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 인기논문 > 이슈논문

이슈논문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와 관련된 논문을 추천해 드립니다.

이번주 핵심 키워드
5,500
초록보기
연구목적: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하여 전 세계적으로 우리나라의 감염병 대처 역량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 이에 코로나19 감염병 대응에서 뛰어난 역량을 발휘한 소방의 역할을 돌아보고 감염병 재난상황 하에서 소방의 발전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연구방법: 첫째, 이 연구는 감염병 위기관리 체계 및 위기경보 단계별 대응체계를 분석하였다. 둘째, 평상시 소방의 역할 및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별 소방의 역할을 분석하고, 마지막으로 코로나19 상황에서 각 위기경보 단계에 따른 소방의 대응활동을 조사하였다. 결론: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환자이송 및 이송을 담당했던 구급대원에서 단 한명의 감염자도 발생하지 않았다는 점은 매우 뛰어난 성과라고 할 수 있으며, 향후 신종 감염병의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서 소방 및 다양한 감염병 유관기관의 거버넌스 체계 구축, 대응체계 및 경험사례의 공유를 통한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코로나19, 아동돌봄 쟁점과 과제

최아라 ( Ara Choi )
(사)아시아문화학술원|인문사회 21  11권 4호, 2020 pp. 1379-1389 (총 11pages)
5,100
초록보기
본 논문은 코로나19 시대의 아동돌봄 쟁점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책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코로나19가 가져온 아동돌봄 분야의 쟁점은 첫째, 돌봄의 재가족화와 돌봄공백 문제, 둘째, 긴급돌봄서비스 이용에 대한 불안감, 셋째, 온라인 강의로 인한 디지털활용격차로 인한 교육의 양극화 우려, 네 번째 가정의 아동돌봄 지원을 위한 다양한 정책 및 서비스 부족, 다섯 번째 코로나로 인한 가족갈등 증가 및 아동학대 문제, 여섯 번째 스마트폰 과의존, 소아비만, 코로나 블루와 같은 코로나가 불러온 다양한 아동문제 등이다. 정부 및 지자체는 이러한 아동돌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 실태조사 및 다양한 연구를 통해 코로나19가 아동과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아동을 위한 정책을 마련하고, 실질적인 지원을 해야 한다. 또한 아동돌봄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통합돌봄체계와 마을돌봄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긴급돌봄체계’와 ‘가정 내 아동돌봄 체계’의 투톱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국가는 아동돌봄의 가치를 높게 인식하고 아동돌봄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다면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코로나19에 의한 노인 운동행동 변화 사례 연구

권오정 ( Oh-jung Kwon )
5,200
초록보기
목적: 본 연구는 코로나19에 의한 노인 운동행동 변화를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방법: 이를 위해 서울 및 경기권에 거주하며 운동경력이 3년 이상인 60세 이상 남녀 노인 70명을 선정하였다. 온라인을 활용한 개방형질문지와 심층면담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체험한 운동행동 변화 사례를 탐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귀납적 내용분석을 통해 범주화하였으며, 범주화된 각 주제는 연역적 전개를 통하여 구체화하였다. 결과: 원자료의 귀납적 내용분석 결과, 운동패턴의 변화, 운동 제약 강화, 운동 불안감 증폭, 운동 포기의 4개 상위범주와 8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범주화 결과를 토대로 진행한 심층면담 결과, 코로나19로 인해 운동 종류나 운동 패턴 등 기존의 운동방법 변화를 체험하였으며, 마스크 착용이나 사회적 거리 두기, 야외활동 자제 등의 사회적 지침에 의한 운동 제약, 노인 사망률이 높았던 코로나19의 메스컴 보도 등으로 인한 운동 불안감 증폭, 그리고 기초적인 활동량과 의도가 줄어듦으로 인한 운동 포기 등을 체험하였다. 결론: 코로나19 사태에 따라 온라인 학습 활성화, 사회적 거리두기 등 여러 국책이 발표되고 있고, 이는 노인 뿐 아니라 전 계층의 운동행동과 운동참여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추후 체육학계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현상과 변화에 대비한 지속적 탐색과 관심이 요구된다.
7,1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국가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감염자 수 차이가 상당부분 국가문화 차이에 기인한다는 주장의 타당성 여부를 실증적으로 살펴보고 그 결과가 의미하는 바를 논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세 가지 대규모 선행 비교문화 연구, 즉 헤이르트 호프스테더(Geert Hofstede)의 문화차원 연구, 글로브 프로젝트(GLOBE Project), 그리고 샬롬 슈워츠(Shalom H. Schwartz)의 문화적 가치 성향 연구 결과가 제시하는 국가별 문화적 차원 점수와 국가별 100만 명 당 확진자 수간 상관관계 존재 여부를 통계적으로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개인주의-집단주의 및 권력거리 문화차원은 확진자 수와 강한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이후 창조 의식의 전환: 에고(Ego)에서 에코(Eco)로

