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 인기논문 > 이슈논문

이슈논문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와 관련된 논문을 추천해 드립니다.

이번주 핵심 키워드
4,5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노인의 체육활동 참여가 생활 및 여가 만족과 연관한 국내 스포츠계열 선행 연구들에 대한 체계적인 효과 크기 분석에 그 목적이 있다. 선행 노인 체육활동 연구에서 도출된 하위 요인과 생활 및 여가 만족 영향력에 대해 메타분석을 실시하여 효과 크기 값을 산출 하였다. 구체적인 자료처리에는 메타분석 프로그램인 C.M.A V.2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노인 체육 활동 참여와 연관한 연구들을 선별하였으며, 상관관계 분석 결과를 코드화 하여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 체육활동 참여 선행 연구들 간의 출판 편향은 존재 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첫째, 노인 체육활동 연구들에 보고된 체육활동 참여 전체 하위요인과 생활 및 여가 만족 효과 크기 [95% CI (0.19, 0.27) ES=0.229]는 모두 중간 효과 크기이며, 생활 및 여가 만족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둘째, 노인 체육활동 참여 하위요인과 생활 만족의 효과 크기는 참여 빈도, 참여 강도, 참여 기간 순서로 중간 효과 크기이며, 생활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으로 분석 되었다. 셋째, 노인 체육활동 참여 하위요인과 여가 만족은 참여 기간, 참여 강도, 참여 빈도 순서로 중간 효과 크기이며, 여가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최종 분석되었다.

태권도 품새와 명상의 호흡법을 활용한 노인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

서진교 , 김종업
5,100
초록보기
이 연구는 태권도 품새와 명상의 호흡법을 활용한 노인 건강증진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었다. 개발된 노인건강증진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은 태권도의 품새와 명상의 호흡법이며 구체적인 실행과정에서는 태권도의 기본동작 및 품새 그리고 호흡법의 흉식, 복식, 회음, 명문호흡을 활용하여 운기와 축기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12개월용으로 주 3일, 1일 1시간씩 참여하도록 하고, 참여 장소는 노인 거주 태권도장이나 노인복지문화회관의 수련장에서 실시하도록 하였다. 노인건강증진 프로그램의 목표는 일반 노인들이 흥미와 재미를 느끼면서 태극 품새와 명상의 기초 방법인 호흡법, 축기법, 운기법과 이완법을 이해하고 실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노인들은 신체적, 심리적, 정신적 건강을 유지 및 증진할 수 있도록 하였다.
5,1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노인건강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소도구운동의 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다음과 같이 1단계 목표수립, 2단계 프로그램 구성, 3단계 사전검사, 4단계 프로그램 실시 및 효과검증으로 총 네 단계의 과정을 거쳐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에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소도구 노인건강 교육프로그램 개발과정을 통해 소도구운동인 종이공운동, 저글링운동, 오재미·제기운동, 탄성밴드운동으로 총 12주 24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1주부터 4주까지는 기초동작운동, 5주부터 8주까지는 복합동작운동, 9주부터 12주까지는 응용동작운동으로 구성하여 실시하였다. 둘째, 소도구 노인건강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소도구운동의 질적검증으로 첫 번째 중심의미는 `내 건강을 위한 참여`로 나타났으며 건강이 최고, 건강 쇠퇴 경험, 건강 활동 참여의지라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두 번째 중심의미는 `새로운 소도구운동의 재미`로 나타났으며 소도구운동 경험과 쉽고 재미있는 소도구운동이라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세 번째 중심의미는 `변화되는 삶`으로 나타났으며 새로운 친구, 건강한 삶, 변화하는 인생이라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5,200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예비여성노인의 발레 바 운동이 균형, 하지 근지구력, 파워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중구 C체육센터를 이용하는 있는 50세 이상 65세 미만의 예비여성노인 36명을 대상으로 운동군 20명, 대조군 16명으로 구성하였다. 3개월간 주 2회 50분 운동으로 운동군은 발레 바를 이용해 기립자세의 운동시간이 총 운동시간의 70%를 차지하게, 대조군은 발레 바를 이용하지 않고 기립자세의 운동시간이 30%를 차지하게 하고, 나머지 시간은 매트 위에서 눕거나 앉아서 하였다. 독립변인은 발레 바 운동이며, 종속변인은 정적 균형(외발서기 검사), 동적 균형(8m 아라베스크 걷기), 하지 근지구력(30초간 의자에 앉았다 일어나기), 하지 파워(제자리멀리뛰기)이다. 자료 분석은 통계프로그램 SPSS/WIN 18.0을 이용하여 그룹간의 사전, 사후의 차이 검정을 위해 비모수 맨 휘트니 U-검정, 윌콕슨검정, 이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p<.05). 분석결과, 본 연구에서 사용한 발레 동작들은 균형, 근력, 파워 향상에 효과적이나, 발레 바를 이용하였을 때 좀 더 효과적이었다. 따라서 발레 바 운동이 노인낙상예방에 필요한 신체능력을 향상시켜주어, 발레가 문화예술영역 뿐 만 아니라 노년층을 대상으로 넘어짐 예방 운동프로그램으로써의 그 범위를 확장시키는 데에 기여할 것이다.

