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국어교육학연구검색

KOREAN LANGUAGE EDUCATION RESEARCH


  • - 주제 : 어문학분야 > 언어학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계간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1225-8571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49권 2호 (2014)

스마트 교육 시대의 화법 교육

전은주 ( Eun Ju Jeon )
국어교육학회|국어교육학연구  49권 2호, 2014 pp. 5-34 ( 총 30 pages)
6,500
초록보기
이 연구에서는 스마트 교육 환경에서 요구하는 교수-학습 체제의 특성을 살펴보고 이에 따른 국어과 듣기ㆍ말하기 영역의 교육 내용과 방법의 변화 방향을 탐색하였다. 스마트 교육 환경은 화법 교육의 내용 확장과 화법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을 지원할 수 있는 긍정적인 면이 있다. 스마트 교육이 실효성을 거두기 위해서는 화법 교육에서 대량 의사소통 능력 신장에 대한 교육, 구어적 다중담화텍스트의 생산과 수용에 대한 교육, 매체 사용과 채널 선택 전략에 대한 교육 등 교육 내용의 확장이 시도될 만하다. 또 스마트 교육 환경에서는 담화 수행 동영상 제시, 담화 수행 과정에서 학습자 간의 의사소통 촉진, 청중 평가 혹은 상호평가 방법의 적용, 녹화기록법의 사용, 말할 내용을 위한 자료 수집 등을 쉽게 할 수 있어 다양한 화법 교육 방법의 시도가 가능하다. 그러나 스마트 교육 환경에서는 오히려 학습자가 대면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고 담화 상황, 참여자, 내용에 따라 어떤 매체 채널을 선택해야 하는가에 대한 교육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스마트교육 시대의 읽기교육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연구

이순영 ( Soon Young Lee ) , 권이은 ( E En Kwon )
국어교육학회|국어교육학연구  49권 2호, 2014 pp. 35-60 ( 총 26 pages)
6,100
초록보기
이 연구는 2,346명의 교사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스마트교육 시대의 읽기교육에 대한 인식과 준비도를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교사들은 스마트교육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디지털 교과서의 효과는 부정적으로 예측하였고, 디지털 기기 사용 준비도도 낮은 수준이었다. 둘째, 교사들은 인쇄 텍스트 읽기를 선호하고 높은 가치를 부여하였다. 반면 학생들은 교사들보다 디지털 텍스트에 긍정적인 입장이었다. 셋째, 교사와 학생들은 현재의 읽기교육이 문학작품 중심이며, 향후 다양한 텍스트(특히 정보 텍스트) 활용, 비판적·전략적 읽기 능력의 증진, 학생의 수준과 흥미를 고려한 학습이 필요가 있다고 응답하였다. 급변하는 매체 환경 속에서 읽기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이 연구에서 밝힌 교사학생 간 인식의 차이에 유의하여 적절한 교수학습 내용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스마트교육 시대의 국어교육연구 방향

서유경 ( Yu Kyung Seo )
국어교육학회|국어교육학연구  49권 2호, 2014 pp. 61-82 ( 총 22 pages)
5,700
초록보기
스마트교육은 전면 실행 단계로 접어드는 듯이 보인다. 그런데 국어교육은 아직 스마트교육에 대한 준비가 충분하지 못하다고 판단된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스마트교육이 내포하고 있는 구체적 내용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쟁점을 도출함으로써 향후 국어교육에서 이루어져야 할 국어교육 연구 주제들을 탐색하여 보았다. 우선 스마트교육의 정체성을 국어과 매체 활용 교육의 전개 과정, 매체언어교육의 정립과 실행 과정 속에서 살펴보았다. 그리고 스마트교육이 실현될 때 우리 국어교육에서 발생할 수 있는 쟁점들을 디지털교과서 측면, 교수-학습 주체 측면, 스마트기술의 국어교육적 적용 측면 등으로 구체화하여 보았다. 이러한 스마트교육이 지니는 국어교육적 쟁점들에서 향후 스마트교육 시대에 필요한 국어교육 연구의 주제를 도출하였다. 스마트교육이 지닌 교육 체제 변혁의 성격은 기존의 매체언어교육뿐만 아니라 전체 국어교육의 판도를 바꾸는 것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앞으로 이루어질 새로운 국어교육 연구를 바탕으로 스마트교육 시대를 제대로 맞이하고 이끌어 갈 수 있기를 바란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국어 서답형 문항의 자동채점 결과 분석

