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국어교육학연구검색

KOREAN LANGUAGE EDUCATION RESEARCH


  • - 주제 : 어문학분야 > 언어학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계간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1225-8571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49권 3호 (2014)

표준 발음법 교육 방향

강보선 ( Kang Bo Sun )
국어교육학회|국어교육학연구  49권 3호, 2014 pp. 6-32 ( 총 27 pages)
6,200
초록보기
본고에서는 기존의 표준 발음법 교육을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표준 발음법 교육의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를 위하여 II장에서는 표준 발음법의 실태를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통해 살펴봄으로써 그동안 표준 발음법 교육이 표준 발음법의 규정에 대한 이해와 실천에 한정되었음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였다. 그리고 III장에서는 표준 발음법의 특성을 준수해야 할 규범, 우리나라의 독자적인 언어 정책의 산물, 현실 발음과의 차이로 규정하였다. 그리고 이들 각 특성으로부터 도출할 수 있는 교육적 시사점으로 표준 발음법 교육에서는 표준 발음법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실천이 강조되어야 하고, 표준 발음법을 통해 미래 지향적인 언어 정책에 대해 모색할 수 있는 계기를 삼을 수 있으며, 현실 발음과 표준 발음의 차이가 발생하는 원인과 해결 방안을 이해하고 표준 발음법에 대한 주체적 태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도출하였다. 끝으로 IV장에서는 III장의 내용에 기반하여 표준 발음법의 교육 방향으로 표준 발음법의 사실적 이해와 비판적 수용을 통한 수용 능력 향상과, 표준 발음법 실천 태도 형성과 표준 발음법의 적용 기회 제공을 통한 적용 능력 향상을 제시하였다.

김일성종합대의 조선어교육 운영 사례 연구

김가람 ( Ga Ram Kim )
국어교육학회|국어교육학연구  49권 3호, 2014 pp. 34-58 ( 총 25 pages)
6,000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김일성종합대에서 이루어지는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조선어교육의 구체적인 운영 사례를 재구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교재 분석과 함께 2명의 중국인 제보자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김일성종합대의 조선어 연수 과정은 또 다른 조선어 교육기관인 김형직사범대와 큰 차이를 보였다. 중국인 학습자의 구성뿐만 아니라 생활환경, 교육과정과 교재, 교수법에서도 다른 양상이 나타났다. 이러한 차이 외에도 사회적 변화에 따라 중국 정부의 정책과 참여자들의 만족도 또한 달라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중국 정부는 우수한 학생들을 유치하기 위하여 개방화 정책으로 방향을 선회하였고, 이를 통해 점점 더 다양한 학교의 학생들이 조선어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하고 있었다. 또한 만족도 평가에서 장학금과 희소성은 여전히 높은 만족도의 원인이지만, 북한식 억양과 말투, 자유롭지 못한 북한 생활은 만족도를 낮추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KSL "한국어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적 고찰

김영란 ( Young Ran Kim )
국어교육학회|국어교육학연구  49권 3호, 2014 pp. 60-92 ( 총 33 pages)
6,8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2012년에 고시된 ‘한국어 교육과정’의 의의와 문제점에 대해 고찰하였다. 우선 이 교육과정의 고시와 그에 따른 교재 개발 및 보급은 그 동안 소외되기 쉬웠던 한국어 학습자 집단을 위한 체계적인 한국어 교육 기준이 국가수준에서 마련되었다는 의의가 있고, 이러한 성과는 국내의 사회 변화와 국내외적 교육 사조에 조응하고, 정부 주도하에 상대적으로 단기간에 이루어진 한국적 성과라는 의미가 있다. 한국어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검토한 결과, 우리 사회가 ‘다문화’ 사회라는 전제와 ‘다문화 배경 학생’이라는 용어에 대해 최근 학계의 비판적 목소리를 수용하여 전향적으로 재검토할 필요가 있고, 대상 학습자를 교육과정의 취지에 모순적이지 않도록 거론할 필요가 있으며, ‘상호 문화 이해’와 같은 중차대한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육 내용과 방법 보완과 관련된 연구 수행이 절실하다고 보았다. 그리고 교육 내용을 조직하고 배열함에 있어서 정련이 필요하고, 학습 한국어 능력 함량과 관련된 부분은 타 교과의 교육과정과 한국어 교육과정 운영이 연계될 수 있는 방안이 보완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마지막으로 평가 결과의 활용에서 불필요한 내용을 삭제하고 한국어 학급 구성, 한국어 학습의 시작과 마무리, 원적 학급에로의 배치, 타교과 학습을 위한 피드백 등과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보강해야 함을 지적하였다.

