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국어교육학연구검색

KOREAN LANGUAGE EDUCATION RESEARCH


  • - 주제 : 어문학분야 > 언어학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계간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1225-8571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52권 4호 (2017)

국어교사 문학 지식의 범위와 평가 범주

김성룡 ( Kim Seongryong )
국어교육학회|국어교육학연구  52권 4호, 2017 pp. 5-26 ( 총 22 pages)
6,200
초록보기
한국은 초등교사, 중등교사는 임용 후보자 선정 경쟁 시험을 거쳐야 임용된다. 이 시험에서는 매우 높은 수준의 역량 검사를 진행한다. 교사가 인기가 높은 직업은 아니지만 임용 시험에 응시하는 수험생의 수는 매우 많다. 그런데 2017년에는 이 시험 제도에 큰 위기가 왔다. 이 위기를 거치면서 교육 주체로서 교육 소비자인 학부형의 존재가 새삼 중요하게 부각되었다. 또 교육 수요의 지역 차이가 제도적으로 고착화될 우려가 크다는 것도 새삼 인식하게 되었다. 임용 시험은 교육 주체의 이익을 고려해서 출제해야 한다. 역량 검사 방법도 고려할 수 있다. 국어 교육의 목적에 부합하고 방법에 합당한 지식을 검증해야 한다. 교사를 교실 환경에서 잘 전달하는 전문가로 만들어서는 안 된다. 문학 교육에서는 특히 교사 스스로 문학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비유하자면 건축 지식은 안 갖추고 비계 지식만 갖추도록 해서는 안 된다. 교육과 선발이 일원화되기 위하여 교원전문대학원 설립을 제안한다.

초등학교 국어과 임용후보자 경쟁시험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이도영 ( Lee Doyoung )
국어교육학회|국어교육학연구  52권 4호, 2017 pp. 27-46 ( 총 20 pages)
6,000
초록보기
지필 평가는 1990년에 시작되었다. 이러한 지필 평가의 문제점은 네 가지이다. 첫째, 문항이 독해 문제화되고 있다. 둘째, 국어 교육 또는 국어 수업 상황과 관련짓지 않고 단순 지식을 묻는 경향이 있다. 셋째, 과도한 수업 계획의 설정으로 인한 비실제적 문항 설계가 많다. 넷째, 서술형보다는 단답형 문항이 다수여서 사고력 평가를 하고 있지 못하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개선 방안이 필요하다. 개선 방안의 원칙은 평가의 타당도를 확보하는 것이다. 그런 다음에는 문항 설계를 어떻게 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하며, 정답이 없는 문항을 출제해서 암기력 위주의 시험공부 행태를 바꾸어야 한다. 그리고 예언 타당도를 고려하여,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국어 교육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주된 평가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

중등 국어과 교원양성 교육과정과 임용시험

최미숙 ( Choi Meesook )
국어교육학회|국어교육학연구  52권 4호, 2017 pp. 47-75 ( 총 29 pages)
6,900
초록보기
이 연구에서는 교원양성 교육과정과 중등 국어과 임용시험의 현황을 검토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교원양성 교육과정은 기본이수과목과 교과교육영역 과목을 중심으로 표준화되는 경향을 보였으며, 대학별로 특색이 있는 국어교육 과목을 개발하는 경향도 보였다. 하지만 교육과정, 평가, 교수·학습 관련 과목의 대학별 편차가 심한 현상도 나타났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기본이수과목의 재구조화와 전공과목의 확장’, ‘국어교육학 과목으로의 확대’, ‘교육과정, 평가, 교수·학습 관련 과목의 전공 과목화’, ‘국어 소양 과목 개설’ 등이 필요하다. 중등 국어과 임용시험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교직 과목 평가의 개선, 단순 지식 위주의 평가로부터의 탈피, 복합적인 국어교육 수행 능력 평가 지향,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한 수업실연평가 실시 등을 들 수 있다. 이상의 개선을 위해서는 국어교육학계의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중등 국어교사 임용 체제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이상일 ( Lee Sangil )
국어교육학회|국어교육학연구  52권 4호, 2017 pp. 77-103 ( 총 27 pages)
6,700
초록보기
이 글에서는 현행 중등 국어교사 임용 체제를 비판적으로 검토하여 거시적 관점과 미시적 관점에서 그 개선 방안을 모색하였다. 안정적인 교사 수급을 위해서는 장기적인 교사 수요 계획을 세워 이를 사회적으로 공유하고, 근본적으로는 교원양성기관의 개혁이 필요하다. 단, 이 개혁은 경제적 효율성만 추구하는 것이 아닌 국어교육의 실천적·학문적 성장을 이어갈 수 있는 ‘교육적인’ 개혁이어야 한다. 단기적으로는 현행 중등 국어 임용시험 체제의 문제점을 개선해야 한다. 첫째, 전형의 방식을 현행 1-2차 합산식에서 단계통과식 선발 방식으로 전환해야 한다. 둘째, 안정적인 출제를 위해 세부 전공 영역의 출제위원을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 셋째, 현행 임용시험의 기입형은 문장 수준의 답을 요구하는 문항으로 출제해야 한다. 넷째, 채점 난도가 높은 일부 문항은 해당 문항의 전공 채점자가 채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좋은 국어교사를 양성하고 선발하는 체제를 갖추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근본적인 체제 개혁을 해 나가면서 현행 임용시험 체제의 문제점들을 신속하게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서전 쓰기를 통한 국어교사의 자아성찰과 목소리 탐구

