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국제경영연구검색

International Business Journal


  • - 주제 : 사회과학분야 > 경영학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계간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1598-2718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22권 4호 (2011)

브랜드 글로벌성 vs. 원산지 이미지 -글로벌 브랜드는 원산지 효과에서 자유로운가?

한충민 ( C. Min Han ) , 이슬기 ( Seul Li Lee ) , 이상엽 ( Sang Youp Rhee )
한국국제경영학회|국제경영연구  22권 4호, 2011 pp. 1-23 ( 총 23 pages)
5,8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소비자가 지각하는 브랜드 글로벌성과 원산지 이미지가 외국 브랜드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한 연구이다. 특히 브랜드 글로벌성이 원산지 이미지의 효과를 조절하는지 즉 글로벌성이 높은 브랜드는 낮은 브랜드에 비해 원산지 효과가 낮아지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30대 성인을 중심으로 일본 자동차 4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실증 분석 결과, 우선 브랜드 글로벌성이 소비자의 브랜드 평가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한 반면에, 원산지 이미지는 유의하지 않았다. 이와 함께 브랜드 글로벌성이 원산지 이미지의 효과를 조절하는 경향이 있음이 발견되었다. 더 흥미로운 점은 원산지 효과가 글로벌성이 높은 브랜드에서는 나타난 반면에 글로벌성이 낮은 브랜드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 결과는 브랜드 글로벌성이 커지면 원산지효과가 줄어들 것이라는 일반적인 기대와 상반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학술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마케팅 관점에서 시사점이 논의된다.

TV 광고의 글로벌 소비자문화 포지셔닝이 제품 평가와 광고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

이철 ( Chol Lee ) , 김태은 ( Ta Eun Kim )
한국국제경영학회|국제경영연구  22권 4호, 2011 pp. 25-51 ( 총 27 pages)
6,200
초록보기
Alden, Steenkamp and Batra(1999)의 7개국에 걸친 연구에서 글로벌 소비자 문화 포지셔닝이 광고의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으로 의미가 있다는 것으로 밝혀졌지만 실제 국내 소비자를 대상으로 이러한 포지셔닝 전략의 효과에 대한 연구는 거의 찾아보기 어려웠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소비자를 대상으로 글로벌 소비자 문화 포지셔닝 전략이 제품평가(지각된 품질, 가격, 브랜드 명성)와 광고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정(+)의 효과를 미친다는 것을 밝혀냈다. 또한 소비자의 자민족 중심주의와 제품지식 그리고 제품특성(내구재 대 비내구재)이 글로벌 소비자 문화 포지셔닝의 효과에 미치는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자민족 중심주의가 약한 소비자일수록, 제품 지식이 낮은 소비자일수록 그리고 비내구재보다 내구재에서 글로벌 소비자 문화 포지셔닝의 효과가 크다는 것이 밝혀졌다.

해외자회사의 네트워크 유형이 전략적 역할과 성과간의 관계에 미치는 조절 효과

손정민 ( Jung Min Son )
한국국제경영학회|국제경영연구  22권 4호, 2011 pp. 53-80 ( 총 28 pages)
6,3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국내 제조업에 진출한 121개 외국인투자기업을 대상으로 해외자회사의 전략적 역할과 성과간의 관계에 현지 네트워크 활용정도가 미치는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는 해외자회사의 전략적 역할에 따라 현지에 더욱 적합한 네트워크 유형이 있다는 가정 하에, 현지 네트워크를 크게 현지 공급자 또는 판매자가 주축이 되는 시장 네트워크와 제휴·협력기업, 공공기관 또는 관련협회 등이 주축이 되는 비즈니스 네트워크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PLS기반의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분석한 결과, 국내에서 활동하는 실행자 역할의 자회사 성과는 시장 네트워크 활용정도에 의해 양의 관계로 조절되지만 비즈니스 네트워크 활용정도와는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존의 우위를 현지 시장에 그대로 활용하면서 운영의 효율성을 달성하려는 실행자는 현지의 공급자 또는 판매자로 구성된 시장 네트워크를 통해 맡은 역할을 더욱 효과·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국 전자무역의 활용 수준과 성과에 관한 실증연구 -글로벌 전자무역서비스를 중심으로-

윤수영 ( Soo Young Yun ) , 김용덕 ( Yong Duk Kim )
한국국제경영학회|국제경영연구  22권 4호, 2011 pp. 81-112 ( 총 32 pages)
6,700
초록보기
국제무역 거래는 전 무역 프로세스에서 시간과 비용의 절감, 기업의 경쟁력 확보, 무역업무 처리의 간소화를 위해 전자거래 방식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전자화가 가속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국내 프로세스에 대해 완성 단계에 근접한 한국 전자무역시스템은 이제 글로벌 전자무역서비스를 위하여 다른 나라보다 선도적으로 글로벌화를 추진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자무역의 본격적인 활성화 및 글로벌화를 위하여 국내 수출입기업을 대상으로 전자무역 활용 수준 및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세부 요인을 글로벌 전자무역서비스를 중심으로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따라서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글로벌 요인, 기업외적 요인, 기업내적 및 정보 요인으로 영향요인(또는 결정요인)을 설정하여 연구모형을 개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연구가설을 세우고, 연구모형에 적합한 측정문항을 도출하였으며, 이러한 측정문항을 바탕으로 국내 수출입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를 보면 먼저 글로벌 요인 범주에 해당되는 글로벌 전자무역서비스 인지도와 해외 파트너사와 밀접성은 전자무역 활용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외적 요인 범주에 속하는 거래기업 영향력은 전자무역 활용 수준 및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여기에는 외국 거래기업의 영향력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산업내부 경쟁강도는 전자무역 활용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기업내적 및 정보 요인 범주에서 기업의 규모만이 국내 수출입기업의 전자무역 활용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은 이러한 실증결과에 대한 해석을 통하여 글로벌 전자무역서비스에 대한 개발 및 홍보의 중요성과 글로벌 전자무역 네트워크 구축의 필요성을 제기하였으며, 아울러 국내외 전자무역 확산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