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한국어문교육검색


  • - 주제 : 어문학분야 > 언어학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계간
  • - 국내 등재 : -
  • - 해외 등재 : -
  • - ISSN : 2233-9531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14권 0호 (2013)

중국 중고등학교 희곡교육의 현황과 전망

주항부
7,800
초록보기
중국의 희곡교육은 세 가지 방식으로 진행된다. 예술학교의 전문교육, 일반 학교의 동아리 활동을 통한 교육 그리고 일반 학교의 수업을 통한 교육이 그 것이다. 첫 번째 방식의 교육취지는 편극·연기·작곡·악기연주·감독·무대미술 등에 종사하는 전문인재를 양성하는 데 있다. 중국희곡학원(전문대)과 각 성시의 희극학교 또는 예술학교에서 두고 있는 많은 전공은 바로 이런 유형의 교육에 속한다. 두 번째와 세 번째 방식의 교육은 소양교육으로서 박아(博雅)교육이라 고도 한다. 전통극 희곡에 대한 인지와 실천을 통하여 학생들의 문화예술적 소양을 제고시키고, 비교적 완미한 인격과 건강한 심리를 형성하는 데 그 취지를 두고 있다. 중국 정부는 ‘경극을 교실로’라는 활동을 통해, 자신들의 예술교육 특색을 표현하기 위해 자신들의 실정에 맞는 대책을 세우고 현지의 지방희 자원을 이용해 다양한 희곡예술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중국 중,고등학교 현대 화극교육의 현황과 전망

진경송
14,3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중국 화극은 사회변혁의 필요에 따라 탄생한, 그야말로 서양에서 온 수입품이다. 1928년 연출가 홍선洪深이 이를 화극이라 부르자고 제의함으로써, 이 새로운 예술 형식에 대한 수많은 이름을 통일시켰다. 아울러 중국의 전통극인 희곡戱曲과 구분지어 독립된 예술 품격과 참신한 자태로 중국 예술계에 우뚝 서도록 했다. 21세기에 접어들어 세계화가 지속적으로 심화되고 외국의 선진적인 교육 이념이 유입되면서, 중국의 중등 교육은 날로 현대 화극교육의 중요성과 시급함을 인식했다. 그러나 입시교육 위주의 현실은 현대 화극교육으로 하여금 실천과정 중에서 두 가지 곤경에 빠져들게 했다. 본 논문은 중국 중고등학교 교과서의 현대 화극 작품의 수록에서 출발해 상하이上海 소재의 중고등학교를 방문해서 얻은 1차 자료를 통해 중국 중고등학교 교육의 관점에서 현대 화극 교육의 현황과 전망에 대해 상세하게 분석하고 논한다.

중국 초중고 연극교육의 현황과 전망

왕사운
6,000
초록보기
연극은 문학·음악·조형·미술 등 각종 예술을 한데 모은 종합예술이다. 연극이 더욱 발전하기 위해서는 ‘연극의 아름다움을 표현할 수 있는 사람’과 ‘연극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 또한 ‘관중’과 ‘연기자’는 동일 인물이 되는 것이 연극의 이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관중과 연기자가 일 치하게 되는 이 이상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가장 기초적이고 보급화 된 초중고 연극교육에 의존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중국대륙의 연극교육이 지역별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살펴보았으며, 또한 이를 바탕으로 연극교육을 포함한 초중고 교육의 미래에 대해서도 전망해보았다. 특히, 초중고 단계에서 연극교육을 시행하는 것은 지식의 전수나 능력의 배양 어느 분야에서건 매우 필요하다. 중국의 전통적인 연극을 통하여 민족통일성을 배양하는 것, 또 자신 만의 색깔로 자기를 표현하고 타인을 이해하며 독립적인 행동능력을 이미 갖춘 상태에서 다시 단체협력에 참여할 수 있는 종합적인 인재를 배양하는 것, 이런 능력이 연극교육을 통하여 배양될 것이다.

