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한국어문교육검색


  • - 주제 : 어문학분야 > 언어학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연3회
  • - 국내 등재 : -
  • - 해외 등재 : -
  • - ISSN : 2233-9531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18권 0호 (2015)
6,200
초록보기
이 연구는 국어교육에서 사용되는 ‘매체’, ‘매체언어’라는 용어 사용의 모호함을 논의하고, 이에 대한 교육이 복합양식 문식성의 관점에서 접근되어야 함을 제안하였다. 국어교육의 핵심이 텍스트를 통한 의미 구성 방식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데에 있다면, 매체언어 교육 역시 다양한 매체에서 나타나는 여러 개의 개별 모드를 이해하고, 이들이 결합할 때 생성되는 의미를 구성하고 읽어내는 것이 매체언어 교육의 본질이라고 보았다. 특히 복합양식 문식성의 관점에서 매체언어교육은 디자인과 매체 변환에 초점을 둘 필요가 있다. 2011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 반영된 매체언어 교육의 양상을 살펴본 결과, 교과서의 매체언어 교육 내용은 복합양식 문식성의 관점에서 잘 수용된 것이 있는 반면, 개별 매체의 특성을 나열하는 식의 방식이거나 단편적 지식이나 태도 교육으로 치우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복합양식 문식성의 관점에서 매체언어 교육이 보다 분명히 실천되기 위해서는 개별 매체의 특성이나 장르적 특성에 매몰되지 않고, 언어 중심의 의미 구성에서 벗어나 다양한 양식의 결합을 통한 의사소통 방식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과 교과서가 구현되어야 한다.
5,900
초록보기
국어는 다양한 지역방언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 제주방언을 유네스코는 2010년 9월에 심각한 소멸위기에 처한 언어로 분류하였다. 제주방언에는 독특한 단모음 아래아(‘·’)가 존재하는데, 이는 내륙방언에서 16-18세기에 걸쳐소멸된 ‘·’와 관련이 있다고 여겨진다. 현재 ‘·’를 발음할 수 있는 제주방언화자의 수가 급격히 감소하고 있고 이내 소멸될 위기에 처해 있다. 이 논문은 문법교육에서 지역방언을 다룰 때 제주방언 아래아(‘·’)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두 가지 제시하고 있다. 하나는 통시적 접근법으로 내륙방언에서 16세기부터 소멸되기 시작한 ‘·’와 관련짓는 방법이다. 다른 하나는 공시적 접근법으로 ‘·’를 포함하는 제주방언의 단모음 체계를 현대국어의 단모음체계와 관련짓는 방법이다. 제주방언의 아래아(‘·’)는 학습자가 언어의 생명력과 가변성을 인식할 수 있고, 지역방언의 가치와 언어 다양성의 이점을 인식할 수 있으며, 언어 소멸 현상에 대해 학습자의 경각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소재라는 점에서 교육적 가치가 있다. 제주방언 아래아(‘·’)가 문법교육에서 유의미하게 활용됨으로써 국어 학습자들이 지역방언의 가치를 깨닫고 그것의 소멸위기 상황에 경각심을 갖게 되기를 바란다.

고등학생용 한글 맞춤법 지식 측정 도구 개발 연구

하성욱 ( Sungwook Ha )
5,0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한글 맞춤법 지식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한글 맞춤법 지식 측정 도구는 학습자의 한글 맞춤법 지식정도를 어느 정도 유추할 수 있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는데, 이 도구의 개발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R&D(Research & Development)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즉, 본연구에서는 ‘문헌 조사 및 자료 수집’ → ‘평가 요소의 선정’ → ‘평가 요소의 정의’→ ‘문항 개발’ → ‘1차 전문가 검증(내용 타당도, 객관도, 어휘 수준)’ → ‘1차 현장 검증(신뢰도, 변별도, 난이도)’ → ‘2차 전문가 검증’ → ‘2차 현장 검증’ → ‘도구 완성’에 따라 도구를 완성하고, 완성된 도구를 다시 학교 현장에 환류하여 고등학생들의 한글 맞춤법 지식을 측정해 보았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39개의 문항은 타당도 96.58%, 객관도 92.31%, 신뢰도 Cronbach α=0.82, 변별도 +0.38, 난이도 66%의 통계적 수치를 보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87명의 고등학생에게 적용해 보고, 그 결과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정답률이 가장 높았던 학생에게 미니 인터뷰를 실시해 보았다.

