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국제경영연구검색

International Business Journal


  • - 주제 : 사회과학분야 > 경영학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계간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1598-2718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3권 0호 (1992)

한국시장에서 종합상사와 쇼오고쇼사의 경쟁력 비교

조동성 , 조현덕 ( Dong Sung Cho , Hyun Deog Cho )
한국국제경영학회|국제경영연구  3권 0호, 1992 pp. 1-27 ( 총 27 pages)
6,2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최근 대일 무역업개방에 즈음하여 개방의 시기와 그 적절성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리고 그 논의의 촛점은 한국종합상사와 일본 종합상사의 경쟁력 비교로 모아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종합상사와 일본종합상사의 한국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비교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종합상사에 대한 기존의 정의를 연구목적에 알맞게 수정하여 제시하고 둘째, 산업의 규제경쟁력 평가모형을 수정해서 종합상사의 국제경쟁력을 평가하기 위한 모델을 설정하고 한국시장에서 기업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한국종합상사와 쇼오고쇼사의 경쟁력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분석에근거하여 한ㆍ일 종합상사 사이의 경쟁력의 차이를 결론으로 도출하고 한국종합상사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제안을 언급하였다. 한ㆍ일 종합상사의 경쟁력비교 평가결과 일본상사 서울지점의 경우 단계별 시장개방과 자본자유화를 고려하더라도 경쟁력 평가요소 가운데서 경영환경과 정치가 및 행정관료 요소를 제외한 7개 요소에서 한국종합상사에 비해 경쟁적 우위에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이러한 평가에 근거할 때 대일 무역업개방에 대비하여 한국종합상사의 경쟁력제고를 위한 정부, 기업의 역할이 시급하다고 판단된다.

한국기업의 대미 (對美) 합작투자에 관한 연구 -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

박의범 ( Eui Burm Park )
한국국제경영학회|국제경영연구  3권 0호, 1992 pp. 29-48 ( 총 20 pages)
5,5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국제합작투자는 선진국의 다국적기업들이 국제경영활동을 수행하는 대표적인 기업조직형태의 하나로 최근 학자들의 활발한 연구대상이 되고 있다. 특히 조직행동론적인 관점에서 합작투자의 합리적인 근거인 합작성(jointness)을 구성하고 있는 합작특질들과 합작기업의 성과간에 상관성 규명을 위해 이론적인 논의가 계속되고 있다. 本稿에서는 업종별 세가지 사례를 통해 한미합작선의 공통기여 특질이 한국측 합작선은 자본, 미국측 합작선은 지식을 통해 대미 합작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밝혔다. 본 연구에서 살펴본 사례들은 縣案問題로 대두되고 있는 한미기업차원은 물론, 한국기업의 당면과제인 기술이전 문제와 미국 시장확보 및 급변하는 세계 기업환경에 대처 할 수 있는 효율적인 국제합작투자 전략의 대안마련에 一助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한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 : 전략적 접근법의 필요성

방호열 ( Ho Yeol Bang )
한국국제경영학회|국제경영연구  3권 0호, 1992 pp. 49-76 ( 총 28 pages)
6,3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이 논문은 한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를 설명하는 일반이론을 정립하기 위한 전단계적 연구로 한국의 전체수출에서 점하는 비중이 높고 해외직접투자를 통한 국제화가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섬유산업과 신발산업을 대상으로 하여 한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에서 나타나는 특징이 절충 이론이 예상하는 특징과 다르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보이고자 하며, 이를 통해 기존의 접근법과는 다른 전략적 접근법이 필요함을 강조하고자 한다.

