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중국언어연구검색

Journal of Chinese Linguistics in Korea


  • - 주제 : 어문학분야 > 중어중문학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격월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1229-554x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5권 0호 (1997)

복사에 보이는 " 중인 (衆人) " 고찰

김애영
한국중국언어학회|중국언어연구  5권 0호, 1997 pp. 63-75 ( 총 13 pages)
4,8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N/A
5,7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N/A

서양 선교사의 중국방언연구에 대한 소고

박윤하
한국중국언어학회|중국언어연구  5권 0호, 1997 pp. 99-116 ( 총 18 pages)
5,3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N/A

월방언 어음에 관한 고찰

이영규
한국중국언어학회|중국언어연구  5권 0호, 1997 pp. 117-151 ( 총 35 pages)
7,0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광동벽처남요, 與黃河流域相距甚遠. 嶺南地區出現漢語方言是隨着中原 及其他地區漢人進入嶺南才逐漸形成的. 公元前二一四年, 秦朝滅六國之際曾派遣將領率兵攻打南越, 而此時衆多秦兵帶着中原漢語來到嶺南. 부과대월어발전화형성적력사이언, 我們不能說毫無受到戰國時期楚語與百越語的影響. 其實自秦漢經過魏晉到隋唐, 월어지구부근처우접수한어전파적계단, 而且還處于百越語被漢語融化的階段. 만당이전시기월어종맹아, 發展到成熟; 起初以接受楚語影響爲主而後來却轉變爲以接受中原漢語爲主. 尤其在隋唐時期該地區受到中原漢語讀書音的影響又相當大, 而終于形成了較爲固定的一種漢語方言. 於是從此之後語的語音與宋元以後中原漢語之語音相差兪來兪增大起來. 목전월어상미소실입성여기보음운미. 與此相反普通話早已失去入聲與其輔音韻尾. 이차유어양조지출현장중고시기탁음성모자목전재월어리잉연회분변출래, 而普通話裡除了中古平聲字之外幾乎無法區別中古濁音聲母字. 除此之外對中古陽聲韻的鼻音韻尾而言, 월어우시완정무손, 而普通話則不然. 這些不同點可以說是在語音上兩者之間相差較大的主要特徵.

인천영성화교 한어음계분석

엄익상 , 김현정 , 정미숙
한국중국언어학회|중국언어연구  5권 0호, 1997 pp. 171-189 ( 총 19 pages)
5,4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N/A

서울 일조화교 방언조사보고

엄익상 , 한종호 , 김순진
한국중국언어학회|중국언어연구  5권 0호, 1997 pp. 191-212 ( 총 22 pages)
5,7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N/A

《 홍루몽 (紅樓夢) 》 중 vp - neg - vp , 가 vp 여 vp 마문구의 다각도고찰

소해강
한국중국언어학회|중국언어연구  5권 0호, 1997 pp. 213-224 ( 총 12 pages)
4,7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紅樓夢》의 의문문 체계에는 vp-neg-vp, 可vp, vp마가 병존하고 있으며, 또한 vp-neg-vp와 可vp의 혼합형식인 可vp-neg-vp, 그리고 可vp와 vp마의 혼합형식인 可vp마도 있다. 그 중 vp-neg-vp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이나 상태를 물을 때에는 vp不vp 형식, 동사가 빈어를 수반할 때에는 vo不v 형식을 사용하며, 과거의 일을 물을 때에는 vp沒vp 형식을 사용하지 않고 vp沒有 형식을 쓰는데, 이는 순수한 북경어이다. 可vp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이나 상태에도 사용되고 과거의 일에도 사용되는데 曹雪芹이 유년을 보냈던 南京에서 현재 사용되는 의문문과 대체로 일치한다. vp마는 일반적인 의문문과 반어문에 쓰이는데 절대다수의 용례가 반어문으로, 이것 역시 북경어의 현 상황과 일치한다. 혼합형식인 可vp-neg-vp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과 상태를 물을 때에는 可vp不vp, 과거의 일을 물을 때에는 可vp沒有의 형식을 쓴다. 전자는 남경어와 대체로 일치하며, 후자는 전형적인 북경어에 "可"를 더하여 구성된 것으로 남경어의 可vp沒vp와 서로 일치하지 않는다. 혼합형식인 可vp마는 일반의문문에만 쓰이고 반어문에는 쓰이지 않는데, 남경어와 북경어 모두 이러한 문형이 없다. 이는 曹雪芹이 두 방언을 뒤섞어서 만들어낸 산물이다. 이상의 고찰을 통해 우리는 《紅樓夢》의 일반의문문 체계가 당시의 어느 한 지방의 실제 구어가 아니라는 것과 더불어 이것이 曹雪芹의 생활경력과 밀접히 연관된 것임을 알 수 있다 그것은 곧 북경어를 위주로 하여, 부분적으로 남경어를 삼투시킨 것으로 어떤 전형적인 남경어는 이미 남북혼합식으로 변하여 초방언적 산물이 되었다.

