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44.93.73
3.144.93.73
close menu
KCI 후보
근대 전환기 중국 사상계의 현실 인식과 사회변혁론 ― 위원魏源의 철학 사상을 중심으로
關于近代轉折期中國思想界的認識現實及改造社會: 以魏源的哲學思想爲中心
이철승
UCI I410-ECN-0102-2018-300-003973631

과학 기술로 무장한 서양의 제국주의가 중국에 진출하던 19세기 중엽, 중국의 사상계는 다양한 가치관이 혼재하고 있었다. 중국의 학자들은 각자의 관점에 따라 전통 사상의 우수성만을 말하거나, 서양의 천주교 사상을 수용하여 새로운 세계를 건설하고자 하거나, 전통의 새로운 변용과 서양의 사상을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등 중국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여러 대안을 제시하였다. 위원은 대안을 강구하는 과정에서 전통 사상과 서양 사상을 경직된 자세로 대하지 않았다. 그는 한편으로 전통 사상 가운데 한대의 훈고학이나 송대의 성리학적 이론 체계가 지나치게 관념적이기 때문에 당시의 중국 상황에 실제로 적용시킬 수 없을 것으로 생각하여 비판했고, 다른 한편으로 전통 사상 가운데 자연에 대한 인간의 능동적 작용을 인정한 ‘인정승천人定勝天’ 사상·‘변화’ 사상·‘행선지후行先知後’ 사상·‘행중지경行重知輕’ 사상 등 실제적이라고 생각한 각종 사상을 계승했다. 또한 그는 서양으로부터 전파된 각종 과학 기술 사상과 민주적인 사상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중국의 상황에 실제로 적용시키려 하였다. 이와 같은 위원의 학문적 자세와 생활 태도는 그를 당시의 완고한 수구 세력과 구별되게 하였다. 그는 당면한 현실에 대해 항상 실질적으로 사고하고 실제적으로 접근하고자 했다. 이러한 위원의 실제를 중시하는 사상은 이후의 중국 사상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비록 그의 철학 이론이 시대적인 한계로 인해 곳곳에서 관념적인 부분을 나타내기도 하지만, 그의 ‘전통’에 대한 비판적 계승과 ‘서양’에 대한 방법적 수용은 ‘전통’과 ‘현대’ 및 ‘동양’과 ‘서양’의 가치가 여전히 혼재하고 있는 오늘날의 중국은 물론 우리의 사상계에도 긍정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19世紀中期科學技術發達的西方帝國主義經常侵略了中國. 當時中國思想界混在了多種多樣的價値觀. 有一些學者仍然只談傳統思想的優秀性, 有一些學者吸收西方天主敎思想然后想建設新世界, 另外有一些學者爲了克服中國危機狀況傳統思想的新變形與西方思想有機地結合起來. 這樣當時學者們按照自己觀点提出了多種多樣的方案. 魏源在尋找方案過程中對傳統思想與西方思想不採取頑固態度. 他一方面批評了漢代訓詁學與宋代性理學. 因爲他把漢代訓詁學與宋代性理學的理論系統認爲是非實際理論系統的. 他另一方面繼承了傳統思想中 ‘人定勝天’思想·‘變化’思想·‘行先知后’思想·‘行重知輕’思想. 因爲他把這種思想認爲實際思想. 還有他積極地吸收了從西方傳來的科學技術思想與民主思想. 他把這種西方思想爲實際地運用中國努力工作. 這樣魏源的學問姿勢和生活態度與頑固保守派使他區別開來了. 他面臨現實一直想採取實際思考與實際行動. 這樣魏源的哲學思想對以后的中國思想界産生了很大影響. 雖然他的哲學理論中有一些非實際部分, 但是他對‘傳統’的批判繼承與對‘西方’的方法論性的收容是很有意義的. 我認爲他的這種思想對‘傳統’與‘現代’及‘東方’與‘西方’的思想因素仍然混在的如今中國與韓國思想界具有肯定的意義.

Ⅰ. 들어가는 말
Ⅱ. 복고사관에 대한 비판과 발전사관
Ⅲ. 선험적 앎에 대한 비판과 경험적 앎
Ⅳ. 서양 문화의 방법적 수용과 위기 극복 방안
Ⅴ. 맺음말
참고 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