우리나라 정부출연 연구기관의 외국기술 도입 경로선택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조대우 , 김교상 ( Dae Woo Cho , Kyo Sang Kim )
한국국제경영학회|국제경영연구  3권 0호, 1992 pp. 77-112 ( 총 36 pages)
7,1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우리나라는 `90년대 산업의 질적 고도화와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科學技術의 중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이를 실질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서 政府出捐 硏究機關들이 외국으로부터 산업기술 및 공공기술에 필요한 기술도입계약과 함께 정부 특정연구과제로서 國際共同硏究와 아울러 國際技術協力 등을 중심으로 한 公共技術協力을 추진하고 있다. 민간제조기업의 기술도입경로가 海外直, 合作投資 및 技術導入契約 등인 데 비해 정부출연연구기관의 기술도입경로는 기술도입계약외에 公共技術協力 (이는 국제공동연구, 국제기술협력 등으로 대별됨)이라는 상이한 경로를 밟고 있다. 그러나 국제간 기술이전에 대한 연구의 대부분이 민간제조기업에 의해 수행되는 현상을 연구해온 데 대해 본 연구에서는 이미 중요한 기술도입주체로 부각되어 향후 우리나라를 기술대국으로서의 기반을 짊어져야 하는 주체로서의 정부출연연구기관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기술도입경로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을 규명해 보자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연구기관이 갖는 特有性(uniqueness)을 smoothe시키고 普遍性(universality)을 전제로 하기 위해 새로이 구성하였다. 한편 기술도입경로도 민간기업과는 달리 기술도입계약, 공공기술협력(국제공동연구, 국제기술협력)등으로 재편하였다. 보다 보편적인 決定要因을 추출하기 위해 독립변수군을 기술특성군, 기술제공특성군, 기술도입자특성군, 정부특성군 등으로 4대분류하여, 기술도입경로선택의 결정요인을 檢證하였다. 결론적으로 정부출연연구기관의 外國技術導入經路의 選澤 및 說明變數로는 다수 (예: 기술수명 주기상의 위치, 기술연령, 기술도입담당부서, 국제협정지원 등) 가 선정될 수 있으나 그 중에서 技術의 垂直的 位階分類가 가장 중요한 결정요인임을 밝혔다. 즉 정부출연연구기관의 개별성 및 특유성에 관계없이 도입기술이 기술위계상 基礎基盤技術일 경우에는 國際共同硏究, 應用技術일 경우에는 國際技術協力, 常用化技術일 경우에는 技術導入契約이라는 經路를 선택하는 성향을 검증했다는 점이다. 이 연구결과는 정부출연연구기관의 경우 기술위계상 특성에 따라 외국으로부터 기술도입경로를 선택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할 수 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고 본다.

무역협상과정의 이론적인 통합모델

방석범 ( Suk Baum Pahng )
한국국제경영학회|국제경영연구  3권 0호, 1992 pp. 113-134 ( 총 22 pages)
5,7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본 눈문의 목적은 여러 분야에서 독립적으로 발전하여온 협상에 관한 이론을 정리하여 2자간 무역협상이 이루어지는 상황에서의 협상과정을 설명하는데 분석도구로 사용될 수 있는 수학적인 모델을 제시하는데 있다. 여기 개발된 모델은 협상행위를 설명하는 효용(utility), 협상력(power), 학습(learning) 등 여러 이론을 포함할 수 있을만큼 포괄적이면서도 동시에 실증분석이 가능하도록 복잡하지 않게 개발되었다. 협상은 두 무역협상자가 협상과정을 통하여 서로 협상력을 과시하는 (use of power) 가운데 서로의 협상력을 이해하여가는 학습과정(learning process)으로 묘사되었다. 개발된 모델은 학습과 제안의 두 곡선방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습곡선(learning curve)은 두 협상자의 서로의 상대적인 협상력(relative power)에 대한 인지차이(perceptual difference)에 촛점을 맞추어 이러한 인지차이는 협상과정을 통하여 서로의 상대적인 협상력을 학습하여 가면서 점차 좁혀지는 것으로 가정하여 유도되었다. 제안곡선(offer curve)은 협상자가 자신의 기대효용치를 극대화 시키는 곳에서 제안이 이루어진다고 가정하여 유도되었다. 이렇게 수학적으로 개발된 모델은 다시 그 특성이 수학적으로 유도되어 모델이 시사하는 협상행위에 대해서도 논술하였다.