여가유형에 따른 노인의 지혜가 성공적 노화에 미치는 영향

최성범 , 이영훈
5,2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노인의 지혜와 성공적 노화에 여가활동의 유형이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고 노인의 지혜가 성공적 노화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파악하는 두 가지 목적에서 실행되었다.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해 65세 이상의 평생교육 활동에 참가하는 오인을 대상으로 개발된 설문 척도를 통해 검증하였다. 자료 분석은 IBM SPSS 22.0 프로그램을 통해,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빈도분석, 일원변량분석, 사후검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이를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이 참가하는 여가 유형에 따라 지혜의 4가지 요인 즉, 인지적 역량, 긍정적 인생태도, 절제와 균형, 공감적 대인관계에서 성공적 노화에는 적극적 인생참여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노인의 지혜는 여가활동 참가 빈도와 참가기간에 성공적 노화요인은 참가 빈도와 참가시간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노인의 여가활동에 참가하면서 나타나는 지혜는 성공적 노화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4,5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단태권도 기공 프로그램에 참가한 노인여성 34명을 대상으로 12주간의 단태권도 기공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참여 전과 후의 신체구성과 혈액성분 변인들의 변화를 살펴보았고,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단태권도 한방기공 프로그램은 노인 여성의 신체구성을 변화시킨다. 특히 근육량은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체중, 체지방량, 체지방률, WHR(복부비만)은 감소시킨다. 둘째, 단태권도 한방기공 프로그램은 노인 여성의 혈액성분을 변화시킨다. 비만과 성인병 관련 주요 지표인 혈압, 혈당, 중성지방, HDL-C의 조절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낸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실시한 단태권도 기공 프로그램은 노인여성들의 건강증진 및 관리·유지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으므로 권장되어야 할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신체 전반적인 부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줌으로써 중장년 여성들뿐 아니라 노인들의 심리적, 사회적 건강에도 직·간접적인 영향을 주리라 사료된다.

