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한국도시지리학회지검색

Journal of the Korean Urban Geographical Society


  • - 주제 : 사회과학분야 > 인문지리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연3회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1226-9492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14권 1호 (2011)

고대도시 장안성(長安成)의 입지적 의미와 도시구조

남영우 ( Young Woo Nam ) , 곽수정 ( Su Jung Kwak )
5,0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한국과 일본의 왕도였던 국내성 · 서라벌 등의 모델로 추론되는 중국 시안을 대상으로 수 · 당대의 왕도였던 장안성 도시구조의 형성과정을 고찰한 것이다. 이에 앞서 중국 고대국가의 왕성들이 정도한 바 있는 관중지방의 입지적 의미를 음미해보고 장안성의 도시계획에 내포된 특징을 파악하였으며 아울러 전성기의 지역분화에 대하여 규명하였다. 그 결과. 장안성의 입지는 지리적으로 설명될 수 있으며, 도시구조는 주례식 동관고공기 등의 여러 사상이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형성되었음이 밝혀졌다. 그리고 장안성의 지역분화는 궁궐과의 접근성이 작용하여 상류층의 주택지역이 이동함에 따라 중류층과 하류층의 주택이 연쇄적으로 이동하여 진행된 것으로 추정된다. 당시 상류층 주거지역은 아시아 최초의 폐쇄적 공동체를 형성하였다.

지방자치단체 상징물의 지역성에 관한 고찰

정치영 ( Chi Young Jung ) , 김미숙 ( Mi Sook Kim )
5,300
초록보기
최근 들어 장상소마케팅의 한 방법으로, 지방자치단체 마다 각종 상징물을 제작하여 활용하고 있다. 상징물이 그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른 지역과 차별되는 지역의 매력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하며, 이는 결국 상징물이 지역성을 얼마나 잘 담지하고 있느냐에 달려 있다. 이 연구는 지방자치단체의 상징물, 중 동식물 상징물, 브랜드슬로건, 캐릭터의 현황을 살펴보고, 이러한 상징물들에 지역성이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를 고찰하였다. 그 결과, 캐릭터, 동식물 상징물, 브랜드 슬로건의 순으로 지역성이 반영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세 가지 모두에서 소재의 중복이 가장 중요한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다. 따라서 상징물의 제작에는 지역의 자연환경과 역사 · 문화 · 경제, 주민들의 생활양식 등 지역성을 이루는 요소들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미국의 도심 커뮤니티 재활성화를 통한 도시 경쟁력 제고

류연택 ( Yeon Taek Ryu )
4,900
초록보기
본 논문에서는 미국에서의 로컬 커뮤니티 활성화 및 도심 재활성화 성공 사례를 분석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미국에서의 로컬 커뮤니티 재활성화 또는 도심 재활성화 성공 사례 분석을 토대로 국내 도시 경쟁력 제고에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사회자본이론의 담론에 있어 바로 커뮤니티 조직이 주요 화두이며, 이는 커뮤니티 조직이 사회자본의 형성 및 창출에 있어 국지적 수준에서의 기초 단위가 되기 때문이다. 로컬 커뮤니티 재활성화를 시작으로 지방도시의 경쟁력을 제고할 필요가 있으며, 이는 더 나아가 지역균형발전에도 기여하는 바가 클 것이다. 로컬 스케일에서의 커뮤니티 재활성화, 도시 스케일에서의 지방도시의 경쟁력 제고 및 혁신 유도, 지역 또는 국가 스케일에서의 지역균형발전을 서로 연계하는 지속가능한 국토 · 지역개발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미국에서의 커뮤니티 개발 조합 활용을 통한 지역사회 개발 성공 사례가 시사하는 바는 바로 중앙정부-지방정부-개발업자-대학-시민단체-커뮤니티 단체 간의 네트워킹을 통한 사회자본 형성 및 참여 주체 간 파트너십 형성이 로컬 커뮤니티 (재)활성화 및 더 나아가 지방도시의 경쟁력 제고에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다.

통근,통학,업무 목적통행으로 본 수도권의 지역구조 변화

조일환 ( Il Hwan Cho ) , 김소연 ( So Youn Kim ) , 곽수정 ( Su Jung Kwak ) , 홍서영 ( Suh Young Hong )
5,3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특정 기간에 걸친 수도권의 도시구조 변화 양상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2002년과 2008년 통근 · 통학 · 업무의 OD 자료를 사용하여 각 시기의 통근 · 통학 · 업무의 유동패턴을 인자분석의 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으며. 2002년과 2008년의 유동패턴을 비교하여 그 변화율을 알아보고 원인을 파악하였다. 또한 군집분석을 적용하여 수도권 유동패턴에 의해 조직되는 교통지역의 공간적 배경과 그 변화를 알아보았다. 분석결과 서울과 경기도 전역에 걸쳐 존재하던 연결성이 약해지고 수도권 각 지역 내에서의 연결성이 강화된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서울이 가지는 도시기능에 대한 의존도가 약화된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4,800
초록보기
저탄소녹색관광 모델이면서도 이야기를 재미있게 풀어나가는 스토리투어가 접목된 에듀테인먼트 관광상품으로서 경주자전거문화유적체험투어를 선정했다는 정이 본 연구의 독창성이다. 따라서 저탄소녹색관광 모델로서 경주자전거투어를 에듀테인먼트 관광상품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투어 참가팀 연장자를 대상으로 수집된 설문지를 분석하였는데. 그 결과 개선사항은 다용과 같다. 첫째. 더 많은 참가자 유도를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해야 한다. 둘째. 참가자의 동반 자녀들의 눈높이에 맞춘 해성과 스토리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자전거 전용도로의 보수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기존 코스 이외에도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는 다양한 코스의 개발이 필요하다.

도농복합 안성시의 인구규모와 인구속성의 변화

손승호 ( Seung Ho Son )
4,9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1998년에 도농복합시로 지정된 안성시의 인구현상을 고찰한 것이다. 수도권에서 서울의 배후도시 역할을 수행하는 안성시에서는 서울대도시권의 도시화가 진행됨에 따라 인구의 절대적 감소를 보이다가 2000년대에는 매년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인구증가는 안성시의 도시지역에서 현저하며. 일부 비도시지역에서는 인구가 감소하면서 인구의 고령화가 촉진되고 성비의 불균형 현상도 심화되고 있다. 인구속성의 변화를 통해 지역별 인구속성의 유사성을 분석할 결과. 고삼면 · 양성면 · 서운면 등지에서는 지역쇠퇴의 징후가 있다. 그러나 전체적인 인구속성의 패턴은 도시지역 간에도 상이하고 비도시지역간에도 서로 상이하게 나타났다. 안성시에서는 전반적으로 비도시지역에서 쇠퇴의 징후가 뚜렷하여 지역불균형 발전의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비도시지역의 정주체계를 확립하고 정주생활권을 형성시킴으로써, 도시지역과 비도시지역간의 균형발전을 촉진할 수 있는 정책이 요구된다.
4,0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