박용범 ( Yongbum Park )
7,100
초록보기
오늘날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19 에 의한 팬데믹의 원인은 한 마디로 이기주의와 인간중심주의에 있다. 창조세계에 대한 의식과 이해도 인간의 자아(ego)를 우선으로 고려해 왔던 서구 자본주의 국가의 번영주의와 한국의 기복신앙은 인간을 제외한 생태계 구성 주체들을 객체화하여 그들을 도구적인 존재로 만드는 데 기여해 왔다. 이는 지금의 기후와 생물종 다양성의 위기뿐만 아니라 코로나 19 의 근본적인 원인이 되었다. 우리가 바이러스에 대한 관점을 다르게 가져본다면 인류가 비록 코로나 19로 인해 극심한 공포와 혼란 가운데 놓여 있지만 바이러스도 분명히 하나님의 피조물이라는 것이다. 지구상의 가장 작은 생명의 특성을 지닌 단순한 구조의 바이러스이지만 그의 단순함, 비움, 절제, 그리고 멈춤의 생태적 특성들을 역설적으로 인류가 배울 필요가 있다. 그동안 인류는 빈곤과 질병에서부터 해방된 것처럼 자만했고, 풍요와 편리에 도취되어 지구를 자신들의 소유물인 것처럼 남용하고 훼손하여 도달한 것이 코로나 19 의 현실이다. 본 논문은 코로나 19 로 인한 글로벌 혼돈의 시대를 맞이하여 기독교의 창조세계에 대한 의식의 전환이 무엇보다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자 한다. 우리는 인류세로 대표되는 그동안의 창조세계에 대한 도구적인 가치를 우선으로 인정하는 이기적인 이해가 지나치게 공리주의적이며 인간사회 중심적이었던 점을 반성해야 한다. 또한 생명망으로 생태계를 이해하는 생태중심적인 이해를 넘어, 상호관계성을 중시하는 생태 공동체로서의 생태윤리가 창조 의식의 전환에 기여할 것으로 본다. 이를 통해 본 논문은 성례전적인 공유지(sacramental commons)로서의 생태적 창조 의식(ecological creation consciousness)을 갖고 지구 공동체의 통합적인 존중과 건강을 이루는 새로운 형태의 기독교윤리를 제안한다.

코로나19 감염병 사태와 신남방정책: 아세안을 중심으로

김형종 ( Kim Hyung Jong )
7,400
초록보기
코로나19 사태는 역내 보건 안보의 위협 요인이자 신남방정책의 이행에 있어서 큰 도전으로 부상했다. 이 글에서는 코로나19 감염병 사태에 따른 아세안 공동체에 대한 영향을 살피고 신남방정책의 향후 전개에 대한 주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개별국가 및 아세안 차원에서의 코로나19 사태에 대한 대응을 살피고자 한다. 둘째, 아세안 공동체 건설에 있어 코로나의 영향을 정치안보, 경제, 사회적 이슈를 중심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끝으로 코로나 사태의 대응과 신남방정책의 전개에 있어 인간안보 개념의 필요성을 지적하고 이를 위해 신남방정책이 지역 다자협의체와 연계를 통한 지역주의 협력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코로나19의 발생이 중국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 및 대응책

안동 ( An Dong ) , 유효강 ( Liu Xiaogang )
한국관광산업학회|Tourism Research  45권 2호, 2020 pp. 309-325 (총 17pages)
5,700
초록보기
2019년 중국 관광산업의 총규모는 중국 GDP의 11.04%를 차지하고 있어 관광분야의 지속적인 성장은 중국 경제 성장에 종요한 것으로 밝힌다. 관광산업은 예민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쉽게 위기에 의해 영향을 미친다. 특히 올해 코로나19의 발생 때문에 고성장을 하고 있었던 중국 관광산업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 것이 사실이며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확산하면서 중국은 정체 상태에 빠지고 관광은 모든 주요 경제 부문에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 코로나19는 중국 관광산업에 어떻게 영향 주는것을 분석하여 영향 메커니즘에 대해 광서비스의 공급불능, 관광의 이동성, 경제의 불경기, 심리적인 요인으로 정리하였다. 위기관리 체계에서 관광산업은 피해의 감소와 신속한 회복을 도모하기 위해 정부의 지원정책(금융지원, 세금감면, 재정지원, 취업유지 등), 협회의 대응책, 기업의 대응책(산업용합, 내부 위기관리 등)을 제시하였다. 대응책에 대해 보환할 여지가 있다. 첫째, 전염병 대응에 더 신속한 조기경보 체계가 필요하다. 둘째, 중소기업의 융자에 대해 지원정책이 필요하다. 셋째, 취업의 유지도 중요하지만 실업자에게 주목할 필요가 있다. 넷째, 재정지원보다 관광기업의 경쟁력을 높여야 된다. 다섯째, 지방 정부의 소비쿠폰 발급을 통해 지역별 불균형의 발전을 보이며 균형적 발전을 위해 중앙정부 차원에 소비쿠폰 발급 정책이 필요하다. 여섯째, 관광산업의 부가가치 증대하기 위해서는 관광산업과 문화산업의 용합, 관광산업과 인터넷의 용합을 기대할 만하다.