진로의사결정유형이 노인스포츠지도사 자격증 취득동기에 미치는 영향: 스포츠 관여도의 조절효과

박광호 ( Kwangho Park ) , 명왕성 ( Wangsung Myung )
한국체육학회|한국체육학회지  59권 3호, 2020 pp. 275-289 (총 15pages)
5,5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진로의사결정유형이 노인스포츠지도사 자격증 취득동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와 그 과정에서 스포츠 관여도의 조절효과는 어떠한지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노인스포츠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서울소재 A연수원에서 시행된 노인스포츠지도사 자격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한 연수자 235명을 대상으로 2019년 6월부터 8월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222부의 유효 표본을 가지고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조절효과 검증을 위한 3단계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격증 취득동기 중 진취가치적 동기는 진로의사결정 유형 중 의존적 유형, 합리적 유형과 유의미한 영향 관계가 있었다. 자격증 취득동기 중 규정경쟁적 동기는 진로의사결정 유형 중 의존적, 합리적, 직관적 유형과 유의미한 관계가 확인되었다. 둘째, 자격증 취득동기 중 진취가치적 동기는 감정적 스포츠 관여도와 영향 관계가 있었다. 셋째, 의존적, 직관적 진로의사결정유형과 규정경쟁적 자격증 취득동기의 관계에서 감정적 스포츠 관여도의 조절효과가 확인되었고, 합리적 진로의사결정유형과 규정경쟁적 자격증 취득동기의 관계에서 인지적 스포츠 관여도의 조절효과가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노인스포츠지도사 자격의 관심과 필요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이를 취득하고자 하는 수요자의 관점, 특히 진로의사결정유형의 관점에 초점을 맞췄다는데 의의를 갖는다.
5,100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보건복지부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에 참여한 노인을 대상으로 이들의 건강 및 사회참여 특성을 확인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2019년 10월 7일부터 11월 15일까지 참여노인 3,08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조사원이 대면 조사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고, 회수된 설문지는 검수과정을 거쳐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일자리 사업 참여노인의 건강 특성은 건강상태와 의료이용 현황을 통해 확인하였다. 참여노인은 사업 참여 전후로 건강상태가 개선되었으나 특정 질환을 앓고 있었고 주기적으로 의료시설을 이용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노인일자리 사업 참여노인의 사회참여 특성은 사회 인식과 사회활동 참여 정도를 통해 확인하였다. 참여노인은 한국 사회가 평등하다고 인식하는 경향이 있었고 저출산·고령사회에 대한 대비가 필요한 것으로 보았다. 이들의 사회활동은 주로 순수 친목, 사교활동 모임이 많았고 인간관계를 위한 활동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다. 참여노인의 여가문화 활동은 기존 실태조사와 마찬가지로 단조로운 특징을 보였고 노년기 사회활동과 대인관계에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활동적 노년의 관점에서 노인일자리 사업에 참여한 노인의 특징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우리나라 노인정책의 방향성을 고찰한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치매노인의 공격적 행동에 대한 간호사의 대처행동 형태

김해숙 ( Kim Hae Sook ) , 임경춘 ( Lim Kyung Choon )
한국장기요양학회|장기요양연구  8권 2호, 2020 pp. 60-80 (총 21pages)
6,100
초록보기
치매노인의 공격적 행동과 간호사의 대처행동 형태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된 조사연구이다. S시 노인요양시설, 노인전문병원, 너싱홈에서 근무하는 간호사 137명이 참여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2.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공격적 행동으로 가장 많이 나타난 항목은 신체적 영역에서 ‘주먹이나 발로 때리기’ 107명(78.1%), 언어적 영역에서 ‘적대적 언어’ 115명(85.8%), 성적 영역에서는 ‘다른 사람의 신체 만지기’ 79명(58.1%)으로 나타났다. 간호사는 신체적, 언어적, 성적 공격적 행동에 대해 모두 ‘언어적 토론’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으며 각각 75명(54.7%), 64명(46.7%), 30명(21.9%)으로 나타났다. 치매노인의 공격적 행동에 대한 중재교육을 받은 간호사가 받지 않은 간호사보다 다양한 대처행동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다양한 간호중재방법을 알려주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치매노인의 공격적 행동에 대처하는 것이 필요하다.

노인의 우울과 삶의 만족도, 음주와의 관계에서 사회참여활동에 따른 조절된 매개효과

김소현 ( Sohyun Kim ) , 정문경 ( Moonkyeong Jeong )
(사)아시아문화학술원|인문사회 21  11권 4호, 2020 pp. 889-904 (총 16pages)
5,600
초록보기
노인의 우울은 삶의 만족도와의 관계를 통해 음주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으며 이러한 간접효과는 노인의 다양한 사회참여활동의 수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노인의 우울이 삶의 만족도를 경유하여 음주에 미치는 경로에 대한 사회참여활동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토하였다. 노인에게 있어 삶의 만족도를 통해 우울은 음주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존재하고 이러한 간접효과는 우울의 영향을 완화하고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 활발한 사회참여활동의 수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이를 위해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수집한 고령화연구 패널조사의 7차년도 자료 중 우울, 음주, 삶의 만족도, 사회참여활동에 모두 응답한 2,263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노인의 우울이 삶의 만족도에 의해 매개되어 음주를 증가시키는 경향이 사회참여활동이 낮은 경우 촉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노인의 우울 및 음주를 예방하기 위해 사회참여활동 수준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