성장소설의 가족주의 양상 연구

김미성 ( Miseong Kim )
6,000
초록보기
일반적으로 성장은 긍정적 이미지를 가진다. 교육현장에서 ``성장소설``은 청소년기 아이들의 정서를 순화하고 방황을 바로잡아주는 교육적 기능을 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런데 교육현장에서 성장소설로 다루어지는 작품들에 나타나는 성장의 양상에 부정적인 측면은 없는지 충분한 고려가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보인다. 하나는 성장이 가족 개인에 대한 동정에 머무름으로써 세계관의 확장을 저해하고 계급을 고착 시킬 가능성이다. 둘째는 폭력, 외도, 주정과 같은 아버지의 부정적인 측면까지 대물림할 가능성이다. 남아 성장소설이 아버지와의 ‘화해’에 이르는 경우 ‘불쌍한 가장’에 대한 동정이 자기연민과 동일시로 나타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셋째는 어른과 아이의 갈등관계에서 화해가 약자인 아이의 전적인 양보를 통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아무리 약한어른도 아이와의 관계에서 권력적으로 우위에 있다. 권력을 가진 어른들이 그들의 보호를 받고 있는 아이에게 동정과 화해를 요구하는 것은 비물리적 폭력의 혐의가 짙다. 넷째는 조숙의 부정적 측면을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 현덕 「나비를 잡는 아버지」, 최나미 「턱수염」, 이순원 「말을 찾아서」, 김소진 「자전거 도둑」을 주 대상으로 위의 측면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고는 대상으로 한 작품의 작품성을 비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지 않았다. 성장소설이라 일컬어지는 작품들을 교육현장에서 다룰 때 성장의 이면에 있는 부정적 측면에 대해 충분히 고려하여 다각도로 접근해야 할 것이라는 제안을 하고자 한 것임을 명기해둔다.
5,900
초록보기
본고는 한용운의「알 수 없어요」를 작품 내적 요소와 심리주의 비평의 방법으로 분석하여 그 내용과 의미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알 수 없어요」는 문장의 종결형, 감각적 표현으로 나타난 ‘누구’, 변형된 문장 구조에서 드러난 ‘누구’와 ‘나’의 관계 등을 통해 사랑하는 대상에 대한 탐구의 의지를 강하게 나타내고 있다. 1-5행에서 반복되는 의문형과 6행에서 변형되어 나타나는 평서형의 문장 종결, 문장 구조, 수식어, 감각어로 느끼는 구체적 대상에 대한 갈망 등은 이러한 화자의 마음가짐과 태도를 표출한다. 또한 이 시는 모든 자연물과 자연 현상에서 사랑하는 대상(‘누구’=‘님’)에 대한 ‘나’의 집중과 몰입을 보여준다. 이는 스탕달이 언급한 사랑의 결정 작용과도 일맥상통하는 심리이며, 사랑에 대한 소유 욕망과 연결된다. 시의 1-5행은 여러 자연현상을 통해 타자의 긍정적이고 초월적인 모습을 강조하고 있다. 마지막 6행에서 화자인 ‘나’는 사랑하는 ‘타자’를 통해 자신을 발견하고 ‘약한 등불’을 통해 ‘밤’이라는 부재의 상황, 미지의 상태에서 탐구의 의지를 드러낸다.「알 수 없어요」는 사랑과 탐구라는 가치를 보여주며, ‘누구’와 ‘나’에 대해 끊임없이 발견하고자 하는 의지를 담은 작품이다.

