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 인기논문 > 이슈논문

이슈논문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와 관련된 논문을 추천해 드립니다.

이번주 핵심 키워드
5,100
초록보기
Purpose: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amine the association between image-based SNS restaurant information characteristics, consumers’ attitudes toward information and purchase intention to suggest a proper marketing communication strategy for the restaurant industry. Methods: The data was collected by an online survey for six day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stepwise regression analysis were mainly used to analyze the relationships of the variables with a total of 413 sets of responses. Results: All four of image-based SNS restaurant information characteristics had significantly positive effects on purchase intention (p<0.001). Information characteristics of sharing, usefulness, and conciseness had a positive effect on consumers’ sympathetic attitude (p<0.01). On the other hand, all four characteristics including reliability had an influence on opinion-leading attitude (p<0.05). Consumers’ both sympathetic and opinion-leading attitudes had positive effects on purchase intention and revealed partial mediating effect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mage-based SNS restaurant information characteristics and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Conclusion: As a result, consumers with sympathetic or opinion-leading attitudes may have an influence on the eWOM(Electronic word of mouth) effect, and especially the suggestion of consumers with opinion-leading attitude had the stronger influence on other consumers’ purchase behavior. In conclusion, information produced by consumers is considered more credible than the information offered by restaurants.

화장품 브랜드의 블랙 컬러 마케팅 비교연구 - 패키지 디자인을 중심으로 -

양승연 ( Yang Seung-yeon ) , 한창호 ( Han Chang-ho )
5,2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패키지의 블랙 컬러를 사용하는 화장품 브랜드들의 블랙 컬러 마케팅에 대해 비교 연구하는 논문이다. 연구 순서로는, 첫째, 화장품 브랜드 중 패키지의 컬러로 블랙 컬러를 사용하는 브랜드 7개를 선정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소비자가 각 브랜드별 블랙 컬러를 알맞게 매칭 하는지 알아보았다. 둘째, 패키지 이미지를 보고, 각 브랜드별 지향하는 블랙마케팅 의미에 대해 인지하는지 알아보았다. 셋째, 패키지를 통해 느껴지는 소비자의 감성적 키워드를 알아보았다. 넷째, 색측기를 활용하여 브랜드별 패키지의 블랙 값을 측정하고, 측정한 값을 먼셀의 색입체에 맵핑하여 위치 값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로는, 첫째, 소비자들은 브랜드 별 패키지를 보고, 각 브랜드에 맞는 블랙 컬러 샘플을 매칭하지 못하였다. 둘째, 소비자들은 브랜드별 지향하는 블랙 컬러마케팅의 의미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였다. 셋째, 브랜드가 지향하는 블랙 컬러의 의미와 소비자가 느끼는 감성적 키워드 사이에는 관련성이 없게 나타났으며, 대부분의 브랜드에서 비슷한 감성적 키워드를 느낀다는 결과를 발견할 수 있었다. 넷째, 측정 결과 각 패키지의 블랙 컬러는 색상, 채도, 명도가 미세하지만 다르게 측정되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브랜드별 블랙 컬러 측정과 설문을 통해, 브랜드별 블랙 컬러 인지와, 블랙마케팅과 관련된 상관관계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게 큰 의미가 된다.