국어과 정의적 사고의 유형화 연구

김종률 ( Jong Ryul Kim )
국어교육학회|국어교육학연구  49권 3호, 2014 pp. 94-136 ( 총 43 pages)
8,300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정의적 사고 유형에 대한 선행 연구를 검토한 후, 이를 바탕으로 정의적 사고의 유형화를 모색하는 것이다. 정의적 사고의 유형은 인접 학문에서 이루어지는 연구를 수용하면서도 국어교육학적 관점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이는 인접 학문의 보편성과 국어교육의 특수성이 함께 고려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국어과 정의적 사고의 유형은 국어과 사고력 신장을 위한 기반이 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정의적 사고의 유형화는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이러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정의적 사고의 유형 설정의 대강의 면모를 갖추어 보았다. 정의적 사고는 질적 측면에서의 유형과 과정적 측면에서의 하위 유형으로 설정될 수 있다. 정의적 사고의 유형은 정서적 사고, 의지적 사고, 관계적 사고, 윤리적 사고, 형상적 사고, 심미적 사고이다. 정서적 사고의 하위 유형은 고독, 공포, 동경, 분노 등이며, 의지적 사고의 하위 유형은 지조, 절개, 정직, 진실 등이다. 관계적 사고의 하위 유형은 사랑, 자비, 존중, 배려 등이고, 윤리적 사고의 하위 유형은 정의, 의리, 신의, 책임 등이다. 그리고 형상적 사고의 하위 유형은 비유, 상징, 심상, 감정이입이며, 심미적 사고의 하위 유형은 숭고, 우아, 비장, 골계이다. 그런데 정의적 사고의 각 유형은 위계성이나 절대성보다 상호관련성을 지니고 있다. 정의적 사고의 유형은 각 유형끼리 상관적이며, 그 하위 유형은 하위 유형끼리 상관적이다.

다문서 읽기 연구의 연구 동향과 전망

김종윤 ( Jong Yun Kim )
국어교육학회|국어교육학연구  49권 3호, 2014 pp. 138-163 ( 총 26 pages)
6,100
초록보기
정보통신 기술이 발달한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은 수많은 정보를 생산하고 소비한다. 이러한 사회에서 필요한 능력 중 하나는 여러 문서를 읽고, 평가하며, 종합하는 능력이다. 이 연구는 이러한 다문서 읽기를 개념적으로 정리하고 그 배경이 되는 이론 및 현재 진행 중인 다문서 읽기의 연구 동향을 살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연구의 방향을 모색하였다. 다문서 읽기는 독자가 둘 이상의 글 자료의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으로, 독자는 시간적으로 인접하고, 주제적으로 유사한, 복수의 글 자료에 대한 종합적인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다문서 읽기 연구는 (1) 상호텍스트성 연구, (2) 역사교육에서의 전문가-초보독자 비교연구, (3) 다문서 읽기 모형의 수립화를 통하여 역사적으로 발전되어 왔다. 그 결과, 과거에 비해 다문서 읽기과정에 대한 지식이 늘어났고, 다문서 읽기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비인지적 요인이 밝혀지게 되었다. 현재에는 인지적 관점에서의 다문서 읽기 과정 연구에 더하여, 다문서 교수·학습방안에 대한 연구가 모색되고 있는 실정이다. 마지막으로, 다문서 읽기 연구의 성과를 토대로 앞으로의 연구 방향과 과제에 대해 논의하였다.
6,400
초록보기
실증분석결과 한국어교육의 중요한 학습 변인들에 따라 한국어학습에 있어 많은 차이성이 나타났다. 첫째, 다문화가족들은 대부분 한국어를 한국인의 문화를 이해하고 생활하기 위한 제2 언어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한국어교육의 목표와 방향을 명확히 설정하여야 한다. 둘째, 다문화가족들은 한국어교육이 쌍방향의 상호 수평적인 다문화 교육 혹은 간문화 교육을 지향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셋째, 한국어 수강생은 한국어와 모국어를 병행하여 강의하거나 이중 언어로 된 교재를 사용해 주기를 원하고 있다. 넷째, 한국어 위상과 한국어교육 목적에 따라 한국어 교재의 부적합성과 한국어 강의에 대하여 불만이 많았다. 그러므로 한국어교육을 시킬 때, 이러한 다문화가족들의 국적과 한국어 위상에 대한 인식, 다문화 교육 목적, 한국어교육의 상황성 등의 학습 변인 등을 고려하여 한국어교육을 다문화가족들에게 효과적으로 시행하여야 한다.

한국어의 어원과 발상, 그리고 명명

( Kap Soo Park )
국어교육학회|국어교육학연구  49권 3호, 2014 pp. 196-221 ( 총 26 pages)
6,100
초록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search for the etymology of Korean words in terms of ideation. The etymology of Korean words has never been properly studied till today, due to the scarce historical materials and the insufficient researches. This study has been executed with a main focus on the etymology of middle term, rather than the original etymology. Ideation is made mainly through 5 organs of sense. Naming and word-formation in the vocabulary of Korean language, especially the substantive of original Korean, are made most frequently by the ideation through the sense of sight; and less frequently through the auditory sense; but very rare through the other sense. For ideation and naming through the sense of sight, predominating is the sense of shape, over the others such as the color sense and the optic sense. Naming through the sense of shape may have 2 different categories such as shape and condition; or 10 different ones such as [1]distinctive characteristic, [2]place of residence, [3]direction, [4]material, [5]habit, [6]usage, [7]growth, [8]season and [10]sex. For sense other than sight, this study found some onomatopoeias and their derivatives, both through auditory sense; some adjectives, developed through the sense of taste; and few complex words are typically found using “~nae(~내) as like a suffix. For the sense of touch, the main stream is adjectives, through the sense of pressure.

