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한국도시지리학회지검색

Journal of the Korean Urban Geographical Society


  • - 주제 : 사회과학분야 > 인문지리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연3회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1226-9492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2권 1호 (1999)

권두언 : 도시와 도시지리학

김인
1,0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N/A

지속가능한 도시토지이용 지표 설정 및 평가

주용준(Yong Joon Joo),황희연(Hee Yeon Hwang)
5,6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본 연구는 OECD가 제안하고 있는 지표설정단계인 PSR구조를 기초로 구체적인 목표제시가 가능하며 그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토지이용지표를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설정된 지표를 5개시의 사례대상지에 적용하여 토지이용의 효율성 및 환경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지속가능한 토지이용을 측정하기 위해 제시된 지표는 전통적인 지표와 몇가지 차이점이 있다. 우선, 지표 설정이 문제 자체를 지적하기 보다는 문제의 해결책에 촛점을 맞추고 있으며, 지표 상호간 연계성을 갖고 있어 지표들은 해당 범주내의 한 지표에 그치는 일면성을 벗어나 다른 범주의 지표들과 연계되는 다변성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 일반적으로 지속가능한 토지이용의 원칙 및 지표들의 가중치는 자연환경보전이나 친환경성이 높게 나타나고 있지만, 커다란 차이는 보이고 있지 않다. 셋째, 지속가능한 토지이용을 평가한 결과를 요약해도면, 상태단계와 압력단계로 나누어지는 객관적 지표는 전주시(0.0071), 창원시(0.0045), 청주시(-0.0020), 안산시(-0.0057), 안양시(-0.0063)의 순으로 나타났다. 만족도로 측정한 주관적 지표에 대해서는 창원시가 0.0682로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으며, 청주시(0.0623)와 전주시 (0.0598). 안산시 (0.0594), 안양시 (0.0573)로 나타났다.

서울시 지가변동 (地價變動) 패턴과 지역경향면분석 (地域傾向面分析) : 1977 ~ 1997 년

손승호(Seung Ho Son),남영우(Young Woo Nam)
5,3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지가변동과 토지이용은 상호작용을 한다고 볼 수 있다. 도심 및 기성시가지에서는 수직적 확장이 주로 이루어지는 반면, 도시의 외곽지대에서는 시가지의 수평적 확장 내지 도시시설의 충진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고 에서는 서울시 상업지대 및 주거지대의 지가변동과 토지이용을 고찰하기 위해 군집분석 및 지역경향면분석을 실시하였다. 군집분석 결과, 띠에는 주거지대의 지가상승률에서, 2기에는 상업지대의 지가상승률에서 속성의 변화가 많이 발생하면서 이들의 지가변동이 컸음을 보여주었다. 지역경향면분석의 결과, 주거지대뿐만 아니라 상업지대에서도 외곽을 향한 분산화가 진행중이며, 도시 중앙부에서는 도심재개발 및 주거지 재개발에 의해 지가상승이 초래된 것으로 밝혀졌다.

우리나라 그린벨트에 관한 쟁점 연구

권용우(Yong Woo Kwon)
5,0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그린벨트에 관해 어느 입장을 택한다 하더라도 그린벨트 관리의 원칙과 방향을 설정하는 과정에서는 친환경주의, 보전성, 형평성, 공공성의 내용이 충분히 반영되어야 바람직하다. 1992년의 리우환경회의나 1996년의 이스탄불 도시회의 등에서 지속가능하고 건강한 환경을 만드는 것이 우리시대의 과제라고 천명한 바 있다. 오늘날의 시대적 패러다임은 친환경, 삶의 질, 시민중심주의이다. 개발제한구역제도개선협의회에서 제시한 그린벨트의 도시성 평가에서는 그린벨트 중심도시와 그린벨트 외곽지역과의 통근 통행량, 그린벨트 중심도시와 그린벨트 외곽지역과의 교통량, 그린벨트 중심도시의 시가지 확산정도의 지표. 그린벨트 중심도시 주변 외곽도시의 시가지조성정도의 지표 등이 추가되어 그린벨트의 도시성이 평가되어야 바람직하다.

