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224.44.108
18.224.44.108
close menu
KCI 등재
禮樂文化的歷史考察
Historical Consideration of the Culture of Ritual and Music
섭진빈 ( Nie Zhen-bin )
사회사상과 문화 18권 245-266(22pages)
UCI I410-ECN-0102-2018-300-003974249

본 논문은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논문은 예악문화의 역사과정, 전설중의 선왕의 즐거움에서 서주의 예약교화에 이루는 역사과정을 계통적으로 고찰해 보는 것이다. 이것은 예악교화시기, 정치, 도덕, 교육, 사회실천과 문화의심이 혼재하여 구분할 수 없다. 둘째, 서주 말기와 춘추 초기에 예악교화의 조짐이 이미 드러났으며, 경대부卿大夫에서 악사樂師에 이르기까지의 예악을 논하면서 중국학술사상이 등장하였음을 고찰하였다. 셋째, 공자와 유가는 예악교화를 전면적으로 회복하고자 하였으나, 이것은 실제로 정치상에서 불가능한 일이다. 그러나 교육과 학술상에서 공자를 비롯한 유가는 예악을 교학과목과 연구대상으로 삼아 인재를 배양하고 예악문화를 순수문화로 변화시켜 오랫동안 전하게 하였음을 논술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describe the historical process of the culture of ritual and music. To describe the historical process of the development of education of ritual and music is the main part of this paper. Confucius and his disciples contributed very much to education of ritual and music.

(一)源遠流長的“先王之樂”
(二)西周的禮樂敎化
(三)“禮崩樂壞”與中國學術思想的産生
(四)儒家與禮樂文化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