미국 소비자의 외국산제품 구매결정모형에 관한 연구 - 외국산 자동차를 중심으로 -

한충민 , 이병우 ( Choong Min Han , Byong Woo Lee )
한국국제경영학회|국제경영연구  3권 0호, 1992 pp. 135-170 ( 총 36 pages)
7,1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본 연구는 소비자의 외국산 제품에 대한 구매결정행위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시도이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미국 소비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한국, 일본, 독일산 자동차의 기능적 및 상징적 제조국 이미지. 그리고 각 외국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애국심이 구매결정과정에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분석했다. 분석결과에 의하면, 외국산 제품의 기능적 이미지, 상징적 이미지, 소비자의 애국심 요인이 모두 구매결정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요인의 영향은 기능적 이미지와 소비자의 애국심은 개인적 평가에 기초하는 브랜드 태도(brand attitude)를 통하여, 그리고 상징적 이미지는 사회적 평가요인인 주관적 규범(subjective norm)을 통하여 구매결정에 작용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구매의도에 대한 매개변수의 역할에 있어서는 브랜드에 대한 태도보다는 주관적 규범의 역할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외국산 제품에 대한 구매결정에 있어서는 기존의 기능적 이미지 외에 상징적 이미지와 소비자의 애국심 요인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사회적 평가를 나타내는 규범적 요인이 크게 작용한다는 것을 시사해주는 것이다.

기업의 국제화와 국제인적자원관리에 관한 연구

김동환 ( Dong Hwan Kim )
한국국제경영학회|국제경영연구  3권 0호, 1992 pp. 171-197 ( 총 27 pages)
6,2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本 論文은 企業의 海外直接投資와 함께 중대하게 考廬되어야 할 國際人的資源管理에 관한 硏究가 다른 企業管理機能에 비하여 相對的으로 적게 이루어졌음을 지적하였다. 그리고, 競爭國들의 多國籍企業에 비해 뚜렷한 企業 內部的 특유의 比較優位 없이 海外에 進出하는 國內企業들의 國際競爭力 향상과 比較優位의 現地 창출을 위해 國際人的資源管理의 重要性, 硏究의 範圍, 그리고 유능한 海外派遣 國際經營者의 必要性을 論하였다. 또한 實證調査를 통하여 海外子會社를 운영하고 있는 韓國의 國際企業 最高經營者들이 갖고 있는 國際人的資源管理에 관한 見解와 그들이 當面하고 있는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調査結果 나타난 問題點은 ① 海外投資와 관련된 전략적 자원으로서의 人的資源에 대한 最高經營者들의 매우 낮은 관심 ② 本社에서 派遣하는 海外派遣經營者들의 높은 失敗率 ③ 本社經營者들의 海外파견 근무기피 ④ 海外에 派遣할 수 있는 有能한 經營者의 不足과 國內 大學敎育이 國際經營者의 육성에 거의 기여하지 못한다는 否定的인 見解였다. 따라서 본 硏究는 國際人的資源管理의 重要性, 問題點, 그리고 解決方案을 巨視的인 次元에서 技術的으로 提示하였으며, 앞으로 具體的이고 實證的인 硏究의 必要性을 강조 하였다.

