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 인기논문 > 이슈논문

이슈논문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와 관련된 논문을 추천해 드립니다.

이달의 핵심 키워드
6,3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외식기업의 브랜드 증거와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 태도, 신뢰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한 연구이다.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외식기업(패밀리레스토랑, 대형 한 식당 등)을 방문한 이용고객들을 대상으로 2019년 10월 28일부터 11월 24일까지 약 4주간 동안 주중과 주말로 구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270부를 배포하여 256부를 회수하였고, 응답 설문지 중 일부 불성실하게 응답되어진 설문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유효한 설문지 248부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외식기업 브랜드 증거 요인은 브랜드 태도에 브랜드명, 지각된 가격, 종사원 서비스 등 3개 요인은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자아이미지 일치는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외식기업 브랜드 증거 요인은 브랜드신뢰에 브랜드명, 지각된 가격, 종사원서비스 등 3개 요인은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자아이미지 일치는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외식기업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요인인 광고와 판매촉진은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신뢰에 모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외식기업 브랜드 태도와 신뢰는 구매의도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결과 나타났다.

그린마케팅 믹스와 브랜드 글로벌성이 브랜드 신뢰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유문용 ( Wenlong Liu ) , 장형유 ( Hyeongyu Jang ) , 전수성 ( Susung Jeon )
7,300
초록보기
경제구조 변화에 따른 소비환경 변화와 문화수준 향상으로 필요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는 과정에서 일반적 소비자들이 글로벌 외국 브랜드를 선호하는 추세가 강화되고 있다. 사회적 책임의식이 높아진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이러한 글로벌 브랜드를 선택할 때 품질정도와 문화적 상징은 물론 브랜드의 사회적 책임활동까지 고려한다. 특히 소비자들의 환경의식이 높아짐으로 인해 환경관련 의무나 친환경적 경영활동의 수행여부가 소비자 구매의사결정의 영향 요인이 된지 오래다. 이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소비자의 환경적 요구를 충족시켜 지속적인 경쟁력을 구축하기 위해 이미 그린마케팅 활동을 경영전략의 중요한 구성요소로 받아들였으며, 최근에는 효율적인 그린마케팅 방안을 위한 연구와 전략 개발을 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그린마케팅 활동의 의미와 효과를 구체화 하고 관련 주요 전략 요인들의 관계성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즉 글로벌 브랜드의 그린마케팅 활동, 지각된 브랜드 글로벌성, 브랜드 신뢰, 그리고 브랜드 충성도 간의 영향 관계를 살펴보았으며 관련된 관계성에 있어서의 소비자 환경의식의 역할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적으로 문헌 연구를 통해 그린마케팅의 이론과 의의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그의 필요성을 부각하고자 한다. 둘째, 실증분석을 통해 환경책임적 경영활동의 중요성 및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한다. 셋째, 그린마케팅 활동과 브랜드 자산의 관계에서 브랜드 글로벌 정도가 어느 정도의 매개역할을 수행하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글로벌 브랜드에 대해 그린경영 전반에 대한 실무적인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중소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한류 기반 문화마케팅 전략: ㈜잇츠한불을 중심으로

김상묵 ( Sang Mook Kim ) , 김주남 ( Joo Nam Kim ) , 김보영 ( Bo Young Kim )
한국중소기업학회|중소기업연구  39권 4호, 2017 pp. 135-158 (총 24pages)
6,400
초록보기
기능적 차별성보다 감각적 경험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가 강화되면서 문화마케팅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더욱이 한류가 전 세계로 확산되고 콘텐츠가 다양해지면서, 국내 중소기업들의 글로벌 시장 진출에 있어 한류 기반의 문화마케팅 전략이 주목을 받고 있다. 본 연구는 한류 기반의 문화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 제고와 수출 확대를 성공적으로 진행한 ㈜잇츠한불의 사례를 문화 이벤트, 아트 인퓨전(art infusion), PPL(product placement)로 구성된 문화판촉 활동 유형을 기준으로 분석함으로써 문화콘텐츠, 한류 스타, 그리고 관광지 한국이라는 문화 자원의 마케팅 활용 전략을 구체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했다. 화장품 전문기업이면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한 중소기업을 대표하여 ㈜잇츠한불의 성공요인을 도출할 수 있었으며, 결과적으로 한류를 활용한 문화마케팅 성공을 위해서는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활용, 핵심 소비자를 대상으로 체험 마케팅 확대, 그리고 다양한 문화 자원의 활용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도출할 수 있었다.

