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국제경영연구검색

International Business Journal


  • - 주제 : 사회과학분야 > 경영학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계간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1598-2718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23권 1호 (2012)

해외시장불확실성, 진입시기, 기업성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기업내부자원과 진입방식의 조절효과

박서연 ( Seo Yeon Park ) , 김석수 ( Seog Soo Kim ) , 조성제 ( Sung Je Cho )
한국국제경영학회|국제경영연구  23권 1호, 2012 pp. 1-31 ( 총 31 pages)
6,600
초록보기
해외직접투자를 실시하기로 결정한 기업은 어느 국가 시장에, 언제, 어떠한 형태로 진입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이 세 가지 사안에 따라 자원투입 수준과 해외직접투자의 궁극적인 성과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는 만큼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그러나 다른 두 가지 문제에 비해 진입 시기에 대한 연구는 충분한 관심을 받지 못했다.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는 국가시장의 불확실성이 진입시기와 진입방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해외직접투자의 중요한 세 가지 사안을 연결시키고자 한다. 즉 진입 국가의 불확실한 환경이 진입시기와 진입방식에 미치는 효과를 실증적으로 조사하고, 이러한 관계 내에서의 기업자원이 가지는 조절효과 가능성을 발견하며, 진입시기와 진입방식이 상호작용하여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기업의 해외시장 진입전략에 관한 결정요인과 결과를 포함하는 통합적인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표본은 한국증권거래소에 상장된 기업들의 해외시장진출케이스로 구성되었으며, 가설검증을 위해 중재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기업들은 불확실성이 높은 시장으로는 진입시기를 늦추는 경향이 있지만, 기술적 자원이 풍부한 기업에서는 이러한 관계가 약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진입시기와 기업성과의 관계에서는 진입방식의 조절효과가 발견되었다.

동적역량의 결정요인과 경쟁우위 및 해외시장성과와의 관계

허영호 ( Young Ho Huh ) , 이철 ( Chol Lee )
한국국제경영학회|국제경영연구  23권 1호, 2012 pp. 33-73 ( 총 41 pages)
8,1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한국의 수출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동적역량의 결정요인과 동적역량의 경쟁우위 및 해외시장성과와의 관계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대한상공회의소 코참비즈에 등록된 4182개의 중소 수출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으며, 최종적으로 386개의 기업 자료를 대상으로 Warp PLS(Partial Least Square) 1.0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본 연구는 동적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소를 기업가 지향성(혁신성, 적극적 행동성, 위험감수성), 자원(재무적 자원, 물리적 자원, 인적 자원), 조직구조의 유기성으로 가정하였으며, 분석 결과 기업가 지향성의 적극적 행동성만을 제외하고 모든 요인들이 동적역량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본 연구는 동적역량이 해외시장에서의 경쟁우위(차별화우위, 비용우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분석 결과 동적 역량이 차별화우위에만 유의한 정(+)의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본 연구는 해외시장에서의 경쟁우위(차별화우위, 비용우위)가 해외시장에서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가정을 하였으나 실제 결과는 경쟁우위 중 차별화우위만 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동적역량의 결정요인부터 해외시장의 성과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종합적으로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동적 역량 이론의 발전에 기여한다고 본다. 또한 본 연구가 해외시장에서의 경쟁우위와 성과를 높이기 위해 동적역량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수출 기업의 경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한국 기업 수출성과 선행요인에 관한 연구: -지배구조와 사외이사를 중심으로-

박용석 ( Yong Suhk Pak ) , 박영렬 ( Young Ryeol Park ) , 양영수 ( Young Soo Yang )
한국국제경영학회|국제경영연구  23권 1호, 2012 pp. 75-100 ( 총 26 pages)
6,100
초록보기
수출을 통한 한국기업들의 국제화에 관한 선행요인에 대한 분석은 주로 기업 또는 경영자 수준에서 분석되어 왔으나, 재벌 또는 가족기업과 같은 한국 기업들의 독특한 소유지배구조, 그리고 사외이사의 특성이 기업의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기업의 수출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을 지배구조, 그리고 최고경영자와 사회이사의 특성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한국기업의 수출 성과를 종속변수로, 재벌, 가족기업, 최고경영자의 해외경험, 그리고 사외이 사의 해외경험을 독립변수로 하여 패널분석을 시행하였다. 분석결과, 재벌, 최고경영자의 해외경험은 기업의 수출성과와 유의한 정의 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가족기업의 경우 수출 성과와 유의한 음의 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외이사의 해외경험은 기업의 수출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시아 상황에서 조직몰입 영향변수와 결과변수와의 관계: 한국과 태국 종업의 사례

김보인 ( Bo Ine Kim )
한국국제경영학회|국제경영연구  23권 1호, 2012 pp. 101-130 ( 총 30 pages)
6,500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조직몰입의 변수와 성과 간의 다양한 관계를 아시아 상황에서 검증하고자 한국과 태국의 종업원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역할 스트레스(역할 모호성과 역할 갈등)와 조직몰입(감정몰입과 근속몰입) 간의 관계를 살펴 봄과 동시에 조직몰입과 조직성과(이직의도와 직무만족)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조직몰입의 매개효과에 대한 검증과 함께 변수간 관계를 좀더 종합적으로 살펴보기 위해서 구조방정식을 통한 경로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전반적으로 역할 모호성이 역할 갈등보다 변수들 간의 관계에 있어 더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역할 모호성은 감정몰입과 직무만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한국에서는 역할 모호성이 근속몰입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역할 갈등의 경우 감정몰입이나 근속몰입에 제한적인 영향을 보였다. 매개효과에 대한 분석 결과, 감정몰입이 역할 모호성과 직무만족 사이에 그리고 역할 갈등과 이직의도 사이에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하여 본 연구는 아시아 국가에서의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몇 가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