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 인기논문 > 이슈논문

이슈논문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와 관련된 논문을 추천해 드립니다.


1.

류문상 ( Lyu Moon Sang )

이 연구는 중국인과 일본인이라는 매우 다른 특성을 가진 소비자를 하나의 외국인 집단으로 묶어 연구해온 면세점 선행연구의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2013년 시행된 관련 1차 정성조사를 통해 얻어진 외국인 대상국내 면세점 점포속성 요인을 바탕으로 구성되어있다. 국내 면세점 외국인 소비자 비중에서 절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인과 일본인 관광객이 고려하는 국내 면세점 점포속성 중요도 평가에 대한 차이를 밝히고 이러한 평가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국적별 차별적인 면세점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모집단은 국내 면세점 중 공항과 시내 오프라인 면세점에서 구매경험이 있는 20세이상 중국인과 일본인 소비자로 표본은 편의표집법에 의해 추출되었으며, 수집방법은 설문지법을 이용하였다. 조사기간은 2015년 8월 1일부터 8월 15일까지 국내 면세 시장 내 약 78%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롯데와 신라면세점의 서울 시내 본점과 인천공항 면세점을 방문하여 일본인, 중국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시내와 공항 각각 200부씩 총 400부의 설문지를 각각 배부하여 총 366부(중국인 182명, 일본인 184명)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로 국내 면세점을 이용하는 중국인 소비자들은 신뢰성, 편의성, 제품성, 접근성, 추천성, 신속성, 경제성 순으로, 일본인 소비자들은 제품성, 경제성, 편의성, 신뢰성, 신속성, 접근성, 추천성 순으로 점포속성의 중요도를 인식하고 있었으며 편의성을 제외하고는 모든 요인에서 양국 소비자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한편, 쇼핑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중국인의 경우 편의성과 추천성이, 일본인의 경우 접근성, 신뢰성, 신속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면세점 마케터들이 그동안 단순하게 외국인으로만 구분되어 실행하였던 촉진을 포함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 실무적으로 이바지 하게 되리라 기대한다.
2.

문상일 ( Sang-il Moon ) , 김혜림 ( Hye-lim Kim )

2015년부터 국내 유통시장의 큰 이슈가 되었던 쟁점의 하나인 면세점 사업자에 대한 특허제도에 관한 현행법상 규제가 과연 국내 경제 전체의 이익에 부합하는 합리적이고 타당한 규제인지에 관해 이 논문에서는 주요 선진국들의 면세점 관련 정책과 법제를 비교분석함으로써 현행 국내법상의 규제적 문제점과 글로벌 면세점 유통시장에 미치는 부작용들을 지적하면서 향후 개선방안에 대해 고찰하였다. 특히 최근 국민경제의 장기침체 현상에 즈음하여 그나마 글로벌 경쟁력이 인정되어 왔던 국내 면세점 사업자에 대한 개정 관세법상 면세점 사업자에 대한 특허제도가 대기업에 대한 과잉규제로서 고용불안, 투자불안 등 여러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는 점과 이로 인해 전체 국민경제에 심각한 부작용이 초래되고 있다는 측면에서 현행 사업자선정제도의 타당성 및 절차의 투명성 등의 문제들을 극복할 수 있는 몇 가지 규제개선방안들을 제시하였다. 면세점시장은 유통시장에서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하고 있고 국민경제 활성화에도 많은 기여를 할 수 있는 시장임에도 불구하고, 현행 면세점 관련 정책들은 독과점구조 해소나 상생협력이라는 명문을 앞세워 면세점강국의 지위마저 위협하고 있는데, 지금과 같은 면세점 사업자에 대한 5년이라는 단기특허제도는 해외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강력한 규제에 해당한다. 특히 정책당국에서 내세우는 세수확보나 공평과세 논리는 기존 사업자의 사업권을 다른 사업자에 넘겨주는 것에 불과하다는 측면에서 규제의 합리성을 안정하기 어려운 과잉규제에 해당한다. 사업불안정에 따른 투자축소, 글로벌화 지체, 고용불안 조장, 고비용사업비 부담, 과도한 특허수수료 등은 해당 기업의 주주이익을 침해함은 물론 소비자의 부담마저 증가시키는 부작용이 발생하게 되어 전체 국민경제의 후퇴를 초래할 위험성마저 있다. 이런 취지에서 이 논문에서는 국내 면세점 사업자의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하고 규제에 따른 부작용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으로 현행 면세점 관련 규제의 완화를 위해 사업자에 대한 특허제도의 폐지를 비롯해 사업기간의 연장, 합리적인 수수료 부과기준을 마련할 것을 제안하였다.
3.

고미영 ( Mi Young Ko ) , 오상훈 ( Sang Hoon Oh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motivation for duty free shopping along with the reported satisfaction variances as they relate to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Chinese tourists. Additionally, the study attempted to explore how differing levels of motivation for duty free shopping had an effect on overall shopping satisfaction. To satisfy the research objectives, a theoretical study related to motivation for shopping motivation and satisfaction of tourists was reviewed and hypothesis was proposed based on the findings of previous academic literature. Data were collected from 263 Chinese tourists; all of whom having had duty free shopping experiences during their travel to Jeju Island. The results show that there ar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duty free shopping motivation and satisfaction according to differing demographic characteristics. In addition, duty previous motivation for partaking in duty free shopping corresponded with differing levels of shopping satisfaction experienced. Based on the study results, implications and future study directions were suggested.
4.