현대한어사동구연구

김윤경
한국중국언어학회|중국언어연구  5권 0호, 1997 pp. 225-245 ( 총 21 pages)
5,6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중국어 동사는 形態變化가 없기 때문에 形態上으로는 동사가 主動態를 지니는지 혹은 被動態를 지니는지를 알 수가 없다. 그래서 많은 학자들이 동사가 語態를 지니는 것에 대하여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다. 그러면서도 중국어에 主動文이 있고 被動文이 있다는 것을 부정하는 사람은 없다. 이처럼 모순된 견해를 가지는 이유는 아직 명확한 형식표지를 찾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중국어는 狹義의 形態와 廣義의 形態가 있다 협의의 형태는 단어의 접두사와 접미사를 가리키는 것이고, 광의의 형태는 단어의 형태변화 뿐만 아니라 단어와 단어의 상호 관계, 단어와 단어의 결합, 단어의 선후 관계 등을 포함하는 것이다. 광의의 형태로 중국어를 분석하면 어태의 분명한 형식표지를 찾을 수 있다. 형식표지를 근거로 어태를 분류하면 동사는 적어도 세 가지의 語態 즉 主動態,被動態,使動態를 가진다. 중국어에서 동사가 사동태를 지니는 문장을 사동문이라 하면, 사동문의 형식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起因者+動詞+被使動者"의 어순으로 이루어지는 형식이고 그것을 無標識 使動文이라 할 수 있다. 둘째는 "使,讓,叫"등 使動形式標識로 이루어진 것으로 有標識 使動文이라 할 수 있다. 본문은 위와 같이 중국어 사동문의 범주를 정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순서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제1장에서는 사동어태와 사동문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제2장에서는 의미성분들을 분석하였다. "施事"를 "動作者"와 "起因者"로 분류하였으며, "受事"와 "被使動者"의 특징을 서술하였다. 제2장에서 분류된 意味成分을 기초로 하여 제3장에서는 使動文과 主動文의 차이와 특징을 규명하였으며, 또한 동일한 문장이 使動文으로 해석되고 동시에 主動文으로 해석되는 문장들을 분석하였다. 제4장에서는 기타 문형과 관련된 使動形式을 분석하였다. 많은 학자들은 동사와 補語로 구성된 문장과 把字文 그리고 得字文 등의 일부 문장이 使動意味를 지닌다고 하면서 그 원인을 밝히지 못 하였다. 본문은 그러한 문장들이 어떤 연유에서 使動意味를 지니는지를 밝히고 있다.

현대한어동작류이가동사탐색

대요정
한국중국언어학회|중국언어연구  5권 0호, 1997 pp. 247-270 ( 총 24 pages)
5,9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본 논문은 配價語法의 각도에서 현대중국어의 動作類 二價動詞에 대하여 초보적으로 탐색한 것이다. 본문은 4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 1장에서는 탐구의 사고의 맥락이 동사중심설 이론이며, 구체적 연구 과정은 "內省測試法"과 "광가측시법"을 결합하여 동사의 종류를 나누는 것임을 설명하고 있다. 2장에서는 [동작성]의 의미 특징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문형 틀 측정 방법을 이용하여 動作類 二價動詞를 추출해 내고, 동시에 기타 몇 가지 보충 문형을 사용하여 動作類 三價動詞와 一價動詞를 구분해 내고 있다. 3장에서는 성분 이동 방법을 이용하여 動作類 二價動詞 문형 중의 價語의 배열 규칙을 탐색해 보고, 중국어를 左分支 문형이 복잡한 언어로 보고 있다. 4장에서는 價語로 쓰이는 受事와 結果의 통사격식상의 차이점과 같은점을 간단히 분석하고 있다.
5,1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N/A
1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