노은희 ( Eun Hee Noh )
국어교육학회|국어교육학연구  49권 2호, 2014 pp. 83-111 ( 총 29 pages)
6,400
초록보기
이 연구는 2013년 개발된 한국어 서답형 문항 자동채점 프로그램 KASS(Korean Automatic Scoring System)을 활용하여 2012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초.중.고 국어 총 17문항 각 3,010개 답안을 대상으로 자동채점 결과를 분석하여 향후 국어 서답형 문항의 자동채점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자동채점 결과, P1~P3에 해당하는 단어ㆍ구 수준 서답형 문항의 Kappa계수는 최소 0.97 이상이며 절반 이상의 문항이 1.00으로 채점 신뢰도가 매우 높게 나타났다. 또한 인간채점과 채점 불일치율도 0~0.5% 사이로 매우 낮게 나타났다. 다만, 요구하는 답안이 길고 복잡해질수록 인간채점과 자동채점 결과의 일치도가 떨어지고 불일치율이 증가한다는 점은 확인할 수 있다. 한국어 처리 기술 및 지식베이스의 여건이 충분하지 않은 상황에서, 자동채점이 용이한 단답형 문항부터 자동채점 시스템을 구축하는 본 연구는 출발점으로서의 의미가 크다. 현재 대규모 평가의 서답형 문항에서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단답형 문항을 우선 처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를 바탕으로 좀 더 장기적으로 내용 기반의 서답형 문항에 대한 자동채점 연구도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국어교육 연구 방법의 유형과 쟁점

천경록 ( Gyeong Rok Cheon )
국어교육학회|국어교육학연구  49권 2호, 2014 pp. 113-140 ( 총 28 pages)
6,300
초록보기
이 연구에서는 국어교육 연구 방법의 유형 분류를 제안하고, 그에 따른 국어교육 연구 방법의 쟁점을 몇 가지로 살펴보았다. 국어교육 연구 방법의 유형을 구분하는 기준으로 연구 자료의 수집, 연구자의 위치, 연구의 목적, 연구자의 의도, 시간의 흐름, 연구 자료의 생산 방법, 통제 정도, 연구 목적, 연구의 활용도, 기계적 장치의 이용 여부 등에 주목하였다. 이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개념 연구와 경험 연구, 이론 연구과 실행 연구, 종단 연구와 횡단 연구, 역사 연구ㆍ기술 연구ㆍ실험 연구, 기초연구ㆍ개발연구ㆍ정책연구, 실험 연구와 문화기술지 연구, 사례 연구.실행 연구ㆍ조사 연구, 내성법 연구와 담화분석 연구, 실제 기반 연구와 기계 기반 연구 등으로 구분하여 제안하였다. 국어교육의 연구 방법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각각의 연구 방법을 상호보완적 관계로 파악하고, 이론 연구와 실행 연구를 변증법적 관계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 국어 교사의 탐구를 중시하고 교사 연구자로서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시켜야 한다. 각각의 연구 방법에 요구되는 엄격성을 구비하여 연구의 수준을 향상시켜 나가야 하며, 표현의 명료성을 높여서 연구의 소통성을 높여야 한다.