고춘화 ( Ko Chunhwa )
국어교육학회|국어교육학연구  52권 4호, 2017 pp. 106-137 ( 총 32 pages)
7,200
초록보기
국어교육을 교실 현장에서 직접 실행하는 국어교사의 역할은 상당히 중요하다. 국어교사의 삶의 가치관과 교육 경험, 그리고 국어교육철학에 따라 국어교육은 다양하게 구현된다. 이 연구는 자서전 쓰기를 통해 국어교사의 목소리를 탐색하고 국어교사의 자아정체성을 복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국어교사의 자서전 텍스트를 연구자의 질적 해석과 텍스트 분석 프로그램을 활용한 양적 해석의 양 방향으로 분석함으로써 해석의 객관성을 높였다. 분석의 결과, 국어교육의 인문학적 특성과 국어교사의 실존성, 국어관과 국어교육의 역할 인식, 국어 수업의 현실과 이상 사이의 갈등과 선택, 국어교사로서의 정체성 탐색과 타자성 인식, 다양한 국어교사의 지향과 꿈 등으로 국어교사의 정체성 회복의 과정을 제시할 수 있다.

공적 사과 교육의 내용 연구 -사과에 대한 수용 반응을 중심으로

구영산 ( Goo Youngsan )
국어교육학회|국어교육학연구  52권 4호, 2017 pp. 137-187 ( 총 51 pages)
12,600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공적 사과 교육의 내용 초안을 개발하는 데에 있다. 사과라는 언어 행위는 사과의 대상인 사과 받는 이가 해당 사과 메시지를 받아들이는지의 여부에 따라 그 본연의 역할(기능) 수행 정도가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 유의미한 공적 사과의 사례를 중심으로 해당 사과가 소통되는 과정에서 사과의 수용 여부 및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고 이를 기반으로 공적 사과 담화 및 텍스트의 소통 모델을 제시하였다. 사과는 수용됨으로써 언어 행위로서 그 본연의 의미를 갖게 된다는 점에서, 사과 수용 반응을 고려한 공적 사과 담화 및 텍스의 표현 원리를 공적 사과 교육의 내용으로 제시하였다.

교사신념에 따른 수업대화의 참여구조 양상 연구

김윤경 ( Kim Yunkyoung ) , 권순희 ( Kwon Soonhee )
국어교육학회|국어교육학연구  52권 4호, 2017 pp. 189-225 ( 총 37 pages)
7,7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중등교사의 교육적 신념과 수업대화와의 관련성을 고찰한 연구이다. 교사신념이 수업대화의 참여구조에 어떻게 반영되는지를 담화분석으로 해석하였다. 이를 위해 중학교 국어 교사 2명과 과학 교사 2명의 수업을 2시간씩 관찰하고 녹화하여 담화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중등교사의 교사신념은 교과/ 교수/ 학습/ 전문가/ 역할 신념으로 나뉘는데, 모두 ‘자기 맞춤형 신념’이라는 공통점을 지닌다. 4명의 교사는 각각 구조적 신념, 소통적 신념, 구성적 신념, 그리고 모험적 신념을 지니고 있었다. 또한 각 교사의 신념에 따라 코스요리, 뷔페, 포틀럭 파티, 그리고 한상차림과 같은 참여구조를 보이고 있었다. 본 연구는 교사신념에 따른 수업대화의 참여구조 양상을 담화분석을 통해 질적으로 살펴보고, 교실에 대한 ‘파티’ 메타포, 수업에 대한 ‘요리’ 메타포를 통해 참여구조를 은유적으로 표현하였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

