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새국어교육검색

The Academy for Korean Language Education


  • - 주제 : 어문학분야 > 국어학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계간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1226-6736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114권 0호 (2018)
6,700
초록보기
2015 개정 교육과정 국어과의 연극단원과 관련하여 제시된 성취기준은 ‘경험을 극의 형식으로 표현하기’이다. 또한 성취기준 해설은 극의 형식으로 표현하는 활동이 다른 교과 학습의 도구가 되도록 제안한다. ‘극의 형식으로 표현하기’라는 직접적 연극 체험과 다른 교과 학습의 도구로도 사용될 수 있는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 본 연구는 성취기준이 제시하는 ‘극의 형식’에 대한 재규정이 필요함을 제기한다. 본 연구는 드라마(drama)와 씨어터(theatre)에서 서로 공유하는 드라마 형식(dramatic form)을 극의 형식으로 규정할 것을 제안한다. 드라마와 씨어터를 통합하는 시도는 이미 영국과 호주에서 이루어졌으며, 호주의 경우, 드라마 형식(dramatic form)을 연극교육과정의 중요한 요소로 삼고 있다. 본 연구는 연극 관련 성취기준이 제시하는 ‘극의 형식’을 ‘드라마 형식’으로 규정할 것을 제안하면서, 드라마 형식으로서 Haseman and O’Toole(1989, 2017)의 드라마 형식과 Davis(2014)의 드라마 형식을 비교, 분석, 종합한 9가지 요소를 제안한다. 그 9가지 요소는 드라마적 상황(5W), 역할(태도, 목적과 반목적), 억제와 긴장, 언어와 움직임, 초점과 내러티브, 스토리와 플롯, 분위기, 시간, 드라마적 의미이다.

학교문화가 초등학생의 국어적 창의성 발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질적 연구 -D초등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김태호 ( Kim Taeho ) , 우형욱 ( Woo Hyungwuk )
한국국어교육학회|새국어교육  114권 0호, 2018 pp. 35-65 ( 총 31 pages)
7,100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수직적이고 폐쇄적인 학교문화가 초등학생의 국어적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데 있다. 통합적 접근에 따르면 창의성의 발현에는 인지적·정의적·환경적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데, 특히 창의성이 수용될 수 있는 사회문화적 환경이 중요하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국어적 창의성을 함양하기 위해 창의적인 언어사용을 허용하는 사회적 개방성이 요청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학교 현장에는 수직적이고 폐쇄적인 학교문화가 만연해있다. 이에 대전의 D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질적 사례 연구를 수행하여 학교문화가 국어적 창의성 발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였다. 연구결과, ‘국어 수업에서 나타나는 반창의성 편향’, ‘권위적이고 강압적인 소통방식’, ‘교사의 처벌이 남긴 정신적 외상’, ‘소통 채널의 부재’ 등이 국어적 창의성 발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국어적 창의성 교육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학교문화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제고 및 학교문화 개선이 필요하다.

기상 보도 텍스트를 활용한 복합 양식 문식성 교육

김평원 ( Kim Pyoungwon )
한국국어교육학회|새국어교육  114권 0호, 2018 pp. 67-94 ( 총 28 pages)
6,800
초록보기
텍스트에서 사진과 동영상을 거쳐 가상현실에 이르기까지 매체는 복합 양식으로 발전하고 있지만, 교과서에서 제시하는 전략은 시각 자료의 이해와 활용에 국한된 상식적인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복합 양식 문식성(multimodal literacy)과 관련된 구체적인 내용 교수 지식을 텔레비전 기상 보도 텍스트를 통해 제안하는 것이다. 텔레비전 기상 보도 프로그램은 일상적인 복합 양식 미디어 텍스트로서, 현행 기상 보도는 전국 기온, 해상 날씨, 주간 날씨와 같이 주제를 중심으로 내용을 전개하고 있다. 이러한 방식은 깊이 있는 분석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시간의 흐름을 거스르는 역행적 구성을 취할 수밖에 없다는 한계가 있다. 나아가 시청자들은 주제별로 반복되는 설명을 시간의 흐름에 맞게 재구성해야 하는 인지적 부담을 지게 된다. 대안적인 기상 보도 프로그램의 내용 구조는 시간의 순서에 따라 내용을 전개하되 분석의 깊이를 훼손하지 않도록 구성하는 것이다. 현행 기상 보도 텍스트의 특성을 분석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활동을 교수·학습에 적용한다면 복합 양식 매체의 리터러시를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을 것이다.

