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 인기논문 > 이슈논문

이슈논문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와 관련된 논문을 추천해 드립니다.


1.

홍정효 ( Chung Hyo Hong ) , 문규현 ( Gyu Hyen Moon )

본 연구는 레버러지효과가 존재하는 코스피 200 선물시장 거래량 및 미결제약정변화량에 관한 정보가 코스피 200 현물시장 수익률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지를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 자료는 최근월물 일별 코스피200주가지수선물의 거래량 자료와 코스피 200현물 수익률자료를 이용하였다. 실증분석모형으로는 VAR모형을 이용한 그랜즈 인과관계분석, 충격반응함수 및 분산분해와 비대칭적인 정보이전효과를 잘 모형화 할 수 있는 Nelson(1991)의 시간변동(Time-varying) EGARCH(1,1)-M모형을 도입하였다. Granger 인과관계, 충격반응함수 및 분산분해 결과, 코스피 200 선물거래변화량뿐만 아니라 미결제약정변화량정보는 코스피 200 현물수익률의 변동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Nelson(1991)의 시간변동 EGARCH(1,1)-M모형을 이용한 추정한 결과, 코스피 200선물거래변화량과 미결제약정변화량은 코스피 200 현물수익률에 대해서 조건부 평균이전효과가 존재함을 보였다. 모든 변수간에는 비대칭적 정보이전효과가 통계적으로 1%수준에서 유의하게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부터 투자자들은 호재보다는 악재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음을 추론해 볼 수 있다. 본 연구결과로부터 코스피 200 선물거래량과 미결제약정에 관한 정보도 코스피 200 현물시장의 움직임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음을 보여 주었으며, 특히 코스피 200 선물미결제약정이 거래량보다 현물시장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더 강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음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해외의 기존 연구들과 대동소이한 결과를 보였으며, 향후 투자전략에 다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2.

문규현 ( Gyu Hyen Moon )

본 연구는 2000년 1월 4일부터 2005년 12월 19일까지 일별자료를 이용하여 코스피 200 주가지수 수익률과 거래변화량 및 코스피 200 주가지수선물 수익률과 거래변화량간의 정보이전효과를 실증분석하는 데 있다. 분석모형은 다양한 이변량 GARCH모형을 사용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코스피 200 현물수익률과 거래변화량간에는 피드백적인 정보이전효과가 있었으며, 코스피 200 현물수익률의 변동성이 거래변화량의 변동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코스피 200 현물수익률과 선물거래 변화량간에는 현물수익률은 선물거래변화량에 영향을 주었으며, 선물거래변화량에서 발생한 충격(shock)은 현물거래변화량에 음(-)의 방향으로 영향을 주는 결과를 보였다. 셋째, 코스피 200 선물수익률과 현물거래변화량간의 결과에서는 선물수익률이 현물거래변화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변동성에 있어서는 한 변수의 충격(innovation)이 다른 변수에 음(-)의 영향을 주었다. 넷째, 코스피 200 현물거래변화량과 선물거래변화량간에는 현물거래변화량이 선물거래변화량에 영향을, 시차5에서는 반대현상을 보였다. 또한 현물거래변화량의 오차(error)가 선물거래변화량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코스피 200 선물수익률과 거래변화량간에는 선물수익률이 시차1, 시차2 및 시차3에 걸쳐 선물거래변화량에 영향을 미쳤으며, 변동성에서는 선물거래변화량에서 발생한 충격(shock)이 선물수익률에 음(-)의 영향을, 선물거래변화량의 분산은 선물수익률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을 종합해 볼 때 코스피 200 현선물의 거래변화량도 수익률의 변화를 예측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제시해 주고 있다. 특히 선물거래변화량의 현물수익률에 영향을 주는 것과 선물거래변화량의 현물거래변화량에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유용성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Karpoff(1987) 연구 등이 제시한 거래량의 유용성이 국내 주식시장에서도 증명됨을 추론해 볼 수 있다.
3.