감성마케팅을 통한 효과적 기업 전시 공간 고찰

강준수 ( Kang Jun-soo )
5,600
초록보기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tudy the positive expectations for business through the emotional marketing applied to consumers in the corporate exhibit space. Recently, the diversity of consumers' need is on the rise according to their different lifestyles. This is the reason why the emotional marketing strategy is needed for building up the consumer's purchasing need and the company's positive image. Many companies utilize an emotional marketing strategy for approaching consumers closely with the rapid social and economic changes. The components for an emotional marketing are the satisfaction of five senses, securing of specificity, story, playfulness, and virtual reality. The corporate exhibit space can meet the diverse tastes of consumers and stimulate consumers' purchasing need through the components of an emotional marketing. In conclusion, an emotional marketing can provide the effective corporate promotion and business preference. In other words, many companies can create their culture, image, and values by combining the message they're trying to convey with consumer sentiment effectively.

블랙컬러마케팅이 소비자 구매인식에 미치는 영향 연구

이려 ( Li Li ) , 김맹호 ( Kim Maeng Ho )
5,500
초록보기
컬러는 가장 강력한 시각언어((Visual Language)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지금의 각 기업은 적극적으로 컬러마케팅을 도입하여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2000년 초부터 시작된 블랙마케팅은 사회·문화적 트랜드 변화에 의해 그 열풍이 이어지면서 이제 확실한 소비 트랜드로 자리잡았다. 본 연구는 블랙컬러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이 블랙컬러 적용 제품에 대한 소비인식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블랙컬러와 블랙컬러마케팅에 대한 학제적 연구를 기초로, 현재 국내 유통되고 있는 블랙컬러마케팅이 적용된 국내제품을 제품군별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보다 객관적인 연구를 위해 비교적 소비감성이 높은 서울, 부산, 대구, 대전 등 4대 도시에 거주하는 일반 소비자 남녀 20대 이상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연구결과로는 첫째, 일반적으로 제품 구매시 어떠한 요인보다 디자인 요인이 가장 크게 작용한다. 둘째, 컬러가 제품구매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높다. 셋째, 제품 구매 시 블랙컬러를 가장 선호한다. 넷째, 블랙컬러는 어떤 제품군 구별 없이 가장 선호하는 컬러이다. 다섯째, 전 연령대에서 제품의 블랙컬러를 선호한다. 여섯째, 제품별 블랙컬러 이미지는, 식음료는 웰빙·건강, 고급, 프리미엄, 패션에서는 세련, 모던, 화장품은 고급·프리미엄, 순수, 가전제품은 모던, 첨단의 이미지로 인식한다. 결국 블랙컬러마케팅은 이제 시대적 트랜드로 확실히 자리잡아 어느 특정 제품분야뿐만 아니라 제품의 전반적인 분야에 확대 적용되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5,600
초록보기
(연구배경 및 목적) 현대는 감성소비시대로 변모했고 소비자들은 이성과 감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존재로 인식되고 있다. 이런 변화에 따라 체험마케팅과 이를 실현하는 주요 방법론인 UX디자인은 현대에 기업의 브랜드 자산을 높이는 중요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20세기 말에 슈미트는 체험마케팅과 이의 5가지 체험모듈을 제안했지만 최근의 UX디자인에서 사용자의 독창성, 주도성이 강화된 새로운 형태의 체험들이 등장하면서 확장된 체험모듈의 추가가 필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고는 현대 UX디자인에 나타나는 사용자 체험의 유형과 확장된 체험모듈을 분석하고, 이들과 소비자 욕구론과의 연관성을 제시함으로써 현대에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사용자 주도형의 체험이 인간의 욕구위계에서 최상위에 있는 자아실현욕구와 연관성이 있음을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고는 마케팅과 디자인학, 소비자심리, 디자인심리 관련 문헌들을 기반으로 문헌연구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각 분석내용에 대해 해당 디자인사례와 이에 대한 설명을 추가하였다. 5장에서는 연구결과의 적용성을 검토하기 위해 연구결과가 적용된 분석틀을 활용하여 최근 UX디자인 사례들에 대한 정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연구결과, 사용자 체험유형은 수용적 체험, 참여적 체험, 주도적 체험으로 분류되었다. 전략적 체험모듈은 슈미트가 제안한 sense, feel, think, act, relate에 더하여, 최근의 User-led 경향을 반영하기 위해 create와 lead를 추가하여 모두 7가지로 제시되었다. 또한 현대에 이렇게 사용자의 능동성, 주도성, 독창성, 개성이 강화된 UX디자인이 등장하는 심리적 배경으로 소비자 욕구위계론과 사용자가 느끼는 디자인 쾌감에 대한 조던의 분류를 제시하였고, relate, create, lead의 체험모듈이 자아실현욕구와 Ideo-Pleasure에 가장 깊게 관련되어 있음을 제시하였다. 또한 5장에서 각 체험유형별 UX디자인 사례의 정성분석을 통하여 본고의 연구내용이 실제 UX디자인에 적절하게 적용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결론) 위와 같은 연구결과에 따라 본고는 미래의 UX디자인은 소비자의 자아실현과 관련된 체험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임을 결론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본고는 욕구위계론에 의거하여 이런 주장을 제안했는데 이에 의하면 인간은 자아실현의 근본적인 욕구가 있는 존재이기 때문에 하위 욕구들이 충족되고 나면 반드시 상위의 자아관련 욕구의 충족을 추구하게 되어 있다. 이런 상황에서 디자이너의 역할도 새롭게 정의되고 있어서 Creator로서의 역할보다는 User-led 디자인 프로세스의 Creative Manager로서의 역할 비중이 점차 커지고 있다. 그러므로 미래의 디자인 교육은 Creative Manager로서의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융합교육을 수용해야 함도 결론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체험마케팅을 위한 디지털미디어 서비스 연구 - 화장품 브랜드 사례중심으로 -