텍스트 타자와 독자 자아 -레비나스의 타자 철학을 중심으로-

김도남 ( Kim Donam )
한국국어교육학회|새국어교육  114권 0호, 2018 pp. 95-120 ( 총 26 pages)
6,600
초록보기
읽기는 여러 가지 지향을 갖는다. 독자의 자기 이해도 읽기의 한 지향이다. 독자의 자기 이해는 자아를 규정하는 것과 관련된다. 자기 이해는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보고 그 의식내용을 밝혀 인식하는 것이다. 레비나스에 따르면 사람이 자아를 인식하기 위해서는 타자가 필요하다. 타자의 인식이 자아를 의식의 표면으로 이끌어내 주기 때문이다. 독자 자아는 텍스트 타자를 만났을 때 드러난다. 독자는 텍스트를 읽는 과정에서 텍스트 타자를 만나게 되고, 이때 독자 자아가 발현한다. 발현된 독자 자아는 텍스트 타자와 소통하여 텍스트 타자의 의식내용을 인식하게 된다. 소통의 과정에서 독자 자아는 텍스트 타자와 의식내용을 비교하게 된다. 이 비교에서 차이점이 드러나면서 독자 자아는 자신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의문을 갖게 된다. 이 의문에 대한 답을 텍스트 타자와 소통하면서 얻게 된다. 독자 자아는 텍스트 타자의 답을 이용하여 자아를 규정할 수 있게 된다. 레비나스의 타자 철학의 논리에서 보면 독자 자아의 규정은 텍스트 타자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텍스트 타자와의 소통에 기초한 자기 이해를 위한 읽기 연구는 아직 구체화되지 못한 면이 많다. 이에 대한 적극적인 논의가 필요하다.
11,800
초록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 educational method of teaching art students writing skills, focusing on the textual analysis in both writing and sketching. This study employed two data collection materials. One is a writing test, and the other is a sketching test. For data analysis, this study examined textual features shown in the two tests. The statistical data analysis indicated that first of all, the textual features in both writing and sketching had a strong correlation between them. Furthermore, the intertextuality in sketching has a strong correlation with other features in writing. Next, informativity had a strong power of explanation of writing ability, whereas cohesion had a strong power of the explanation of sketching ability. Both informativity and cohesion had a close relationship with both intentionality and acceptability. That is to say, these are very important in teaching undergraduate art students Korean writing skills. This study showed the importance of both correlation and causal relationship in writing and sketching, and suggested incorporating them into textual knowledge as a teaching method for art students.

공익광고를 활용한 한국어 교수 방안

정진 ( Jeong Jin )
한국국어교육학회|새국어교육  114권 0호, 2018 pp. 165-191 ( 총 27 pages)
6,7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공익광고를 활용한 한국어 교수 방안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그동안 한국어교육 분야에서는 공익광고 활용과 관련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였으며, 듣기 영역이나 초급 학습자에 한정된 수업 단계만 제안되었다. 이에 본고에서는 언어와 문화의 통합 교육을 지향하며 교수 내용과 대상 학습자를 확대하여 공익광고 활용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1981년부터 2017년까지 제작된 방송 공익광고 320여 편의 주제와 빈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주제는 크게 사회 공동체, 경제 사회·기타, 자연 환경, 가정·청소년, 공중 보건·복지로 구분되며, 경제 사회·기타 주제의 공익광고가 가장 많이 제작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주제의 광고를 활용한 한국어 수업 활동을 구성하고 중·고급 숙달도의 중국인 학습자 12명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는데, 학습자들은 공익광고 활용 수업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수업 후 인터뷰를 통해 흥미 유발, 교육 효과가 크다고 판단한 어휘, 문법, 말하기, 읽기, 문화, 이상 5가지 활동을 본 연구에서 제시하였다. 이후 더 다양한 공익광고 활용 교수 방안을 제시하고, 공익광고의 교수효과를 증명하는 후속 연구가 이어지기를 기대한다.

