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 한국작문학회 > 작문연구 > 39권 0호

작문연구검색

Research on Writing


  • - 주제 : 어문학분야 > 국어학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계간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1738-883x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39권 0호 (2018)

예비 국어교사의 글쓰기에 대한 교육적 신념 형성 - 근거이론에 따른 패러다임 모형의 적용 -

장성민 ( Chang Sungmin )
한국작문학회|작문연구  39권 0호, 2018 pp. 7-46 ( 총 40 pages)
7,500
초록보기
이 연구는 스트라우스와 코빈(Strauss & Corbin, 1990)의 근거이론 방법론에 따른 패러다임 모형을 적용하여 글쓰기에 대한 예비 국어교사의 교육적 신념이 형성되는 과정을 분석하였다. 36명의 참여자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 이들이 이전의 글쓰기 수행 경험에 대해 어려움을 느낀 이유는 다양하였으나, 대부분 사회(가정, 학교)로부터 적절한 교육적 지원을 받지 못하였다는 점에 대해 공유된 인식을 보이고 있었다. 이들은 문제 상황의 배경이 되는 ‘과제 수행의 자발성’과 ‘과제의 형식성’에 대한 인식에 변화를 줄 수 있는 의미있는 경험을 통해 어려움을 극복하고,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고려해 현재와 같은 교육적 신념을 형성하고 있었다. 이 연구는 자기 조절 학습의 이론적 성과에 기반하여 핵심범주의 속성과 차원을 분석하고, 가설적 관계를 정형화하였다.

미국 중등 예비교사 자국어 작문교육론 내용 분석 - 연구중심대학 작문교육론 과목을 중심으로 -

곽 ( Kwak Subeom ) , 수범
한국작문학회|작문연구  39권 0호, 2018 pp. 47-75 ( 총 29 pages)
6,400
초록보기
이 연구는 미국 교원양성과정 중에서도 주요 연구중심대학에서 시행하는 자국어로서의 영어 교과(English Language Arts) 교원양성과정 작문교육론 과목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보고 우리나라 국어교육과 교육과정에 주는 시사점을 궁구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6개 교원양성과정 작문교육론의 강의계획서, 주 교재, 읽기 자료, 과제를 수집하였다. 자료의 수집과 분석에는 자국어 교과교육론 현황을 분석했던 선행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방법론을 이용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1) 과정 중심 글쓰기와 단계적 관문(Gateway Activities), 2) 영역 통합적 작문, 3) 교사 학습 공동체로 주요 내용과 시사점을 요약할 수 있었다. 이 연구에서 세 가지로 범주를 나눈 내용은 비교적 최근의 학계 논의 내용을 반영하고 다양한 실험적 시도가 이루어지는 연구중심대학에서 실천하는 내용이 가리키는 방향성이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이 연구에서 추려내고 정리한 내용은 앞으로 보다 나은 사범대학 작문교육론 수업과 교육과정을 위한 후속 연구의 기초적인 발판이 될 수 있다.
7,300
초록보기
이 연구는 현재 주류를 이루고 있는 대학 글쓰기 교육 모형으로부터 나아가 다양화를 모색한 국내외의 대학 글쓰기 교육 모형들 및 주요 시행 사례를 탐색하여, 그 이점과 한계를 확인했다. 그럼으로써 대학 글쓰기 교육에서 사용할 수 있는 대안적 교육 모형의 지형도를 구축하고자 했다. 대학 글쓰기 교육이 본격화된 2000년대 초반부터 현재까지, 대학 글쓰기 교육 현장에서는 ①대학 신입생 대상의 ②공통 교육 과정을 통한 ③과정 중심 글쓰기 교육 모형이 주류적으로 사용되어 왔다. 이 연구는 먼저, 주류적 대학 글쓰기 교육 모형이 갖는 한계에 대한 비판적 논의를 환기했다. 이후, 주류적 모형을 대체할 대안으로 제시된 국내외의 다양한 대학 글쓰기 교육 모형들을 ⑴교육 대상의 다양화 유형(WAC 교육, 고학년 대상 심화 교육), ⑵교육 형식의 다양화 유형(계열별 글쓰기 교육, 교과 및 강좌 선택 교육), ⑶교육 내용의 다양화 유형(WAW 교육, 주제 다양화 교육, 의사소통 혼합 교육, 과제 연계 교육)으로 구분하여, 각 유형의 정의·하위 유형·시행 현황·이점과 한계를 검토했다. 마지막으로, 각 교육 모형이 독립적으로 시행될 수도 있으나 상호 결합 및 연계되어 사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고, 대학 글쓰기 교육 모형의 다양화가 이루어지기 위해 필요한 전제 조건을 대학 당국 및 담당 교원의 측면에서 점검했다.

