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 인기논문 > 이슈논문

이슈논문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와 관련된 논문을 추천해 드립니다.

이번주 핵심 키워드

‘태도’ 범주 교육 활동의 조작적 설정

이원영 ( Lee Won-young )
6,500
초록보기
본고는 국어과 교육에서 정의 교육을 위한 내용 범주로서 ‘태도’의 교육 실천의 가능성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태도’ 범주 교육의 실천을 위한 방안으로 ‘태도 범주 교육 활동의 조작적 설정’을 제안하였다. 이는 국어과 교육의 난제인 ‘태도’ 범주 교육 실천의 문제에 대한 시사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고는 국어과 교육에서 정의 교육을 위한 내용 범주로서 ‘태도’가 구체화된 교육 내용이나 교육 실천의 지침들을 제대로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는 데 문제의식이 있다. 이에 ‘태도’가 내용 범주로서의 위상에 맞는 실제적 교육 내용을 구축해야 한다는 관점에서 ‘태도’ 범주 교육을 위한 활동을 조작적으로 설정하는 방안을 제안하고, 이에 대한 실현 가능성과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작업을 진행하였다. 먼저 국어과 교육에서의 ‘태도’ 범주의 위상에 대해 살폈다. 다음으로는 ‘태도’ 범주 교육의 실천 국면에서 발생하는 문제와 이에 대한 대응 방안, 방안들의 한계를 살폈다. 마지막으로는 ‘태도’ 범주 교육의 실천의 문제에 대한 대응으로 ‘태도’ 범주 활동을 조작적으로 설정하여 교육 실천에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하고, 그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5,200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여성 소비자의 광고태도, 브랜드 신뢰도, 브랜드 애착, 브랜드 가치, 브랜드 충성도의 구조 관계를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모여자대학교 학부생 222명이였다. 자료처리는 기술통계,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이 실시되었다. 통계분석 결과, 광고태도와 브랜드 충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반면에 광고태도는 브랜드 신뢰도, 브랜드 애착, 브랜드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 나아가 브랜드 신뢰도는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브랜드 애착과 브랜드 충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브랜드 가치는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냈다. 이 연구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광고사진의 효과와 브랜드 특성의 관계를 검증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며 향후 마케팅 전략 분야에 흥미 있는 자료로 제공될 것으로 기대된다.
5,9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부모양육태도와 스마트폰의존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과 우울의 직렬 이중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 정책 연구원에서 진행한 한국아동·청소년 패널조사 2018(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2018, KCYPS2018)의 중학교 1학년 제 1차 조사 데이터 중, 연구목적에 부합하는 2,481명의 자료를 이용하였다. 부모양육태도와 스마트폰의존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과 우울의 직렬 이중매개 효과는 SPSS Process macro를 사용하여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양육태도는 자아존중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우울과 스마트폰의존에 부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자아존중감은 우울과 스마트폰 의존에 부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째, 우울은 스마트폰의존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넷째, 자아존중감과 우울은 부모양육태도와 스마트폰의존의 관계에서 직렬 이중매개효과를 나타낸다. 이를 통하여 부모양육태도와 자아존중감, 우울이 스마트폰의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스마트폰과의존 청소년에 대한 개입 및 후속연구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다문화가정부모와 일반가정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학대인식 비교연구

김현주 ( Kim Hyeun-ju )
6,4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부모와 내국인 일반가정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학대인식 정도를 비교하고 이들의 양육태도가 아동학대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남지역 다문화가정부모 115명, 일반가정부모 103명의 자료를 SPSS for Windows 2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검정, 일원배치분산분석,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다문화가정부모와 일반가정부모의 양육태도에 있어 거부적, 자율적, 통제적 태도에 있어 차이를 보였으며, 아동학대인식에 있어 일반가정부모가 다문화가정부모보다 성학대와 방임인식 정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학대인식의 영향에 있어 다문화가정부모의 경우 거부적 태도가 신체학대인식, 성학대인식에 영향을 미쳤으며, 일반가정부모의 경우 애정적 태도가 정서학대인식, 성학대인식에 영향을 주고 통제적 태도가 신체학대인식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따라서 다문화가정부모의 방임과 성학대인식을 증진시키고, 거부적 양육태도를 완화시키는 것이 필요하며, 내국인 일반가정부모의 경우 통제적 양육태도를 완화시켜 나갈 수 있는 부모교육 및 프로그램을 실시할 것을 제안하였다.