최보윤 ( Choi Bo-yun ) , 신민아 ( Sin Min-ah ) , 윤재영 ( Yun Jae-young )
5,400
초록보기
디지털 환경의 발달과 함께 디지털미디어를 활용한 브랜드의 체험마케팅이 증가한 반면, 실제 디지털미디어를 활용한 체험마케팅의 효과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화장품 브랜드 중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하여 체험마케팅을 제공하고 있는 사례를 분석 후 유형을 도출하고, 유형별 특징을 분석하였다. 나아가 위의 유형을 대표하는 브랜드의 체험 마케팅을 경험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사용자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여 디지털미디어를 활용한 체험마케팅 서비스의 한계점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디지털미디어를 활용한 체험마케팅 서비스는 적극적 활용 유형, 소극적 활용 유형, 비 활용 유형으로 구분되었으며, 적극적 활용 유형은 서비스 시작 단계에서 디지털미디어의 활용도가 낮고, 소극적 활용 유형은 서비스 사용 후 디지털미디어 활용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나 이를 보완한 서비스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교육마케팅믹스 효과연구

박성민 ( Park Sungmin ) , 강연수 ( Kang Younsoo )
6,300
초록보기
마케팅의 목적은 고객의 수요를 창출하는데 있다. 최근 교육기관에서도 교육수요를 창출하고자 교육컨텐츠에 초점을 두던 마케팅에서 고객과의 밀접한 관계형성을 통한 마케팅 전략이 대두 되고 있다. 현재 국내 교육기관들은 국내외적으로 급격하게 변화하는 환경에 직면해 있다. 교육시장에서 소비자에 대한 중요성은 계속 높아지고 있다. 소비자를 교육장소로 끌어들이는 전략인 교육마케팅은 그 동안 한 두 개의 미디어를 이용한 홍보에 치우쳐져 왔다. 하지만 소비자의 변화와 기존 미디어 산업에 큰 변화가 오면서 많은 부분이 온라인 특히, 최근에는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마케팅이 크게 주목을 받는 상황이다. 마케팅 효과에 민감할 수 밖에 없는 교육기관에서는 이러한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교육마케팅을 도입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그 효과에 관한 연구는 미진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기업교육기관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사례의 분석을 통해 교육마케팅 효과를 분석하여 향후 기업교육기관의 교육마케팅에 있어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사례연구를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2019년 4월 11일부터 15일까지 P기업 인재개발원에서 동일 프로그램을 수강한 교육생을 대상으로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96부를 수거하여 누락치가 있거나 불성실한 답변을 제거한 후 290부를 분석자료로 이용하였다. 연구를 통한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교육마케팅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믹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학습성과에 대한 인식은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믹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교육기관에 대한 이미지는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성과를 긍정적으로 인식할수록 교육기관에 대한 이미지는 긍정적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학습성과를 긍정적으로 인식할수록 교육기관에 대한 애호도는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믹스는 학습자의 학습성과 향상에 영향을 주었기 때문에 향후 교육 성과개선을 위해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믹스는 적극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관계마케팅의 실행요소가 신뢰와 고객자산에 미치는 영향 -중소기업 TV제품을 중심으로-

