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지방교육경영검색

Local Education Management


  • - 주제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연3회
  • - 국내 등재 : -
  • - 해외 등재 : -
  • - ISSN : 1229-4268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16권 2호 (2012)

학교조직 구조 진단을 위한 질문 개발과 활용

성병창 ( Byung-chang Sung )
6,1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학교조직구조 진단을 위한 도구 개발의 기초적 작업인 질문 개발과 그 활용의 예를 제시하고자 한다. 질문 개발의 방식에서 본 연구에서는 관련 문헌을 바탕으로 하는 논리적 도출 방식을 활용하였다. 구체적인 과정으로는 학교조직구조의 기본 요소와 관련 핵심 준거 및 개념을 바탕으로 학교조직구조 진단의 핵심적인 내용을 질문의 형태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학교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본 질문의 예를 제시하였다. 그 결과, 학교조직구조의 기본 요소로 직위체제, 부문체제, 통제체제, 권한배분체제로 구분하고, 직위체제는 직무전문화와 행동의 공식화, 부문체제는 부문화, 통제체제는 통합화와 계층화, 그리고 권한배분체제는 분권화가 핵심 개념으로 도출되었다. 도출된 개념적 수준별로 주요 진단 질문들을 개발하였다. 마지막으로 학교에 따라 활용할 수 있는 질문의 예를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기본적으로 학교조직구조 진단을 위한 기초적인 작업인 관계로 추후 보다 심층적이고 타당성 있는 도구의 개발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교육전문직 전문성 제고를 위한 제도적 과제

이상철 ( Lee Sang-chul )
6,5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학교의 교육력 신장을 지원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교육전문직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제도적 개선방안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현행 교육전문직 제도는 장학직과 교육연구직이라는 직명 구분의 무의미성과 직급의 단순성, 일회성 임용방식으로 인한 전문성 검증 부족, 양성과정 교육프로그램의 부실, 교원으로의 전직 교육전문직 전문성 제고를 위한 제도적 과제 허용의 수월성 등과 같은 문제로 인하여 전문적 역량을 심화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교육전문직의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한 제도적 과제로는, 교육전문직 직명을 장학직으로 일원화하고 직급에 수석장학관을 신설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직업 정체성을 명확히 하며, 임용방식은 전문적 자질을 검증할 수 있는 선발방식으로 전환하고, 양성과정 연수시간을 확대하고 교육프로그램을 보완하여 이수자에게는 장학사 자격증을 수여하며, 교원으로의 전직을 금지하여 영구전문직제도를 도입할 것을 제안하였다.

교사 자율성의 현 수준과 바람직한 수준의 차이분석

황재웅 ( Hwang Jae Ung ) , 홍창남 ( Hong Chang Nam )
6,8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교사가 인식하는 자율성을 분석하는 것으로써 직무영역별로 교사 자율성의 현 수준과 바람직한 수준의 차이를 분석 하였다. 이를 위하여 교사 자율성을 정의하고 교사 직무영역을 학교경영 , 교육과정운영 , 장학 및 연수 , 인사 및 복무 , 학교사무의 5가지 영역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교사 자율성의 현 수준과 바람직한 수준의 차이분석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 자율성의 현 수준은 ‘보통’정도로 나타났다. 교육과정 운영 영역의 자율성이 가장 높으며 학교경영 영역과 학교사무 영역의 자율성이 낮았다. 둘째, 교사 자율성의 바람직한 수준은 ‘약간 필요하다’ 정도로 5가지 영역 모두에서 현재보다 더 많은 자율성을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 자율성의 바람직한 수준과 현재 수준의 차이가 큰 영역은 학교경영, 학교사무, 인사 및 복무, 교육과정 운영, 장학 및 연수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사 자율성에 대한 배경 변인(성별, 교직경력, 교원단체)별 인식 결과는 교직경력, 교원단체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 자율성의 현 수준이 가장 낮고 바람직한 수준과 현재 수준의 차이가 큰 학교경영 영역에 대하여 교사 자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둘째, 교사 자율성에 대한 요구는 교육과정 운영 영역이 가장 높으며 특히, 수업과 학생지도에 대한 자율성 신장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셋째, 교직경력은 교사 자율성 인식의 중요한 배경변인이며 저경력 교사의 전문성과 자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주5일 수업제 정책결정 과정 분석

김태연 ( Kim Tae-yeon )
6,100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주5일 수업제의 전면 자율도입의 정책결정 과정을 분석함으로서 정책이 결정되는 과정 속에서 정책 결정 참여자와 영향력을 분석하여 하나의 정책이 결정되고 도입되는 실제적 과정을 밝히고자 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Campbell의 정책결정 모형을 분석의 틀로 삼았으며,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에서 주5일 수업제 관련하여 교육과학기술부와 합의한 2000년부터 주5일 수업제 전면 자율 도입을 발표한 2011년 6월까지 주5일 수업제와 관련된 문헌을 토대로 정책 도입관련 참여자(교육과학기술부, 교원단체, 학부모단체, 정당)와 이들의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5 수업제 전면 자율도입은 이전의 세계적·사회적인 기본적 힘의 형성과 이에 따른 각종 선행활동에 의해 도입되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주5일 수업제 전면 자율도입의 정책 형성에 참여한 집단들은 지속적으로 영향력을 끼쳐 왔음을 알 수 있다. 셋째, 주5일 수업제 전면 자율도입 정책 결정은 참여 집단의 정치적 과정으로서 갈등과 타협을 통해 이루어 졌음을 알 수 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