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한국어문교육검색


  • - 주제 : 어문학분야 > 언어학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연3회
  • - 국내 등재 : -
  • - 해외 등재 : -
  • - ISSN : 2233-9531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16권 0호 (2014)

매체 문식성 수업에 대한 중등 국어 교사의 인식 연구

김동욱 ( Gim Dong Uk )
6,100
초록보기
디지털 기술의 발달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매체의 발달은 사회 구성원 간의사소통 방식의 변화에 많은 영향을 끼쳤고, 이에 따라 현대 사회에서 언어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새로운 문식 능력인 매체 문식성(media literacy)이 필요 해졌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경향에 맞춰 매체 문식성 수업에 대한 중등 국어 교사의 인식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삼았다. 이 연구는 ‘매체 문식성 수업에 대한관심과 교육 현황’을 살펴보기 위한 8문항, ‘매체 문식성 수업을 진행하는 데있어 어려운 점과 요구사항’을 살펴보기 위한 7문항의 총 15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을 바탕으로 총 90명의 중등 교사의 매체 문식성에 대한 인식을 조사, 연구했다. 연구 결과 첫째, 교사들의 매체 문식성 수업에 대한 관심과 교육 현황에 대해 살펴보면, 교사들은 대체로 관심이 있는 편이었고, 실제로 진행해 본 경험도 3-4차시 이상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교사들은 매체를 수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도구나 수단 등 보조적 수단으로만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교사들이 생각하는 매체 문식성 수업 진행 시 어려운 점은 교수방법이나 기자재 등의 교실 환경의 문제를 많이 지적했다. 이는 교수학습 가능성을 무엇보다 중요시한 교사들의 특성이 반영된 결과라 볼 수 있다.

초등교사의 그림책 추천 기준에 대한 연구

김해인 ( Hae In Kim )
6,100
초록보기
이 연구는 초등교사가 그림책을 어떠한 기준으로 추천하는지를 알아본 연구이다. 연구 문제는 1) 그림책을 읽은 뒤 초등교사가 각 그림책을 얼마나 추천하는지, 2) 초등교사가 그림책을 추천하는 기준은 무엇인지로, 이를 초점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83명의 초등교사들이 설문에 참여하였으며, 교사들은 주어진 그림책을 읽은 뒤 읽은 그림책을 초등학교 1-2학년에게 추천할 것인지, 그 여부와 그 이유에 대해 응답하였다. 교사들의 응답을 분석한 결과, 교사들은 도서 추천 과정에서 다양한 요인들을 골고루 고려하고 있었다. 교사들은 그림책의 내용과 특징에 따라 유연하게 추천 기준을 적용하고 있었으며, 독자 요인, 교육적 활용 등을 모두 고려하여 그림책을 추천하였다. 특히, 교사들은 독자를 강하게 염두에 두고 그림책을 추천하였다. 이 결과를 통해 그림책의 독자 연구와 그림책 추천 기준에 대한 더 복합적인 연구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시어 분석을 바탕으로 한 이용악 시 세계 연구

나정연 ( Jeong Yeon Na )
6,100
초록보기
이 연구는 이용악의 시에 자주 나타나는 시어를 분석하여 그의 시 세계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자주 등장하는 시어는 ‘나, 너, 우리, 동무, 함께, 모두’와 ‘신체관련부분’에 속하는 것들이었다. 이는 이용악이 ‘신체관련부분’에 관련된 시어를 사용하여 ‘나’와 ‘너’를 ‘우리’로 매개하고 현실의 어려움을 공동체의 아픔으로 받아들인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길, 집, 없다, 속, 뒤, 밤, 검은색 계열, 어둠’ 범주에 들어가는 시어들의 빈도수도 높게 나타났는데 어두운 시대상황 속에서 길을 찾지 못했던 시인의 내면을 드러낸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용악은 현실의 ‘집 없음’에 절망하지 않고 ‘꿈’을 꾸었으며 험한 길을 헤치고 나아가려 했다. 그의 시에서 ‘꿈, 꽃, 별, 하늘, 푸른색 계열, 불(등불)’이 자주 등장하는 것이 이러한 해석을 가능하게 한다.

