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 인기논문 > 이슈논문

이슈논문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와 관련된 논문을 추천해 드립니다.

이번주 핵심 키워드

오프라인 강좌에서 대학생의 학업성취에 따른 학습관리시스템 활동의 차이 분석

이현우 ( Hyeon Woo Lee ) , 이종문 ( Jong Moon Lee ) , 차윤미 ( Yoon Mi Cha )
5,7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대학의 일반적인 강좌 형태인 오프라인 강좌의 학습관리시스템에서 학습자의 활동과 학업성취 간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오프라인 강좌에서 학습분석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A대학의 오프라인 강좌 중 교수-학습 활동이 매주 등록된 44강좌의 수강생 2,119명의 학업성취도와 Moodle 기반의 학습관리시스템에서 활동한 로그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행동 로그 데이터는 학습상태 확인, 읽기, 쓰기로 구분하고, 학업성취도는 A그룹(평점 4.0이상/4.5), B그룹(평점 4.0 미만, 3.0 이상), C그룹(평점 3.0 미만)으로 구분하여, 다변량분산분석과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성취 수준에 따라 학습상태 확인, 읽기, 쓰기 활동 모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주차별로 학업성취 수준에 따른 활동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읽기와 학습상태 확인 활동은 1주차부터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쓰기 활동은 3주차부터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학습상태 확인, 읽기, 쓰기 활동 모두에서 A그룹> B그룹> C그룹 순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나 학업성취도가 높은 학생이 학습관리시스템 내에서 많은 활동을 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1주차에서 13주차까지는 읽기, 학습상태 확인, 쓰기 활동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나 16주차에서는 쓰기가 학습상태 확인 활동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향후 이러닝 강좌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강좌에서도 학습분석 연구가 활성화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오프라인 강좌에서의 학습분석학적 예측 모형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대학생 글쓰기 수업에서의 학습관리시스템 활용 사례 연구 -블랙보드(Blackboard)를 중심으로-

이소라 ( So Ra Lee ) , 정인경 ( In Kyung Chung ) , 유미향 ( Mi Hyang Yu ) , 김중신 ( Jung Sin Kim )
한국작문학회|작문연구  26권 0호, 2015 pp. 201-227 (총 27pages)
6,2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대학 글쓰기 교육에서 학습관리시스템 블랙보드(Blackboard)를 활용한 사례를 소개하고, 블랙보드를 활용한 대학 글쓰기 교육의 성과 및 함의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존의 면대면 대학 글쓰기 교육에서 교수·학습 주체 간 상호 작용이 저조하며, 교수자가 학습자에게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에 대한 부담을 갖고 있다. 이러한 대학 글쓰기 교육에서 갖는 문제점 과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블랙보드를 활용한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대학 글쓰기 교육에서 수업 전, 중, 후의 진행 맥락에 따라 블랙보드를 활용할 수 있는 사례를 제안하고, 글쓰기 수업에서 블랙보드를 활용한 성과 및 과제를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정리해 보면 블랙보드는 글쓰기 과정에서 교수·학습 주체의 상호작용 강화 측면과 피드백의 활성화를 통한 글쓰기 밀착 지도 측면에서 함의를 찾을 수 있었다. 또한 본 연구는 국내 대학에 미래지향적 학습관리시스템의 도입의 필요함을 시사하고, 소통 중심의 밀착 지도형 대학 글쓰기 교육을 강조하였다.

