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지방교육경영검색

Local Education Management


  • - 주제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연3회
  • - 국내 등재 : -
  • - 해외 등재 : -
  • - ISSN : 1229-4268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21권 3호 (2018)

유·초·중등교육 권한 배분 실태 분석 및 개선 방안

양항룡 ( Yang Hang-ryong ) , 김혜란 ( Kim Hye-ran ) , 이승일 ( Lee Seng-il )
5,900
초록보기
김대중 정부의 출범과 함께 시작된 지방교육분권은 교육부 중심의 유·초·중등 교육에 관한 권한을 시·도교육감에게 배분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그러나 지난 정부까지 권한 배분은 하향식 방식 등으로 실질적인 권한이 배분되지 않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본 연구는 현재까지 이루어진 교육부 중심의 유·초·중등 교육권한 배분 실태와 문제점을 분석하고, 중앙정부가 아니라 시·도교육청 차원에서의 유·초·중등교육 권한 배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자를 중심으로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의 영역별 전문가로 구성된 TF를 운영하여 교육부의 사무를 전수 조사하고, 보충성의 원칙을 기본 방향으로 하여 교육과정, 진로, 인성 등의 영역으로 나누어 배분 사무를 선정하였다. 그 결과 현재 지방과 학교에서 추진되어야 할 390건의 사무가 교육부에 집중되어 있음을 확인하였고, 이 중 337건을 시·도교육청 배분 사무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이루어진 권한 배분 사무들이 교육부에서 시·도교육청으로 더 실효성 있고 안정적으로 배분되기 위해서는 「유·초·중등교육 권한 포괄적·일괄 배분 특별법」(가칭)이 제정되어야 하며, 권한 배분으로 인한 학교 업무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교육부 사무가 단위학교로 배분되기 전에 시·도교육청 차원에서의 과감한 폐지가 선행되어야 함을 제언한다.

초등학교 신규교사 교직적응의 어려움과 개선방안에 대한 인식

정웅기 ( Jung Ung Gi ) , 정성수 ( Jung Sung Soo )
6,6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신규교사들이 학교 현장에서 다양한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어떤 어려움을 느끼고 그러한 어려움을 어떻게 해결해나가고 있는지, 신규교사들이 교직 생활에 잘 적응하기 위해 어떤 지원이 필요한지를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연구조사 기간 중 경북 1급 정교사 연수를 수강하는 교사 125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에 사용한 설문지는 선행연구의 설문지를 본 연구목적에 맞게 재구성하였으며, 수거한 설문지는 SPSS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신규교사가 가장 크게 어려움을 느낀 영역은 생활지도와 학급경영 영역이며 신규교사들이 느끼는 어려움은 성별, 나이, 근무지역 등 배경변인에 따라 차이점이 있었다. 그러므로 그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파악하여 다양한 목적과 방법, 상황에 맞는 실제적이고 효율적인 연수가 지원되어야한다. 또한 신규교사들이 학교 현장에 생활하면서 올바른 교직 적응을 돕기 위해서는 그들이 직면해있는 상황과 어려움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그들의 바람과 요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도와줄 수 있는 학교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미래교육환경과 교육복지센터로서의 학교 역할 강화

이광현 ( Kwanghyun Lee )
6,400
초록보기
본 논문은 미래 교육환경을 살펴보고, 이에 따른 학교의 미래 교육에서의 대응방향을 살펴보았다. 저출산과 고령사회로의 돌입, 양극화 경향, 4차 산업혁명 등으로 학교는 기존의 전통적인 교육기관에서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지역의 교육문화복지 센터로서의 역할을 요구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비하여 향후 학교는 보육시설, 노인복지시설, 체육문화시설 등을 포괄하는 복합시설로서 발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첨단 교육에 대비한 ICT 기반 첨단 교육시설을 갖출 필요성 역시 강조될 것이다. 이러한 학교 시설의 복합화와 첨단화, 그리고 지역주민과 함께 하는 평생교육기관 및 복지센터로서의 역할에 대한 수요는 학교에서의 제3의 전문직렬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킬 것으로 보인다. 제3의 전문직으로서 교육복지사, 상담심리교사, 보건교사, 영양교사들이 미래의 학교가 교육복지센터로서 자리매김짓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기존 교장-교사-직원 체제에서 교장-교사-전문직렬-행정지원체계로 학교 체계가 개편될 필요가 있으며 제3의 전문직렬은 교육복지강화와 학교교육효과 증진, 그리고 학교의 복합적 역할 강화에 있어서 교사와 더불어 중요한 기여를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