서울시 유치원의 공간적 특성과 취원 아동의 행태 특성 - 관악구를 사례로 -

최재헌(Jae Heon Choi),연영심(Young Sim Yeoun)
5,0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여성의 사회참여와 핵가족화는 아동 양육에서 유치원의 역할을 더욱 중요하게 만들고 있으며, 복지와 지역의 형평성을 고려할 때 유치원의 입지선정은 더욱 중요시된다. 본 논문은 서울에서의 유치원의 공간적 분포 와 성장 특성에 초점을 맞추어 유치원의 공간특성을 밝히고 관악구를 중심으로 유치원 취원 아동의 행태적인 특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유치원의 성장과 분포는 서울시역내에서 거주지역의 확대방향과 일치하고 있으며, 도심부에서 주변 지역으로 유치원의 성장과 확대가 이루어졌다. 유치원 취원아동의 행태를 보면 거리나 교사보다는 유치원의 프로그램과 시설의 질적 측면이 가장 중요한 유치원 선정 요인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가족의 소득이 유치원의 유형을 결정짓는데 결정적인 인자가 되고 있어 저소득층의 경우 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이나 종교단체에서 운영하는 유치원을 거리에 관계없이 선호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것은 앞으로의 유치원 공교육화를 고려할 때 가족 소득과 부모의 사회경제적 특성을 고려하여 지역의 특성에 따른 상이한 형태의 유치원의 설치가 필요함을 시사하여 준다.

현대 이탈리아의 국가발전과 지역의 정치경제학

안영진(Young Jin Ahn)
5,0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이 글은 현대 이탈리아에서 반목적으로 표출되는 정치경제적, 사회적 제반 양상을 이해하기 위해 국가 발전의 성격과 전개과정을 국토구조의 형성과 하위 지역권의 사회경제적 구성, 그리고 그 역학관계와 지역정체성 의 측면에서 탐색한 것이다. 이탈리아 국민국가의 틀 안에서 중심권, 한계권, 주변권, 그리고 수도권으로 구분되는 대지역권들이 공간경제적 동태라 정치사회적 조절양식과 관련하여 각기 분화적이고 독자적인 성격을 뚜렷이 보여주고 있으며. 빈번히 갈등적 대치관계를 형성하면서 국가의 일체성을 크게 위협하고 있다. 오늘날 이탈리아가 새로운 국가통합모델을 찾아야 한다면, 이를 위해선 일국내 지정학적 구도에 대한 보다 깊은 통찰이 요구된다.

중국의 도시발달에 관한 역사적 고찰 - 건국전 (建國前)을 중심으로 -

김종범(Zhong Fan Jin)
4,8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본 논문은 중국 건국 전의 도시발달 상황을 입지적 특징과 관련시켜 살펴 보았으며 동시에 시장과 이 방제의 변화도 살펴 보았다. 중국 도시의 초기 형태는 하대에 이미 나타났고, 서주시대에는 명실상부한 도시가 나타난 것으로 추정되며, 춘추전국시대, 북송시대, 근현대에 걸쳐 도시의 혁신적인 발달이 이루어졌다. 도시의 발달은 주로 봉건사회 초기까지 황하 중하류를 중심으로 북방지역에서, 그후에는 동남지역을 중심으로 남방지역에 서. 근현대에는 동북을 중심으로 하는 북방지역과 장강삼각주를 중심으로 하는 연해지역에서 이루어졌다. 도시체계의 계층구조는 초기의 황성, 제후성, 채읍성의 3급 체계로부터 봉건사회 말기의 수도 성성. 주(부)성. 현성, 진의 5개급으로 발전되었다. 그리고 당대까지 이방제가 흥하여 거주구는 물론 시장도 방내에 설치되어 폐쇄적 경관을 나타냈으나, 북송으로부터 이방제가 완전히 폐지되어 도시경관은 개방적 모습을 나타냈다.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N/A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