학습관리시스템의 대시보드 설계를 위한 학습자 중심 요구분석: 분석과 설계 도구로서 활동이론의 적용

박연정 ( Yeon Jeong Park ) , 조일현 ( Il Hyun Jo )
한국교육공학회|교육공학연구  30권 2호, 2014 pp. 221-258 (총 38pages)
7,300
초록보기
학습관리시스템은 교수자가 각종 학습 자료를 제공하고, 학습자와 교수자, 그리고 학습자간 확장된 커뮤니케이션, 토론 학습, 그리고 팀 프로젝트 등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한다. 시스템에 남겨진 로그파일들은 학습자의 온라인 학습 패턴을 규명해주는 것에서 나아가 학습 처방의 도구로도 활용 가능하다. 이렇게 시스템 내 거대 데이터를 교육적으로 마이닝하고, 학습 처방에 활용하는 학습 분석학은 학습자에게 보다 맞춤화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스마트 러닝의 한 방향으로 기대가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의 온라인 학습 패턴과 학습 가이드를 시각적으로 제공하는 대시보드를 설계하는 과정에서, 국내 서울 소재 A대학의 학생 8명을 대상으로 가상 캠퍼스의 활용 현황과 대시보드 제공에 대한 필요성 인식 및 요구 사항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학습자의 온라인 학습 활동 경험과 인식을 조사하는 질적 연구로서 현상의 분석 및 도구의 설계를 위하여 활동이론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핵심은 활동이 론의 주 구성요소인 주체(학습자)와 객체(교육과정), 커뮤니티(대학)의 특성 외에, 매개 요소에 해당하는 도구(학습관리시스템), 규범, 분업체계를 시스템적 유기성 관점에서 살펴봄으로써, 대학 교육에서 가상 캠퍼스의 활용이 가지는 의미와 인식을 파악하는 데 있다. 나아가 이러한 활동 시스템의 시간에 따른 변화에 대해 생각해보고, 활동 시스템 내의 모순에 기초하여 향후 학습 분석학에 기초한 대시보드를 설계하는데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러닝 일본어교육의 실천과 일본어 학습콘텐츠- 사이버대학의 사례를 중심으로-

윤호숙 ( Ho Sook Youn )
5,200
초록보기
최근 일본어교육방식에 대한 연구와 논의가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예로 이러닝 교육을 들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대학의 한국인 일본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이러닝『일본어입문』수업 실천과 학습 콘텐츠를 검토하여 교수·학습 운영 전략 및 수업운영 결과에 대해 학습효과 및 학습자의 강의만족도를 고찰하였다. 고찰결과 오프라인 일본어 교육에 비해 온라인 수업방식이 다양하다는 점과, 이러닝『일본어입문』수업에 관한 학습자의 만족도가 상당히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학습자의 학습의욕을 고취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학습 콘텐츠``와 ``학습관리 시스템``이 필요하다. 또한 요즈음의 학습자 대부분이 인터넷에 익숙한 세대이므로 종래의 오프라인 수업으로는 학습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한계를 보임에 따라 향후 인터넷 기술의 발달과 함께 일본어교육환경과 학습방법 및 이러닝 콘텐츠 개발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된다.

대학의 플립드 러닝에서 우수 학습자 역량모델링

김랑 ( Rang Kim ) , 송해덕 ( Hae-deok Song )
한국교육공학회|교육공학연구  33권 4호, 2017 pp. 1001-1024 (총 24pages)
5,900
초록보기
최근 대학에서 학습자 중심 교수학습방법으로 플립드 러닝이 활발히 적용되고 있다.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학습환경으로서 플립드 러닝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강의식 수업에 익숙한 다수의 학습자들은 보다 능동적인 역할이 요구되는 플립드 러닝 환경에 쉽게 적응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플립드 러닝에서 성공적인 학습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역량모델링을 통하여 플립드 러닝 환경에서 우수한 학습자의 역량과 행동지표를 탐색하였다. 본 연구에서 역량모델링은 1) 자료수집, 2) 역량 도출 및 모형개발, 3) 역량모형 타당화의 절차로 진행되었다. 먼저, 자료수집을 위해 서울 시내에 소재한 한 대학에서 플립드 러닝으로 운영된 강좌를 수강한 학습자 8명을 대상으로 행동사건면담을 실시하였다. 우수 학습자들은 플립드 러닝으로 진행된 대학 강좌에서 형성 평가와 팀 프로젝트 평가에서 상위 10%이내의 성적을 받았으며 학습과정에서 우수한 수행으로 교수자의 추천을 받은 학생들이었다. 이들에 대한 면담 자료를 분석 후, 대학의 플립드 러닝에서 우수 학습자 역량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대학의 플립드 러닝에서 우수 학습자 역량으로 ‘피드백ㆍ도움 요청’, ‘성실한 학습관리’, ‘지식 확장’, ‘동료 상호작용’, ‘학습지향성’이 도출되었으며, 이에 대한 세부적인 행동지표들을 개발하였다. 도출된 역량모형의 타당화를 위하여 플립드 러닝 수강생 134명을 대상으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끝으로 플립드 러닝의 수업 전과 수업 중의 두 단계에 따라 보다 중요시되는 역량들을 확인함으로써 플립드 러닝의 수업단계에 따라 성공적인 학습을 위해 요구되는 최종 역량모형을 제시하였다.
5,2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7,400
초록보기
Learning is naturally embedded in organizational ongoing-processes and routines. Recent many research models of organizational failure ignore how failing masks breakdowns and recoveries of organization-embedded learning as a naturally occurring process. Organizational learning is the platform in tandem with base-modules of organization in this point. Organizations learn and unlearn while they acquire, discard, and forget organizational experiences or knowledges. These processes in public sector organizations are different from learning behaviors in private sector. This study expects to explore architectural components of learning organization in public sector, focusing on distinct characteristics of public organizations, and to implement learning model based on system thinking(system dynamic) approach.