중소기업에게 마케팅역량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이호택 ( Ho Taek Yi ) , 이한근 ( Han Geun Lee ) , 지성구 ( Seong Goo Ji )
6,200
초록보기
최근 들어 창조경제 구축을 위한 다양한 정부지원에 힘입어 사회 전반적으로 중소기업 및 벤처창업에 대한관심이 다시금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중소벤처 창업에 대한 관심이나 창업 자체만으로 시장에서 성공할 확률은 매우 적은데, 그 이유로 많은 연구자들은 시장에 대한 이해의 부족과 마케팅 역량의 부족을 꼽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마케팅 역량에 대한 연구는 주로 대기업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중소기업에게 필요한 마케팅 역량이 무엇이며, 마케팅 역량이 왜 중요한 지에 대해 규명한 연구는 없었다. 본 연구의 연구자들은 자원기반이론의 SPP 틀을 기반으로 중소기업에게 필요한 마케팅 역량을 브랜드 명성, 시장유대 역량, 고객유대 역량 그리고 유통 역량으로 구분하고 이러한 경쟁우위의 원천들이 포지션 우위를 상징하는 제품이나 가격, 서비스 등의 제품력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다. 또한 중소기업의 포지션우위는 고객성과나 재무성과 등의 기업의 마케팅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가설 검정을 위해 백화점 또는 대형할인점과 같은 대형유통업체와 거래관계에 있는 200개 중소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여 이 중 197개의 설문을 가설 검정에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중소기업의 마케팅 역량중 브랜드 명성, 시장유대 역량, 고객유대 역량 등은 포지션 우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중소기업의 포지션 우위는 고객성과와 재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학문적 기여도롤 논의하였고, 기업의 마케팅활동에 시사하는 점을 제시하였으며, 본 연구가 지닌 한계점과 향후 몇 가지 연구에 대한 제안점을 제공하였다.

항공사 소셜미디어 마케팅이 브랜드 인지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민영희 ( Younghee Min )
관광경영학회|관광경영연구  95권 0호, 2020 pp. 273-293 (총 21pages)
6,100
초록보기
This study examines the airline's social media marketing to improve their brand awareness and purchase inten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tries to elaborate the airline's social media marketing attributes, brand awareness and purchase intention of the customers. This study analyzes the effects of informativeness, interactivity, recency and customization of the airline's social media marketing on consumers from the perspectives of brand awareness and purchase intention. In results, components of the airline's social media marketing had consisted significantly on brand awareness in the order of informativeness, recency and customization. Second, brand awareness and customer purchase intention had significant correlation. These results indicate that the airline's social media marketing tool is one of the effective ways to bring up brand recognition and create more buying power on the airline tickets. finally, the airlines excelling in the airline's social media marketing tool can increase their profits from developing good relationships with customers and provide a differentiated the airline's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ies stimulating effective communication is needed. Subsequent studies have implications for expanding the scope of the study, including low cost airlines.
4,500
초록보기
제4차 산업혁명 기술혁신의 영향으로 사회, 문화, 경제적으로 전문 영역들 간의 배타적 경계가 해체되면서 디자인 산업 분야 또한 디자인 패러다임의 전환과 함께 디자인 산업 전반에서 변화와 영역들 간의 융합경향이 보여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4차 산업혁명의 IOT(Internet of Things), 사물 인터넷, 3D 프린팅 기술과 제조 서비스화, 빅데이터(big data), AI, 사이버 물리 시스템 등 기술 진보를 배경으로 하며 고객 경험을 디자인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채널 또한 매체가 확장되고 있다. 디자인 산업에 있어서 제품, 정보, 환경, 서비스를 넘어 사용자 경험이라는 흐름 속에서 고객의 요구를 포착하여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해야 할 채널의 확대와 선택은 디자인 프로세스에 있어서 기회가 되고 있다. 제4차 산업혁명의 배경이 되는 동시다발적인 첨단 기술에 의거하여 소비 다변화에 따른 고객 맞춤형 서비스로서 커뮤니케이션 하기 위한 브랜드터치포인트(Brand Touch Point)의 확장사례들이 보여지고 있다. 제4차 산업혁명 IOT환경에서의 디자인은 제품, 정보, 환경 등 공간의 개념이 아닌 사용자 경험이라는 시간적 관점에서 소비자의 여정 맵에 따라 터치포인트를 추출하여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실행되고 있으며 기술혁신의 수평적 활용으로 시공간 제약 없이 브랜드 경험이 이루어지고 있다. 브랜드 터치포인트 확장에 대한 고찰을 위하여 제4차 산업혁명의 기술혁신과 그 영향으로 인한 디자인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에 대해 알아보고 기업이 브랜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위하여 고객 경험의 브랜드 접점인 다양한‘브랜드 터치포인트’를 실행하는 단계에서 혁신적인 기술들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IMC 채널 확장사례를 조사하여 4차 산업혁명시대 브랜드 터치포인트 확장에 관하여 고찰하였다.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위한 효과적인 인플루언서(Influrencer) 마케팅 전략 개발 제안

