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지방교육경영검색

Local Education Management


  • - 주제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연3회
  • - 국내 등재 : -
  • - 해외 등재 : -
  • - ISSN : 1229-4268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19권 3호 (2016)

중등학교 저경력 남교사의 행정업무 적응 경험

신영수 ( Shin Young Soo ) , 박수정 ( Park Soo Jung )
6,900
초록보기
이 연구는 중등학교 저경력 남교사의 행정업무 적응에 관한 자서전적 이야기이다. 4년동안 연구자 본인이 겪은 교직 적응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를 소재로 삼아 행정업무 적응과 관련된 경험을 분석하고 그 의미를 탐색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라, 중등학교 저경력 남교사의 행정업무 적응과정을 업무파악, 업무적응, 업무심화의 3단계로 구분하였다. 먼저 저경력 남교사가 업무파악 단계에서 겪게 되는 경험은 교직 임용과 동시에 다른 교사들이 기피하는 생활지도부 교내계 업무를 맡으면서 받게 되는 축하와 동정으로 시작한다. 처음에는 부서에 큰 도움이 되지는 못하지만, 동료교사와 관리자의 도움으로 작은 일부터 배워나간다. 다음 업무적응 단계에서는 원치 않는 생활지도부 기획 업무를 맡으면서 많은 업무에 시달리게 되지만, 거의 매일 늦은 시간까지 행정업무를 수행하여 관리자로부터 인정을 받기 시작한다. 하지만, 이에 대한 적절한 지원과 보상은 실망스럽다. 마지막 업무심화 단계에서도 생활지도부 기획 업무를 이어가며 작년과 비슷한 성격의 많은 업무를 맡게 된다. 하지만 업무의 고른 분배와 조정, 작년의 업무경험을 토대로 한결 수월하게 업무를 수행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관리자의 인정 역시 계속되었다. 이 연구를 통해 새로운 시각으로 중등학교 저경력 남교사의 교직 적응 과정을 바라봄으로써 예비교사에게 실천적인 지식 형성을, 현직교사에게 자기반성의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6,9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경상북도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변혁적 지도성과 감성적 지도성이 학교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경상북도 10개시·군 소재 공립 초등학교 24개교에 근무하는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분석하여 도출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변혁적 지도성과 감성적 지도성, 학교조직 효과성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은 대체로 보통 수준을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변혁적 지도성은 비전 제시, 솔선수범, 지적 자극, 카리스마, 개인 배려의 순으로, 감성적 지도성은 자기인식 능력, 자기관리 능력, 사회적 인식·관계관리 능력의 순으로, 학교조직 효과성은 조직적응성, 직무만족, 직무성과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변혁적 지도성과 감성적 지도성은 학교조직 효과성과 p<.01 수준에서 .435~.632 사이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변혁적 지도성의 하위 요인들은 대체로 학교조직 효과성의 직무성과와, 감성적 지도성의 하위 요인들은 대체로 학교조직 효과성의 직무만족과 높은 상관을 보였다. 셋째, 변혁적 지도성과 감성적 지도성은 학교조직 효과성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변혁적 지도성의 하위 요인 중 솔선수범이, 감성적지도성의 하위 요인 중 사회적 인식·관계관리 능력이 학교조직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 담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과 학생의 인성과의 관계

양재숙 ( Yang Jae-suk )
6,9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이 지각하는 담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과 초등학생의 인성을 알아보고, 담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과 학생의 인성과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부산 시내 공립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방법은 배경 변인별로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증과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실시하였고, 담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과 학생의 인성수준 간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관계를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들이 인식하는 담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 수준은 선행연구와 비교해 보았을 때 본 연구에서 높게 나타났다. 학생들은 담임교사가 여교사일 때, 담임교사의 직위가 일반교사일 때, 담임교사의 경력이 낮을수록 감성적 리더십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초등학생들의 인성수준은 5점 만점에 평균 4.30점으로 나타났다. 하위 요인 중 예의 영역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성실 영역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학생들의 인성수준을 배경변인에 따라 살펴보면, 담임교사가 여교사일 때, 담임교사의 직위가 일반교사일 때, 담임교사의 경력이 10년 이하일 때 인성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특히 담임교사의 직위와 경력은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담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과 학생의 인성수준 간에는 정적인 상관관계(r=.548)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성적 리더십의 하위 요인인 자기인식능력, 자기관리능력, 사회적 인식능력, 관계관리능력은 학생 인성의 하위 요인인 시민성과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냈고, 자기존중과는 상관관계가 낮게 나타났다. 학생의 인성은 교사의 관계관리능력과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고, 자기관리능력, 사회적 인식능력, 자기인식능력의 순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