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국토지리학회지검색

The Geographical Journal of Korea


  • - 주제 : 사회과학분야 > 인문지리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계간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1225-3766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47권 4호 (2013)

상업용부동산 임대차계약에 관한 실증연구

인채권 ( Chai Kwon Iyn ) , 여홍구 ( Hong Koo Yuh )
5,000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오피스 자산가치의 주요 결정요인인 임대수입에 대한 실증적인 이해를 얻고자, 2008~2012년 상업용부동산 임대차계약 3,996건을 대상으로 계약기간과 면적, 체류기간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평균 최초2.1년 계약 후 1.3년씩 재계약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용 면적이 넓은 임차인들의 장기임차 경향이 강하였다. 이용 용도, 소재 지역에 따라 평균 계약기간 및 면적에 차이를 보였으며, 업무시설 재계약율은 약 80%였다. 또한, 업무시설의 평균계 약기간은 1.6년, 평균체류기간은 3.0년이었고, 근린생활시설의 평균계약기간은 2.8년, 평균체류기간은 4.0년이었다. 서울의 경우 용도별로 계약기간 및 체류기간의 차이가 컸다. 회귀분석 결과, 계약유형, 임대용도, 임대차면적 등 3개 변수가계약기간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성을 가졌다. 계약기간은 신규계약이 변경계약보다 49.3% 길고, 업무시설이 근린생활 시설 대비 35.6% 짧았다. 계약면적이 100% 증가할 때 계약기간은 7.8% 증가하였다.

농촌지역 노령인구의 통행패턴 분석 -경상북도 봉화군 지역을 중심으로-

노시학 ( Shi Hak Noh ) , 이재천 ( Jae Cheon Lee )
5,200
초록보기
농촌이라는 지역적 조건과 노인이라는 신체적, 경제적, 그리고 사회적 조건을 고려할 때 우리나라 농촌지역에 거주하는 노인들은 이동 및 접근의 제약으로 인하여 공간적 고립 및 사회적 배제과정에 노출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특정 집단의 교통으로 인한 사회적 배제 문제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이들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통행패턴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한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농촌노인들의 통행에 관련된 연구 성과가 매우 미흡하며 따라서 이들 인구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통행패턴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매우 크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농촌지역에 거주하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개인적 특성과 통행패턴 간의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연구지역 노인들의 통행특성은 이들의 신체적, 경제적, 그리고 사회적 배경 등의 요인들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특히 농촌지역이라는 지역적 특성으로 인하여 이들의 신체적 건강상태 및 경제적 능력 등에 따른 자가용 승용차 이용 정도는 이들의 이동 과정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우리나라 농촌에 거주하는 많은 노인들은 자가용 이용 능력이 없으며, 또한 현재 농촌에서 운영 중인 버스를 중심으로 한 대중교통체계가 자가용 승용차와 같은 개인적이며 유연적인 통행을 제공할 수 없다. 이러한 점들을 고려할 때 우리나라 농촌노인들은 이동의 제약으로 인한 공간적 고립, 그리고 더 나아가 교통으로 인한 사회적 배제 과정에 노출 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이러한 농촌노인들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통행특성 그리고 이에 따른 이동의 제약 등의 요인들이 이들의 공간적고립 내지는 사회적 배제 과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매우 절실하다.

세계지역구분체계에 관한 사례 연구: 특성과 함의

구동회 ( Dong Hoe Koo )
4,700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세계지역구분에 관한 우리나라와 외국의 사례들이 가진 특성들을 검토하여 세계지역구분의 기준과 체계에 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UN의 세계지역구분체계는 기본적으로 대륙을 중심으로 하고 있으며, 하위지역을 구분할 때에는 동서남북 등 기본방위를 기준으로 삼는다. 사례 기관들은 기관의 속성에 따라 나름대로의 기준을 가지고 세계를 하위지역으로 구분하고 있으나, 거시적 지역 단위는 대륙 구분에서 출발하고 있다. 사례 기관들의 세계지역구분체계는 CIA를 제외한다면 세계를 대개 5~8개의 하위지역으로 구분한다.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세계지역구분체계를 모색하기 위해서는, 세계의 지역구분을 출발점으로 삼고 있는 세계지리 분야의 구분체계를 참조하는 것이 필요하다.

