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 인기논문 > 이슈논문

이슈논문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와 관련된 논문을 추천해 드립니다.

이번주 핵심 키워드

학생의 학업성취 관련 학교변인에 대한 메타분석

김태연 ( Kim Tae-yeon )
5,7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학생의 학업성취도와 관련하여 학교변인의 영향력을 다룬 다양한 연구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새로운 대안과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2000년부터 2012년까지 교육생산함수 모형을 활용한 국내 등재학술지 20개 연구 206개의 측정치를 대상으로 투표식(vote-counting)방법을 활용한 메타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 Hanushek(1997)의 결과와 마찬가지로, 학교관련 변인들 중 다수가 학생의 학업성취를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는 일관된 근거를 확인할 수 없었다. 따라서 개별적 자원의 투입에 근거한 정책보다 학생들의 맥락과 학교 상황을 고려한 정책적 관심과 단위학교 구성원들의 자발적 노력이 요구된다. 또한 학업성취 관련 학교변인의 측정지표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고, 후속연구로서 자료의 축적과 방법적 엄밀성을 더한 통계적 메타분석이 요구된다.

비디오 모델링 기법의 근거기반 실제를 위한 메타분석

이성용 ( Seong Yong Yi ) , 김진호 ( Jin Ho Kim )
6,000
초록보기
비디오 모델링 기법은 장애학생들의 사회성 및 의사소통 기술, 기능적 기술, 그리고 행동기능을 중재하기 위해 활용된 매우 효과적인 중재 기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에서 이루어진 비디오 모델링을 중재로 활용한 실험연구 중 단일대상연구를 조사하여 메타 분석함으로써, 중재의 효과성을 검증하고, 앞으로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최근 국내에서 발표된 비디오 모델링 기법과 관련된 논문을 조사하고, 분석논문 선정기준에 따라 단일대상연구 설계로 실시한 국내 16편(학위논문 9편, 학술논문 7편)의 실험논문을 최종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선행연구 분석은 3가지 분석변인의 영역에 따라서 총 7개의 분석변인(연구 대상, 실험환경, 실험설계, 중재유형, 목표기술, 중재효과, 유지 및 일반화 효과)으로 심층적으로 분석되었다. 메타분석 한 결과를 살펴보면 중재(Median PND = 99.5%), 유지(Median PND = 100%) 및 일반화(Median PND = 100%)가 모두 PND 중위수 값이 90% 이상으로써 중재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7개의 분석변인에 따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근거기반 실제의 개발과 활용 관점에서 논의하였다.

영어 수업에서 디지털교과서 적용 효과 메타분석

박찬진 ( Chan Jin Park ) , 김정렬 ( Jeong Ryeol Kim )
6,700
초록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make a comprehensive overview of the effects of using digital textbooks in English classes. In this study, a meta-analysis method was adopted to analyze the results of 37 primary studies including the previous articles and the school reports. Ten analysis domains were selected; eight moderated variables and two dependent variables. Results of the analysis indicate that the average effect size of using English digital textbooks is .178, which means low positive effects on the students’ overall results of studying English. However, after a critical look at different effect sizes for different moderating variables and dependent variables, the results need to be noted for the cause and effect relationships. The data in the individual articles are more effective than the school reports, which suggests that bottom-up local needs of the individual articles produce better results than top-down administrative implementation of the school reports. Also, it was found that the use of English digital textbooks had little positive effects on listening and speaking but was more effective on reading, writing, grammar and vocabulary. Also, the results showed that English digital textbooks were highly effective to the formation of positive attitude toward studying English and promoting self-directed learning among students.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 효과연구에 관한 메타분석 -유아의 과학적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중심으로-

