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 한국작문학회 > 작문연구 > 37권 0호

작문연구검색

Research on Writing


  • - 주제 : 어문학분야 > 국어학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계간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1738-883x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37권 0호 (2018)

공감적 의사소통 역량의 교육 내용 체계

박재현 ( Park Jae-hyun )
한국작문학회|작문연구  37권 0호, 2018 pp. 7-34 ( 총 28 pages)
6,300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공감적 의사소통 역량을 신장하기 위한 교육 내용 체계를 마련하는 것이다. 이론적 배경으로 다차원적 공감 모형, 공감 순환 모형, 정확공감, 비폭력 대화 모형을 고찰하였다. 공감적 의사소통 역량을 신장하기 위해서 대화 구도를 일방향에서 쌍방향으로 재설정하였다. 쌍방향적소통 관점에서 공감적 의사소통 교육 방안을 상대와 자신의 차원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첫째는 상대의 감정에 대한 인식과 표현에 대한 교육 내용과 방법을, 둘째는 자신의 감정에 대한 인식과 표현에 대한 교육 내용과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를 종합하여 역량 기반의 공감적 의사소통 교육 내용체계를 구성하였다. 이와 더불어 공감적 의사소통 교육 방법의 효과를 검증하는 실증 연구와 공감적 의사소통 역량 평가 척도 개발과 같은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국어과 교육과정의 ‘고쳐쓰기’ 내용 분석 및 교육 내용 개선 방안 탐색

박종임 ( Park Jong-im )
한국작문학회|작문연구  37권 0호, 2018 pp. 35-57 ( 총 23 pages)
5,800
초록보기
이 연구는 작문 과정에서 고쳐쓰기의 중요성을 보다 강조해야 한다는 문제의식에서 그간 우리나라 국어과 교육과정의 ‘고쳐쓰기’ 관련 내용을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그 결과 우리나라 ‘고쳐쓰기’ 교육과정의 문제점은 형식주의 측면에서 고쳐 써야 하는 내용이 무엇인가에만 초점을 둔교육 내용이 중심이 되어서 고쳐쓰기의 구체적인 방법에 해당하는 단계나 과정에 대한 교육 내용이 부족하다는 점이었다. 그러므로 국어과 ‘고쳐쓰기’내용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발산적 고쳐쓰기와 수렴적 고쳐쓰기와 같이 고쳐쓰기 행위의 세부적인 단계를 함께 교육할 필요가 있다. 또한 보다 근본적으로 과정 중심의 작문 이론에 근거하여 고쳐쓰기 행위를 쓰기 과정 모두와 연계된 과정으로 확장시키는 관점이 필요하다. 초고를 텍스트 수준에서 고쳐 쓰는 것 외에도 쓰기의 목적이나 수단을 수정해야 해서 쓰기 과정 전반으로의 회귀와 수정(revise)으로 고쳐쓰기 교육 내용을 확장시킬 필요가 있다.

쓰기 과제의 독자 상세화에 따른 초등학생의 독자 고려 양상과 인식 연구

양경희 ( Yang Kyoung-hee )
한국작문학회|작문연구  37권 0호, 2018 pp. 59-85 ( 총 27 pages)
6,200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독자 의견의 방향성을 중심으로 독자 요소를 상세화하여 쓰기 과제에 제시하고 이에 대한 학생들의 독자 고려 양상과 인식을 살펴 쓰기 과제에서 독자를 상세화하는 것의 교육적 의미를 살피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독자를 대상으로 지정한 과제와 의견의 방향성을 중심으로 상세화하여 무관심한 독자, 같은 의견의 독자, 반대 의견의 독자로 명시한 과제를 제시하고 초등학교 5학년 91명, 6학년 98명, 총 189명을 대상으로 주관식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질문지 조사 결과를 입체적으로 해석하기 위해 16명과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독자를 대상으로 제시하는 것보다 독자가 가진 의견의 방향성에 따라 상세화하여 독자를 제시하는 것이 학생들이 독자를 고려하여 글을 쓸수 있도록 지원할 가능성이 높음을 확인하였다. 아울러 심층면담에서 쓰기과제를 통해 다양한 독자를 고려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해 줄 필요가 있다는 점도 알 수 있었다. 또한 학생의 독자 고려에 대한 메타적인 인식을 통해 독자 고려를 위한 교육적 논의가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8,100
초록보기
이 연구는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교과 논술을 수행하는 초보교사의 글쓰기 과제 표상으로부터 지적 구조를 분석하고, 우수한 필자 교사와 미숙한 필자 교사의 차이에 주목하여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 교직 경력 5년 미만의 2급 정교사 127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참여자 전체 집단과 논술문 수준에 따른 세부 집단별로 주제어 빈도 분석, 지적 구조 네트워크 분석, 주제어 중심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를 통해 밝혀낸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우수한 필자 교사는 교과 논술 수행을 뒷받침하는 인지적 운용의 횡적, 종적 측면에 대한 인식이 정교하게 이루어지고 있었다. 둘째, 우수한 필자 교사의 과제 표상에서는 영역 특수성을 갖는 내용 지식 고유의 값(value)에 대한 표상 대신 필자의 인지 속에 이들을 체계적으로 통합하고 배열하는 슬롯(slot)에 대한 인식이 부각되고 있었다. 셋째, 우수한 필자 교사의 과제 표상에서는 미숙한 필자교사에 비해 훨씬 적은 수의 주제어가 추출되었지만, 5회 이상 출현한 주제어의 수는 오히려 더 많았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