대만 중,고교 희곡 교육의 현황과 전망

채흔흔
14,500
초록보기
현재 대만 중고등학교의 전통희곡예술 교육은 교육부가 1993년부터 초등학교 교육과정, 1994년부터는 중학교 교과 과정에 ‘지역 교육 활동’을 추가한 조치와 관련이 깊다. 대만은 1997년부터 ‘초·중교 9년 일관 교과 과정’을 추진하기 시작하면서 ‘7대 학습 영역’을 세웠고, ‘예술과 인문’ 학습 영역에서는 ‘공연예술’ 교과 과정을 포함하고 있다. ‘공연예술’과 ‘음악’ 교과서에서 모두 전통희곡에 관한 지식을 소개하고 있거나 전통희곡음악을 학습하고 연습하도록 하고 있다. 일반 고등학교는 2004년부터 필수 교과과정으로 ‘예술 생활’이 지정됐는데, ‘공연예술’은 그 중 하나의 선택 과목이다. 2008년에는 교육부가 초·중교 9년의 일관된 교과 과정과 대학 기초 교육 과정을 연결하도록 지시했는데, 이 때문에 ‘국어’ 교과서에 명대 장대의 ≪도암목억·금산야희≫와 청대 유악의 ≪노잔유기·명호거청서≫, 청 포송령의 ≪요재지이·구기≫, 민국시대 량실추의 <검보>, 이벽혜의 <유희자>, 홍성부의 <산희> 등 전통희곡예술을 언급한 글들이 수록됐다. 또한 ‘미술’과 ‘음악’ 등의 교과서에도 전통희곡 소개, 고대 음악의 역사 발전에서부터 악기 형태, 대만 ‘복로계’와 ‘객가계’ 음악의 유형, 대만 전통 음악과 원주민 음악의 감상 분석, 곤곡과 대만 가자희의 역사 맥락과 대표적인 작품 등이 교육되고 있다.

일본의 학교에서의 연극교육 현상에 대하여

구마가이야스히로
5,600
초록보기
이 글에서는 현대 일본 학교에서의 연극교육 전개에 관해 대략적으로 살펴보고, 앞으로의 과제에 대해 고찰했다. 일본에서의 연극교육 및 연극교육 운동은 충실한 역사적인 축적을 가지고 있지 않다. 일본 근대사에서 몇 번, 연극교육 활동 또는 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될 가능성은 있었지만, 일본의 국가적인 교육과정에서 「연극」이라는 교과·과목이 존재한 적은 없었고, 현재도 없다. 현재의 일본 공교육에서 연극수업을 실시하려면, 다음의 몇 가지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즉, 학교설정이라는 계획에 따라서 적합한 과목을 설치하거나, 또은 「총합적 학습 시간」이라는 구조에 어울리는 내용으로 구성해야 한다. 그리고 두 가지는 모두 지극히 제한적인 전개 방법이다. 문부과학성의 주도로 2010년부터 시작된 「커뮤니케이션 교육」은 학교에서의 연극교육의 전개를 큰 폭으로 확장하는 것이다. 이 정책이 관계자의 계획대로 진전되고 완성될 때 일본의 연극교육은 전례 없이 큰 규모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그 실제는 불투명하고 불안한 점이 산재하고 있다.
7,600
초록보기
일본의 고전 연극 중의 하나인 가부키(歌舞伎, Kabuki)는 “梨園”[Rien, 이원]이라는 특별한 사회를 형성하고 있다. 또한 가부키 작품은 義太夫狂言[Gidayu Kyougen]?純歌舞伎[Jyun Kabuki]?所作事[Syousagoto](가부키 무용)의 세 종류로 나뉜다. 에도 시대부터 마을에는 가부키 무용교습소가 있었다. 요즘에는 ‘일본무용(Nihon buyo)‘이라는 분야에서 존속되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까지 일본 무용은 학교 교육에 공식적으로 도입된 적은 없다. 본고에서는 일본 무용 교육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방식 전국 조사에 대하여 보고하고자 한다. 이 전국 조사는 일본에서 처음 시도되어, 4년간 실시했으며, 4권의 보고서로 발행되었다. 분석 결과, 지도하는 목적은 「일본 전통 문화의 체험 및 학습」이 가장 많았고, 지도 한 효과도 「전통 문화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등이 많았다. 필자는 이 전국 조사의 정리로, 일본 무용을 학교에 도입하기 위한 문제를 다음 4 가지로 정리하였다. 간략하게 설명하면, ① 교사에 일본 무용을 알리기 위한 실연자측의 노력, ② 일본 무용 교재의 개발, ③ 교수법 연구, ④ 교재용 일본 무용 악보 만들기 등이다. 일본에서는 2002년도 학습지도 요령에서 「종합적인 학습 시간」이 마련되었다. 2007년도 학습지도 요령에서는 무예와 무용(댄스)이 필수가 되었다. 이에 학교 교육에 있어서의 일본 무용 영역에서 활발한 동향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추세를 바탕으로 미래에 일본 무용도 학교 교육에 정식으로 도입 될 가능성도 없지는 않을 것이다.