문지원 ( Mun Ji Won ) , 김원경 ( Kim Won Kyoung )
5,4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사용자와 브랜드, 기업과 인플루언서의 관계를 파악하고, 원활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써 인플루언서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를 파악하여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 대하여 연구하고,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정의와 활용단계, 인플루언서의 출현계기와 개념, 영향력, 마케팅 진행 단계를 분석하고, 국내외 인플루언서 마케팅 사례 분석을 통해 어떻게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는지 파악한다. 그리고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위해 효과적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활용할 수 있는 전략 요소와 구조를 제안한다. 이 과정에서 기업이 자사 브랜드 이미지와 맞는 인플루언서를 선정하기 위해 인플루언서의 온라인상에서의 행동 참여와 SNS에 대한 행동 패턴을 파악하기 위한 IOBRA 사용을 제안하였다. 이 방법을 포함하여 인플루언서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활용해 브랜드의 가치를 실현시켜 소비자에게 기억될 수 있는 브랜드를 만들 수 있도록 브랜딩 전략 구성요소에 따른 인플루언서 엑티비티 전략 구조를 제안하고 도식화하였다. 기존 마케팅 환경에 없던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등장으로 차후 다양한 사례 분석을 통해 더 많은 연구를 발전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제기하였다. 향후 연구에서 제안했던 전략 구조를 바탕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하는 중에 예기치 못한 상황, 예견했던 결과와는 다른 결과가 발생하는 등의 다양한 변수를 대입하여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발전시킬 수 있으며, 그 효과와 결과를 바탕으로 마케팅을 분석함으로써 기업과 소비자, 인플루언서 간에 원활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이 더 활발하게 이루어지게 되길 바라며, 더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연구와 실질적인 적용이 필요하다고 본다.
초록보기
오늘날에는 현대미술관들은 전문가들의 지식 교류의 장인 동시에 예술과 문화와 삶의 경험의 공간이 되어가고 있다. 관람할 미술관을 검색할 때, 대중들은 SNS를 통해서 검색하여 전시회의 내용을 스마트폰으로 쉽게 접한다. 이런 사회적 트렌드는 현대미술관의 변화뿐만 아니라 전시를 홍보하는 방법도 변화시키고 있다. 본 연구는 SNS마케팅 및 홍보 디자인 전략을 일본 모리미술관과 영국 테이트 갤러리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두 미술관을 선정한 이유는 모리 미술관과 테이트 모던은 각 나라의 수도에 위치하고 있어, 그 나라의 문화예술의 대표성을 띈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그러므로 그 나라를 방문하는 외국인에게 반드시 방문해야 할 리스트에 최상위를 차지하고 있다. 모리 미술관은 일본의 인스타그램의 높은 인기로 인스타그램 활용율이 높다. 반면에 테이트 갤러리는 전 세계 트렌드에 맞춰 페이스북 중심으로 미술관 SNS마케팅 전략적으로 펼치고 있다. 모리미술관의 전략은 첫째 문화 예술은 경제적 이익보다 우위에 있다는 철학 반영한 브랜딩을 하였다. 둘 째 모리미술관은 전시관 내 사진 촬영 허용 및 체험이 자유로운 관람 문화로 변화를 일으켰다. 셋째 모리미술관은 내부의 커뮤니케이션 및 SNS담당 전문가 고용하여 미술관 계정 사진 및 게시 순서 관리하고 있다. 그리고 테이트 미술관은 일관성 있는 브랜딩으로 품질 보증하여 신뢰감을 높이는 작업을 먼저 하였다. 둘째 테이트 디지털팀은 Facebook과 Tate Modern 홈페이지 긴밀하게 연결시키는 SNS전략을 활용했다. 셋째 테이트는 전 세계 관객을 대상으로하는 질문 이벤트, 동반성장 전략을 활용한다. 모리미술관과 테이트모던이 이렇게 국제적으로 높은 대중적 인기를 갖추게 된 데에는 SNS공유 및 콘텐츠 검색이 중심 역할을 했다. 앞서 관람했던 사람들이 좋았던 경험들을 사진, 글, 해시태그로 업로드 하고, 관심 있는 이들을 검색해서 보게 된다. 앞서 경험한 이들이 행복해 보이는 장면을 보고 직접 경험해 보고 싶다는 마음을 품게 되는 것이다. 미술관 관람객들은 그들 스스로 경험할 것을 찾아내고 실천하고 확산시킨다. 우리나라 미술관들도 SNS전략 및 그 기저의 예술의 사회·문화·융복합적 가치를 담은 풍성한 디지털 콘텐츠로 미술관 역량의 확장이 요구된다.
