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국제경영연구검색

International Business Journal


  • - 주제 : 사회과학분야 > 경영학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계간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1598-2718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24권 4호 (2013)

해외자회사의 현지인 CEO 임명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미국진출 한국 자회사를 중심으로

윤우진 ( Woo Jin Yoon ) , 원준희 ( Jun Hee Won )
한국국제경영학회|국제경영연구  24권 4호, 2013 pp. 1-22 ( 총 22 pages)
5,700
초록보기
본 논문은 해외자회사의 현지인 CEO 임명에 영향을 미치는 해외자회사 수준과 모기업 수준의 요인들을 밝혀 보고자 하였다. 2012년 현재 미국에 자회사를 보유한 245개의 한국 제조업 기업을 대상으로 현지인 CEO 임명 여부를 종속변수로 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한 결과, 자회사 수준의 변수들 중에서는 진입형태가 단독진입일 경우 현지인 CEO임명 가능성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으며, 현지인 고용비율이 높을수록 현지인 CEO 임명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모기업 수준의 요인들 중에서는, 모기업이 기업집단 소속일 경우, 그리고 자본규모가 클수록 현지인 CEO 임명 가능성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으며, 부채규모가 커질수록 현지인 CEO 임명 가능성이 낮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DR과 원주의 가격차 결정요인 연구

정영우 ( Young Woo Jeong ) , 정현철 ( Hyun Chul Chung )
한국국제경영학회|국제경영연구  24권 4호, 2013 pp. 23-47 ( 총 25 pages)
6,000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먼저 이론상으로 환율을 고려하고 나면 동일하여야 하는 DR과 원주의 균형가격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다음으로는 여전히 발생하고 있는 가격괴리현상에 대하여 어떠한 요인이 이러한 괴리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지를 찾아보았다. 마지막으로는 점진적인 자본시장 자유화 진행에 따라서 원주와 DR과의 가격괴리 현상에 어떠한 변화가 발생했는지를 알아보았다. 분석결과 먼저 DR과 원주 가격 사이에 차이가 존재하며, 특히 DR가격이 환율을 고려한 내재가격에 비하여 할증되어 거래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이러한 가격괴리현상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DR과 원주의 가격에 차이를 발생시키는 요인에 대해서 살펴본 결과, 원·달러 환율의 변화가 DR할증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영향을, KOSPI지수 수익률과 MSCI지수 수익률은 DR할증에 각각 음(-)과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규모가 DR할증에 미치는 영향력은 ADR과 GDR에서 각각 음(-)과 양(+)으로 서로 상반된 유의한 결과가 도출되었으며 ADR과 GDR을 모두 합한 분석에서는 그 효과가 서로 상쇄되어기업규모가 DR할증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배당의 경우는 DR할증에 양(+)의 영향을, DR의 변동성은 DR 할증에 음(-)의 영향을 그리고 ADR시장에 국한해서는 거래량이 많을수록 DR할증에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정보비대칭에 기인한 것인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활용된 외국인보 유지분율만이 유일하게 통계상 비유의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동일 재화에 대한 두 자산 DR과 원주의 가격이 다름을 확인하였으며, 그러한 이유로 시장별투자자심리와 거래장소에 따른 차이, 유동성과 거래비용 등에 따른 차이, 서로 상이한 위험에 대한 인식과 태도, 그리고 정보비대칭에 기인한 가격차이가 나타났음을 확인하였으며, 또한 그 차이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변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신흥시장진입과정에서 기업의 네트워킹역할과 몰입에 관한 연구 -현대자동차의 중국과 인도자동차시장 진입사례

이중우 ( Joong Woo Lee ) , 고광근 ( Kwang Kun Ko )
한국국제경영학회|국제경영연구  24권 4호, 2013 pp. 49-83 ( 총 35 pages)
7,0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기업의 신흥시장진입과정에서 기업간 자원교환에 있어서 상호 의존적 네트워킹의 역할과 몰입이 영향 주는 시장진입의 속도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기업의 중국과 인도자동차시장 진입시 시장진입속도에 어떠한 요소의 변화가 영향을 미쳤는지, 지역 중요행위자들과 네트워킹이 시장진입을 촉진하는지 그리고 네트워크 관점에서 학습과 몰입이 시장진입과정의 속도에 효과를 나타냈는지 규명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신흥시장 특성에 적합한 기업의 전략적 경쟁위치 개발을 위한 포괄적인 이론적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연구방법은 한국기업의 시장진입과 관계된 전략과 경험에 기초하여 심층면접을 실시하고 부가적으로 필요한 2차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모형은 시장에서 3단계의 네트워킹, 학습과 몰입의 발전과정에 대한 실증분석을 위하여 현대자동차의 중국과 인도사례 분석을 적용하였다. 기업의 해외시장진입 속도는 지역 중요행위자들과 사회-정치적 행위자들 사이의 네트워킹에 의해서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도해하였다. 사례에서 현대자동차는 신흥시장 진입초기에 네트워킹의 효과를 거두었으며, 이때 네트워킹의 여러 유형들은 학습과 몰입의 수준을 결정하였다. 특히 자회사의 위치개발과정에서 경쟁기업이 순차적으로 진입하는 동안에 현대차는 차별적인 형태의 협력을 통한 네트워킹으로 빠른 시장진입의 속도를 이루며 경쟁위치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서 도출한 시사점은 한국기업이 신흥시장에 진입하는데 전략적으로 도움을 주거나, 이미 진출한 기업에게 자사의 현 위치를 정의하고 나아가 경쟁위치를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

시장붕괴일의 주식수익률 변화에 대한 횡단면 분석

엄철준 ( Cheol Jun Eom ) , 권성진 ( Sung Jin Kwon )
한국국제경영학회|국제경영연구  24권 4호, 2013 pp. 85-106 ( 총 22 pages)
5,7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시장붕괴일 이전의 과거기간 개별주식 특성요인의 관점에서 시장붕괴일과 이후 거래일 동안의 개별주식수익률 횡단면 변화를 실증적으로 조사하였다. 또한 새로운 시도로 한국금융시장의 국제화 수준, 한국외환위기와 미국신용위기 등의 시장붕괴 발생 원인이 시장붕괴일의 개별주식수익률 횡단면 변화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함께 조사하였다. 검증결과에 의하면, 분석대상인 35가지 시장붕괴일 사건들에 있어서, 시장붕괴 이전 과거기간의 개별주식 시장특성요인과 기업특성요인이 시장붕괴일과 이후 거래일에 있어서 개별주식수익률 횡단면 변화를 유의적으로 설명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시장붕괴의 발생 원인에 따라 과거기간 개별주식의 특성요인들에 유의적인 차이가 존재함을 발견하였다. 특히, 2007년 미국신용위기의 시장붕괴일 사건들은 1997년 한국외환위기에 비교하여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개별주식 기업특성요인들이 현저히 많았다. 이상의 검증결과를 통하여 과거기간 개별주식의 상이한 특성요인에 따라 시장붕괴일의 개별주식수익률 횡단면 변화에 상이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시장붕괴의 발생 원인이 검증결과에 유의적인 영향요인임을 알게 되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