박성식 ( Sung Sik Park ) , 김기웅 ( Kee Woong Kim ) , 송정태 ( Jung Tae Song )

2011년 9월 세계 최초로 루이비통(LV) 공항 매장이 인천국제공항에 입점하였다. LV는 동북아시아의 폭발적인 매출 증가세에 힘입어 유럽이 아닌 동북아시아 인천공항에 입점하기로 결정한 것이었다. 인천공항은 이미 자신의 비항공수익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면세점 매출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유명하다. 본 연구는 인천공항 면세점 내 LV 매장을 방문하는 약 500명의 방문객을 대상으로 설문을 수행하였다. 설문결과 첫째, 매장에 대한 평가속성들 중 품목의 다양성, 매장 찾기의 편의성, 직원의 친절성, 의사소통 및 가격 수준이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아울러 직원의 친절성 및 가격수준은 고객충성도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명품 구매시 공항이용객이 지각하는 고려사항에 있어서 한국인은 브랜드 가치를 지목하였지만 일본인과 중국인은 상품의 품질을 가장 중요시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마지막으로 소비자행동에 있어 고객특성을 묻는 항목인 명품구매의 이유에 있어서 한국인은 타인과의 차별화를 주요 원인으로 지목하였지만 일본인은 자신을 위한 보상을 꼽았으며 중국인들은 고품격 라이프 스타일 추구를 주된 이유로 지목하였다.
5.

김희진 ( Heejin Kim ) , 김인신 ( Insin Kim ) , 홍나리 ( Nari Hong )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 of crowding perception on overseas travelers` shopping value in their country. Also, this research identified critical value factors in influencing consumption intention in the overseas duty free shops. The conceptual model was designed based on the previous literature and empirically tested. For the empirical test, survey was conducted in duty free shop in Busan, Korea, and 371 responses were collected from Korean consumers who are planning to travel overseas. The quantitative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and AMOS statistical program. The results revealed that customers` perceived human crowding has a negative impact on utilitarian value, but does not influence hedonic value. However, the findings showed that perceived spacial crowding influences both hedonic value and utilitarian value negatively. In addition, hedonic value enhances consumption intention in the overseas duty free shop, but utilitarian value does not have impact on intention to visit overseas duty free shop. In this study, practical and academic implications were given based on these findings.
8.

유예경 ( Yoo Yek-young ) , 김인신 ( Kim In-sin ) , 황수지 ( Hwang Su-ji ) , 현성협 ( Hyun Sung-hyup )

이 연구의 목적은 시내 면세점을 방문한 해외여행 예정 내국인을 대상으로 시내 면세점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해외여행 예정자가 인지하는 면세점 비주얼머천다이징(visual merchandising: VMD) 구성요인의 어떠한 속성이 쾌락적 가치 및 실용적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지 고찰하고, 쾌락적 가치 및 실용적 가치요인이 쇼핑 만족도를 유발시키는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 모델은 이전의 연구를 기반으로 설계되었다. 설문 조사는 무작위로 부산 시내 면세점을 방문한 개인에게 분배하였고, 329개 고객의 데이터는 구조방정식 모델링 분석을 사용하여 분석 하였다. 연구결과 면세점 비주얼머천다이징 구성요인즉, 윈도우/상품진열, 레이아웃/동선구조, 크리에이티브/최신 트랜드 코디네이션, 가격과 프로모션 간판은 쾌락적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관계가 있었고, 크리에이티브/최신 트랜드 코디네이션, 가격과 프로모션 간판은 실용적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관계가 있었다. 그리고 쾌락적가치 및 실용적 가치요인과 쇼핑 만족도사이의 영향관계를 확인 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시내면세점을 방문하는 잠재방문객 비율을 높이기 위해 VMD 구성요인에 대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9.

손해경 ( Hae Kyung Sohn ) , 윤유식 ( Yoo Shik Yoon )

본 연구는 판매기업의 정서노동 통제와 판매직원의 정서노동 수용 경험에 관한 탐색적 연구다. 구체적으로 정서노동 통제와 수용 방법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정서노동 관련 문헌연구를 하였고, 심층면접과 참여관찰을 병행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내 특급호텔 면세점 2곳을 선정하여 13명의 직원을 대상으로 하였다. 기간은 2012. 07. 01 - 2012. 09. 15까지 총 75일 간 진행되었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기업은 직원의 정서노동 통제를 위하여 관료적 통제(Bureaucratic Control), 비가시적 원형감시 통제(CCTV, 모니터요원), 이데올로기적 통제 전략을 주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판매직원은 긍정적 환상, 자기암시, 영업장 외의 공간 활용, 회피 또는 무관심(탈 인격화), 입사 후 사회화 과정에서의 교육 등을 통하여 정서노동을 수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를 토대로 정서노동의 이론적, 실무적 함의를 논의 하였다. 연구의 한계는 호텔면세점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인/아웃바운드 관광객 대상의 모든 판매 기업에 적용하기에는 일반화에 한계가 있다.
10.

손해경 ( Hae Kyung Sohn ) , 윤유식 ( Yoo Shik Yoon )

관광면세기업에서 판매서비스직원의 감정을 관리하는 것은 조직경영에 필수적이다. 본 연구는 감정표현규범과 감정고갈 그리고 정서적 조직몰입 간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자료는 인천국제공항 CIQ 내 면세점 판매직원 305명으로부터 받은 설문지에 의해 수집되었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여주기를 요구받는 긍정적 감정표현은 감정적 고갈을 완화시키고, 정서적 조직몰입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억제 또는 숨기기를 요구받는 부정적 감정표현은 감정적 고갈을 높이는 부정적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정서적 조직몰입의 저하와는 관계가 없었다. 마지막으로 감정적 고갈은 정서적 조직몰입을 저하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의 결과는 관광면세기업의 직원 정서관리에 기여할 수 있는 측면에서 논의 되었다. 이러한 논의는 관광면세기업의 지속가능한 경쟁우위 유지에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