초등학생의 ‘필자로서 자기인식’ 발달 양상 연구

심유나 ( Sim Yuna ) , 정지은 ( Jung Ji-eun )
한국작문학회|작문연구  39권 0호, 2018 pp. 115-146 ( 총 32 pages)
6,700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필자로서 자기인식’의 발달 양상을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필자로서 자기인식 검사 도구를 활용하여 성별, 학년별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았다. 나아가 필자로서 자기인식의 주요 요인인 ‘사회적 평가와 기대’, ‘향상 과정’, ‘정서적 상태’에 대하여 개방형 설문과 심층적 인터뷰를 통하여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필자로서 자기인식은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더 긍정적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정서적 상태’ 요인에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필자로서 자기인식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향상 과정’ 요인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필자로서 자기인식의 학년별 차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실시한 Tucky HSD 사후검정 결과 4-5학년, 4-6학년 사이에서 유의미한 사실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질적 자료의 분석 결과 ‘사회적 평가와 기대’ 요인은 7가지 범주로, ‘향상 과정’ 요인은 12가지 범주로, ‘정서적 상태’ 요인은 8가지 범주로 반응 양상을 분류할 수 있었다. 이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필자로서 자기인식의 수준을 가늠하고 그 양상을 실증적으로 살펴보았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연구의 결과는 필자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향후 쓰기 교육을 마련하는 데에 단초가 될 것이다.

학생 필자의 디지털 협력적 글쓰기 참여 양상에 따른 글의 질 차이

이지영 ( Lee Jiyoung )
한국작문학회|작문연구  39권 0호, 2018 pp. 147-181 ( 총 35 pages)
7,000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협력적 글쓰기에서 나타나는 협력 양상과 협력 양상에 따른 글의 질 차이를 확인하는 데 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디지털 협력적 글쓰기에서 한 명의 필자가 팀 프로젝트 글쓰기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다. 둘째, 디지털 협력적 글쓰기 참여도가 공동필자 협력형이 주필자 주도형 보다 글의 질 평가 총점뿐만 아니라 분석적 평가에서 내용, 조직, 표현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성취 수준이 높았다. 셋째, 디지털 협력적 글쓰기 참여도가 유사하더라도 팀원 간 상호작용이 활발한 팀이 생산한 글의 질이 그렇지 않은 팀보다 더 높았다. 상호작용이 소극적인 팀은 자신이 맡은 부분만 글을 쓰고 동료학습자의 글을 수정하지 않는 경향을 보였다. 연구 결과에서 확인한 협력적 글쓰기가 학생 필자의 글쓰기 성취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고려하여 대학 작문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초·중등 국어과 교육과정에 디지털 협력적 글쓰기 교육 내용 마련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쓰기 평가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국어교사 학습공동체 운영 방안

장미 ( Jang Mi ) , 박영민 ( Park Young-min )
한국작문학회|작문연구  39권 0호, 2018 pp. 183-205 ( 총 23 pages)
5,800
초록보기
쓰기 평가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국어교사 학습공동체는 교사로서 쓰기 평가 전문성 함양 뿐 아니라, 학생들의 쓰기 능력과 쓰기 수업의 발전 측면에서도 필요한 능력이다. 같은 시공간에서 같은 주제로 쓴 학생의 글이 모두 다르듯이, 국어교사의 쓰기 평가에 대한 생각 및 가치도 다를 수 있다. 그러나 주관이 모여 객관이 되듯이 여러 사람이 모여 학습공동체를 운영하고 그 과정에서 협의점을 찾을 때, 많은 사람이 인정할 수 있는 평가 결과가 도출되고 쓰기 평가 전문성도 신장될 것이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교사들이 모여 실천할 수 있는 쓰기 평가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국어교사 학습공동체 운영 방안을 제안하고 그 가능성을 탐색해보았다. 학생의 글이 개성을 잃지 않도록 ‘다름 속에서 같음을 평가해 낼 수 있는 능력’, 즉 쓰기 평가 전문성이야말로 제4차 산업혁명기의 교사들에게 필요한 능력이라고 생각한다. 다름이 틀린 것이 아니라는 것, 나만 그렇게 생각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확인하고 이유와 근거를 찾는 과정에서 우리는 성장할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는 학습공동체라는 이름으로 모여 쓰기 평가 전문성 신장을 위해서 함께 실천해야 할 때이다.

초등학교 과정 중심 작문 평가의 현황과 문제점 진단

최종윤 ( Choi Jong-yoon )
한국작문학회|작문연구  39권 0호, 2018 pp. 207-239 ( 총 33 pages)
6,800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과정 중심 작문 평가의 현황을 확인하고 문제점을 진단하는 데 있다. 이 연구에서는 2015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평가관이 성취기준과 교수, 학습, 평가의 유기적인 연결인 점, 과정 중심 작문 평가의 설계와 실행에서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에 착안하여 현황 파악과 문제점 진단 방법을 정하였다. 초등학교 과정 중심 작문 평가의 현황과 문제점 파악은 교사의 인식 조사, 성취기준의 적합성 고찰, 교수학습과 평가의 실제 운영 양상 파악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진단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교사의 평가 전문성 신장, 성취기준과 교수ㆍ학습 및 평가의 연계성 강화, 평가 지원 방안 개발 등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교사의 인식, 성취기준, 연구학교의 보고서를 대상을 연구를 진행하였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평가와 관련된 다양한 요소가 반영되길 기대해 본다.

