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국제경영연구검색

International Business Journal


  • - 주제 : 사회과학분야 > 경영학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계간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1598-2718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18권 1호 (2007)

국내시장지배력 및 조직역량이 수출전략에 미치는 효과: 외환위기 후 급격한 환경변화의 조절적 역할

이승현 ( Seung Hyun Lee ) , 이호욱 ( Ho Uk Lee ) , 박종훈 ( Jong Hun Park )
한국국제경영학회|국제경영연구  18권 1호, 2007 pp. 1-27 ( 총 27 pages)
6,200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IMF 외환위기 전후 상황에서 한국기업들의 국내시장지배력 및 조직역량이 수출전략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외환위기로 인해 상대적으로 더 큰 폐해를 입은 기업들이 수출전략을 더 획기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든 종류의 조직역량이 한국기업들로 하여금 수출전략을 추구하도록 기여한 것은 아니었다. 국내에서만 효력을 발생시키는 조직역량을 보유한 기업들은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지 못하였지만, 그 효력이 국내에만 국한되지 않은 조직역량을 보유한 기업들은 수출비중을 높임으로써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업의 시장지배력과 조직역량이 급격한 환경변화 이후 수출전략을 설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종전의 산업조직론과 자원기반이론의 설명을 보완하였다.

한국 벤처기업의 해외진출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윤동섭 ( Dong Sub Yoon ) , 조대우 ( Dae Woo Cho )
한국국제경영학회|국제경영연구  18권 1호, 2007 pp. 29-58 ( 총 30 pages)
6,500
초록보기
한국벤처기업의 해외진출이 증가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해외진출의 결정요인을 확인하는 것은 벤처기업들에게 많은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벤처기업이 갖는 해외시장환경과 기업가적 지향성 및 전략적자산을 주요 개념으로 고려하고, 하위 개별 변수들에 대한 벤처기업의 능력과 인식정도에 따라 해외진출이 결정됨을 확인함으로써 한국벤처기업의 해외진출결정요인을 명확히 하고자 하였다. 대덕밸리벤처와 수도권지역 벤처의 총 200개사를 대상으로 한 로지스틱 회귀분석의 결과에서는 R&D역량, 해외시장경험, 선행성 및 시장적대성이 한국벤처기업의 해외진출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그 중에서도 벤처기업이 갖는 R&D역량이 해외진출결정에 가장 큰 영향력을 보여주었고, 이는 기술중심적인 한국벤처에 있어 기업내부에서의 R&D투자가 가장 중요함을 의미한다.
6,200
초록보기
글로벌 지식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는 환경 하에서 다국적기업의 모기업과 자회사의 관계도 기존의 수직적 관계에서 수평적 관계로 변화되고 있다. 즉, 현지경쟁에 필요한 기술을 모기업에 일방적으로 의존하기보다는 자회사차원에서 필요한 지식을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학습하고 창출해낼 수 있는 창조적 자회사로의 진화를 요구받고 있다. 그러나 모든 자회사가 창조적 자회사로 진화되는 것은 아니다. 창조적 자회사로 진화되기 위해서는 모기업으로부터 일방적인 위임보다는 자회사차원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혁신 주도권이 전제되어야 한다. 이와 같이 창조적인 자회사로 진화되는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자회사차원의 혁신 주도권에 관한 연구는 그 중요성에도 아직까지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연구배경 하에서 자회사가 창조적 자회사로 진화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자회사의 기술혁신 주도권에 주목하고, 기술혁신주도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적으로 살펴보고 있다. 즉, 본 연구에서는 자원기반이론과 네트워크 이론관점에서 자회사차원의 기술혁신주도권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1) 자회사 기술결합능력 2) 모기업과 자회사 간 관계특성 3) 자회사의 시장 환경 측면으로 세분하여 살펴보았다. 이와 같은 본 연구결과는 국내 외국인 자회사의 기술혁신주도권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본 연구결과는 향후 가속화될 전망인 지식경쟁 하에서 국내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요구되는 모기업과 해외자회사 관계와 자회사의 역할에 관해 새로운 인식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환노출의 비대칭성과 외화표시 부채

권택호 ( Taek Ho Kwon )
한국국제경영학회|국제경영연구  18권 1호, 2007 pp. 87-110 ( 총 24 pages)
5,900
초록보기
외환위기를 전후하여 한국의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환율의 상승 및 하락에 따른 환노출의 비대칭성을 측정하고 이의 결정요인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달러표시 부채비율과 비대칭적 환노출 간의 관계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외환위기 이후 기간에 달러표시 부채는 달러화에 대한 환노출의 비대칭성 확대와 관련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주가수익률의 비대칭적 변동성을 설명하는 레버리지효과가설을 외화표시 부채에 적용한 외화표시부채효과가설을 지지하는 것이다. 수출비율도 환노출 비대칭과 관련이 있었는데 달러표시 부채의 영향과는 반대 방향으로 비대칭성을 증가시킨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달러표시 부채가 수출에 의해 발생한 비대칭적 환노출을 관리할 수 있는 자연적 헤지(natural hedge) 방법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한편, 해외직접투자는 외화표시 부채와 동일한 유형으로 환노출의 비대칭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해외직접투자와 환노출 비대칭성 간의 관계는 환노출의 비대칭성이 큰 기업들의 영향에 의해 나타난 결과라고 할 수 있었다. 환노출의 비대칭 계수가 큰 기업들을 제외한 분석결과도 외화표시부채효과가설을 지지하는 결과를 보여 준다.

문화와 경제적 성과의 경제발전 단계에 따른 전략적 고찰: OUI 모델과 실증분석

문휘창 ( Hwy Chang Moon ) , 정진섭 ( Jin Sup Jung )
한국국제경영학회|국제경영연구  18권 1호, 2007 pp. 111-136 ( 총 26 pages)
6,100
초록보기
문화는 국제 비즈니스부문에 있어서 기업경쟁력을 결정하는 핵심적 요소가 되어가고 있다. Perlmutter가 문화는 다국적 기업의 성공과 실패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고 언급한 이래 많은 학자들이 문화와 비즈니스에 관한 연구에 관심을 가져왔다. 그 가운데서 Hofstede 모델이 가장 널리 알려져 있으며, 대부분의 국제경영연구들이 이에 바탕을 두고 있다. 그러나 Hofstede 모델은 몇 가지 약점을 가지고 있으며, 종종 비판을 받아왔다. 이에 대하여 본 연구는 Hofstede 모델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개선한 새로운 문화모델인 OUI 모델을 제시하였다. 또한, 문화를 경영·경제적 부문에 적용하여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능동적 요소로 파악하고, OUI 모델을 바탕으로 문화와 경제적 성과에 대한 실증분석을 하였다. 실증분석의 결과 개방성, 불확실성 회피, 개인주의라는 문화적 요소는 경제적 성과와 정(+)의 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하위 문화요소의 불균형을 고찰하여, 경제발전단계 및 상황에 따라 경쟁력을 가장 효율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문화적 요소를 찾아내는 전략적 시사점도 제시하였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