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 인기논문 > 이슈논문

이슈논문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와 관련된 논문을 추천해 드립니다.

이번주 핵심 키워드

자연과학분야 : 노인여성의 에어로빅댄스 참여가 일상적 스트레스(stress) 변화에 미치는 영향

유오근 ( O Keun You ) , 백승현 ( Seung Hyen Pack )
4,5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에어로빅댄스 참여가 노인여성의 일상적 스트레스 변화에 미치는 운동생리학적 효용성을 규명하고자 시행하였다. 에어로빅댄스 참여 경험이 없는 60대 노인여성 16명을 선정하여 1주일에 4회, 1회 50분, 총 10주 동안 40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에어로빅댄스 참여 전, 후 자율신경계와 타액 코티졸 및 우울감과 수면만족도 변화를 측정하여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에어로빅댄스 참여 후 AG(Aerobic group)의 경우 SN(Sympathetic nerve)의 긴장도를 나타내는 LF(Low frequency)/HF(High frequency) ratio에 대한 변화는 supine, upright 모두 유의한 차이(p<.05)가있게 감소하였다. PSN(Parasympathetic nerve)의 긴장도를 나타내는 HF(High frequency)에 대한 변화는 supine 및 upright 모두유의한 차이(p<.05)가 있게 증가하였다. 2) 타액 코티졸(p<.05) 및 우울감(p<.001)은 유의한 차이가 있게 감소하였으며,수면만족도는 유의한 차이(p<.01)가 있게 증가하였다. CG(Control Group)의 경우에는 모든 요인에서 거의 변화가 없었다. 결론적으로 에어로빅댄스 참여가 생리적, 심리적인 스트레스 관련지수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어 노인여성의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프로그램으로써 가치를 제공할 것으로 사료된다.
5,300
초록보기
본 연구자는 방과 후 에어로빅댄스 프로그램을 통하여 비만지적장애학생의 신체조성 및 기초체력에 미치는 영향과 행동적응의 변화를 알아봄으로써 지적장애인의 신체발달, 건강관리 및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행동적응을 파악하여 지적장애인을 위한 건강관리 프로그램으로써의 운영여부를 확인고자하며 그 자료를 제공을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 참가한 대상자는 전라남도 M시에 위치한 M복지관의 방과 후 교실 이용자로 총 10명을 대상으로 12주간, 주 3회, 회당 50분 에어로빅댄스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출석률이 90%이상인 7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신체조성, 기초체력 및 행동적응에 대한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SPSS 12.00패키지를 이용하여 전산처리 하였으며 각 개체 간 그리고 개체별 측정항목들에 측정시기별 평균값의 차이는 대응 t-test와 반복이 있는 반복분산분석을 이용하여 유의정도를 확인하였다. 유의수준은 .05로 하였으며 모든 결과는 평균과 표준편차로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12주간 에어로빅댄스 프로그램이 지적장애학생의 신체조성 중 체중, 체지방률은 유의한 변화가 나타났으나, 골격근량은 유의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12주간 에어로빅댄스 프로그램이 지적장애학생의 기초체력 중 근지구력, 유연성, 순발력은 유의한 변화가 나타났으나, 근력은 유의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12주간 에어로빅댄스 프로그램이 지적장애학생의 적응행동에서는 유의한 변화가 나타났으며, 1차 시기에서 가장 많은 변화가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방과 후 에어로빅댄스 프로그램이 비만지적장애인의 신체조성, 기초체력 및 행동적응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에어로빅 지도자의 지도역량에 대한 요구분석과 우선순위도출