고등학생에 의한 야에야마(八重山) 예능의 실천

고야준코
6,6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본 발표에서는 야에야마 고교생에 의한 무대예능의 전개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1960년대 이후 전통예능이 클럽활동이라는 학교교육의 기반 속에서 확립 되어 실천활동이 이루어져 왔다. 특히 주목해야 할 점은 향토예능부에서 활동하는 학생들이 야에야마의 노래나 춤뿐만 아니라 예능을 통해 야에야마 사람들의 정신문화를 학습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학습의 성과는 「15분간」의 무대예능으로 구성되어 야에야마 향토예능부의 학생들을 중심으로 전개, 발전 되었다. 게다가 이러한 무대예능은 오키나와 본도의 고교생들에게도 영향을 주어 각각의 지역에서 육성되어 온 예능을 이용한 무대예능 창작이 시도되고 있다. 야에야마 3개교의 향토예능부에 의한 무대예능의 실천은 오키나와현 학교 교육에서 전통예능의 새로운 대처법과 방향성에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일본의 학교 교육에서의 전통과 문화 -현황과 공예-

이토나오코
12,700
초록보기
2006년 12월 22일 59년 만에 문부과학성에 의해 교육 기본법이 개정되었다. 그 이념으로 내세운 것은 「살아가는 힘」이고, 「확실한 학력」, 「풍부한 마음」, 「건강한 몸」 등 이 세 가지의 조화가 그 「살아가는 힘」 을 지원하는 것으로 중요시되고 공공 정신, 전통과 문화의 존중을 근거로 새롭게 「전통과 문화」에 대한 교육으로 도덕 교육, 체험 활동이 더해졌다. 「교육의 목표」로는 「전통과 문화를 존중하고 그들을 길러 온 우리나라와 향토를 사랑하는 동시에 다른 나라를 존중하고 국제 사회의 평화와 발전에 기여하는 태도를 기르기 (평생 학습이념)」 가 명기되었다. 즉 일본의 학교 교육에 「전통과 문화」의 도입 필요성이 인식 된 것이다. 「전통과 문화」의 학교 교육은 『신 학습지도 요령』에 따라서, 유치원이 2009년, 초등학교는 2011년, 중학교는 2012년, 고등학교는 2013년, 특별 지원 학교는 유치원, 초·중·고등학교에 준하는 것으로 그 실시가 시작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일본학교 교육에서의 전통과 문화에 대해 「나라의 전통과 문화에 대한 시도」, 「초등학교의 전통과 문화 교육」, 「중학교의 전통과 문화 교육」과 항목을 마련해 현황을 보고한다. 또한 일례로, 2004년도 초부터「「일교일화 문화학습(一校一和文化學習)」을 내걸고, 교육에 임하고 있는 동히로시마의 51개교의 구체적인 활동을 동히로시마시 교육위원회의 자료를 제시하면서 취재한 내용을 언급, 전통과 문화교육이 학생에게 성과를 올리고 있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리고, 현상 분석을 통해 전통과 문화교육 활동에 「공예」가 적은 경향이 도출 된 것으로부터 그 이유를 고찰하고 일본의 공예 역사를 개관함으로써 그 중요성과 향후 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한다. 또한 그 이념에 따라, 공예에 중점을 둔 필자가 재적하고 있는 히로시마 대학 문학부의 교육 활동을 보고한다. 「전통과 문화」교육이 꾸준히 자리 잡기 시작한 현황을 보고하고, 이번 공예 분야의 도입 의 제시와 또한 이러한 새로운 교육 활동이 최종적으로 평화로 이어지는 것에 대한 기대를 말하고 있다.
초록보기
