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동남아시아연구검색

The Southeast Asian Review


  • - 주제 : 사회과학분야 > 인문지리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계간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1229-6899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30권 3호 (2020)

코로나19와 동남아시아: 특집 기획 서설

전제성 ( Je Seong Jeon )
한국동남아학회|동남아시아연구  30권 3호, 2020 pp. 1-19 ( 총 19 pages)
5,900
초록보기
이 논문은 코로나19 대유행에 대한 동남아시아의 대응과 지역협력의 전개에 관한 특집을 구성하고 그 방향성을 논의하는 서론이다. 우선, 동남아의 코로나19 대응에 관한 국내 연구의 동향을 소개하고, 후속 연구 공조에 동의하는 동남아연구자들의 포럼 형성을 보고한다. 두 번째로, 국가별 초기 대응 사례 연구를 위해 사례 집단을 분류하고, 대표 사례를 선정하며 그 연구 가치를 논한다. 세 번째로 아세안 및 동아시아 지역협력의 동태를 연구할 필요성과 고려 사항을 논한다. 마지막으로 우리의 연구 발전을 위한 몇 가지 제안을 담는다. 구체적으로 비교적 시각에 입각한 사례 연구, 독립 변수로서 국가 능력과 정치리더십 및 사회적 협력의 중요성, 감염병 대응 기관의 체계와 운영에 관한 비교연구의 유용성을 강조한다. 나아가 동남아의 보편적 건강 보장을 비롯한 각종 복지 제도의 발전, 그리고 아세안과 동아시아 차원의 인간 안보 협력의 심화 등 이번 팬데믹이 유발할 긍정적 변화까지 장기적으로 함께 추적하자고 제안한다.

코로나19 감염병 사태와 신남방정책: 아세안을 중심으로

김형종 ( Kim Hyung Jong )
한국동남아학회|동남아시아연구  30권 3호, 2020 pp. 21-54 ( 총 34 pages)
7,400
초록보기
코로나19 사태는 역내 보건 안보의 위협 요인이자 신남방정책의 이행에 있어서 큰 도전으로 부상했다. 이 글에서는 코로나19 감염병 사태에 따른 아세안 공동체에 대한 영향을 살피고 신남방정책의 향후 전개에 대한 주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개별국가 및 아세안 차원에서의 코로나19 사태에 대한 대응을 살피고자 한다. 둘째, 아세안 공동체 건설에 있어 코로나의 영향을 정치안보, 경제, 사회적 이슈를 중심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끝으로 코로나 사태의 대응과 신남방정책의 전개에 있어 인간안보 개념의 필요성을 지적하고 이를 위해 신남방정책이 지역 다자협의체와 연계를 통한 지역주의 협력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전쟁 같은’ 베트남의 코로나19 대응: 극단적이면서 합리적인

육수현 ( Youk Suhyun )
한국동남아학회|동남아시아연구  30권 3호, 2020 pp. 55-98 ( 총 44 pages)
11,900
초록보기
이 연구는 현재까지 성공적이라 평할 수 있는 베트남의 코로나19 대응 상황을 파악하고 그 원인을 찾는 데 목적이 있다. 첫째, 베트남의 코로나19 대응이 성공적일 수 있었던 이유와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 나타나는 여러 특징을 살펴봤다. 베트남의 코로나19 대응은 국경 봉쇄로 이야기되는데, 극단적이리만큼 강력한 대처를 어떻게 진행할 수 있었는지 대응과정을 짚어봤다. 베트남의 코로나19 대응과정을 좀 더 면밀하게 살펴보면서, 전시상황과 견줄 정도로 빠르고 강력한 봉쇄를 어떻게 진행할 수 있었고, 국민적 동의는 어떻게 얻을 수 있었는지 분석했다. 메타포, 과학적 사실 공유, 애국을 위한 사회적 격리와 감시는 베트남의 코로나19 대응에서 중요한 지점이었다. 둘째, 강력한 국경 봉쇄로 대변되는 베트남의 코로나19 대응전략이 사회경제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쳤으며, 이러한 영향이 베트남의 코로나19 대응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를 살펴봤다. 베트남의 코로나19 대응 방식과 관련해서 첨예한 갈등이 촉발되었던 사건인 베트남의 ‘대구발(發) 비행기 탑승객 격리조치’가 베트남 내 한국 및 한국기업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을 확산시켰고, 이 문제를 해소하는데 베트남 현지기업과 교민사회의 민간 연대가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내용을 중심으로 국가 차원에서의 봉쇄가 국민적 합의를 얻어냈고, 그것은 베트남 정부의 권위주의적 성향에 동조한다는 단순한 논리로 설명될 수 없음을 밝히고 있다. 이는 코로나19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국가의 리더십과 사회적 신뢰가 바탕이 된 국가의 역량은 ‘감시’와 ‘통제’라는 권위주의적 성향의 아이디어로만 평가되기에는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11,700
초록보기
이 논문의 목표는 인도네시아 마이크로파이낸스 기관인 BMT 운영에 통합되어 있으며, BMT를 이슬람 금융 기관으로 규정하도록 하는 종교적 요소가 무엇인가를 탐구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BMT의 종교적 정체성이 단순히 계약 방식에 국한되지 않으며, 이슬람식 이상을 실현하고자 하는 무슬림의 열망과 노력, 그리고 이들이 동원하는 무슬림 네트워크에 기반하고 있음을 주장하고자 한다. BMT를 이슬람적인 것으로 만드는 요소가 거래방식에 국한되지 않음을 밝힘으로써, 이 글은 학계의 논의에서 나타나는 형식주의적 경향, 즉 샤리아 적합성 여부에 초점 맞추어 이슬람 금융을 설명하려는 경향의 한계를 지적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슬람 금융 활동가들의 인식과 실천의 중요성을 밝힘으로써 이슬람 금융을 활성화시킬 요소가 무엇인가에 대한 논의를 확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