한국 증권산업의 경쟁구조와 자본자유화

이광철 ( Kwang Chul Lee )
한국국제경영학회|국제경영연구  3권 0호, 1992 pp. 199-221 ( 총 23 pages)
5,8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본 연구는 증권사업의 개방을 앞두고 한국증권사의 국제경쟁력 강화방안 모색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한국 증권사간 경쟁구조에 대한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증권산업내 증권사의 경쟁구조를 분석하기 위하여 경쟁의 결과인 경쟁성과와 경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경쟁전략변수(strategy variable)와 경쟁특성변수(firm-specific variables)들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또한 증권사간 경쟁구조분석 연구대상은 증권사의 주된 수입원인 brokerage 시장과 underwriting 시장으로 했다. 먼저 주식 유통시장 경쟁형태 및 구조를 분석한 결과는 첫째, 지점수가 위탁약정고 순위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었다는 점과, 둘째, 약정고 경쟁에 있어서 영업점별 실적관리 체제가 과당경쟁을 유발한 하나의 요인이라는 것이었다. 다음으로 채권 인수시장 경쟁행태 및 구조분석 결과는, 첫째, 발행금리가 실세금리를 하회하고 있어 꺽기 등 변칙행위에 의한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과, 둘째, 자금력이 인수시장 경쟁성과에 어느정도 영향을 미쳤으나 자금조달 및 운용면에서의 자율성 제한으로 실질적 경쟁이 이루어 지지는 못한다는 점, 셋째, 일부 증권사의 전문성 발휘가 엿보이긴 하나 전문성의 수준은 매우 미약하다는 점 등이었다. 결국 증권업에는 투자가 및 기업에 대한 서어비스 차별화경쟁을 통한 체질강화를 지향해야 하며 이를 위하여 정보자원, 전문인력자원, 지원체제 확보를위한 과감한 투자가 지속되어야 한다. 정부도 변칙경쟁이 아닌 유효한 경쟁을 유도하기 위한 환경조성을 자율성 제고의 측면에서 고려해야 하며 업계에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적극적인 투자가 이루어질 수 있게끔 수익창출이 가능한 신규업무 지원을 고려해야 한다.

질적 분석방법에 의한 정치적 위험분석에 관한 연구 : 중국을 대상으로

박재기 ( Jae Kie Park )
한국국제경영학회|국제경영연구  3권 0호, 1992 pp. 223-241 ( 총 19 pages)
5,4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국제경영학과 정치학의 만남은 매우 흥미로운 분야이며, 이는 정치적 위험에 대한 연구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이에 대한 연구가 미약한 편이다. 본 연구에서는 정치적 위험의 기존 방법의 문제점인 보편타당성과 편승효과를 극복할 수 있는 구조적ㆍ질적 방법을 소개하는데 주 목적이 있다. 적용방법의 타당성을 제시하기 위하여 중국의 정치환경을 사례로 분석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델파이분석에 의거하여 향후 5~10년에 걸친 중국의 정치 및 정책변화의 가능성과 변화 발생시기를 예측하였으며, 텔파이분석 결과를 교차영향력 분석에 적용함으로써 변화요인 상호간의 관련성을 추정하였다. 교차영향력 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시나리오를 작성함으로써 중국의 정치환경변화의 대안을 마련하였으며, 중국 정치환경변화의 대응전략을 탐색하기 위하여 면접조사를 시행하였다. 델파이방법, 교차 영향력분석과 시나리오 작성법을 체계적ㆍ순차적으로 일관성있게 적용한 것이 본 연구의 특색이라 하겠다.

한국기업의 해외기업인수 선택 및 만족도에 관한 실증연구

성용모 ( Yong Mo Sung )
한국국제경영학회|국제경영연구  3권 0호, 1992 pp. 243-268 ( 총 26 pages)
6,1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한국기업의 海外企業引受에 관한 탐험적 연구로서 어떠한 특성을 가진 기업일수록 國際合倂ㆍ引受戰略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은지를 logit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한국기업들의 事後滿足度를 종속변수로 하고 기업 및 환경적 특성변수를 독립변수로 한 회귀분석을 통하여 어떠한 특성을 지닌 한국인수기업이 해외인수기업에 대하여 만족을 하고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분석결과 영업상태가 양호한 企業을 인수하는 것이 引受後滿足度에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었으며 기술취득 목적으로 인수에 나선 한국기업들이 당초의 기대와는 달리 만족할만한 成果를 얻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술취득을 목적으로 海外企業을 인수한 한국기업들이 별로 만족하지 못하는 점에서 앞으로 국내기업들이 해외기업을 인수하고자 할 때 인수대상기업의 技術力ㆍ기술수준 등 經營力에 대한 세밀한 평가와 분석이 선행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또한 비교적 成長이 빠른 한국기업일수록 海外企業引受에 대하여 만족하지 않는다는 점에도 유의할 필요가 있다. 즉, 成長速度가 빠른 기업이 國際化擴大를 위해 해외진출을 고려할 경우 해외기업인수가 최선의 海外市場進入 방법이 아닐 수 있음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1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