dominated order what the victory of the brother in this way. It is that Resolving the crisis in the community for men by shifting responsibility to women. Thus, it is intended to be able to continuously maintains the order of male-centered. Discourse of sexuality is inherent in the brother and sister narrative.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