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38.124.40
3.138.124.40
close menu
KCI 등재
포스트 코로나시대 중국의 글로벌가치사슬 변화 전망과 시사점
Post Corona Era: China's Global Value Chain Forecast and Implications
이현태 ( Lee Hyun Tai ) , 정도숙 ( Jung Do Sook )
UCI I410-ECN-0102-2021-000-001056508

코로나19가 세계를 강타하면서 이 팬데믹(pandemic)이 가져올 글로벌 가치사슬(GVC)에 대한 영향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수십 년간 GVC에서 제조 공장의 역할을 해왔던 중국의 가치사슬이 어떻게 변할지가 중요한 주제이다. 이 논문은 최근 중국의 GVC가 어떤 변화를 겪어왔는지 살펴보고 구체적인 사례들을 분석한 후에, 코로나19가 이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 서술하고 한국에 대한 시사점과 대응방안을 논하고자 했다. 2010년대에 중국은 국내 산업 육성과 기술력 제고를 통해 기존 가공무역 중심지에서 벗어나 중간재 생산 기지로 전환하면서 GVC에 대한 의존을 줄이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중국은 중국제조2025와 같은 산업 고도화 정책으로 기술력 및 자본력을 확충하여 핵심 산업에서는 자기완결형 국가가치사슬(NVC)을 구축하고자 한다. 즉, 신에너지차, 반도체, 스마트 제조 등 4차 산업과 연계된 분야에서 중국 기업의 핵심 생산 능력 확충을 꾀하고 있다. 반면 중국의 수출주도형 및 노동집약형 업종의 제조업 해외이전 추세가 강화되고 있는데, 섬유, 가구, 식품제조업, 자동차, 컴퓨터, 통신, 전자설비 등이 주요 이전대상이다. 10년 간 산업이전 규모가 약 2조위안에 이르고 산업 이전 주기도 장기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전 대상지는 동남아, 아프리카, 인도 등 유라시아 전역을 포함하며, 이런 이전은 중국 중심의 지역가치사슬(RVC) 구축을 강화할 가능성이 높다. 코로나19는 이런 중국의 GVC 변화 추세를 더 가속화시킬 전망이다. 코로나19는 특정 국가에 대한 생산과정의 지나친 의존이 얼마나 위험한지 잘 보여주었다. 따라서 세계는 효율적인 가치사슬보다는 안정적인 가치사슬(Stable Value Chain) 구축에 나설 것으로 보이며, 이는 일부 다국적 기업의 탈중국화 및 중국의 RVC, NVC 강화로 이어질 것이다. 중국에 GVC를 크게 의존하고 있으며 미중분쟁의 틈새에 낀 한국의 대응 방안모색이 절실하다.

As Corona 19 hits the world, attention is focused on the impact on the global value chain (GVC) that this pandemic will bring. In particular, the important topic is how China's value chain, which has been a manufacturing plant in GVC for decades, will change. After reviewing the recent changes in China's GVC and analyzing i ts specific cases, this paper aims to describe the impact of Corona 19 on this and discuss implications and countermeasures for Korea.

Ⅰ. 서론
Ⅱ. 중국의 GVC 변화 추세와 요인
Ⅲ. 중국 GVC 변화의 기업 사례 분석
Ⅳ. 코로나19와 중국의 GVC 변화 전망
Ⅴ. 결론: 요약 및 시사점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