태도평가 관점에서 본 남북한 정치 사설 텍스트의 대인적 기능

진염평 ( Jin Yeompyeong ) , 진연 ( Jin Yeon )
7,5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평가어 체계를 분석틀로 이용하여 질적 양적 분석 방법으로 한국과 북한 신문 정치 사설에 나타난 태도 자원을 대조·분석함으로써 그 양국 사설이 태도 자원의 선택에 있어서 어떤 특징을 가지고 나아가 다른 자원의 사용으로 또 어떤 대인적 기능을 표현할 수 있는가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국가의 이데올로기와 가치관 취향에서 착안하여 양국 사설 텍스트가 유발한 대인적 기능의 차이 원인을 밝혔다. 연구 결과를 보면 첫째, 남북한 정치 사설은 태도 평가어 자원의 선택에 있어서 감정평가 자원보다 행위평가 자원과 사물평가 자원을 더 선호한 성향을 보임으로써 사설 텍스트가 객관성을 요구하는 것과 관련이 있었다. 둘째, 북한 사설은 긍정적 자원의 사용 비율이 절대적인 우위를 차지하였는데 한국 사설은 보다 부정적 자원을 많이 사용하였다. 셋째, 정치 사설 텍스트의 대인적 기능을 고찰함에 있어서는 한국 사설은 비주체적인 감정 표현으로 평가하되 간접적인 평가 방식을 통해 부정적인 태도를 전달하여 발화의 강요함을 완화시키고 독자와의 대화 협상 의도가 높은 것을 엿볼 수 있었다. 북한 사설도 주체적 감정이 아닌 비주체적 감정 표현을 한 경향이 있었지만 친화력이 높은 평가 자원으로 긍정적인 태도를 표현함으로써 독자의 정서적 공감을 유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적극적이고 고무적인 대인적 효과를 유발할 수 있었다.

주양육자의 양육태도가 내재화 문제를 매개로 가정외보호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이지영 ( Lee Jiyoung ) , 정익중 ( Chung Ick-joong )
6,700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주양육자의 양육태도가 가정외보호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서 내재화 문제(우울·불안 및 사회적 위축)의 매개효과를 밝히고, 다집단 분석을 통해 주양육자의 혈연관계 여부에 따라 결과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한국가정외보호아동패널」의 1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였다. 초등학교 5-6학년인 가정외보호 청소년 총494명을 연구대상으로 구조방정식모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양육자의 양육태도가 긍정적일수록 가정외보호 청소년의 학교적응은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둘째, 가정외보호 청소년의 우울불안은 주양육자의 양육태도와 학교적응 간의 관계를 매개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정외보호 청소년의 사회적 위축은 주양육자의 양육태도와 학교적응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주양육자의 혈연관계 여부에 따른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족 구조보다 가족 기능이 더 중요함을 시사하는 결과로 보인다. 본 연구결과는 가정외보호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향상시키기 위한 개입의 기초자료로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6,3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학령후기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수용적 양육태도가 분노조절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정서인식 명확성과 적응적 인지정서조절 전략이 매개효과를 보이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초등학교 5, 6학년생 414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고,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령후기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수용적일수록 정서인식 명확성이 높고, 적응적 인지정서조절 전략을 더 많이 사용하며, 분노조절을 잘했다. 그리고 정서인식 명확성이 적응적 인지정서조절 전략에 미치는 영향 및 정서인식 명확성과 적응적 인지정서조절 전략이 각각 분노조절에 미치는 영향도 유의하였다. 둘째, 학령후기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수용적 양육태도는 분노조절에 직접 영향도 미치지만, 정서인식 명확성과 적응적 인지정서조절 전략을 각각 부분매개로 하여 영향을 미쳤다. 셋째, 학령후기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수용적 양육태도는 정서인식 명확성과 적응적 인지정서조절 전략의 이중매개로도 분노조절에 영향을 미쳤다. 끝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및 앞으로의 연구방향이 논의되었다.