스토리 창작 교육모형 형성을 위한 방법으로서가추법과 이야기 형식 모형의 적용가능성 탐색

김효정 ( Su Hong Park ) , 박수홍 ( Hyo Jeong Kim )
국어교육학회|국어교육학연구  49권 3호, 2014 pp. 224-251 ( 총 28 pages)
6,300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를 기반으로 가추법과 Egan의 이야기 형식 모형을 창작 교육에 적용하기 위한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우선 스토리 창작에 가추법의 활용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해 가추법의 개념적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교수 설계 및 스토리 창작활동에 적용한 사례를 통해 스토리 창작에의 적용 방법을 탐색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가추법을 활용한 스토리 창작 활동 모형을 정리하였다. 그리고 가추법을 활용한 스토리 창작 활동 모형에서 부족했던 주제선정, 줄거리 구성, 스토리 작성, 감상과 비평, 퇴고의 단계에서 효과성과 효율성이 높은 전략으로 Egan의 이야기 형식 모델을 재구성하여 도입하였다. 이를 통해 제시한 가추법과 이야기 형식 모형을 기반으로 한 스토리 창작 활동 모형은 비일상적 경험의 발견, 대면적 대화를 통한 아이디어 공유, 메타포를 통한 생각 모으기, 주제 세우기, 이항 대립으로 갈등 표현하기, 줄거리 조직하기, 스토리 작성하기, 감상과 비평, 스토리 고쳐쓰기의 핵심활동을 포함하고 있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후속 연구를 통해 스토리 창작 활동 모형을 현장에 적용하여 그 결과를 검점하고 개선하는 연구를 계속해야 할 것이다.
초록보기
This article is the introductive comparison of Chinese-character words used in Korean and Chinese, For the sake of series, (1) was already presented as lexical items and an efficient vocabulary-education between Korean and Chinese by the simplified characters (-2,235-; ‘Jian Hua Zi’) at BFLU=Beijing Foreign Languages University(北京外大) 17, Oct. 2003. At this time, I will present(2); the Orthography in writing Proper-nouns of the ideograms. i) Proper-nouns can’t represent their own phonetic value, if they mentioned ideographically. ‘阿基米德’<아르키메데스>, ‘倍落斯愛勒’<부에노스아이레스>ii) Because of new meaning-interpretations of the proper-noun, take care of it. ‘可口可樂’)-‘克具咳肋’/‘可口苛了’iii) Proper-nouns of the ideograms need the support of the phonogram. (Pronunciation: Romanized letters; 平音)iv) Proper-nouns firstly have to be nominated by the phonogram, and the interpretation of the ideogram is done incidentally. (Economically thinking; ‘實事求是的 思考’//Roman/English: -26-, Hangeul: -24-)

필자의 쓰기 수준에 따른 유형별 텍스트의 화제구조 분석 연구

이윤빈 ( Yun Bin Lee )
국어교육학회|국어교육학연구  49권 3호, 2014 pp. 268-301 ( 총 34 pages)
6,900
초록보기
이 연구는 필자의 쓰기 수준에 따른 유형별 텍스트의 화제 구조 특성을 규명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Lautamatti(1978)의 방법을 수정한 이윤빈(2013)의 화제 구조 분석(TSA) 방법을 사용하여 전문 필자, 상위 수준 대학생 필자, 하위 수준 대학생 필자 집단이 작성한 정보전달적·설득적·정서표현적 텍스트의 화제 구조를 분석하여 그 특성을 고찰했다. 연구 결과, 필자의 쓰기 수준에 따라 특정한 의사소통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텍스트의 문장 화제들을 진행하는 방식에 차이가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정보전달적·설득적 텍스트의 경우, 필자의 쓰기 수준과 텍스트에 나타난 특정 화제 진행 유형의 비율이 단계적으로 비례 또는 반비례하는 양상이 나타났다. 정서표현적 텍스트에서는 필자의 쓰기 수준과 화제 구조가 명확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으나, 전문 필자 집단과 학생 집단(상·하위)의 문체적 특성으로 인한 화제 구조 차이가 발생했다. 이 연구는 필자의 쓰기 수준에 따라 유형별 텍스트의 화제 구조가 다르게 나타난다는 사실을 실증적 자료에 근거하여 밝혔다는 의의를 갖는다. 또한 이 연구에서 사용한 화제 구조 분석 방법은 텍스트의 질적 특성을 밝히는 분석 도구이자, 학생들의 쓰기 및 수정 과정을 도울 수 있는 교육적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1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