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 인기논문 > 이슈논문

이슈논문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와 관련된 논문을 추천해 드립니다.

이번주 핵심 키워드

운동발달 장애아동 어머니의 부모교육 경험과 물리치료 부모교육에 대한 욕구 조사

송주영 ( Song Ju Young ) , 이효정 ( Lee Hyo Jeong )
5,8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운동발달 장애로 인해 물리치료를 경험한 아동의 어머니 37명을 대상으로 부모교육 경험 및 물리치료 부모교육에 대한 욕구를 조사하였다. 21.6%가 가정에서 전혀 운동하지 않는다고 응답하였으며, 1일 평균 가정 운동치료 시간은 24.6분으로 나타났다. 교육 및 재활 전반에 관한 부모교육을 받은 경우는 51.4%였으나, 물리치료관련 부모교육을 받은 경우는 37.8%로 나타나 물리치료 영역에서의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이 요구됨을 알 수 있었다. 부모교육 이후55.6%의 부모가 가정에서 아동을 돌보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하였다. 물리치료 부모교육 경험이 있는 집단이 없는 집단에 비해 가정에서의 운동치료 시간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물리치료 관련 부모교육에서 어머니들은 정상운동발달에 관한 교육을 가장 많이 받았던 것으로 나타난 반면에, 가정에서의 물리치료 방법에 대한 교육 기대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아물리치료사의 치료경험 및 전문성에 대한 인식연구 - 포커스그룹인터뷰를 중심으로

서영란 ( Seo Young-lan ) , 이숙정 ( Rhie Suk-jeong )
6,800
초록보기
이 연구는 국내 소아물리치료의 역사가 반세기를 넘은 시점에서 치료주체인 소아물리치료사 고유의 치료경험과 삶의 의미를 탐색하여 이들이 전문가로 성장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나아가 소아물리치료사 직무에 대한 이해와 전문성 향상에 기여하려는 의도로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소아물리치료사의 경력에 따른 치료경험과 인식의 차이가 존재함을 간주하여 포커스그룹인터뷰 방법을 적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서울, 경기소재 다양한 근무지에 종사하는, 소아물리치료경험 3년 이상의 치료사 9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여 경력별 2집단으로 분할하여 인터뷰를 실시하고, 수집된 자료를 반복비교 분석한 결과 9개의 상위범주와 19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치료경험 및 전문성 인식은 두 집단에서 비슷한 맥락으로 해석되었으나, 소아물리치료 직업 선택 동기와 이들이 처한 어려움 등에서는 두 집단의 경험이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끝으로 참여자의 공통된 치료경험과 경력별 경험이 의미하는 바를 시사점을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4,5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5,500
초록보기

물리치료사의 증거에 근거한 물리치료 실태조사

권미지 ( Mi-ji Kwon )
5,400
초록보기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scribe physical therapists` self-reported: (1) attitudes and beliefs about evidence-based practice(EBP), (2) education, knowledge, and skills related to obtaining and evaluating evidence, (3) attention to the literature relevant to practice, (4) access to and availability of information and (5) perceptions of the barriers to evidence-based practice. Methods: Our study sample consisted of a random sample of 90 physical therapists in gwang-ju and junnam. Participants completed a questionnaire. Responses were summarized for each item, and logistic regression analyses were used to examine relationships among variables. Results: According to the respondents, the primary barrier to implementing EBP was lack of time. The results suggest they believe that the use of evidence in practice was necessary, that the literature is helpful to them in their practice and decision making, and that quality of patient care is better when evidence is used. Many of the beliefs, skills and behaviors we examined were related to the education courses and sex. The majority of the respondents had access to online information at home. Conclusion: They noted that they needed to increase the use of evidence in their daily practice. (J Kor Soc Phys Ther 2006;18(3):23-36)

물리치료사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안류성 ( An Ryu-seong ) , 구정완 ( Koo Jung-wan ) , 정연규 ( Jeong Yeon-gyu )
6,1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물리치료사를 대상으로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시행하였다. 수도권 소재 의원, 재활병원, 종합병원에서 현재 근무하는 물리치료사 162명을 최종 분석대상자로 선정하였다. 단변량 분석에서 유의한 변수를 이용해서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여성이 남성보다 이직의도가 높게 나타났으며(B=-.972), 직무만족 하위항목 중 자기발전(B=-.229), 보수(B=-.270), 근무조건(B=-.153)이 낮을수록 이직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물리치료사의 이직의도는 성별과 직무만족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이에 성별의 업무 강도에 따른 적절한 업무배치와 근무환경 개선을 하여야 하며, 자기발전을 할 수 있는 교육 시스템제공이 필요하다. 또한 전문직에 상응하는 보수의 적절성을 통하여 물리치료사가 직무에 만족하며 오래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형성하여야 할 것이다.

물리치료 서비스에 대한 환자의 만족도 조사

정현식(Hyun Sik Jung),박형식(Hyeoung Sik Park),박태섭(Tae Sub Park),박진형(Jin Hyeoung Park),김영록(Young Rok Kim)
5,4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N/A

광주지역내 물리치료실 이용 환자의 물리치료 만족도 조사

권미지 ( Mi Ji Kwon ) , 김석환 ( Seok Hwan Kim )
4,5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초록보기
본 연구는 물리치료사의 조직문화 인식과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특성과 조직특성 변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서울, 경기지역의 대학병원과 재활전문병원에 근무하고 있는 현직 물리치료사 20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물리치료사들이 인식하는 가장 보편적이고 우위적인 조직문화는 친화적 문화유형이었다. 또한 문화유형 인식은 조직특성인 집권화와 의사소통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조직특성 뿐만 아니라 친화적 문화유형 인식은 시설유형에 따라 차이를 보였으며, 진취적 문화 인식은 환자 1인 치료 시간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또한 과업적 문화에 대한인식은 고용형태에 따라 차이를 나타냈고 보수ㆍ위계적 문화유형은 시설유형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둘째, 연령, 경력, 보수, 시설유형, 1일 치료 환자 수, 환자 1인 치료시간 등의 개인특성 변인과 조직특성 변인인 집권화와 의사소통 정도에 따라 전체직무만족도에 차이를 보였다. 직무만족도의 하부요인 중 보수 및 복리후생 만족은 성별에 따라서도 차이를 나타냈다.
4,500
초록보기
목적: 요양병원에 근무하는 물리치료사를 대상으로 작업치료사와의 협업 실태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연구방법: 2019년 3월부터 5월까지 요양병원에서 작업치료사와 함께 근무 중인 물리치료사 75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17문항으로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협업의 요구도, 공식적인 협업에 관한 내용, 비공식적인 협업에 관한 내용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및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작업치료사와의 협업 필요성에 대해 모든 응답자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응답자의 68%는 공식적인 팀 회의가 있었고, 빈도는 주 1회가 가장 많았다. 주된 협업의 내용은 ‘치료 방법과 관련된 아이디어 공유 및 제안’, ‘클라이언트에 관한 정보공유’ 이었다. 작업치료사와의 협업의 장점은 효율적 치료 진행, 치료 방향 설정 등이었고 협업의 어려운 점은 서로의 분야에 대한 이해 부족과 의견 조율의 어려움 등이었다. 공식적인 팀 회의가 없는 경우, 이유로 장소 및 시간 제약 꼽은 경우가 가장 많았고, 비공식적인 협업은 직접 만나서 의사소통하며 이루어지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결론: 본 연구는 추후 요양병원에 근무하는 작업치료사와 물리치료사의 협업 증진을 위한 환경 조성과 전략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