초등학생의 수학 학습 자가관리 능력 개선 방안 연구

이은혜 ( Eun Hye Lee ) , 백석윤 ( Suck Yoon Paik )
5,200
초록보기
학생으로 하여금 자신의 수학 학습 활동을 능동적이며 적극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게 도와주거나, 수학 학습 내용의 특성에 따라 자신에게 적합한 수학 학습 과정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하는 것은 바람직한 수학 학습을 위해 가히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수학 영재학급 학생을 대상으로 수학 학습 자가관리 활동의 실태를 알아보고 이를 개선시키기위한 지도 방안을 모색하였다. 초등수학 학습자가 자신에게 적합한 학습의 방식을 파악하고, 자신의 능력에 맞는 학습 활동을 수행하며, 수학 학습 내용의 특성에 적합한 학습 방법을 판단 구사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수학 학습 자가관리 방법을 지도하고 정기적으로 자신의 수학 학습 상황을 기록하게 하였다. 이러한 수학 학습 자가관리 활동의 지도가 초등수학 영재학급 학생들의인지적, 동기적 학습 관리 능력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였음을 확인하였다.

다문화 가정 학부모를 위한 한한변환 기반 학습콘텐츠 관리 시스템

강윤희 ( Yunhee Kang ) , 강명주 ( Myungju Kang )
4,000
초록보기
다문화 가정의 정보 격차의 주요 원인인 언어장벽은 다문화 가정 자녀의 낮은 교육수준과 높은 연관성을 가지며, 경제불균형을 높임으로써 추가적인 사회문제화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문화가정 학부모는 디지털 기기에 대한 접근성과 자료 활용 능력이 일반국민에 비해 현저하게 떨어지는 정보격차로 인해 기존의 교육 콘텐츠의 효과적 활용은 제약점을 갖고 있다. 이러한 제약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이해수준에 적합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맞춤형 학습콘텐츠 지원체제의 구축은 필수적이다. 이 논문에서는 다문화가정 학부모의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한한 변환 기반 학습콘텐츠 시스템을 설계하고 이를 위한 사용자 맞춤형 학습콘텐츠 지원을 위한 한한변환 시스템의 프로토타입을 결과로 제시한다.
6,0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기업 e-러닝 환경에서 성인 학습자들의 학습시점 간격의 규칙성과 총 접속시간, 학습 접속 횟수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먼저 문헌연구를 통해 각 변수의 인과적 관계를 분석하였고, 연구가설 및 모형을 설정하였다. 이어 온라인 학습을 진행한 기업 성인 학습자 중 이상치를 제외한 632 명의 웹 로그 데이터를 수집하여 연구 변수로 변환하였다.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학습시점 간격의 규칙성은 학업성취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총 접속 시간과 학습 접속 횟수의 직접적인 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 기업 e-러닝 환경에서의 성공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학습자들이 규칙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는 운영 및 설계 전략이 필요하다는 점과, 학습자들의 학습 행동 유형에 맞는 차별화된 운영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또 학습분석학에 대한 개념적 소개 및 LAP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