정정희 ( Chung Hee Chung ) , 윤미승 ( Mi Seung Yun )
한국유아교육학회|유아교육연구  36권 1호, 2016 pp. 403-427 (총 25pages)
6,000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메타분석을 통해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한 단일연구를 종합분석 하여 전체효과를 확인하고 효과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조절변인을 검토하여 총체적인 결론을 도출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첫째,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크기는 어떠한가? 둘째,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크기는 조절변인(연령, 집단유형, 활동기간, 활동횟수)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이다. 분석대상 논문은 2000∼2014년까지 출간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연구물 68편이 선정되었으며 메타분석을 위해 EXCEL과 CMA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의 분석 대상 68편의 연구물에서 과학적 탐구능력 56개의 효과크기, 과학적 태도 45개의 효과크기로 총 101개의 데이터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첫째,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과학적 능력에 미치는 효과크기는 1.43으로 Cohen의 효과크기 기준으로 볼 때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적 해석을 하면 U3 91.0로 정규분포 곡선에서 통제집단의 평균백분위를 50.0으로 했을 때 실험집단이 통제집단 보다 과학적 능력이 41.0‰ 만큼 더 향상된 효과를 보이고 있음을 의미한다. 둘째,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조절변인으로 집단 연령, 활동기간, 활동횟수, 집단 구성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로 이해할 수 있으며, 큰 효과크기는 현재 국내에서 연구되고 개발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이 유아들의 과학적 능력 향상을 위해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신뢰할 수 있는 프로그램임을 입증하는 것으로 교사로 하여금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의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동기와 단서를 제공하는 것이다.

유아 전래동요 활동 효과 연구에 관한 메타분석

황성온 ( Hwang Sung On ) , 권재희 ( Kwon Jae Hee )
한국유아교육학회|유아교육연구  38권 2호, 2018 pp. 359-378 (총 20pages)
5,500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메타분석을 활용하여 유아 전래동요 활동의 효과를 총체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 전래동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2000년부터 2017년까지의 국내 학위논문 및 학술지 게재 논문 27편을 대상으로 랜덤효과모형을 적용하여 효과크기를 분석 한 결과, 전체 평균 효과크기는 1.19로 유아 전래동요 활동이 유아에게 미치는 효과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종속변인에 따른 효과크기 차이 분석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사회성발달에서 가장 큰 효과크기를 보였다. 조절변인별로 효과크기를 살펴본 결과, 실험집단 인원수가 26명 이상, 만 4세와 5세의 혼합연령 집단으로 구성, 실험처치 기간은 7-9주, 실험처치 횟수는 31회 이상, 언어활동과 연계된 전래동요 활동에서 효과크기가 가장 컸으며, 실험처치 기간과 횟수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크기 차이가 나타났다.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학령기 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의 관계에 대한 메타분석

방희성 ( Bang Hee-sung ) , 이영애 ( Lee Young-ae )
5,300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학령기 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의 관계에 대한 연구들을 분석하여 종합적인 결과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최종 62편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메타분석을 실시한 결과 총 1,001개의 상관관계 효과크기를 산출하였다. 자료의 코딩과 분석은 Excel 2013과 CMA 2.0을 활용하여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학령기 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변인 전체 간의 상관관계 효과크기는 .297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학령기 아동의 심리적 적응 변인 간 효과크기에서는 부적응적 완벽주의의 상관관계 효과크기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학령기 아동의 사회적 적응변인 간의 효과크기에서는 학교적응의 상관관계 효과크기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부모의 심리적 통제는 학령기 아동의 심리·사회적 부적응의 각 하위변인들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아동의 부적응에 대한 개입 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하는 변인임을 시사한다. 끝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한계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STATA를 이용한 진단검사 정확도 메타분석

