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국제경영연구검색

International Business Journal


  • - 주제 : 사회과학분야 > 경영학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계간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1598-2718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26권 4호 (2015)

벤처기업의 여유자원이 국제화 수준에 미치는 영향: 국내산업 특성의 조절효과

옥지호 ( Chi Ho Ok ) , 백유진 ( Yujin Back )
한국국제경영학회|국제경영연구  26권 4호, 2015 pp. 1-35 ( 총 35 pages)
7,000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벤처기업의 여유자원 수준이 기업의 국제화 수준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과 이러한 영향이 벤처기업이 속한 국내산업 환경의 특성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벤처기업이 보유한 여유자원은 해외 시장에서 기업이 마주할 수 있는 제도적, 문화적 장벽으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게 해주고, 기업의 위험추구행동을 가능하게 해주며, 경영진 및 이해관계자의 심리적 여유를 갖게 해줌으로써 기업 국제화를 증가시킬 수 있는 선행요인이 될 수 있다. 한편, 국제화에 대한 여유자원의 효과는 경쟁의 바탕이 되는 국내산업 환경의 특성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국내산업 환경의 성장성이 낮고, 집중도가 높으며, 역동성이 높을수록 여유자원을 활용한 국제화가 가속화 될 것으로 예측하고, 이를 가설화하여 논의를 전개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2001년부터 2014년의 기간 동안 한국증권선물거래소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제조업 기업 507개를 대상으로 분석을 진행한 결과, 유동비율로 측정된 벤처기업의 고재량 여유자원은 총매출 대비 해외매출 비율로 측정된 국제화 수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산업 환경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성장성이 낮고 역동성이 높을수록 여유자원이 국제화에 미치는 효과는 강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선행연구에서 일관된 연구결과를 보여주지 못했던 기업 여유자원과 국제화의 관계에 대한 이론적 시사점을 제공하는 한편, 우리나라 벤처기업의 국제화를 높일 수 있는 조직적.환경적 변수를 고찰하였다는 측면에서 기여점을 가진다.

지식재산권의 국제적 사용과 경제성장의 비선형 관계 분석

최돈승 ( Don Seung Choi ) , 고경일 ( Kyungil Khoe )
한국국제경영학회|국제경영연구  26권 4호, 2015 pp. 37-59 ( 총 23 pages)
5,800
초록보기
지식재산권은 생산성 향상 및 기술 혁신의 기반으로 작용한다. 과거 선행연구에서는 지식재산권의 보호 수준이 경제성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초점을 맞추어 실증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지식재산권의 보호수준이 아닌 지식재산권의 국제적 사용에 초점을 맞추어 경제성장과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지식재산권의 국제적 사용은 기술력이 부족한 국가에게 낮은 기술력을 보완해주는 단기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총요소생산성의 향상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분석대상을 OECD 국가와 non-OECD 국가로 구분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한 결과 지식재산권의 국제적 사용은 OECD국가에서 경제성장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다 구체적으로 지식재산권의 국제적 사용에 따른 수입과 지출 측면을 구분하여 경제성장과의 비선형 관계를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OECD 국가에서는 지식재산권의 국제적 사용으로 벌어들인 수입과 경제성장 사이에 U자형 관계가 도출된 반면, non-OECD 국가에서는 지식재산권의 국제적 사용으로 지출한 금액과 경제성장 간의 유의한 역 U자형 관계가 도출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선진국에서 지식재산권을 통해 벌어들이는 수입금액의 규모가 일정수준을 넘어서면 경제가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개발도상국에서는 부족한 기술수준을 극복하기 위해 해외 지식재산권을 사용하는 것이 처음에는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지만 지나치게 의존하게 되면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해준다고 할 수 있다.

한국기업 해외자회사 내 주재원의 국제경계관리행동에 관한 탐색적 연구

오혜 ( Hye Oh ) , 이상민 ( Sang Min Lee )
한국국제경영학회|국제경영연구  26권 4호, 2015 pp. 61-91 ( 총 31 pages)
6,6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사회 네트워크 관점을 채택하여 본사와 해외 자회사의 문화적 차이에서 발생하는 제약을 극복하고 문화적 경계를 뛰어넘어 상호작용을 돕는 주재원의 국제경계관리(international boundary spanning)에 초점을 둔다. 국제경계관리는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본사와 해외 자회사들을 통합네트워크로 연결하여 협력과 조정을 이끌어내고, 공동 이익을 추구하는 테르티우스융겐스 지향을 갖는다. 본 연구는 기존의 경계관리행동 구성요인에 관한 논의를 확장하여 국제경계관리행동의 구성요인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하여 중국에 소재하고 있는 한국 기업 자회사에서 근무하는 12명의 주재원들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고, 심층면접의 결과를 근거이론 접근법(ground theory approach)에 따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국제경계관리행동은 본사 대표, 해외 자회사 대표, 과업조정, 본사 지식전달, 해외 자회사 지식전달 등의 요인으로 구성된다. 국제경계관리자는 본사와 해외 자회사의 문화적 차이를 인지하고 본사와 해외 자회사 사이에서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양측의 이해와 입장을 대변한다. 또한 양측 사이에 오가는 지식과 정보의 교환을 활성화하고 상호의존적인 과업 수행 과정에서 업무조정 역할을 담당한다.

국제합작투자에서 합작기업 자율성의 관계적 원천

정기원 ( Kiwon Jung ) , 신동엽 ( Dongyoub Shin )
한국국제경영학회|국제경영연구  26권 4호, 2015 pp. 93-129 ( 총 37 pages)
7,200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복수의 모기업들이 제 3의 조직인 합작기업을 설립하여 협력하는 특수한 형태의 기업 간 협력인 국제합작투자에서 파트너 모기업이 합작기업에 자율성을 부여하는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트너 모기업들 간 사회관계적 관점에서 분석한다. 특히 문화와 제도적 배경이 다른 외국 기업과의 국제합작투자에서는 기회주의적 행동의 가능성에 대한 감시와 제재가 어렵기 때문에 합작기업의 경영과정에 대한 통제 필요성이 증대한다. 그러나 합작기업에 대한 모기업의 철저한 직접적 통제는 높은 비효율성을 발생시키므로 적정 수준의 합작기업 자율성 선택이 필요하다. 주로 지분이나 공식 구조적 메커니즘의 영향력에 관심을 가졌던 기존 연구들과 달리 본 연구는 파트너 모기업들 간 사회관계적 요인들에 초점을 맞추어 합작기업 자율성의 결정요인을 분석한다. 또한 모기업과 합작기업 간 관계에 주로 초점을 맞추었던 기존 관계기반 연구들과도 달리 본 연구는 두 파트너 모기업 간 관계에 초점을 맞춘다. 218개 국제합작기업들에 대한 실증연구의 결과, 국제합작기업의 자율성은 파트너 간 대인관계 네트워크의 질, 관계 특화적 몰입, 그리고 파트너 경영진에 대한 신뢰에 의해 모두 정(+)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파트너 경영진에 대한 신뢰가 가지는 정(+)의 영향은 합작기업의 환경 불확실성이 높아짐에 따라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