한혜원(HanHaewon)
한국체육학회|한국체육학회지  56권 3호, 2017 pp. 483-494 (총 12pages)
5,2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설문을 통한 요구분석에서 우선순위결정을 위한 과정으로 에어로빅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중요 역량과 역량의 우선순위를 규명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문헌분석 및 10명의 에어로빅 관련 전문가 집단으로부터 작성된 역량 설문을 현장 지도자 350명 대상으로 하여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신뢰도 분석, t-검정, 그리고 역량 요구분석의 우선순위를 산출하기 위하여 Borich 요구도, The Locus for Focus 모델의 방법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기능적(실기적)자질, 이론적 지식(효과와 가치), 프로그램 구성 및 개발, 프로그램 홍보, 안무능력, 구령법, 현장지도 능력, 리듬감, 음악적, 심미적 표현력의 ‘현장실무역량군’,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유대관계), 피드백, 리더십, 회원관리, 서비스정신, 회원배려의 ‘커뮤니케이션역량군’, 열정, 창의성, 인격적 자질, 칭찬의 미덕, 성실성, 책임감, 교육관(사명감)의 ‘창의적인성역량군’, 목표의식, 건강한 외모관리, 건강한 정신관리, 자기통제력, 지도자 품위, 교육철학, 지속적인 연구, 다양한 생활체육정보, 정보(자료)수집 및 활용능력, 응급처치, 안전관리, 시설관리의 ‘관리역량군’의 4개 군, 35개의 핵심역량이 도출되었다. Borich 요구도 수식에 따라 산출된 순위는 기능적(실기적) 자질, 프로그램 구성 및 개발, 이론적 지식(효과와 가치), 안전관리, 현장지도능력 순서로 그 중요도가 나타났다. The Locus for Focus 모델로 분석한 결과는 HH분면에 기능적(실기적) 자질, 이론적 지식(효과와 가치), 안무능력, 구령법 및 전달능력, 현장지도능력, 리더십, 회원관리의 7개 역량이 나타났다.
5,4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에어로빅댄스 지도자의 이미지에 초점을 두고 자아성취감과 심리적 행복감 및 참여 지속의도의 구조적 관계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으로 B광역시 소재 16개 구·군에 소재된 스포츠센터 및 휘트니스 클럽의 419명의 성인들을 최종 유효표본으로 하였고 측정도구로는 Dowling(1986)의 이미지기술질문지(IDQ), 민진(1986)의 자아성취감 척도, 양명환(1998)의 심리적 행복감 척도, Machleit와 Wilson(1988)의 참여 지속의도 척도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여 구성타당도와 내적일관성을 확보하였다. 본 연구모형의 검증은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하였으며 2차 수정모형을 통하여 높은 적합도를 나타냈다. 각 변인 간 인과관계에 대한 분석결과, 지도자의 이미지의 지도방법, 자질, 태도 이미지는 자아성취감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지도자의 이미지의 지도방법, 태도 이미지는 심리적 행복감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자아성취감과 심리적 행복감은 참여 지속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지도자 이미지의 직업의식 이미지는 참여 지속의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에어로빅댄스 지도자의 이미지는 긍정적 심리를 높이고, 참여 지속의도 또한 연관성이 크기 때문에 지도자의 효율적인 지도방법과 철저한 이미지 관리가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에어로빅댄스 무용활동이 고령자의 TNF-α, 심혈관위험인자 및 건강체력에 미치는 영향