심성률 ( Sung Ryul Shim ) , 신인수 ( In Soo Shin ) , 배종면 ( Jong Myon Bae )
4,000
초록보기

웹 기반 교수-학습 관련 변인이 학습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메타분석

박성열 ( Sungyoul Park ) , 유병민 ( Byengmin Yoo ) , 최종일 ( Jongil Choi )
한국교육공학회|교육공학연구  21권 2호, 2005 pp. 127-152 (총 26pages)
6,100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메타분석 기법을 통해 웹 기반 교수-학습 관련 변인이 웹 기반 교수-학습 효과에 미치는 효과크기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의 수행을 위해 웹 기반 교수-학습 관련 변인을 학습자, 교수자, 학습 내용, 학습 방법, 학습 환경 등 크게 5개로 통합 분류하였으며, 종속변수로는 웹 기반 교수-학습 효과로 설정하여 메타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대상 자료는 국내 학술지 게재 논문과 석박사 학위 논문을 대상으로 하여 128편의 논문에서 348개의 효과크기를 산출하였다. 연구 결과, 전체 웹 기반 교수-학습 관련 변인이 학습효과에 미치는 평균 효과크기는 0.45로 중간정도의 평균 효과크기를 나타냈다. 개별 독립변수들이 학습 효과에 미치는 평균 효과크기는 교수자 변인이 0.53으로 가장 큰 평균 효과크기를, 학습자 변인이 0.41로 가장 작은 평균 효과크기를 나타냈다. 2002~2004년에 출간된 논문이 0.49로 가장 큰 평균 효과크기를 나타냈으며, 학술지 게재 논문(0.46)이 학위 논문(0.44)보다 조금 큰 평균 효과크기를 나타냈다. 연구 대상자의 연령별 평균 효과크기는 고등학생이 0.51로 가장 큰 평균 효과크기를, 중학생 집단이 0.38로 가장 작은 평균 효과크기를 나타냈다. 20~50명을 대상으로 웹 기반 교수학습을 실시하였을 때 가장 큰 0.57의 평균 효과크기를, 100~200명 사이를 대상으로 웹 기반 교수-학습을 실시하였을 때 가장 작은 0.42의 평균 효과크기를 나타냈다. 중소도시와 농어촌이 0.23의 평균 효과크기로 대도시의 0.21의 평균 효과크기보다 크게 나타났다.

ARCS 동기전략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강물레 ( Moolrye Kang ) , 손미 ( Mi Shon )
한국교육공학회|교육공학연구  22권 4호, 2006 pp. 83-104 (총 22pages)
5,7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ARCS 동기전략이 학습 효과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메타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분석된 자료는 1996년부터 2006년 2월까지 발행된 49편의 논문으로 ARCS 동기전략을 활용한 교수-학습의 효과를 검증한 석·박사 학위논문과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 중에서 본 연구의 자료 선정 기준에 부합하는 논문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들 자료로부터 104개의 효과크기를 산출하였고 효과크기에 대한 변인간 차이검증은 t검증과 F검증을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ARCS 동기전략을 활용한 교수-학습이 학습 효과의 향상에 미치는 평균 효과크기는 .85로 나타났으며, 둘째, ARCS 동기전략을 활용한 강의식 수업의 평균 효과크기는 .78, 발견 및 탐구식 수업의 평균 효과 크기는 .89으로 나타났으나 두 방법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또한 ARCS 동기전략을 활용한 면대면 수업의 평균 효과크기는 .84, 컴퓨터 활용 수업의 평균 효과크기는 .88 로 적용 교수환경 변인의 차이에 따른 효과크기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셋째, 적용 교과에 따른 ARCS 동기전략의 평균 효과크기는 과학에서 .90, 수학에서 .83, 실과에서 .81, 사회에서 .67로 나타났으며 적용 교과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학령별 평균 효과크기에 있어서도 ARCS 동기전략의 효과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닝 환경에서의 상호작용이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메타분석

최은진 ( Eun Jin Choi ) , 최명숙 ( Myoung Sook Choi )
한국교육공학회|교육공학연구  32권 1호, 2016 pp. 139-164 (총 26pages)
6,1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메타분석을 통해 이러닝 환경에서 이러닝의 상호작용이 학습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00년부터 2015년까지 최근 15년간 발표된 논문 중 이러닝 상호작용과 학습효과를 연구 변인으로 하는 석.박사학위논문과 학술지에 수록된 논문을 수집하여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최종 35편의 논문에서 각 변인의 상관계수를 바탕으로 102개의 효과크기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효과크기의 해석은 Cohen(1988)의 방법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러닝의 상호작용이 학습효과에 미치는 전체 효과크기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이러닝 환경에서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면 학습자의 학습효과도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이러닝 상호작용 유형과 이러닝 학습효과 간의 효과크기를 살펴보면, 학습자-콘텐츠 상호작용의 효과크기가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학습자-시스템 상호작용,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이고, 학습자-학습자 상호작용이 중간정도의 효과크기를 나타냈다. 셋째, 이러닝 상호작용과 이러닝 학습효과 하위변인 간의 효과크기를 살펴보면, 가장 큰 효과크기를 나타내는 것은 학습만족도이며 다음으로 몰입, 학습동기, 자기조절학습능력, 학습지속의향, 학업성취도 순으로 효과크기가 작아졌다. 결론적으로 이러닝의 모든 상호작용 유형은 학습효과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고 있으며, 향후 학습자-학습자 상호작용의 효과를 높이는 방안과 학업성취와 자기조절학습능력 등의 인지적인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한 탐색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