어휘 교육 방법 변화의 필요성과 개선방안 연구

오상화 ( Sang Hwa Oh )
5,800
초록보기
이 연구는 어휘 교육이 단순 단어 교육 및 뜻풀이 교육으로 축소되어 교수되고 있는 현재의 모습에 의문을 품고 진행되었다. 그리고 어휘가 교육적인 관점에서 학습자들에게 좀 더 유의미하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전제 아래 논의를 진행하였다. 이전의 어휘 교육과 현재의 어휘 교육을 토대로 앞으로의 어휘 교육 방법이 변화하여야 함을 밝히기 위하여 어휘 교육이 걸어온 길을 시기와 교육과정으로 구분하여 이들이 어떠한 모습을 하고 있었는지를 살피었다. 그리고 어휘를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지와 현재의 어휘 교육이 개선되어야 하는 방향을 생각하여 보았다. 어휘 교육은 어휘의 정의에서부터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다.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 수준으로만 보아서는 안 되며, 어휘 교육의 방향은 학습자의 어휘력 신장을 도모하여 국어 사용 능력의 향상을 꾀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교수자와 학습자 모두 어휘를 부수적인 것으로 파악하는 도구적 관점에서 벗어나야 한다. 도구적 관점에서 인지적 관점으로 변화할 때에 올바른 어휘 교육과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의 필요성을 정확히 인식할 때 현재의 어휘 교육 방법이 더 나은 길로 나아갈 수 있다.

연극을 활용한 한국어교육 사례 연구

이강록 ( Lee Gang Rok )
5,400
초록보기
본 사례 연구는 공연을 위한 한국어 연극을 현장에서 지도한 사례와 그 효용성에서 착안하여 연극을 교실 교육으로 끌어들여 시도한 ‘연극을 통해 배우는 한국어’라는 교양 과목 수업 사례를 소개하였다. 교육연극 수업 사례 소개에서는 연극에 임하기 위한 기본 훈련으로서 발성 훈련, 발음 훈련, 반어적 표현 훈련 사례를 소개하였다. 또한 비언어적 표현과 연기 연습의 일환으로 감정 표현을 몇 가지로 단순화 하여 연습하는 것을 소개하였으며 대본에서 억양의 표시 방법도 소개하였다. 대규모 연극에 쓰이는 대본으로 독해와 구연에 이르는 학습 과정과 소규모 연극 대본으로 실제 시연에 이르는 과정을 소개했다. 교육을 위한 연극 수업은 연극을 학습을 위한 도구로 사용하는 것으로서 연극 본연의 장점들을 포기해야 하는 면도 있다. 이를 보완하여 시도한 것이 소규모 연극 시연을 통해 보다 체계적으로 연극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교육연극의 실질적 교육효과와 공연을 위한 연극이라는 연극 본연의 효용 가치를 조합할 수 있었다.
9,2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지금까지 출제된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어휘력 평가 문항을 분석하고, 2009 개정 교육과정에 근거한 의미 능력 평가 문항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어휘력 평가 문항 중 고쳐쓰기, 맞춤법, 발음, 어법 등의 문항을 제외한 어휘력 평가 문항은 총 143개다. 이를 유형별로 분류한 결과, 문맥적 의미와 관련된 문항이 43문항(30%)으로 가장 높은 빈도로 출제되었다. 다음으로는 유의 관계와 관련된 문항이 29문항 (20%)으로 출제되었으며, 그 다음으로는 단어 의미(기본 의미)와 관련된 문항 및 사자성어와 관련된 문항이 각각 14문항(10%)씩 출제되었다. 결국,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어휘력 평가 문항은 문맥적 의미, 유의 관계, 단어 의미(기본의미)와 사자성어를 중심으로 출제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1994~2014학년도까지의 대학수학능력시험은 교육 과정의 변화에 따라 1994~2004, 2005~2013, 2014학년도의 3시기로 나눌 수 있는데, 어휘력 평가에서 1994~2004학년도에는 유의 관계(19 questions, 27%)와 문맥적 의미(19 questions, 27%)가 많이 출제되었고, 2005~2013학년도에는 문맥적 의미 (21 questions, 25%)가 많이 출제 되었으며, 2014학년도에는 문맥적 의미(3questions, 25%)와 함께 단어와 문장의 의미가 많이 출제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3가지 유형(문맥적 의미, 의미 관계, 기본 의미)의 의미 능력 평가 문항을 개발하였다. 2013년에 개편된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은 학생들의 부담을 덜고, 현 교육과정을 충실히 반영한 시험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앞으로의 의미능력 평가는 교육과정에 바탕을 두고 이루어져야 하겠다.