마을만들기 추진주체의 활동유형 및 특성 도출 -인천 마을만들기 네트워크 사례를 중심으로-

이왕기 ( Wang Key Lee ) , 정승현 ( Seung Hyun Jung ) , 지남석 ( Nam Seok Ji )
5,100
초록보기
마을공동체 활동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기초자치단체를 중심으로 마을만들기 조례가 제정되고 공모사업을 추진하는 등 공공차원의 마을만들기 사업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공공차원의 마을만들기 활성화를 위해서는 민간에서 추진되고 있는 공동체 활동에 대한 분석을 통해 성공 요인을 찾아내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천시 관내에서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 마을만들기 사례에 대해 추진과정, 조직구성, 활동유형, 공공과의 관계 등에 대해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마을만들기 조직이 공익적 활동에서 비롯되었으며, 공공 공간을 기반으로 주민이 자체적인 역량을 강화하는 패턴으로 발전해 왔음을 밝혔다. 또한, 특정 활동 중심에서 마을 성장과 경제 활성화 등 공동의 관심사를 위한 노력으로 다변화 해 온 것으로 파악되었다. 앞으로 도시재생 중심으로의 정비전환을 고려한다면 보다 다양한 형태로의 마을만들기 활성화가 요구되며 현대 도시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서 마을만들기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시도되어야 할 것이다.

웹 지도 이용자의 관심집중지역 추출을 위한 빅데이터 플랫폼 기반의 공간 패턴 분석

안재성 ( Jae Seong Ahn ) , 이양원 ( Yang Won Lee )
4,000
초록보기
빅데이터 처리 기법은 대용량 데이터를 다뤄 온 GIS 분야에서 유용성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유용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사례연구를 통해서 빅데이터 기술의 의미와 활용 가능성을 평가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웹 지도 서비스 이용자의 관심 대상 지역에 대한 공간 패턴을 분석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은 빅데이터 플랫폼에 적용되는 MapReduce 프로그래밍 모델에 맞게 간단한 자료 처리 과정을 거치면서도 이용자 관심 대상 지역의 공간 패턴을 효과적으로 표출할 수 있다. 또한 분석 결과에서는 이용자의 관심이 집중되는 지역과 관심을 덜 받는 지역의 공간 패턴을 효과적으로 시각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빅데이터 처리 기술을 활용하여 공간 패턴 분석 방법을 구현한 사례를 제시한다고 평가할 수 있다.

우리나라 봄철 기온 및 강수, 극한기후의 변화와 북극진동의 관계에 대한 연구

이상민 ( Sang Min Lee ) , 최영은 ( Young Eun Choi )
4,7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1973~2012년까지 61개 종관기상관측지점의 자료를 이용하여 북극진동(Arctic Oscillation, AO)이 우리나라 봄철 기후의 변동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우리나라 봄철평균 기온과 북극진동은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고 평균(г=0.315), 최고기온(г=0.241)에 비해 최저기온(г=0.359)과 상관관계가 높았다. 반면, 신적설량(г=-0.236)은 음의상관관계를 보였다. 북극진동이 음의 상태이면, 우리나라의 봄철평균 기온은 하강하고 신적설량은 증가한다. 북극진동지수와 일최저기온 0℃ 미만 일수(г=-0.287), 신적설 마지막 발생일(г=-0.313)은 음의 상관관계를 가져서, 북극진동이 음의 상태이면 일최저기온 0℃ 미만 일수는 증가하고, 신적설 마지막 발생일은 늦어진다. 북극진동지수(Arctic Oscillation Index, AOI)와 전구평균기온(Global Mean Temperature, GMT), 시베리아고기압지수(Siberian Heat Index, SHI)가봄철평균 기온 및 강수, 극한기후지수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면, 최저기온은 북극진동지수(β=0.377)가 시베리아 고기압(β=-0.289)보다 관련성이 컸다. 봄철평균 일최저기온 0℃ 미만 일수에도 전구평균기온(β=-0.315)보다 북극진동지수(β=-0.392)의 영향력이 컸다. 이를 통해 북극진동의 상태에 따라 우리나라 봄철 기온이 변화하는 경향을 보여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이고, 극한기후 발생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시각장애인용 촉지도의 현재와 발전방향에 대한 연구