본 논문에서는 민속예능의 전승과 학교교육 그리고 문화재 지정에 관해서 고찰하고, 여기에 ``일상화``라는 개념을 도입함으로써 새로운 시점을 개척해 나갈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사례로는 아키타현 센보쿠시 가쿠노다테지역에서 매년 9월 7, 8, 9일에 행해지는 신명궁과 약사당의 제례인 「가쿠노다테 마쓰리」에서 연주되는「오야마바야시」를 중심으로 한다. 다시(山車) 위에서 연주되는「오야마바야시」는「가쿠노다테 마쓰리」의 제례에서 빼놓을 수 없는 민속예능이다. 한편 현재에는 일본 민속예능의 하나로 국가에서 문화재로 지정하였으며 고등학교에서는 클럽활동의 일환으로 배우기도 한다. 「오야마바야시」는 원래 농촌에서 오락으로 성립되었고 제례를 활기차게 하는 역할로 정착된 것이다. 먼저「오야마바야시」의 제례에서의 역할 변천을 살펴보고, 그것이 국가와 행정에서 문화재로 지정되고 클럽활동으로 도입된 것의 의의, 또한 본래 변용하는 것이었던 민속예능의 ``고정화``의 영향에 대해서 고찰한다. 나아가 이러한 현상을 ``일상화``라는 개념으로 파악함으로써 민속예능연구 그리고 예능의 전승연구에 새로운 시점을 제공할 것을 목표로 한다. 민속예능의 ``일상화``란 이제까지 당사자들에게도 연구자들에게도 ``비일상``세계에 속하는 것이라 인식되고 있던 현상이 ``일상``세계에 편입됨으로써 그 의미내용이 결정적으로 변화되고 새로운 형태로 정착되어 나가는 것을 뜻한다. 본 논문에서는「오야마바야시」의 사례에서 민속예능의 문화재 지정, 학교교육으로의 도입이라는 문제를 ``일상화``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정리함으로써 민속 예능연구의 전진에 기여할 것을 지향하였다. 연주자, 연주할 기회, 평가라는 세 가지 관점에서「오야마바야시」의 변천을 정리한 결과에서도 알 수 있듯이 민속예능은 시대적, 사회적 배경에 영향을 받아 변천하는 것이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는 이제까지의 민속예능의 변천과는 결정적으로 다른 변천을 거쳐 왔다. 그 중 하나로 본 논문에서 거론한 바와 같은 문화재 지정이나 학교교육으로의 도입 등이 포함된다. 이 결정적으로 다른 변천을 ``일상화``라는 개념으로 파악한다면 크게 괴리되어 버린 민속예능연구의 두 가지 방향성을 접속시키고 그 결정적인 부분을 채움으로써 다양한 테마로 전개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5,600
초록보기
이 글은 몽골 전통예술 교육의 현황을 살피고, 그 성과와 문제점에 대해 논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는 구체적으로는 중, 고교에서의 전통예술 교육에 대한 것이다. 이를 위해 우선, 몽골의 국내외 정치적 상황을 반영한 전통예술교육의 역사적 전개 양상을 살펴보았다. 몽골은 1911년 중국에서 독립한 후,1921년 이루어진 인민혁명을 통해 정치적인 변혁을 겪었다. 몽골 정부는 문화, 예술 분야를 통해 사회주의 체재를 공고히 하고자 했다. 따라서 국외의 사회주의 국가와의 교류를 통해 문화, 예술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고, 이를 지속적으로 지원했다. 그러나 몽골은 1990년 이후 또 한 번의 정치적인 변화를 겪었다. 즉, 몽골은약 70년간의 사회주의 체재를 뒤로한 채, 민주주의 체재를 받아들였다. 따라서 사회주의체재 아래에서 이루어지던 국가주도의 적극적인 문화, 예술 교육 분야는 위축되었다. 본고에서는 이상과 같은 역사적, 정치적 맥락에서 몽골의 문화예술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특히 관심을 가지고 논의하고자 하는 것은 중, 고등학교에서의 전통예술교육에 관한 것이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