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국제경영연구검색

International Business Journal


  • - 주제 : 사회과학분야 > 경영학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계간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1598-2718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25권 4호 (2014)

한국 제조기업의 개인, 집단성과급 수준이 직원들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외국인 지분의 조절효과

배준영 ( Jun Young Bae ) , 이강표 ( Khan Pyo Lee )
한국국제경영학회|국제경영연구  25권 4호, 2014 pp. 1-26 ( 총 26 pages)
6,1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기대이론, 강화이론, 목표설정이론과 상대적 박탈이론 등에 근거하여 한국 제조기업의 성과급 수준이 직원들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개인에게 차등적으로 지급되는 개인성과급 수준은 직원들의 조직몰입에 부(-)의 영향을 미치며, 팀, 사업부, 전사적으로 지급되는 집단성과급 수준은 직원들의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다. 뿐만 아니라 외국인 지분 보유가 성과급 수준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를 부(-)의 방향으로 조절할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국내 200개 제조기업에 근무 중인 4,531명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자료를 활용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이상의 주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국내 기술 집약형 중소기업의 해외 시장기회 파악과 활용에 관한 연구

이응석 ( Eung Sok Lee )
한국국제경영학회|국제경영연구  25권 4호, 2014 pp. 27-53 ( 총 27 pages)
6,200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해외 진출한 국내 정보통신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현지파트너로부터 시장기회 파악과 활용 정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조직학습이론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실증분석결과 해외진출한 국내 중소기업의 경우 학습의도, 관계자본, 인지자본이 클수록 현지파트너로부터 시장기회파악과 활용 정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사전지식 정도와 구조자본의 경우에는 현지파트너로부터 시장기회 파악보다는 해외진출한 국내 중소기업이 획득한 지식을 현지시장에 맞게 활용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본 연구에서는 진출 중소기업의 사전지식이 현지파트너로부터 시장기회 파악과 활용에 미치는 영향관계 에서 사회자본의 매개변수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인지자본만이 사전지식이 현지파트너로부터의 시장기회 파악 및 활용에 미치는 관계에서 매개변수로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진출 한국 기업의 시장기반자산 - 시장성과 간의 관계에 관한 실증 연구

한충민 ( C Min Han ) , 김경애 ( Kyung Ae Kim )
한국국제경영학회|국제경영연구  25권 4호, 2014 pp. 55-82 ( 총 28 pages)
6,3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마케팅 관점에서 중국 진출 한국 기업의 현지 시장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 요인으로 시장기반자산의 역할을 실증적으로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함께, 선행 연구에서 주장되고 있는 시장기반자산의 보완재적 특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시장기반자산 요인 간의 상호작용 그리고 시장기반자산과 비(非)시장기반자산간의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는 중국 시장 진출 목적으로 진출한 153개 현지 법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시장파트너 자산과 같은 시장기반자산이 중국 시장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더 흥미로운 결과로, 브랜드 자산과 시장파트너 자산 그리고 시장파트너 자산과 비시장기반자산 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발견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중국 시장에서의 시장기반자산의 중요성을 입증하는 동시에 선행 연구에서 지적되고 있는 시장기반자산의 보완재적 특성을 지지하는 결과이다.
6,900
초록보기
수입업자의 공동목표 추구수준이 수출입관계에 대한 윤리지향성과 신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가치유사성과 자국중심주의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성공적인 수출입 거래를 위하여 기업들 간 윤리적이고 신뢰 있는 관계 형성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교환관계 이론에 근거하여 수출입 거래 관계에 대한 신뢰(trust)와 윤리지향성(ethics orientation)의 형성 요인으로서 공동목표 추구수준(allocentrism)의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 공동목표 추구수준은 거래 기업들이 상호 공유하고 있는 공동의 목표를 개별 기업 목표에 우선시 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아울러 다문화 관리 관점에 근거하여, 공동목표의 추구수준이 거래 관계의 질에 미치는 영향이 수출입업자들의 가치유사성과 자국중심주의에 따라 조절됨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최근 해외 수출입 경험이 있는 미국 수입업체 구매결정권자 200명의 응답 자료가 데이터로 사용되었다. 데이터 분석 결과 수입기업 구매담당자의 공동목표 추구수준은 파트너사에 대한 윤리지향성과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각된 가치유사성이 높을수록 그리고 자국중심주의가 낮을수록, 공동목표 추구수준이 윤리지향성을 더욱 강화하는 것으로 검증된 반면, 공동목표 추구가 신뢰에 미치는 영향력은 문화적 요인들의 조절효과 없이 일관되게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수출입 거래 담당자들의 공동목표 구축 및 그 실현을 위한 노력은 파트너사에 대한 윤리적 태도 및 신뢰형성에 효과적임을 의미한다. 또한 거래 관계에 대한 윤리적 태도는 가치유사성 향상 및 자국중심주의 감소 등 문화차원의 관리적 노력이 동반될 때 더욱 효과적으로 증대됨을 제시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관계패러다임에 근거한 수출입성과 연구 흐름에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 하였다.

국제합작 파트너 기업 간 지식공유와 관계몰입이 역지식이전역량에 미치는 영향: 지식창출역량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송윤아 ( Yun Ah Song ) , 이재은 ( Jae Eun Lee )
한국국제경영학회|국제경영연구  25권 4호, 2014 pp. 117-140 ( 총 24 pages)
5,9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외국기업과 한국기업 간에 형성된 합작투자기업을 대상으로, 합작 파트너 간 지식공유와 관계몰입이 합작투자기업의 역지식이전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고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합작투자 기업의 지식창출역량을 독립변수(파트너 기업 간 지식공유와 관계몰입)와 종속변수(합작투자기업의 역지식이전역량)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매개요인으로 상정하고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한국 내 형성된 98개의 합작투자기업들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합작투자 파트너 간 지식공유와 관계몰입은 합작투자기업의 지식창출역량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합작투자기업의 지식창출역량은 지식 공유수준과 역지식이전역량 간의 관계뿐만 아니라 관계몰입수준과 역지식이전역량 간의 관계를 완전매개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합작투자 파트너 기업 간 지식공유수준이 높을수록, 그리고 관계몰입수준이 높을수록 합작투자기업의 지식창출역량이 증대되며, 이러한 역량을 통해서 새롭게 창출된 지식의 역지식이 전역량도 증대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국 국제합작투자기업의 지식창출역량을 높인다면 합작투자기업이 창출한 지식의 본사적용 역시 촉진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