오충원 ( Chung Weon Oh )
4,700
초록보기
이 논문은 지리학적 관점에서 촉지도의 현재와 발전방향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시각장애인이 촉각으로 느낄 수 있도록 입체로 구현되는 촉지도는 점자 및 심볼, 그래프, 다이어그램 등의 지도학적 요소로 구성된다. 촉지도는 시각장애인의 인지능력을 향상시켜 공간정보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우리나라의 촉지도는 대부분 오리엔테이션 지도로 구성되어 있다. 향후의 촉지도는 GIS와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한 개인화된 내비게이션으로서 길안내지도로 발전할 것이다. 촉지도의 발전방향은 크게 개인화된 지도, 3차원 지도, 햅틱지도로 볼 수 있다.

수도권과 비수도권 소재 공과대학 간 경쟁력 격차에 관한 실증적 연구

김준우 ( June Woo Kim ) , 안영진 ( Young Jin Ahn )
4,700
초록보기
이 연구는 동료 평가를 통하여 전라북도, 충청북도, 강원도의 주요 공과대학 수준을 전국 최고 공과대학과의 비교에 의거하여 평가한 것으로, 대학의 평판도와 교수진, 전공교육, 취업교육, 학교지원 그리고 시설 등 모두 여섯 가지 주요항목으로 측정하였다. 지역 최고 공과대학과 각 분야 전국 최고 공과대학 간의 격차는 상당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 연구는 기존 타 분야에서의 지역격차가 공과대학 수준이라는 차원에도 작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이 연구는 동시에 포항공대(POSTECH)와 한국과학기술원(KAIST)의 경우와 같이 비수도권에 소재한 전국 최고 수준의 공과대학들이 이러한 지역격차를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도 보여주고 있다.
5,000
초록보기
라이다는 지표를 비롯하여 건물이나 수목 추출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라이다를 이용한 자연지형을 추출하는 것에 관한 것으로 라이다를 이용해 추출한 DEM 및 등고선을 기존 항공사진을 이용한 DEM 및 등고선과 비교하여 이를 시각적․정량적으로 비교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하여 라이다 원시자료에서 수치표면자료 (Digital Surface Data), 수치지면자료(Digital Terrain Data), 수치표고모델(Digital Elevation Model), 등고선을 차례로 추출하였으며 추출된 DEM과 등고선을 수치지도를 이용한 DEM 및 등고선과 비교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DEM을 비교한 결과 두 방법간의 고도차가 ±5m 이하인 지역이 전체의 76.03%에 달해 전체적으로 비슷한 지형 고도를 나타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등고선의 시각적 차이를 분석한 결과 수치지도 등고선에 비해 라이다를 이용해 제작한등고선이 지형을 세밀하게 묘사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등고선의 정략적 차이를 분석한 결과 라이다로 취득한 등고선이 수치지도의 등고선 보다 개수는 더 많았고 길이 역시 더 길었다. 본 연구는 1:5,000 한 도엽에 대한 라이다를 이용하여 취득한 DEM 및 등고선을 수치지도를 이용한 DEM 및 등고선과 비교한 실험적인 연구로 많은 도엽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진행되어 등고선 제작 지역 설정 및 라이다를 이용한 등고선 제작과 관련한 선의 일반화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여성친화 평가지표의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 -16개 시,도를 대상으로-

채은주 ( Eun Ju Chae ) , 변병설 ( Byung Seol Byun )
4,800
초록보기
국내에서는 여성친화도시 조성 사업을 통해 도시의 여성친화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시도하고 있으나, 지역의 객관적인 여성친화수준에 대해 고려하지 않은 채 단순히 국가 시책의 일종으로 수립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지역의 여성친화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16개 시·도의 여성친화도를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정치 및 의사결정, 경제 및 고용, 보건 및 복지, 안전, 가족 및 문화에 대한 세부지표를 선정하였고, 평가 결과 전북, 서울, 광주, 부산의 순으로 여성친화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실증적인 분석을 통하여 여성친화도를 향상시키는 요인에 대해 고찰하였다.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향후 성공적인 여성친화도시를 조성하기 위한 연구의 시사점과 정책적 제언을 논의하였다.
1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