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 인기논문 > 이슈논문

이슈논문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와 관련된 논문을 추천해 드립니다.

이번주 핵심 키워드

블록체인 기반의 IoT 보안 취약점

박현정 , 양혜임 , 전정훈
4,0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블록체인 기반 소셜 미디어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연구

김지윤 ( Ji-yun Kim ) , 이태욱 ( Tae-wuk Lee )
1,0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블록체인은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기술이다. 이에 다양한 분야에서 블록체인을 활용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교육에 블록체인을 접목하려는 시도는 매우 부족하다. 이에 대한 시도로서 본 논문에서는 블록체인 기반 소셜 미디어를 교육적으로 활용할 방안을 논하였다. 이를 위하여 블록체인 기반 소셜 미디어의 특징과 활용 사례를 살펴본 결과, 특징으로는 소셜 미디어 상의 자정 작용과 자체 암호화폐 시스템이 있었으며, 그러한 특징을 활용한 긍정적 사례들도 존재하고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블록체인 기반 소셜 미디어를 교육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으로 융합교육 프로그램과 크라우드 펀딩을 제안하였다.

블록체인 기술기반의 분산원장 도입을 위한 법적 과제-금융산업을 중심으로-

정승화 ( Chung Seung Hwa )
한국금융법학회|금융법연구  13권 2호, 2016 pp. 107-138 (총 32pages)
6,700
초록보기
블록체인 기술은 상호분산원장을 통하여 기존 중앙집중형 네트워크 기반의 인프라를 뛰어넘는 높은 보안성·확장성·투명성 등을 보장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블록체인은 오픈소스로서 효율성과 확장성에 대한 기술적 불확실성, 익명성을 이용한 불법 거래대금의 결제, 탈세로 이어지는 문제점이 있다. 또한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모호한 이용사례 및 막대한 비용절감에 대한 비현실성 등도 존재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외 금융기관은 블록체인 기술의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그 기술의 우수성과 잠재력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되어 적용가능대상 분야에 대해 POC를 통해 기술검증과 적용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블록체인은 네트워크 접근 및 작업증명 참가권한에 따라 공공형 블록체인(public blockchain), 컨소시엄형 블록체인(consortium blockchain), 사적 블록체인(private blockchain)으로 분류할 수 있다. 금융기관의 경우에는 공공형 블록체인을 도입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컨소시엄 또는 사적 블록체인 형태로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할 가능성이 더 높아 보이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의 도입을 위해서는 우선, 중앙집중식 시스템을 가정한 현행의 규제체계를 분산원장 방식도 수용할 수 있도록 정비할 필요가 있다. 이외에도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결제의 최종성과 데이터의 물리적 보관장소, 규제기관의 적법한 개입근거, 블록체인 기술의 공통표준 관리체계 등 정비해야 할 프로세스와 법적 과제가 상당하다.

블록체인을 활용한 ICO의 이해와 금융법상 쟁점

백명훈 ( Myeonghun Baek ) , 이규옥 ( Kyuok Lee )
한국금융법학회|금융법연구  14권 2호, 2017 pp. 73-118 (총 46pages)
8,600
초록보기
최근 개발 초기단계의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자금을 모금하기 위하여`토큰 세일(token sale)`내지`코인 세일(coin sale)`을 진행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자금조달 방식을`최초 코인 공개`또는`ICO(Initial Coin Offerings)`라고 칭한다. 하지만 아직까지 ICO가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며 그 범위는 어디까지인지에 대한 일치된 정의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 ICO를 통한 자금조달은 2017년 2분기 벤처캐피털을 통한 자금조달의 규모를 초과할 만큼 그 규모가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다. 그러나 ICO 시장의 급격한 성장과 함께 최근에는 여러 난제들도 생겨났다. 본 논문은 먼저, ICO가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를 시도해 보았다. 종합적으로 살펴볼 때, ICO란 프로젝트의 초기단계에서,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코인 또는 토큰을 온라인상에서 공개적으로 판매함으로써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고, 투자자에게 참여의 비율에 따라 코인 내지 토큰을 분배하여 이들의 시장가치를 임의로 형성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이어 해외의 규제동향 및 우리나라의 ICO에 대한 접근 태도를 살펴보고 시사점을 도출해 보았다. 다음으로 ICO와 관련하여 나타날 수 있는 금융법적 이슈들을 파악해 보았다. 먼저 코인 또는 토큰의 자본시장법상 관련한 쟁점들을 다루었다. 즉 코인 또는 토큰이 금융투자상품으로서`투자성`이 있는지 여부, 자본시장법상 열거된 6가지 증권에 해당되는지 여부 및 파생상품에 해당하는지 여부, ICO 발기인들이`금융투자중개업자`에 해당하는지 여부, 자본시장법상 모집과 매출에 관련한 쟁점 및 크라우드펀딩과 관련한 쟁점, 부실공시의 손해배상책임 문제, 투자자 보호의 문제, 불공정거래행위 문제를 살펴보았다. 그밖에 외국환거래 관련쟁점과 금융실명거래 관련 쟁점, 유사수신에 해당하는지 여부에 대하여도 고찰해 보았다. 본 논문은 가상통화 이슈 이외에 가상의 세계라는 보다 넓은 시각에서 ICO 현상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은 아직까지 개척단계에 있는 ICO에 대하여 독자들의 이해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고, 우리나라 ICO 정책에 대한 제언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향후 관계 당국의 정책적 접근에 있어서도 많은 시사를 주리라 생각한다.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사물인터넷 블록체인 기술 적용 동향

유소망 , 김종완
4,0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1,0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초록보기
생체정보의 사용은 승객의 출입국간소화(Facilitation)에 대한 발전을 촉진시키게 하였다. 자동출입국심사부터 셀프서비스 탑승까지, 보다 많은 공항에서 시간을 단축시키면서 효율성과 보안을 개선하기 위한 툴(tool)로서 승객 출입국간소화에 있어 생체정보를 도입하고 있는 중이다. 이에 따라, 반복적인 신원확인과정을 간소화하고 생체 토큰의 사용을 통한 원활한 흐름 관리를 위해 여러 가지 혁신적인 프로젝트가 현재 추진 중에 있다. 이러한 프로젝트는 통합된 승객 출입국간소화 단계 수에 차이가 있으나, 모든 단계에서 등록과 신원 확인 이후 생성된 싱글 토큰(single token)을 공유하게 되며 생체정보 인식을 통해 토큰을 재사용하게 된다. 실제로, 아루바국제공항(Aruba International Airport)에서는 전 여정에 걸쳐 싱글토큰을 활용하여 원스톱(One Stop)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성공하였으며, 창이(Changi) 및 스키폴(Schiphol)과 같은 세계 유수 공항에서는 싱글 토큰 사용을 준비하고 있거나 시험운용 중에 있다. 위에서 진술한대로, 승객 출입국간소화를 위한 생체정보의 사용은 현시점에서 필연적인 과정이며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생체정보 토큰의 사용을 보장하기 위한 국제표준 및 이를 바탕으로 국내규정을 수립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제항공정보통신협회(SITA)에서 수립한 ‘Smart Path’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문헌연구 및 전문가인터뷰 등을 통해 체크인에서 탑승까지 승객의 전 여정에 걸친 생체정보를 활용한 싱글토큰의 활용 방안을 도출해내고, 이를 근거로 향후 국내 적용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금융업의 블록체인 활용과 정책과제

최공필 , 서정호 , 이대기
15,0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1,0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