연계전공으로서 다문화 한국어교육 전공의 교육과정 개발 연구

이관규 ( Lee Kwan Kyu ) , 정지현 ( Jeong Ji Hyeon )
6,900
초록보기
본고는 사범대학에 다문화 한국어교육 전공 교육과정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문제의식 하에서 이 교육과정이 내용과 그 운영 방안에 대해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먼저, 교육과정 목표 수립을 위하여 사회, 학습자, 교과 요인을 분석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내용 체계를 세 범주로 구분하였다. 1) 다문화적인식·태도의 발달, 2) 한국어 교수의 지식·기능 습득, 3) 다문화 한국어 교수· 학습의 실제의 세 영역 하에 각 교과목 개발을 진행하였다. 개발된 교과목은 다음과 같다. 다문화적 인식·태도 발달 영역: <다문화 사회 이해>, <다문화 학습자 이해>, <다문화 교육의 이해> 한국어 교수의 지식·기능 습득 영역: <제2언어습득론>, <한국어교육개론>, <언어교수이론>, <한국 문화의 이해>, <한국어학의 이해>, <한국어음운론>, <한국어문법론>, <한국어어휘론>, <한국어화용론>, <한국어 문학교육론>, <매체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학습 한국어 교육>, <다문화 한국어 교육과정론>, <다문화 한국어 평가론>, <다문화 한국어 교재론>, <다문화 한국어 말하기·듣기 교육론>, <다문화 한국어 읽기교육론>, <다문화 한국어 쓰기교육론>, <다문화 한국어 발음 교육론>, <다문화 한국어 문법교육론>, <다문화 한국어 어휘교육론> 다문화 한국어 교수·학습의 실제 영역: <다문화 한국어 교수·학습 실제Ⅰ: 현장실습>, <다문화 한국어 교수· 학습 실제Ⅱ: 반성적 고찰> 마지막으로, 교육과정의 운영에 대해서는 연계전공으로 하며 각 강의는 교과목의 성격에 부합하는 각 영역의 전공자들이 담당하는 것으로 논의하였다. 이 교육과정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학교, 다문화 교육 센터와의 연계가 요구된다.
7,000
초록보기
이 연구는 실제 국어과 수업 현장에서, 실제 수업 담화 공동체인 학습자로부터 좋은 국어 수업이라 인식되고 평가받는 교사의 수업 담화 양상을 면밀히 고찰해 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해당 교사의 2차시에 해당하는 고등학교 3학년의 국어과 수업 담화 자료를 수집하여 전사한 후, ‘개시-반응-평가/피드백’의 대화 연속체를 중심으로 한 수업 구조에 따른 담화 전략, 수업 담화 전체에서 나타나는 언어 표현상의 특징에 대해 분석하였다. 또한 해당 교사와 학습자의 인식을 들여다볼 수 있는 설문을 실시하여 수업 담화에 대한 질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와 학습자 모두에게 합의된 ‘좋은 국어과 수업’은 교사와 학습자가 활발하게 상호작용하는 수업 담화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실제 수업담화 자료로부터 분석해 낸 담화 전략의 결과와 교사가 의도한 담화 전략, 학생이 인식하는 담화 전략이 대체로 일치하였으며, 학생이 교사의 이러한 수업 담화에 대해 높이 평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해당 교사가 사용하는 수업 담화 전략은 현 국어교육 현장에서의 효과적인 국어과 수업 담화 전략으로 평가될 수 있을 것이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