이승범 ( Seung Bum Lee ) , 권오석 ( Oh Suk Kwon )
5,500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에어로빅댄스 무용 활동이 고령자의 TNF-α, 심혈관위험인자, 건강 체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24명을 대상(실험집단 12명, 통제집단 12명)으로 운동 빈도는 4일(월, 수, 목, 금요일), 운동시간은 50분으로 10주 동안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무용 활동의 강도는 Kavonen의 목표 심박수 방법으로 목표심박수가 60~85% 범위인 120~160회/분으로 실시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12.0을 이용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집단별 및 시기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Repeated two-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TNF-α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심혈관위험인자 중 혈당[F1=4.374, p<.05], 중성지방[F1=7.081, p<.01], 수축기 혈압[F1=6.420, p<.05] 등이 실험집단에서 유의하게 감소하고, HDL-Cholesterol [F1=4.430, p<.05]은 증가하였다. 건강 체력 중 심폐지구력[F1=5.099, p<.05], 평형성[F1=5.508, p<.05] 등이 실험집단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향상을 가져왔다. 고령자의 경우 부상이나 상해 등의 이유로 쉽게 접할 수 없는 경우가 많지만 본 연구를 통하여 고령자들에게 에어로빅댄스 무용 활동은 적합한 운동으로 입증되었으며, 심혈관위험인자 및 건강 체력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4,5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에어로빅 댄스에 의한 혈청지질의 변화, 특히 에어로빅 운동 수행기간에 따른 혈청 HDL-C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서울에 거주하는 35명의 중년여성(35∼45세)을 대상으로 체위측정 및 혈청지질 성분을 분석하였다. 즉 운동을 하지 않는 좌식생활자 8명을 control군으로 하고 에어로빅 댄스를 하는 자 27명을 2∼3개월 수행자군 (AⅠ군), 4∼10개월 수행주군 (AⅡ군), 1년 이상 수행자군(AⅢ군)으로 나누어 그들의 혈청내 total cholesterol, triglyceride, HDL-cholesterol의 농도를 측정한 바 다음과 같은 결과와 결론을 얻었다. 1. 혈청 TG농도는 에어로빅 수행군이 좌식생활자(C군)에 비해 현저하게 낮게 나타났으며(p<0.001) 에어로빅 수행기간이 길수록 낮아졌지만 유의적인 차이는 없었다. 2. 혈청 TC농도는 에어로빅 수행군이 좌식생활자에 비해 낮게(10%)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차이는 없었으며 에어로빅 수행기간에 따른 구룹간의 혈청 TC의 농도도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다. 3. 혈청 HDL-C농도는 2∼3개월 에어로빅 수행자가 좌식생활자들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으며(p<0.05) 에어로빅 수행기간에 의한 구룹간의 HDL-C농도는 유의하게 차이를 나타냈다(p<0.05). 즉 에어로빅 수행 기간이 길수록 혈청 HDL-C농도가 높은 수치로 나타냈다.
4,500
초록보기
에어로빅 댄스 운동의 전문가나 경기에어로빅 선수, 그리고 에어로빅 댄스 운동을 하는 일반인들에게 활용될 수 있는 훈련효과에 관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건강한 여대생 15명을 유산소성 에어로빅 댄스 훈련 집단(7명)과 유·무산소성 복합 에어로빅 댄스 훈련 집단(8명)으로 나누어, 12주간 훈련을 수행시켜, 집단내 및 집단간 피하지방 및 체력변화를 비교·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유산소성 에어로빅 댄스 훈련 집단은 삼두근 부위 피하지방 두께 감소(훈련 8주후), 상장골 부위 피하지방 두께 감소(훈련 8주후, 12주후) 등의 훈련전에 비해 유의한 훈련효과를 나타냈다 (p<0.05). 2. 유·무산소성 복합 에어로빅 댄스 훈련 집단은 상장골 부위 피하지방 두께 감소(훈련 8주후, 12주후), 체지방을 감소(훈련 12주후), 근지구력 증가(훈련 8주후, 12주후: p<0.05) 등의 훈련전에 비해 유의한 훈련효과를 나타냈다(p<0.01). 3. 유산소성 에어로빅 댄스만을 훈련한 경우보다는 유·무산소성 복합 에어로빅 댄스를 훈련한 경우가 체지방율 감소(훈련 8주후), 체전굴 증가(훈련 12주후) 등에서 상대적으로 유의한 훈련효과로 나타났다(p<0.05).