코로나19 이후 미·중 갈등과 국제질서의 변화 전망

박재완 ( Park Jae-wan ) , 최기웅 ( Choi Ki-woong )
6,300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 팬데믹 사태가 가져올 국제질서의 변화에 대한 전망과 시사점을 분석하고 향후 한국이 나아갈 정책발전과 대안제시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특히 본 연구의 주안은 코로나19 사태를 통해 표출된 미·중의 갈등과 이에 따른 국제질서의 변화를 전망하는데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국제질서는 탈(脫)세계화와 미·중 전략경쟁 심화, 체제우월성 경쟁, 국가주의로 국제적 거리두기의 탈(脫)세계화와 각자도생, 폐쇄적 국가주의의 범람 위험, 국제 거버넌스를 갈구하는 양상을 띨 것으로 판단된다. 코로나19 팬데믹을 통해 新안보 위협을 재인식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코로나19라는 신종 감염병, 新안보 위협의 대응을 통해 한국은 새로운 위협과 기회의 요인을 맞이하고 있다. 한국은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여 새로운 국제질서의 변화를 세밀하게 전망하고 대비책을 강구해야 한다. 특히 미·중의 전략경쟁에 따라 기존의 패러다임 전환과 더불어 비전통적 안보위협인 신안보 개념에 입각하여 새로운 국제질서를 적극적이고 선제적으로 수용해야 할 것이다. 코로나19 팬데믹 극복 우수사례 전파 등을 통해 신안보 분야 의제창출자로서 국제적 차원의 관심유도와 협력을 주창하고, 신안보 위협 대응을 선도하여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다.

코로나 19와 부동산 감정평가

임재만 ( Lim Jaeman )
5,800
초록보기
이 글은 코로나 19가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예상하고, 부동산 감정평가 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그 대안은 무엇인지 검토한 글이다. 코로나 19 확산에 대한 미국 등 정부의 대응은 감정평가 의무의 연기, 외부에서만 조사하고 컴퓨터로 평가하는 방안을 인정한다. 감정평가산업은 감정평가사에게 “중대한 불확실성”을 명시하도록 요구하여, 후일 법적 분쟁에 휘말릴 경우를 대비하고 있다. 한편 최근 인간 감정평가사를 대체할 것으로 기대했던 기계학습 기반 감정평가는 최근의 급변한 거래가격, 거래의 급감, 가격설정 패턴의 특수성 등으로 적정한 대안이 되기는 어렵게 되었다. 위기의 시기에는 인간 감정평가사가 급격한 시장 상황의 변동에도 투자자의 합의에 기초하여 합리적으로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

코로나19 시기 비대면 한국어 수업의 양상 연구

이주란 ( Lee Juran )
한국화법학회|화법연구  49권 0호, 2020 pp. 58-88 (총 31pages)
7,100
초록보기
In early March 2020, the World Health Organization declared the outbreak of the coronavirus disease (COVID-19) as a global pandemic. Since then, the infectious disease has significantly changed the ways of life of people across the world. Notably, among the many problems caused by the pandemic, the issue of education has come to the fore from a sociological perspective. This paper aims to analyze the impact of the COVID-19 outbreak on Korean language education. The main points of the thesis are as follows. First, it investigates the influence of that the COVID-19 pandemic has had on the system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Second, it determines the types of interactions that have been put into practice in cases of Korean language courses that operate in a non-face-to-face manner. Third, it examines the kinds of responses exhibited by learners in Korean language classes conducted in non-face-to-face platforms. To this end, a questionnaire survey was administered. The basic principle is that the language should not be regarded as a separate and independent object, but instead, according to ecolinguistics, as the linguistic corpora that interact with surroundings. In addition, the concept of the interaction and its catergories were accordingly established. Upon obtaining the result of the analysis in the conclusion of the thesis, several topics worthy of examination, which are related to the modality of non face-to-face Korean language class, have been suggested from the perspective of ecolinguis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