인터텍스트를 활용한 읽기 과정 고찰

김도남 ( Kim Donam )
국어교육학회|국어교육학연구  52권 4호, 2017 pp. 227-267 ( 총 41 pages)
11,600
초록보기
이 논문은 기호학적 관점에서 독자의 읽기 과정을 살펴보았다. 독자가 텍스트의 내용을 표상하고, 표상한 내용에서 의미를 해석하는 과정에 인터텍스트를 활용한다고 보았다. 이는 텍스트가 인터텍스트의 공유로 상호텍스트성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독자가 텍스트를 읽을 때 이 인터텍스트를 활용할 수 있음에 착안한 것이다. 독자는 텍스트를 읽을 때 인식 활동은 기표를 경계로 안으로 들어가 내용을 표상하고, 밖으로 나와 표상한 내용에 대한 의미를 해석한다. 독자는 텍스트 기표의 경계를 넘나들면서 인터텍스트를 활용하는 것이다. 인터텍스트를 활용한 독자의 표상과 해석 활동은 텍스트의 구조와 관련되어 있다. 텍스트는 기표와 기의의 구조를 가진다. 독자가 기표를 해독하여 기의를 인식하기 위해서는 이들을 연결 짓는 기제가 필요하다. 기표와 기의를 연결 지어 텍스트의 내용 표상하고, 표상한 내용의 의미 해석을 돕는 것이 인터텍스트이다. 독자는 텍스트의 기표 경계를 넘어 들어갈 때의 활용하는 인터텍스트와 밖으로 나올 때 활용하는 인터텍스트는 다른 것을 활용한다. 이것은 표상과 해석이 다른 의식의 내용을 지향하기 때문이다. 읽기 교육은 읽기 현상을 어떻게 보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인터텍스트를 활용한 읽기는 독자의 표상과 해석을 설명하는 하나의 관점이다. 이 관점에서는 인터텍스트를 독자가 텍스트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중요 단서로 본다. 이 논의에서는 인터텍스트를 활용한 읽기의 구체적이고 충분한 실증적 논의를 하지 못했다. 인터텍스트의 역할에 대한 이론적 검토와 인터텍스트를 활용한 독자의 읽기 활동에 대한 실증적 근가가 필요하다. 이들 연구에 대한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적 접근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독자가 인식하는 좋은 글과 나쁜 글의 기준에 대한 연구 ―의학 전공생의 의학 칼럼 읽기를 중심으로

김라연 ( Kim Ra-yeon ) , 최건아 ( Choi Geon-ah )
국어교육학회|국어교육학연구  52권 4호, 2017 pp. 270-302 ( 총 33 pages)
7,3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독자가 좋은 글과 나쁜 글 각각에서 적용하는 기준을 분석함으로써 읽기 교육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에는 51명의 의학 전공생이 참여해 좋은 의학 칼럼 2편, 나쁜 의학 칼럼 2편을 각각 선정하고 선정한 근거를 기술하는 글을 작성하였다. 두 연구자는 참여자들이 작성한 글을 분석함으로써 의학 칼럼에 대한 평가기준들을 도출하였다. 참여자들이 비중 있게 꼽은 기준들을 살펴본 결과, 좋은 의학 칼럼을 선정할 때에는 독자의 흥미, 적절한 예시, 가치에 집중한 반면, 나쁜 의학 칼럼 선정 시에는 주제와의 연관성, 조직, 독자의 배경지식에 초점을 둔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결과는 최저 수준을 충족하였는지 여부로 글을 1차 평가하고, 더욱 질 높은 글이 갖출 추가적 요건을 상위 수준에 두고 적용하는 독자의 특성을 보여준다.

대화 성찰 태도 측정을 위한 설문도구 개발

민병곤 ( Min Byeonggon ) , 박성석 ( Park Seongsoeg )
국어교육학회|국어교육학연구  52권 4호, 2017 pp. 303-341 ( 총 39 pages)
7,9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성찰적 교육에 관한 범학문적 논의에 대한 검토를 바탕으로 ‘대화 성찰 태도’를 정의하고, 이를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는 방식으로 측정할 수 있는 설문 문항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예비 단계에서 전문가 5인의 내용 타당도 점검을 거쳐 ‘사려 깊은 행동’, ‘내용·과정 성찰’, ‘전제 성찰’의 3구인을 설정하고, 총 27개 예비 검사 문항을 작성하였다. 탐색 단계에서 4개 고등학교 467명의 1~2학년 학생이 예비 문항에 응답하게 하고 그 결과를 수집하였다. 확인 단계에서 2회에 걸쳐 총 11개 고등학교 1,055명의 1~2학년 학생이 선별된 12개 본 검사 문항에 응답하게 하고 그 결과를 수집하였다. 탐색 단계에서 수집한 응답 결과에 대해 탐색적 요인 분석(최대우도법, 프로맥스 회전)을 실시한 결과, 27개 예비 검사 문항 중 12개 문항이 공통분 .30 이상, 가정된 구인에 대한 요인 부하량 .40 이상, 가정되지 않은 구인에 대한 요인 부하량 .30 미만의 조건을 충족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또한 3요인 모형은 2요인 모형과 달리 요인 수 가정이 기각되지 않았으며(X2=45.09, df=33, p=.08) 4요인 모형에 비해 적정한 TLI 값(.979)을 보이는 것이 확인되었다. 확인 단계에서 최초 수집한 응답 결과(568명)에 대해 확인적 요인 분석을 실시한 결과, 2개 문항의 신뢰도가 양호하지 않고 모형 합치도 지수 중 NFI(.849)와 CFI(.879)가 기준(.900)에 미달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에 신뢰도에 문제가 있었던 2개 문항의 진술 방식을 수정한 후 재수집한 응답 결과(487명)에 대해 확인적 요인 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든 문항의 신뢰도가 양호하며 NFI(.897)가 기준에 다소 미달할 뿐, CFI(.921), GFI(.936), RMR(.037), RMSEA(.076)가 모두 기준을 충족함을 확인하였다. 결론에서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설문 문항의 측정 결과와 관련한 시사점은 물론, 본 설문 문항을 사용하여 수행 가능한 후속 연구를 제안하였다.
1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