한국어교육에서의 학습 동기 연구 동향 분석

동효령 ( Tong Xiaoling )
한국국어교육학회|새국어교육  114권 0호, 2018 pp. 193-224 ( 총 32 pages)
7,2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한국어교육 분야에서 이루어진 학습 동기 연구의 동향을 파악하고 향후 한국어 학습 동기 연구의 발전 방향과 과제를 탐색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2017년 10월까지 한국어교육 분야에서 발표된 학습동기 연구들을 수집하여 이들 연구들을 발행 연도·간행 유형별, 적용된 동기이론별, 연구 주제별, 연구 방법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한국어교육 분야에서 학습 동기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었으나 학습 동기 연구의 최신 연구 결과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게 아쉬움이 남았다. 한국어교육 분야에서는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학습 동기를 전반적으로 고찰하는 내용은 전무하며 Dorynei의 L2동기적 자아 체계를 적용하여 한국어 학습자의 동기를 살펴본 연구는 찾기 어렵다. 또한 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한국어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부여하는지, 즉 학습자의 동기 유발 전략에 대한 연구가 많이 부족하다. 그리고 연구방법별 살펴본 결과, 설문지 조사를 통한 양적 연구가 대부분이었고 모든 연구가 한 시점에서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살펴본 횡단적 연구에 국한되었다. 본 연구는 한국어교육 분야에서 발표된 학습 동기에 관한 연구의 전반적인 틀을 살핌으로써 한국어 학습 동기 연구의 문제점을 밝히고 후속 연구에서 이루어져야 할 방향과 과제를 제시할 것이다.

한국어 학습자의 종성 비음 지각 양상 연구 -중국어와 베트남어를 모어로 하는 학습자를 중심으로-

김은주 ( Kim Eunjoo ) , 박기영 ( Park Keeyoung )
한국국어교육학회|새국어교육  114권 0호, 2018 pp. 225-253 ( 총 29 pages)
6,9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중국어와 베트남어를 모어로 하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 종성 비음의 지각에 있어서 모국어의 음운체계, 변이음, 음소결합제약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았다. 본고의 피험자는 중급 단계의 중국인 학습자 9명과 베트남 학습자 9명이다. 이들 피험자에게 비음 종성음절 21개(단모음 7개×비음 종성 3개)와 단모음 7개로 총 28음절을 들려주고 들은 것을 쓰게 하여 504개(28개 자극음×18명)의 답을 수집하였다. 지각 실험을 통해 중국인 학습자의 경우 /ㅁ/과 /ㅇ/에서 베트남 학습자보다 정지각률이 낮은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선행 모음과의 결합 관계에 있어서, 중국인 학습자는 모국어에 음소결합제약이 있는 모음 /애/, /오/와 종성 /ㄴ/, /ㅇ/이 결합하는 환경에서, 베트남 학습자는 모국어에서 비음 종성이 변이음으로 실현되는 원순모음 /오/, /우/와 연구개비음 /ㅇ/이 결합하는 환경에서 종성 지각에 어려움을 겪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두 언어권 학습자의 종성비음 지각은 모국어의 변이음과 음소배열제약의 영향으로 결합하는 모음에 따라 지각 양상이 일관적이지 않음을 밝혔다는 데 의의가 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