고쳐쓰기를 통한 유의어 교육 방안 연구

이현주 ( Hyunju Lee )
5,700
초록보기
국어 교과는 풍부하고 정교화 된 언어 사용으로 학습자들의 언어와 사고를 교육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해 어휘와 사용 어휘의 통합적 교육을 위한 ‘유의어 교육’에 초점을 맞추어서 어휘교육의 방법을 연구해 보고자 한다. 유의어의 섬세하고 세밀한 의미와 사용역을 이해하고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는 학습자라면 그렇지 않은 학습자에 비해 그 사고과정도 섬세하고 유창할 것이라고볼 수 있기 때문이다. 유의어는 의미가 완전히 동일하지는 않기 때문에 섬세한의미 차이와 사용역의 차이를 보이는데, 이러한 의미와 사용의 차이를 섬세하게 인식하고 드러낼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할 필요가 있다. 2장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폭넓은 의미 영역을 지닌 단어의 의미를 분석하고, 또 유의어군으로 묶일 수 있는 단어의 의미 변별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3장에서는 학습자가 쓴 글을 분석하여 의미 분석이 필요한 단어를 선정한 다음, 해당되는 단어를 유의어로 바꾸어 적는 방법을 논의해볼 것이다. 구체적이고 정교화된 단어로 고쳐쓰기를 한 다음에는, 그 단어의 의미와 용법에 대해, 의미와 더불어 ‘세계-인간-언어’ 요소를 서술해 보도록 할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습자는 이해 어휘의 질적인 신장과 사용 어휘의 양적인신장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컴퓨터 작문 연구의 특성에 관한 연구

임태원 ( Taewon Lim )
6,0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컴퓨터 작문 연구의 특성과 쟁점을 살펴보기 위하여 2000년 이후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컴퓨터 작문 연구의 특성을 분석하고 종합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수집 된 국내 컴퓨터 작문 연구는 총 111편이며, 연구 유형, 연구 주제, 연구 방법으로 구분된 기준 질문을 활용하여 내용을 분석하였다. 국내 컴퓨터 작문 연구에서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연구 특성은 크게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으며, 연구들이 다른 견해를 내보이고 있는 쟁점 또한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컴퓨터 작문 연구의 특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컴퓨터 작문 연구가 시대의 흐름을 반영하여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작문으로 집중되고 있다. 둘째, 컴퓨터 작문 연구는 작문 교육과 연계하여 컴퓨터 작문 교육을 목표로 하는 연구가 중점적으로 수행되었다. 셋째, 컴퓨터 작문 연구는 이론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문헌 연구를 중심으로 수행되었다. 컴퓨터 작문 연구의 쟁점은 여러 가지 용어의 혼용과, 개념의 미정립, 교육에 반영하기 위한 방안의 체계화의 필요성 등을 들 수 있다. 컴퓨터 작문 연구에서 비롯되는 쟁점을 합의해 나가는 과정에서 컴퓨터 작문 연구는 작문 연구분야에서 특성을 가진 영역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이다.

중학생의 독자로서의 자기 인식 발달 양상 연구

정지은 ( Jieun Jung )
6,2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중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독자로서의 자기 인식이 어떠한지, 자기 인식은 학년과 성별에 따라 어떻게 발달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중학생 1, 2, 3학년 330명을 대상으로 RSPS2를 활용한독자 인식을 설문 47문항을 통해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들의 독자 인식의 평균은 153.81점이었으며, 이를 5점 척도로 산술평균으로 환산하면 3.27에 해당하는 점수로 보통 수준의 독자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학교 2학년까지 독자 인식이 감소하다가 3학년에서 다시 상승하는 양상을 보였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성별에 따른 독자 인식의 평균을 살펴보면 남학생은 152.69점, 여학생은 154.84점으로 여학생이 조금 더 높은 독자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본 연구를 통해서 학생들이 긍정적인 독자 인식을 형성하고 신장시키기 위해서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독서 경험을 제공해야 하고, 학생들의 삶 속에서 독서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제언한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