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국제경영연구검색

International Business Journal


  • - 주제 : 사회과학분야 > 경영학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계간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1598-2718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28권 1호 (2017)

2016년 국제경영연구에 대한 회고

박병일 ( Byung Il Park )
한국국제경영학회|국제경영연구  28권 1호, 2017 pp. 1-12 ( 총 12 pages)
4,700
초록보기
2016년도 국제경영연구 제1호부터 제4호에는 각 네 편의 논문씩 총 열여섯 편의 논문이 게재되었다. 특히 2016 년도 1월부터 12월까지 총 마흔네 편의 논문이 제출되었으나, 동 기간 동안 게재 확정된 논문은 불과 열 편에 지나지 않음에 따라, 게재율은 22.7 퍼센트(2016년 12월 31일 현재)를 보였다. 본 편집위원장이 알고 있는 바에 의하면, 22.7 퍼센트의 게재율은 다른 등재학술지대비 상당히 낮은 수치이며, 이는 곧 국제경영연구에 게재된 모든 논문들이 양질의 실증결과를 담고 있음은 물론, 중요한 이론적 및 실용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판단된다. 국제경영연구의 독자들께서도 이미 알고 있는 바와 같이, 국제경영연구는 한국 내 국제경영 분야를 대표하는 학술지일 뿐만 아니라, 따라서 국내 학계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바 저희 편집위원회는 앞으로도 동 학술지의 위상제고를 위해 노력할 것임을 약속 드리는 바이다. 그 일환으로, 본 에디토리얼에서는 게재된 열여섯 편의 실증결과를 요약하고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제도이론과 다국적기업의 현지국 사회안전망에 대한 기여: 기업적 관점에서

( Rudolf Sinkovics ) , 박병일 ( Byung Il Park )
한국국제경영학회|국제경영연구  28권 1호, 2017 pp. 13-32 ( 총 20 pages)
5,5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제도이론을 활용하여 다국적기업 자회사가 사회안전망에 기여토록 견인하는 현지국의 외부 제도적 압력과 내부 제도적 압력이 무엇인지를 실증적으로 확인하는데 궁극적인 목표를 두었다. 회귀분석을 사용하여 얻은 실증결과에 의하면, 정부에 의해 제정되는 강제적인 법규보다는 현지국의 전통과 관습 등을 아우르는 규범적 특성이, 또한 이 보다는 도덕과 윤리를 강조하는 현지국의 사회·문화적 분위기가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반면, 다국적기업 본사는 현지국에 대한 기여보다는 선천적으로 해외시장 진출을 통한 조직의 효율성 증진과 이익극대화에 관심이 있음을 본 연구를 통해 재확인할 수 있었으며, 자회사로 하여금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해 노력하게 하기 위해서는 그 어떤 요소보다도 내부 관리자의 역할이 중요함을 알게 되었다. 상기 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다국적기업 자회사에 근무하는 국내 관리자들 및 정책입안자들에게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외국인직접투자에서 자원, 리더십, 프로세스, 그리고 성과 간의 관계: 중국의 투자촉진기구를 중심으로

정진섭 ( Jin-sup Jung ) , 백서윤 ( Seo-yun Paik )
한국국제경영학회|국제경영연구  28권 1호, 2017 pp. 33-58 ( 총 26 pages)
6,1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현지국의 투자촉진기구(Investment Promotion Agency; IPA)가 자국의 외국인직접투자(inward foreign direct investment)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지금까지의 연구들은 투자촉진기구를 담당하는 “리더의 특징”과 해당기구가 보유하고 있는 “자원”이 “외국인직접투자의 성과”와 긍정적인 관계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한 단계 더 나아가, 과연 투자촉진기구가 보유하고 있는 어떤 유형의 요인과 조건이 외국인직접투자 유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리더의 특징”과 “자원”외에도 투자촉진기구의 “프로세스”가 외국인직접투자 유입에 있어 중요한 전략적 역할을 발휘한다는 점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중국의 106개 도시에 있는 투자촉진기구를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 투자촉진기구를 이끄는 리더의 특징과 해당기구가 보유한 자원의 수준외에도 투자촉진기구가 조직으로서 갖추고 있는 프로세스 역시 외국인직접투자의 유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조직의 “평가 프로세스”가 리더 및 자원과 외국인직접투자의성과 사이에서 조절효과를 나타내고 있음을 밝혔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외국인직접투자를 유치하고자 하는 국가 및 지역의 도시들에게 투자촉진기구의 프로세스에도 높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등 다양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국제 전략적제휴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회계적 변수를 기반으로 한 제휴유형간 차이 분석을 중심으로

류두원 ( Doowon Ryu ) , 나원찬 ( Wonchan Ra )
한국국제경영학회|국제경영연구  28권 1호, 2017 pp. 59-88 ( 총 30 pages)
6,500
초록보기
본 논문은 최근 전세계적으로 활발히 실시되고 있는 국제 전략적제휴가 그 유형에 따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차이가 있는지에 대하여, 외국기업과 국제 전략적제휴를 맺은 국내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분석한 실증연구이다. 기존 문헌을 바탕으로 지분제휴, 비지분제휴, 합작기업설립, 라이선싱, R&D제휴 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에 관한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최근 전략적 제휴 연구에서 가장 적절하고 신뢰할 수 있는 성과측정 변수로 평가되는 회계적 성과변수를 기반으로 국내기업과 외국기업 간의 국제 전략적제휴에 관한 2차 자료를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바와는 다르게 지분제휴가 비지분제휴에 비하여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더 긍정적이라고 할 수 없었으며, 무엇보다도 R&D 제휴가, 합작기업설립이나 라이선싱제휴에 비하여 기업성과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혔다. 즉, 국제 전략적제휴의 유형별로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제시한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