복지태도 결정에 거시경제상황이 미치는 영향: 개인 특성 및 복지체제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김형관 ( Kim Hyeong-kwan ) , 이상록 ( Lee Sang-rok )
7,7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서구 복지국가들에서 거시경제상황이 복지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새롭게 분석하고, 복지태도에 미치는 거시경제상황의 영향이 개인 특성 및 복지체제에 따라 상이할 수 있음을 또한 규명하고자 조절효과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문제들의 분석에는 개인 수준에서의 세계 가치관조사(WVS)와 유럽인 가치관조사(EVS) 자료 및 복지국가 특성에 대한 국가 수준의 자료들을 결합한 다수준 데이터를 활용하였으며, 복지태도 결정에 미치는 거시경제상황의 영향 및 이들의 관계에서 개인 특성 및 복지체제의 조절효과의 분석에는 다층분석모델을 적용하였다. 분석결과에서는 실업 및 소득불평등 등의 거시경제상황 변수들이 복지태도 결정에 주요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어, 사회구성원들의 복지태도는 개인 특성 뿐 아니라 거시경제상황에 의해서도 적극 규정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조절효과 분석결과에서는 복지태도에 미치는 거시경제적상황의 영향은 사회 내부적으로 동일하지 않고, 개인 특성에 따라 분절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아울러, 거시경제상황의 영향은 복지국가들에서 동질적이지 않고 복지체제에 따라 상이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는 복지태도 결정에 미치는 거시경제상황의 다각적인 영향을 새롭게 환기하여 주며, 이에 의거한 복지태도의 미시적 및 거시적 분절성이 복지정치 역동성의 배경일 수 있음을 시사하여 준다.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놀이참여도가 유아의 스마트폰 과몰입에 미치는 영향

김금옥 ( Kim Geum-ok ) , 정희정 ( Chung Hee-jung )
한국아동교육학회|아동교육  28권 4호, 2019 pp. 99-118 (총 20pages)
6,000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놀이참여도가 유아의 스마트폰 과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서울 및 인천 소재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만 3세~5세 유아와 어머니 273쌍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0 version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상관분석, t 검정 및 일원변량분석, Scheffe의 사후검정,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어머니의 하루 평균 자녀와의 놀이시간에 따라서 애정적 태도, 거부적 태도, 자율적태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놀이참여도에서는 어머니의 학력, 직업, 하루 평균 자녀와의 놀이시간에서 차이가 있었다. 유아의 스마트폰 과몰입에서는 어머니의 연령, 하루 평균 자녀와 놀이시간, 유아 성별, 나이에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어머니의 거부적 태도는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 환경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고 놀이참여도는 유의미한 부적 영향을 미쳤으며, 상대적 영향력은 어머니의 거부적 태도가 놀이참여도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어머니의 거부적 태도와 통제적 태도는 유아의 스마트폰 과몰입 증상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고 놀이참여도는 유의미한 부적 영향을 미쳤으며, 상대적 영향력은 어머니의 거부적 태도, 놀이참여도, 통제적 태도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놀이참여도가 유아의 스마트폰 과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임을 시사한다.
5,700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금전지향태도 및 외모지향태도가 정서행동문제 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가와, 부모-자녀관계는 이러한 금전지향태도 및 외모지향태도, 그리고 정서행동문제 형성과 어떠한 구조적관계를 가지는지를 밝히는데 있다. 또한 각 관련 변인들은 서로 어떤 영향력을 가지며 중재변인의 개입은 정서행동문제를 중재할 수 있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한국아동·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수행한 NYPI 횡단조사(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Cross Sectional Survey) 데이터를 사용하였으며, 전국 16개 시도에 분포되어 있는 초·중학생 6,35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초기청소년 패널 3,164명; 중기청소년 패널 3,195명). 그리고 청소년의 금전지향태도 및 외모지향태도, 부모-자녀관계, 정서행동문제를 측정하였다. 구조방정식모형 분석결과 첫째, 청소년의 금전지향태도 및 외모지향태도 수준은 정서행동문제 형성에 직접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의 금전지향태도 및 외모지향태도는 부모-청소년관계를 통하여 정서행동문제에 간접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학생 패널 및 중학생 패널 집단의 경우, 부모-청소년관계가 정서행동문제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며, 그 다음으로는 외모지향태도, 금전지향태도 순으로 정서행동문제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초기청소년(초등학생) 및 중기청소년(중학생)의 정서행동문제 형성 경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