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9.31.73
3.19.31.73
close menu
日本における障害者QOLの現狀と課題 -障害者のQOLと硏究の動向を中心に-
Research Trends on QOL of the People with Disabilities in Japan
藤田和弘 ( Kazuhiro Fujita ) , 조홍중 ( Cho Hong Joong )
UCI I410-ECN-0102-2017-370-000559082

재활 분야에 있어서 삶의 질의 개념이 도입된 것은 1979년 미국에서 개최된 제56회 미국재활 의학회에서 최초로 제기되었으며 그 후 1980년 제14회 미국재활 국제대회, 1982년 제4회 국제재활 의학회 등에서 삶의 질에 대한 문제가 본격적으로 제기되였다. 삶의 질에 대한 개념은 보통 다음의 3가지 견해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견해는 삶의 질은 객관적인 평가에 의해서 규정된다고 하는 견해이다. 둘째 견해는 삶의 질은 주관적인 평가에 의해서 규정된다고 하는 견해이다. 셋째 견해는 전술한 양자의 입장을 통합시키는 입장, 즉 개인의 주관적 평가와 함께 생활환경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하는 것이 삶의 질이라고 보는 입장이다. 삶의 질의 구성요소는 첫째 객관적 삶의 질과 주관적 삶의 질로 구분되며, 객관적 삶의 질은 다시 생물레벨의 삶의 질, 개인레벨의 삶의 질, 사회레벨의 삶의 질로 구분되고, 주관적 삶의 질은 실존레벨의 삶의 질로 구성된다. 삶의 질 척도의 분류는 첫째, 평가자 관점에서 본 분류, 둘째, 피평가자 관점에서 본 분류, 셋째, 평가 목적의 관점에서 본 분류, 넷째, 삶의 질의 구성요소의 관점에서 본 분류, 다섯째, 표준화된 척도인가 그렇지 않는가에 따른 분류로 구분된다. 삶의 질 척도개발의 당면과제는 첫째, 심리 · 교육 · 복지분야의 척도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임상현장과 재활서비스 프로그램에 적용 가능한 척도의 개발이 필요하다.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