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국제경영연구검색

International Business Journal


  • - 주제 : 사회과학분야 > 경영학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계간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1598-2718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17권 2호 (2006)

공정성과 신뢰형성: 국제합작기업 사례를 중심으로

안등직기 ( Naoki Ando ) , 최형인 ( Hyung Ihn Choe )
한국국제경영학회|국제경영연구  17권 2호, 2006 pp. 1-38 ( 총 38 pages)
7,300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국제합작기업에서의 파트너 간 신뢰관계 형성의 요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국제합작기업을 설립한 파트너 간에 신뢰관계를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로서 프로세스 공정성과 분배 공정성을 주목하고, 두 가지 공정성을 국제합작기업에 적용하기 위한 개념의 확장을 시도한다. 국제합작기업에 있어서, 프로세스 공정성으로서 공정한 공동 의사결정 프로세스와 문화적 적응을 제시하고, 분배 공정성으로서 공정한 결과물의 분배와 교섭력의 분배를 제시한다. 한국내 109개의 국제합작기업에서 구성된 표본을 사용해 실증분석을 실시한 결과, 프로세스 공정성과 분배 공정성이 국제 합작기업에서의 파트너 간 신뢰관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국제합작투자 성과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조직학습 관점 -

박용석 ( Yong Suhk Pak ) , 박영렬 ( Young Ryeol Park ) , 손정민 ( Jung Min Son )
한국국제경영학회|국제경영연구  17권 2호, 2006 pp. 39-64 ( 총 26 pages)
6,100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국제합작투자 성과 결정요인을 조직학습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파트너의 흡수 능력과 합작경험은 지식 습득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지식검색에 소요되는 비용을 절감시킴으로써 국제합작투자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반면, 기업문화 차이와 파트너 간 갈등은 정보흐름을 방해하고 오해를 야기해 조직학습을 방해하고 내부 관리비용을 발생시켜 기업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국내 진출한 외국 기업과 한국기업간의 86개 국제합작투자에 대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현지 파트너기업의 흡수 능력과 합작경험은 국제합작투자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파트너간 갈등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국적기업의 글로벌 조직학습 구조적 조건

권영철 ( Yung Chul Kwon )
한국국제경영학회|국제경영연구  17권 2호, 2006 pp. 65-85 ( 총 21 pages)
5,600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다국적기업의 지속적 성장을 위한 이론적 배경으로서 글로벌 조직학습 모델을 제시하였다. 다국적기업이론으로서 기존의 독점적우위론이나 입지우위론이 다국적기업의 동기나 생성을 설명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면, 글로벌 조직학습이론은 다국적기업의 지속적 성장을 설명하는 이론으로 볼 수 있다. 다국적기업의 경우 지식, 자원, 능력 등의 기업특유우위를 소유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글로벌 경쟁에서 지속적 우위를 유지해나기 위해서는 이들 특유우위를 기업 내부적으로 얼마나 공유하고 학습하는 것도 또한 중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다국적기업의 글로벌 조직학습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적 조건의 규명에 초점을 맞추었다. 본 연구에서는 다국적기업의 글로벌 조직학습 몰입을 모회사와 자회사들이 얼마나 다양한 경로를 통해 얼마나 체계적이고 빈번히 명시적 및 암묵적 지식을 글로벌 차원에서 학습하는 가로 정의하였는데, 그 몰입 수준은 다국적기업에 따라 차이를 보일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다국적기업의 글로벌 조직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적 조건으로 (1) 산업특유조건 (2) 기업특유조건 (3) 현지국특유조건 (4) 현지자회사특유조건 등 크게 네 범주로 구분하였다. 요컨대 구조적 조건에 따라 글로벌 조직학습 몰입도가 결정된다는 관점이다. 다국적기업은 구조적 조건 외에도 글로벌 경쟁에서의 글로벌 조직학습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글로벌 조직학습을 촉진시킬 수 있는 실행적 조건, 즉 글로벌정보공유 또는 지식관리 시스템 구축, 순환근무제 도입, 그리고 동기부여 측면에서 보상 및 인센티브 제공 등의 제도적 장치 마련 등을 병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문화 상황에서의 성과에 대한 귀인패턴의 차이: 한국 반도체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박찬희 ( Chan Hi Park ) , 조국현 ( Guk Hyun Cho )
한국국제경영학회|국제경영연구  17권 2호, 2006 pp. 87-106 ( 총 20 pages)
5,500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두 나라에 걸쳐 경영활동이 전개되는 경우 기업에서의 다양한 문화적 배경이 동일한 조직성과에 대한 귀인양식(attribution pattern)에 어떤 체계적인 차이를 보이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의 반도체 제조 기업에 근무하는 미국인과 한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이들이 자기 회사의 성과를 어떻게 귀인 시키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미국인 근로자는 기업 실적의 책임에 있어서 시장 요인을 더 중요하게 인식한 반면, 한국인 근로자는 오히려 정부 요인을 기업 실적의 중요한 원인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리고 한국인 근로자가 미국인 근로자보다 회사의 저조한 실적에 대해 더 많은 개인적 책임감을 인식하는 경향을 발견하였으나 연구방법론에 따라 통계적 유의성에 대한 해석에 차이를 보였다. 또한 집단기여에 대한 추가 분석을 실시한 결과 한국인 근로자와 미국인 근로자가 회사의 저조한 실적을 회사 자체의 책임으로 보는 정도에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 결과의 시사점과 한계, 후속 연구가 논의 되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