베트남의 비엔 동(남중국해) 해양전략: 해군력 증강을 중심으로

김현중 ( Kim Hyunjung )
한국동남아학회|동남아시아연구  30권 3호, 2020 pp. 141-180 ( 총 40 pages)
8,000
초록보기
본 논문은 중국의 공세적인 비엔 동(남중국해) 정책에 대한 베트남의 군사적 대응, 그중에서도 해군력 증강을 중심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2000년대 중반 이후, 중국은 비엔 동 해역의 주요 군도와 암초에 대해 구단선으로 대표되는 영유권을 주장하며 자신들이 점유 중인 암초에 인공섬을 건설하고 군사기지화를 진행하고 있다. 이에 대항하여 베트남은 호위함과 잠수함 등 해군력을 대대적으로 증강시키며 대응에 나서고 있다. 본 논문은 베트남의 해군력 변화에 주목, 베트남이 중국에 대항하여 어떠한 해양전략 아래 자신들의 능력을 신장시켜 나가는지 줄리안 콜벳의 해양전략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베트남 해군력 변천은 하노이가 자신들의 권익보호를 위해 해군을 더 먼 해역으로 전진시키고 있음을 보여준다. 연안함대에 머물렀던 베트남 해군은 현존함대 전략 아래 지역함대로 성장하여 근해에서 활동 가능한 해군으로 발전하고 있다. 또한, 하노이는 잠수함 도입을 중심으로 자신들의 억제력을 현시하고 있으며 동시에 중국 해군에 대한 자신들의 열세함을 잘 알기 때문에 미국 등 서방과 지역 국가와의 연합구축을 시도하여 이를 만회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동남아시아 유학생의 음식 실천과 커뮤니티 양상 비교: 서울대학교 인도네시아, 베트남 출신 유학생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김경민 ( Kim Kyungmin ) , 박준영 ( Park Junyoung )
한국동남아학회|동남아시아연구  30권 3호, 2020 pp. 181-241 ( 총 61 pages)
13,600
초록보기
음식 실천은 국외 이주 커뮤니티 형성 및 유지에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어 왔다. 본 연구는 기존의 음식 및 커뮤니티 관련 연구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되어왔던 대상인 유학생, 특히 국내에서 중국 출신 다음으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동남아시아 유학생 중에서도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출신 유학생 커뮤니티에 주목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음식 실천이 유학생 커뮤니티에도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비교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인도네시아 유학생의 경우에는 종교적 요인에 따라 음식 실천에 제한이 있었지만 베트남 유학생은 한국음식에 대해 상대적으로 자율적인 태도를 보였다. 둘째, 인도네시아 유학생은 음식 모임을 외부인과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는 계기로 삼는 개방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는 반면, 베트남 유학생의 음식 모임은 기존에 구축된 사회적 관계를 바탕으로 이루어진다는 점 그리고 그 의의가 소속감과 서로간의 유대 및 결속을 (재)확인하는 데 있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이상과 같은 음식 실천은 각 커뮤니티의 지속성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발견하였는데, 인도네시아 유학생 커뮤니티는 재학생 위주로 운영되는 단절성을 보인 반면, 베트남 유학생 커뮤니티는 시ㆍ공간을 뛰어넘는 지속성과 확장성을 보였다. 본 연구는 특정 국가의 사회문화를 반영하는 음식의 실천이 이주 커뮤니티의 형성뿐만 아니라 지속 및 정착에도 상이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제시하고 있으며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유학생의 음식 실천 연구를 통해 기존의 이주와 음식, 동남아 관련 연구를 확장하는데 그 의의를 지닌다.
5,3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