진영권 ( Young-kwon Jin ) , 최호규 ( Ho-gyu-choi )
KNU기업경영연구소|기업경영리뷰  11권 2호, 2020 pp. 145-167 (총 23pages)
6,300
초록보기
최근 4차 산업혁명이 주요 이슈가 되고 기업이 고성장을 실현하기 위하여 새로운 산업 창출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중소기업들은 성장 지향적인 기업 정책을 강화하고, 고객만족을 이끌어내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추진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기존의 선행연구 결과를 근거로 연구모형에 중소기업의 관계마케팅 요인인 커뮤니케이션, 상호작용성, 유사성, 관계효익과 회사와 고객 간의 신뢰, 그리고 고객자산 간의 인과관계가 포함되었다. 현재의 중소기업 제품 중 TV 브랜드 분야에 적용하여 실증함으로써 변수들 간의 관계를 검증하고 중소기업 입장에서의 관계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제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요약해보면 회사는 고객의 만족과 신뢰를 얻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야 하고, 온오프라인의 관계성 강화나 개인화 특성을 다양한 형태로 표현이 가능하도록 해야 하며, 이를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추어야 더 많은 구매자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향후 각 회사가 보유한 기술과 역량을 결집하고 지역 내 창업 활성화, 기술사업화 및 투자유치 제고 등 현재 변화의 중심에 있는 중소기업 제품에 본 연구 결과를 제시하여 관계마케팅에 대한 제도적·환경적 기준을 마련하고, 고객들의 소비 활성화를 통하여 중소기업이 경제적·사회적 효과를 볼 수 있는 기반을 정립할 수 있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데 본 연구의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문화마케팅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자산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전주시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양영관 ( Yang Young-kwan ) , 심우석 ( Shim Woo-suk )
한국관광산업학회|Tourism Research  45권 4호, 2020 pp. 365-385 (총 21pages)
6,1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전주시를 방문한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전주시의 문화마케팅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전주시의 브랜드자산과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실증분석을 통하여 전주시가 외국인관광 유치와 만족도를 제고 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마케팅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브랜드자산을 변수로 하는 연구는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도시를 대상으로 하는 그리고 특히 외국인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며 그리고 글로벌 문화도시를 목표로 하고 있는 전주시를 대상으로 함으로써 그 의미는 더 클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문화마케팅의 구전경험과 퍼블리시티 노출은 전주시 브랜드자산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인 관광객들의 만족도 제고를 위한 조사와 전략들이 수행되어져야 하고 또한 지속적인 커뮤니티(SNS, 메일, 홍보자료 등)를 통해 외국인 관광객들이 전주시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지속적으로 주변사람들에게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줌으로써 자연스러운 구전마케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 나가야 할 것이다. 셋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중 문화지원은 브랜드이미지에 문화연출은 지각된 품질에 문화판촉은 브랜드인지도에 각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인들이 국내의 타 유사도시와 차별화된 브랜딩과 네이밍들을 만들어야 하며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할 수 있는 문화공연과 상품 그리고 예술프로그램 등이 만들어져야 할 것이다. 넷째, 브랜드자산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외국인들을 대상으로 관광상품을 운영하는 여행사에 대한 교육과 협력, 음식점들의 외국인들을 위한 상품 및 안내시스템 개선, 그리고 아직은 부족한 다양한 외국인 관광인프라 등을 개선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글로벌 관광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외국인 관광객들을 고려한 종합적인 전략계획이 우선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