국어과 쓰기 영역 ‘과정 중심 평가’ 구체화를 위한 관련 용어 및 특성 고찰

박종임 ( Park Jong-im )
한국작문학회|작문연구  39권 0호, 2018 pp. 241-272 ( 총 32 pages)
6,700
초록보기
이 연구는 결과 중심의 일회적 평가로만 이루어지던 쓰기 평가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 도입과 함께 강조되고 있는 ‘과정 중심 평가’에 주목하였다. 그리고 쓰기 영역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어떻게 정의하는 것이 타당한지, 이러한 정의에 근거할 때 ‘과정 중심 쓰기 평가’의 실행 시에는 어떠한 측면이 고려되어야 하는지를 탐색하였다. 그 결과 쓰기 영역에서의 ‘과정 중심 평가’를 ‘쓰기 수행 과정 및 쓰기 태도의 변화 과정을 비롯한 쓰기 학습 과정을 지속적 누적적으로 관찰하여 학생의 쓰기 학습과 쓰기 수업의 개선에 활용하되, 교사 평가 외에도 학생이 주체가 되는 평가를 시행하여 쓰기 학습에 대한 학생 주도의 성찰과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순환적 과정’으로 정의하였다. 그리고 쓰기 영역에서 ‘과정 중심 평가’ 실행 시의 유의점으로 다음의 세 가지를 제안하였다. 첫째, 학생 주도의 성찰과 쓰기 학습 개선을 위한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둘째, 평가 방법을 다양화하되, 특정 평가 방법을 ‘과정 중심 평가’와 동일한 층위로 인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셋째, 쓰기 학습에 대한 학생의 성찰과 개선 기회가 제공되기 위해서 학생이 피드백의 주체가 되도록 해야 한다.

국어 교과서 쓰기 단원 독자 분석과 교과서 구성 방향

이재기 ( Lee Jae-ki )
한국작문학회|작문연구  39권 0호, 2018 pp. 273-316 ( 총 44 pages)
8,400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독자와 관련된 기존 논의에 근거하여 중학교 국어 교과서 쓰기 단원에 기술되어 있는 독자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교과서 구성 방향을 모색하는 데 있다. Ⅱ장에서는 예상 독자의 유형, 독자 분석 방법과 요소, 작문 교실의 독자와 사회 속의 독자, 동료 독자의 역할과 평가 기준과 관련된 기존의 논의를 검토하였다. 이를 통해 독자와 관련된 기존의 논의 성과를 정리하고, 분석 쟁점을 도출하였다. Ⅳ장에서는 교과서 분석 결과를 제시하였는데, 주요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서는 ‘맥락’보다는 실존 인물이라는 특정 독자를 예상 독자로 상정하고 있다. 둘째, 예상 독자를 분석하는 구체적인 방법이 제시되지 않은 경우가 많았으며, 주로 객관적으로 확인 가능한 요소를 분석 항목으로 설정하였다. 셋째, 예시문에 따른 학습 활동은 ‘표현 활동’보다는 ‘분석 활동’이 많았다. 넷째, 동료 학생을 주요 평가 주체로 설정하였으며, 독자 기반 평가보다는 준거 기반 평가 경향을 보였다. Ⅴ장에서는 기존의 논의 성과와 교과서 분석 결과를 연계하여 새로운 교과서 구성 방향을 제시하였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예상 독자로는 보편 청중을 설정하고, 객관적 실재보다는 수사적 맥락을 분석해야 한다. 2)주제와 독자의 실제성을 강화해야 한다. 3)예시문에 따른 학습 활동은 ‘표현 중심’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4)평가 기준은 독자에 기반하여 설정하고, 동료 학생의 반응을 강조해야 한다.

학생 참여 중심 독서 토론 수업 사례 연구

이영호 ( Lee Youngho )
한국작문학회|작문연구  39권 0호, 2018 pp. 317-348 ( 총 32 pages)
6,700
초록보기
독서 토론은 책을 매개로 한 상호 소통의 수단으로서 교육 현장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그런데 기존의 독서 토론에 대한 접근에서는 교사가 중심이 되어 텍스트의 내용을 학생들에게 이해시키는 수단으로서 독서 토론의 역할이 강조되어 왔다. 상호 소통의 수단이라는 독서 토론의 본질을 살리고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독서의 즐거움을 느끼도록 만들기 위해서는 학생 중심의 관점에 입각해 독서 토론에 접근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 참여 중심 독서 토론 수업을 실시하고 반응 양상을 분석해 보았다. 학생 참여 중심 독서 토론 수업은 도서 선정, 독서 토론 내용 및 방식 구성, 독서 토론 수행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이루어진다. 학생들은 수업 과정에서 독서 토론과 관련된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활발한 독서 토론 수행 양상을 보여주었으며, 그 결과 독서 토론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었다. 독서 토론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다양한 활동의 제시가 필요하며, 교사는 학생들의 참여를 통해 이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1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