국어교육 양적 연구방법론에 대한 연구자의 인식

윤준채 ( Jun Chae Yoon )
국어교육학회|국어교육학연구  49권 2호, 2014 pp. 141-162 ( 총 22 pages)
5,700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국어교육 연구자를 대상으로 국어교육 양적 연구방법론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그것을 토대로 국어교육 양적 연구방법론과 관련된 교육과정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최근에 국어교육 프로그램의 박사과정을 마쳤거나 현재 공부하고 있는 37명의 국어교육 연구자가 참여하였으며, 자료는 17문항으로 구성된 <국어교육 양적 연구방법론에 대한 인식>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설문에 응답한 국어교육 연구자는 국어교육 현상을 연구하는 데 양적 연구방법론에 대한 지식이 매우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하지만 응답자는 국어교육 프로그램이 양적 연구방법론에 대한 강좌를 충분히 제공하고 있지 않고, 이로 인해 양적 연구방법을 사용한 논문을 이해하고 연구를 수행하는 데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응답자의 과반수가 국어교육 양적 연구방법론 필수 이수 학점으로 3~6학점이 적당하다고 생각하였다. 독립적인 모국어 교육 연구자가 되기 위해서는 모국어 교육 현상을 연구하는 데 필요한 양적 연구방법론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국어교육 석.박사과정 프로그램은 양적 연구방법론과 관련된 교육과정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국어교육 질적 연구에서의 내러티브 분석 방법 탐구

박혜영 ( Hye Young Park )
국어교육학회|국어교육학연구  49권 2호, 2014 pp. 163-191 ( 총 29 pages)
6,400
초록보기
국어교육 방법론에 대한 연구는 연구의 내용을 정교화하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연구 영역을 탐색하기 위한 전초로 작용한다는 점에서 국어교육의 학문적 지평 확장에 중요한 의미가 있다. 본 연구는 국어교육 질적 연구 방법론의 체계화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내러티브 분석 유형을 알아보고 그의 실제적 적용 방안을 상호작용적 내러티브 분석법을 통해 살펴보았다. 내러티브 연구를 통해 국어교육 실천 주체인 학생과 교사의 성장 이야기를 지속적으로 생성하고 수집하여 듣는 것은 그들의 성장과 국어교육학의 성장을 함께 도모할 수 있는 중요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내러티브 분석법이 국어교육의 학문적 논리에 타당하고 전용 가능한 방법으로 활용될 필요가 있다. 내러티브 분석법의 다양화와 체계화는 궁극적으로 국어교육 실천의 다채로운 국면을 연구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 데 역할 할 수 있을 것이다.

손글씨 설명문과 "워드 설명문" 평가 과정에서 나타나는 국어교사 눈동자 움직임의 차이

박영민 ( Young Min Park )
국어교육학회|국어교육학연구  49권 2호, 2014 pp. 193-224 ( 총 32 pages)
6,700
초록보기
이 연구에서는 손글씨 설명문과 워드 설명문을 평가할 때 보이는 국어교사 눈동자 움직임의 차이를 추적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국어교사 13명을 평가자로 선정하고 손글씨 설명문을 평가하는 집단과 워드 설명문을 평가 집단으로 배정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손글씨 설명문을 평가한 국어교사들은 워드 설명문을 평가한 국어교사들보다 방문빈도, 재고정시간, 총 고정시간이 더 긴 것으로 분석되었다. 약 34.6%가 더 길었다. 둘째, 학생 글 영역 분석에서 손글씨 설명문을 평가한 국어교사들이 보인 방문빈도나 고정시간은 워드 설명문을 평가한 국어교사들보다 더 많거나 길었다. 다만 첫 주시시간은 워드 설명문을 평가한 집단이 더 길었다. 셋째, AOI 수준 I 하위영역별 변인의 점유율 분석에서 학생 글 영역이 매우 높은 점유율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서 학생 글이 쓰기평가 자료의 핵심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손글씨 설명문을 평가한 국어교사들은 AOI 수준 II의 내용 영역에서 더 많은 방문빈도, 더 긴 주시시간과 더 긴 총 고정시간을 보였다. 내용 영역은 모든 변인에서 분포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 손글씨로 작성된 글을 평가하는 것은 워드프로세서로 작성된 글을 평가하는 것보다 국어교사의 인지적 부담이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교실 대화 분석을 통한 바람직한 교사 화법 모색