권다혜 ( Da Hye Kwon ) , 변진호 ( Jinho Byun )

본 연구는 2001년부터 2011년까지 코스피200 지수 편입과 퇴출종목 204개를 대상으로 뉴스 보도일을 사건일로 추가한 사건연구를 통해 비정상수익률을 분석하였다. 뉴스 보도일은 공시일 전에 6월 정기변경에 대한 뉴스가 처음 나온 날로, 증권사 등을 통해 예측된 정보가 뉴스를 통해 보도된 날을 말한다. 분석 결과 공시일 이전에 시장반응이 나타나는 사건일이 존재한다. 그리고 뉴스 보도일과 공시일에 발생하는 시장반응의 크기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스피200 정기변경 편입과 퇴출에 관해 모든 정보가 뉴스 보도일에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일부 정보가 발생하는 뉴스 보도일과 모든 정보가 정확하게 발생하는 공시일의 시장반응에 차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뉴스 보도일의 존재 여부에 따라 공시일과 변경일의 시장반응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뉴스 보도일이 존재하는 표본은 시장반응이 뉴스 보도일과 공시일로 나눠서 반응하고, 공시일에 변경 여부가처음 알려진 표본은 변경일 시장반응이 혼재되어 나타났다. 코스피200 지수변경과 관련하여 대체로 가격압박가설을 지지한다.
4.

윤석훈 ( Seok Hoon Yun )

본 논문에서는 1998.01.03부터 2011.08.31까지 수집된 코스피 지수 자료로부터 계산된 일별 로그수익률과 일별 로그손실률에 대한 극단값 통계분석을 수행하였다. 사용된 극단값 통계분석 모형은 포아송-GPD 모형이고 모수의 추정과 극단분위수의 추정은 최대가능도 방법을 적용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또한 포아송-GPD 모형에 추가적으로 모수의 무정보사전분포를 가정한 베이지안 방법을 고려하였다. 여기서는 마르코프 연쇄 몬테칼로 방법을 적용하여 모수와 극단분위수를 추정하였다. 분석 결과 최대가능도 방법과 베이지안 방법에서 모두, 로그수익률 분포의 오른쪽 꼬리는 정규분포보다 짧은 반면, 로그손실률 분포의 오른쪽 꼬리는 정규분포보다 두텁다는 결론이 얻어졌다. 극단값 분석에서 베이지안 방법을 사용할 때의 장점은 정칙조건이 만족되지 않는 경우에도 최대가능도추정량의 전통적 점근성질을 걱정할 필요가 없고 예측의 경우에는 모수의 불확실성과 미래 관측치의 불확실성이 모두 반영되는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5.

김태우 ( Taewoo Daniel Kim ) , 옥기율 ( Kiyool Ohk )

본 연구는 코스피200 선물시장의 투자자를 외국인, 개인, 기관으로 구분하고 각 포지션과 수익률간의 관계 분석을 통해 투자주체별로 상이한 행태와 정보우위성을 확인하였다. 실증분석을 통한 본 연구의 결과를 확인하여 보면, 외국인 투자주체는 투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적 정보 보유와 관련한 함의를 지지하는 결과를 보였고, 행태 측면에서 강한 추세역추종 모습을 보였다. 반면 기관과 개인은 상대적인 정보열세에 있으며, 추세추종적 거래 행태를 지지하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임계점 회귀분석을 통해 외국인 투자주체의 포지션과 수익률 사이의 동시적인 양의 관계가 수익률이 음인 경우와 양인 경우에 모두 나타남을 확인함으로써 사적 정보 보유의 함의를 보다 강건하게 지지하는 결과를 제시해주었다. 기 수익률과 변동성, 기 수익률과 변동성을 임계점으로 선정한 임계점 자기 회귀 분석을 통해서 기존의 정보성에 관한 함의들이 국면 전환을 고려한 후에도 대부분 지지 됨을 확인하였다. 또한 외국인 투자주체에서 나타나는 추세역추종 행태와 기관과 개인에서 나타나는 추세추종 행태는 상승장에 심화됨을 추가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글로벌 금융위기를 포함하는 극단적 변동성 상승기에는 대체적으로 각 투자주체 포지션과 수익률 간의 유의한 관계를 확인할 수 없었다. 본 연구는 실무적인 관점에서 외국인 투자자 포지션 자료를 통해 투자 정보를 얻을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6.

김효원 ( Hyowon Kim ) , 성병찬 ( Byeongchan Seong )

본 연구에서는 시계열 자료의 비정상성과 비선형성과 같은 복잡성을 효과적으로 포용할 수 있는 경험적모드분해 법(empirical mode decomposition; EMD)을 토대로 시계열 자료의 분석 및 예측을 위한 혼합(hybrid) 모형을 연 구한다. EMD에 의하여 생성되는 내재모드함수(intrinsic mode function; IMF)는 해석 및 예측의 편리성을 개선 하기 위하여 누적에너지의 개념을 사용하여 그룹화하였으며, 그룹화된 IMF 및 residue의 성분들은 그 성질에 따라 서 ARIMA 모형 및 지수평활법과 결합된 혼합 모형으로 예측된다. 제안된 방법은 일별 코스피 지수의 예측을 위해 서 적용하였다. 다양한 형태의 혼합 모형을 사용하여 코스피 지수를 예측하였으며 전통적인 예측 방법과 비교하였다. 분석 결과, 그룹화된 성분들은 코스피 지수의 움직임을 단기적, 중기적, 장기적으로 해석하는데 편리함을 주었으며, 그룹화된 IMF 및 residue를 각각 ARIMA 모형과 지수평활법으로 조합한 혼합 모형이 우수한 예측력을 보여 주었다.
7.