5,200
초록보기
(연구배경 및 목적) 최근 가치를 중시하는 현대 소비자들의 소비 경향 변화와 수많은 유통 채널의 생성으로 인하여 백화점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보다 차별화된 공간의 정체성을 가지고 소비자를 끌어드릴 수 있는 스페이스 마케팅 전략이 백화점 VMD에서도 중요해지고 있다. 그중 아트 협업 전략은 타사와 차별을 줄 수 있는 가장 확실한 스페이스 마케팅의 방법이 된다. 이에 본 연구는 스페이스 마케팅을 기반으로 한 백화점 VMD 아트 협업 전략의 구성요소를 분석하고 도출하여 VMD에 있어서 스페이스 마케팅을 기반으로 한 아트 협업 전략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둔다. (연구방법) 먼저 스페이스 마케팅, 백화점 VMD, 아트 협업 전략 마케팅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3가지 카테고리의 특성을 도출하고 재정립한다. 다음으로 스페이스 마케팅 기반의 백화점 VMD 아트협업 전략의 특성을 심미성, 희소성, 상징성, 독창성, 연출성, 체험성, 서사성으로 구분하고 해당 측면에 기초한 분석 모형을 제안한다. 마지막으로 파리의 봉 마르셰 백화점을 대표 사례로 선정하여 모형도를 통해 VMD에 대한 전체적인 양상을 종합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백화점 VMD에서 찾아볼 수 있는 다양한 아트 협업 전략의 특성들을 살펴본다. (결과) 봉 마르셰를 대상으로 한 사례 분석 결과, 먼저 스페이스 마케팅 기반의 백화점 VMD 아트 협업 전략 요소가 고루 반영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고, 연도별로 나누어 보았을 때 2020>2019>2018>2017년 순으로 높게 적용되어 있으며, 범주별로 분석해보았을 때 희소성>연출성>상징성·독창성>심미성·체험성·서사성 순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는 스페이스 마케팅 전략을 기반으로 한 백화점 VMD에 적용된 아트 협업의 특성을 연구하였고, 유럽 백화점의 선구자인 봉 마르셰를 대상으로 한 사례연구를 통해 도출된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아트 협업 전략 마케팅은 타사와 차별을 두어 새로운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는 브랜드 포지셔닝에 효과가 있는 전략이라는 점을 알 수 있다. 둘째, 감각 및 구성요소인 체험성과 서사성이 점차 중요한 요소로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변화를 질적 향상을 원하는 현대 소비자의 요구하는 대응하기 위하여 트렌드의 요소의 반영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연구를 통해 제공된 내용을 바탕으로 백화점이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아트 협업 전략을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서비스, 차별화된 경험, 다양한 가치를 제공하여 긍정적인 마케팅 효과를 얻고 더불어 상품 판매 촉진에도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고객유입을 위한 마케팅 활동이 충성고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김경호 ( Kyung Ho Kim )
5,5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기업이 고객을 유입하기 위해 수행하는 마케팅 활동이 기존 충성고객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을 갖고 진행되었다. 실험을 통해 확인한 결과에 따르면 기업이 고객유입을 위해 기존 충성고객보다 더 우월한 조건의 판매촉진 활동을 할 경우 충성고객은 이를 공정하지 않은 것으로 지각하게 된다. 공정성을 낮게 지각한 소비자는 기업에 대한 배신감을 느끼며 결과적으로 화/분노감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반응 및 구매의향이 낮아지는 부정적 행태적 반응을 보이게 된다. 따라서 고객유입을 위한 마케팅 활동은 기존 충성고객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고려하며 진행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