권순희 ( Soon Hee Kwon )
국어교육학회|국어교육학연구  49권 2호, 2014 pp. 225-263 ( 총 39 pages)
7,4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학생들과의 의사소통 문제로 고민하고 있는 교사들의 교실 대화를 분석한 것이다. EBS <선생님이 달라졌어요>에 출연한 교사의 발화를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언어적 요소, 준언어적 요소, 비언어적 요소로 나누어 전문가 코칭을 받기 전과 받은 후의 변화된 교사 화법을 살펴보았다. 교사 화법의 언어적 요소를 분석하기 위해 평가하여 말하기와 관찰하여 말하기, 일방적 말하기와 공감적 말하기, 욕구 무시하기와 욕구 읽어주기, 통제ㆍ강요하기와 부탁ㆍ요청하기, 부정적 말하기와 긍정적 말하기 등 대립되는 두 쌍의 말하기 방식을 짝지어 다섯 가지 분석틀을 설정하여 사례 위주로 분석하였다. 준언어적 요소로는 말의 빠르기, 세기, 높낮이, 목소리의 크기를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전문가의 코칭을 받기 전 교사는 말의 속도는 빠르고, 목소리는 크고, 강세를 강하게 하여 항상 학생들을 꾸짖는 듯이 말하였다. 날카롭고 단호한 어투를 사용하여 학생들을 강요하고 통제하였으며 학생에 대하여 화가 난 자신의 감정을 여과 없이 드러냈다. 하지만 전문가의 코칭을 받고 변화된 모습에서는 상대적으로 말의 속도가 느려졌으며 목소리는 중간 크기였고, 말의 세기는 강하지 않고 잔잔했으며 말의 높낮이 변화가 있었고 온화한 어투를 사용하였다. 비언어적 요소로는 교사의 표정, 자세와 동작, 시선처리, 공간이동을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전문가의 코칭을 받은 후 교사들의 변화된 화법을 통해 살펴본 후 도출한 바람직한 교사 화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는 학생에게 애정을 가지고 세심하게 관찰하여 말해야 한다. 관찰하여 말하기를 통해 교사는 학생에 대하여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고 학생은 교사의 애정이 담긴 관찰 화법을 통하여 자신이 알지 못했던 나를 새롭게 발견하게 되는 기회를 갖게 된다. 둘째, 교사는 학생의 말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공감적 말하기를 해야 한다. 이로 인해 학생은 교사에게 신뢰를 갖게 되고 상호 존중과 배려가 바탕이 된 의사소통을 하게 될 것이다. 셋째, 교사는 학생의 요구를 읽어주는 말하기를 해야 한다. 넷째, 교사는 학생에게 부탁과 요청하는 말하기를 해야 한다. 다섯째, 교사는 긍정적 말하기를 해야 한다. 여섯째, 교사는 학생과의 대화에서 긍정적인 태도로 반응해야 한다, 학교 현장에서 많은 교사들이 본 연구에서 논의된 바람직한 교사 화법을 적용하여 본다면 학생들과 의사소통에서 상호 존중과 배려하는 대화가 가능할 것이며 교사와 학생의 관계 또한 존중과 사랑이 바탕이 된 긍정적인 관계가 형성될 것이라 기대한다.
6,400
초록보기
이 논문은 국어교사양성 교육과정의 실정을 실증적으로 파악하고, 학습자의 요구를 확인하며, 교과교육학 강좌가 변화해야 할 방향을 탐색하기 위해 신규임용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한 설문 연구이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신규임용교사들은 국어교과의 각 영역에서 모두 교수ㆍ학습 방법이나 평가 방법에 비해 이론 및 지식을 잘 알고 있다고 인식하였다. 둘째, 신규임용교사들의 영역별 교과교육론 강의 수강 경험은 교원자격 취득 경로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셋째, 신규임용교사들은 교과교육론 강의를 통해, 교수ㆍ학습 방법이나 평가 방법에 비해 이론 및 지식을 잘 알게 되었다고 인식하였다. 마지막으로 신규임용교사들은 교과교육론 강의에서 이론 및 지식보다 교수ㆍ학습 방법이나 평가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인식하였다. 이 논문은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국어교사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가 다양하게 이루어져야 함을 제안하였다.
1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