에어로빅 댄스 운동이 혈장 무기질 농도에 미치는 효과

이형국(Hyung Kook Lee),박기호(Ki Ho Park)
4,5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에어로빅 댄스 운동이 혈장 무기질 농도에 미치는 효과. 운동과학, 제9권 제2호, 309-317, 2000. 본 연구의 목적은 에어로빅 댄스 운동을 12주간 수행시켰을 경우, 안정시와 최대운동부하검사후 혈장 무기질(Na, K, Cl, Ca, Mg, Fe) 농도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는가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여대생 7명을 대상으로 에어로빅 댄스를 12주간 수행시켜, 운동기간에 따른 혈장 무기질 변인을 비교·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혈장 나트륨 변화는, 안정시와 최대운동부하검사후 모두 운동 8주에서 운동시작 전에 비해 유의한 증가를 보였으며(p<0.001), 12주때는 운동시작 전 수준을 나타냈다. 둘째, 혈장 칼륨 변화는 안정시와 최대운동부하검사후 모두 운동 경과에 따라 지속적인 감소를 보였으며, 특히 최대운동부하검사후는 유의한 감소를 보였다(p<0.05). 셋째, 혈장 염소 변화는, 안정시와 최대운동부하검사후 모두 운동 8주에서 운동시작 전에 비해 증가하였는데, 특히 최대운동부하검사후는 유의한 감소를 나타냈다(p<0.05). 12주에는 운동시작 전 수준으로 되돌아왔다. 넷째, 혈장 칼슘의 변화는, 안정시와 최대 운동부하검사후 모두 운동 8주에서 운동시작 전에 비해 유의한 증가를 보였으며(각각 p<0.001, p<0.01), 12주에는 운동시작전 수준으로 되돌아왔다. 다섯째, 혈장 마그네슘 변화는, 안정시와 최대운동부하검사후 모두 운동 8주에서 운동시작 전에 비해 유의한 증가를 나타냈다(각각 p<0.001, p<0.05). 운동 12주는 안정시는 운동시작 전 수준으로 감소했으며, 최대운동부하검사후는 운동효과가 지속되었다. 여섯째, 혈장 철 변화는, 안정시와 최대운동부하검사후 모두 운동경과에 따라 지속적인 감소를 보였다. 에어로빅 운동 8주 후에는 안정시 혈장 무기질 요소의 변화는 지속적인 감소를 보이는 칼륨과 철을 제외한 나트륨, 칼슘, 염소, 마그네슘 등에서 증가를 보였고, 이것은 12주때 운동전 수준으로 감소하였다.
5,3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에어로빅 댄싱이 비만여성들의 대퇴부 근기능 및 혈청 효소수준에 미치는 효과. 운동과학, 제8권 제1호, 39-52, 1999. 에어로빅 댄싱을 통한 비만여성들의 근기능과 대퇴부 근 수축 운동시 에너지 대사 변인인 근 효소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12주간의 에어로빅 댄싱 처치기간별 킨컴 측정에 의한 근력 근지구력 그리고 혈청 근 효소수준을 살펴본 결과 대퇴 신근력 및 굴근력의 경우 실험군에서 40.4%, 65.5%의 높은 향상을 보였다. 총일량은 신전 및 굴곡시 42.1%, 37.7%의 유의한 증가를 나타냈으며, 평균파워는 실험군에서 신전시 80.75%, 굴곡시 27.4%의 높은 향상을 나타냈다. 등속성 최대 운동전후 LDH수준은 각 기간별 큰 변화가 없었으며, CPK 수준은 실험군에서 pre-test시 -40.7%, post-test -72.4%의 유의한 감소를 보였다. 따라서 장기간의 에어로빅 댄싱은 비만인의 근력 및 근지구력의 향상과 근 효소수준의 긍정적인 변화에 기대효과가 크다고 생각되며, 추후 운동빈도, 강도를 고려한 보다 구체적인 운동 프로그램이 기대된다.

에어로빅스가 본태성 고혈압 여성의 자기효능, 혈압 및 심폐기능 개선에 미치는 효과

이홍자 ( Hong Ja Lee ) , 강현주 ( Hyeon Joo Kang )
5,400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에어로빅스가 본태성 고혈압 여성의 자기효능, 혈압 및 심폐기능 개선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10명의 본태성 고혈압 여성을 선정하여 12주간 가정운동과 병행된 에어로빅스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참가자들은 운동프로그램 전 질문지를 통해 자기효능을 검사하고 혈압, 체중, 체지방, 허리둘레, 혈청 지질, 심폐기능을 총 운동기간 중 3회(사전-8주-12주)에 걸쳐 측정하였다. 운동프로그램은 운동부하검사 결과에 따라 최대심박수의 60-70% 강도로 주당 3회 50-60분간 실시하고 그 중 2회를 비디오로 제작된 에어로빅스 동작을 따라한 후에 연구자가 전화로서 운동 직후 심박수를 확인하였다. 자료처리는 자기효능, 생리적 지표, 및 심폐기능에 대한 평균치와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측정 기간에 따른 자기효능, 혈압, 체중, 체지방율, 혈청지질, 심폐기능의 기간별 변화 양상을 분석하기 위해서 반복측정에 의한 일원변량분석 후 사후검증으로 Contrast 검증을 실시하였다. 결과에 의하면 본 자기효능을 강화시키는 운동프로그램을 통해 운동을 통한 자신감에 유의한 향상은 보이지 않았으나 수축기혈압은 8주째 유의한 감소를 보였고 이완기혈압도 8, 12주째 유의한 감소를 보였다(p<.01). 허리둘레도 12주에 유의한 감소를 나타내었고(p<.05) 운동지속시간도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p<.001). 안정 시 심박수도 유의한 감소를 나타내었다(p<.05). 결론적으로 본태성 고혈압 여성들에 대한 최대심박수의 60-70% 강도, 주당 3회 50-60분간의 에어로빅스는 운동을 통한 자기효능은 증진되지 않았으나 혈압, 허리둘레, 운동지속시간, 안정 시 심박수에는 상당히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었다. 따라서 체지방과 혈청 지질 변화를 위해 식이요법 병행이 필요하며 최대산소섭취량과 자기효능을 위해서는 장기간 더 많은 대상자를 가지고 다양한 운동프로그램에 의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