조담 ( Dam Cho )

이 논문에서는 2005년 1월부터 2014년까지 하루 300계약 이상 거래된 코스피 200 주가지수옵션의 일별 거래 자료로부터 블랙ㆍ숄즈 옵션가격모형에 의해 내재변동성을 계산하고, 이를이용하여 우리나라 주가지수 옵션시장의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 논문에서 찾아진코스피 200 지수옵션시장의 특성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첫째, 내재변동성의 일별 평균의 추이는 코스피 200 일간수익률의 역사적 표준편차의움직임과 매우 높은 상관계수를 갖고 있으며, 따라서 실제 현물가격 변동성을 잘 나타내주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가격성(= 현물가격에 대한 행사가격의 비율)이 매우 크거나 매우 작은 콜옵션 및 풋옵션의 내재변동성은 잔존 만기가 길어질수록 감소하는 기간구조를 뚜렷하게 보여주고 있다. 이것은 깊은 내가격 또는 깊은 외가격의 옵션가격이 현물가격의 점프위험을 반영하기때문인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셋째, 내재변동성의 가격성 패턴은 강하게 비대칭적인 변동성 스마일을 보여주고 있으며, 특히 세계금융위기 기간 중에 그 특징이 더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것은 매우 낮은 가격성에서 폭등기대로 인해 깊은 외가격 풋옵션이 고평가되고 거래자의 자기과신과 확신편향때문에 깊은 내가격 콜옵션의 내재변동성이 높게 나타나며, 매우 높은 가격성에서 폭등기대로 인해 깊은 외가격 콜옵션이 고평가되고 자기과신과 확신편향 때문에 깊은 내가격 풋옵션도 고평가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넷째, 거의 모든 가격성과 거의 모든 하위기간에서 풋옵션의 내재변동성에서 콜옵션의 내재변동을 뺀 값(D1)은 양의 값을 보이고 있다. 또 깊은 외가격 풋옵션의 내재변동성에서 깊은 외가격 콜옵션의 내재변동성을 뺀 값(D2)도 모든 하위기간에 양의 값을 보이고 있다. 또 D1 과 D2 모두 하위기간 2(세계금융위기 기간)에서 더 큰 양의 값을 보이고 있다. 이런결과는 옵션가격에 폭락공포가 반영되어 있으며 세계금융위기 기간 중에 폭락공포가 더크게 작용하였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8.

김영도

작년 12월 금융당국은 코스피 200옵션의 거래승수를 10만원에서 50만원으로 상향조정 하였음. 올해 6월까지 옵션 거래량 및 거래금액은 10만원 승수옵션 거래 지속 등을 이유로 감소세가 승수인상에 비례적으로 나타나고 있지 않았음. 그러나 6월 이후 거래감소가 뚜렷해지고, 일부 개인투자자 비중의 축소 효과가 나타나는 등 상황변화가 감지되고 있음. 이로 인해 향후 개인투자자의 손실문제가 다소 완화시키는 등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함.
9.

송치우 ( Chi Woo Song ) , 오경주 ( Kyong Joo Oh )

주가지수 옵션투자는 과학적인 투자기법이며 다양한 지표 및 투자전략이 개발되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까지 시장에 소개된 다양한 옵션투자 기법들을 적용하여 과거 옵션 데이터를 통해 사후 검증하는데 있다. 옵션 데이터는 2001년 9월부터 2007년 1월까지 실제 증권거래소에서 거래되었던 틱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비주얼 베이직을 활용하여 옵션 백 테스팅 모델을 제안하였다. 사후 검증은 틱 데이트를 10분봉으로 변형하여 실증분석 하였으며 옵션에 관한 모든 전략을 모델에 적용시킨 만큼 전략의 유용성을 쉽게 알아 볼 수 있다. 옵션투자는 레버리지가 높아 높은 위험, 높은이익 구조를 가치는 만큼 시장상황에 맞게 옵션전략을 구사한다면 낮은 위험으로 안정적 수익을 추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