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한국도시지리학회지검색

Journal of the Korean Urban Geographical Society


  • - 주제 : 사회과학분야 > 인문지리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연3회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1226-9492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3권 1호 (2000)

1990 년대 한국의 도시화 개관

이기석(Ki Suk Lee)
4,9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본 논문은 1990년대 한국의 도시화 현황을 도시인구 성장을 중심으로 개관하였다. 90년대의 도시화는 60년대 이후 산업사회에서 진행된 도시화와는 달리 산업화의 구조조정이후 서비스와 정보산업사회로 이행되는 과정에서 진행되었다는 점과 대도시 중심의 도시화를 벗어나 대도시 주변에 주택공급을 위해 건설된 신도시형성이 전체 도시화에 많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평가된다. 아울러 전체도시인구의 성장은 1995년 도농통합시 제도의 채택에 따라 농촌인구가 도시인구로의 전환에 땀은 영향을 받았다. 전체인구의 87%가 시지역에 살고 있어 도시와 농촌의 구별이 어려운 상태가 되었으며 한국은 이제 도시국가(Urban Nation)이라고 하여도 무방할 것이다.

수도권 신공항 - 서울간 회랑지역의 국제화 추진전략

김인(Inn Kim)
4,0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본 연구는 세계화 추세에 대응하여 서울과 수도권지역의 입지 개발 전략에 대한 정책적 제안을 한 것이다. 세계적 허브로 건설되고 잇는 신국제공항과 세계 도시로서의 서울의 기능을 강화시키기 위해 이 지역이 각각 독립적인 두 개의 지역으로서가 아니라 통합된 하나의 지역으로 다루어질 것을 제안했다. 이를 위해 회랑 지역내 세계화 추진 전략 요소지역을 개발해야 할 필요가 있다. 지정된 회랑 지역 내의 5개 전략적 입지에 대한 개별적 아이디어들을 지리적 맥락하에서 제안하였다. 1) 신공항부지를 세계적 중심공항으로써뿐 아니라 공항기능의 전문화를 추구한다 2) 시청중심의 서울도심지역에 전문적인 컨벤션 센터를 건립한다. : 3) 김포공항입구 ·마곡 ·상암 연계지구에 국제업무타운 지구를 조성한다 4) 서울 4대문 안 지역에 2차 산업 기반으로써 아파트형 제조업의 입지를 강화시킨다 5) 신공항과 김포공항을 연결하는 공항 전용 도로를 따라 신산업 특화단지를 개발한다.

한국 대도시의 내부구조

남영우(Young Woo Nam)
4,7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본 연구는 서울을 비롯한 한국 대도시의 공간구조를 규명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한국의 대도시가 등장한 배경과 도시구조가 형성된 과정에 대하여 고찰하고 서울을 사례로 등질지역과 결절지역을 설정하였다. 바꿔 말하면, 등질지역과 결절지역이라는 두 가지의 구조적 측면에서 한국 대도시의 공간구조를 규명하려고 시도한 연구이다. 그 결과, 공간상호작용의 패턴에 의하여 규정되는 결절지역은 그 속에 다양한 특성의 등질지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자이크 형태로 배열된 `이질적 공간의 집합체`임이 밝혀졌다. 또한 한국 대도시의 내부구조는 선형구조가 가장 탁월하며. 이는 세 가지의 확대방향 또는 도시화의 진전방향과 지형적 요인에 따라 형성된 것임이 확인되었다.

한반도 도시체계의 발달과 전망

최재헌(Jae Heon Choi)
4,0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한반도 도시체계를 고려할 때 남한과 북한은 나름대로의 독특한 도시체계를 형성하여 왔다. 본 논문에서는 한반도 전체 도시체계발달의 일반적 배경을 간략히 살펴보고. 체계론적인 관점에서 한국의 도시체계를 도시속성과 연계구조, 도시체계의 전반적 변화로 나누어 간략히 그 특징을 고찰하였다. 한국의 도시발달은 지금까지 대도시 위주로 이루어져 왔으며. 그에 따라 도시의 거대화와 연담화, 신흥공업도시와 위성도시의 급성장, 지방소도시의 정체와 같은 특색을 나타내고 있다. 도시의 인구분포에 있어서는 서울과 부산 위주의 양극화 성장이 둔화되고 지방의 대도시가 광역권을 형성하며 영향력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점차 변화하고 있다. 이는 도시간의 연계 구조의 특성에서도 확인되고 있다. 비록 서울과 부산의 영향력이 지배적이지만 지방 대도시를 중심으로 소규모 권역이 형성되고 있다. 앞으로의 한반도 도시체계의 발달은 세계화로 대표되는 사회경제적 환경의 변화와 통일 이후의 도시체계구조의 조정에 의해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측 가능하며, 이에 따라 대내외적인 유기적 연계관계를 고려하여 발달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서울시 여성 취업자의 취업형태와 통근통행패턴간의 연관성 분석

노시학(Shi Hak Noh)
4,9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서울시 여성 취업자의 취업형태와 이에 따른 통근통행패턴을 분석한 결과 여성들의 사회경제적 특성은 여성 취업자들의 취업형태와 통근통행패턴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며, 여성 취업자의 혼인여부는 이들의 취업형태 및 통근통행패턴에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특히 여성 취업자의 직장의 위치는 이들의 취업형태 및 통근통행패턴과 매우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보다 구체적으로 거주지를 기준으로 한 직장의 위치적 특성에 따라 이곳에 취업 중인 여성 취업자의 사회경제적 배경과 취업형태 그리고 이에 따른 통근통행패턴을 상당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우리 나라의 실정에는 북미 지역을 중심으로 한 서구사회에서 도심과 교외지역을 이분법적으로 구분하여 수행된 경험적 연구들의 결과를 적용하기에는 커 다란 무리가 있을 수 있다는 것과 더불어. 우리 나라 여성들의 취업과정에서 발생하는 사회적 그리고 공간적 제약의 정도는 서구사회에서 나타나는 것보다 상대적으로 훨씬 더 크게 작용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한국의 인구이동과 대도시의 역할 : 지리적 이동과 사회적 이동을 중심으로

권상철(Kwon Sang Cheol)
4,7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한국의 인구이동은 이촌향도와 교외화의 두 양상으로 특징지워진다. 본 논문은 이러한 인구이동의 중심을 차지하고 있는 대도시틀 중심으로 인구이동의 지리적 양상과 유입, 유출자들의 사회경제적 속성을 비교하며 대도시의 역할을 검토하였다. 전체적인 대도시 인구이동은 주변지역과의 교류가 가장 뚜렷하게 나타난다. 그러나 인구이동의 지리적 양상에서는 두가지의 면모가 드러나는데, 서울은 전국에서 유입자들을 받아 들이며 대다수의 유출자들이 교외지역인 경기도로 유출하는 모습으로 깔데기같은 역할을 하고 있으며 기타의 대도시들은 주변으로부터 유입자들을 받아들여 이들 중 일부를 서울을 위시한 수도권으로 유출하는 저수지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으로 표현가능하다. 사회적 이동양상에서는 대도시의 유입. 유출자의 사회경제적 속성을 비교한 결과 유출자들이 유입자에 비해 자가주택거주비율, 취업률, 그리고 전문가나 관리자의 화이트칼러 직종의 비율에서 높게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대도시는 인구이동에 있어 사회적 이동을 가능하게 하는 사다리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표현가능 하다. 이러한 결과들은 이촌향도와 교외화의 인구이동 양상을 사회지리적 이동으로 고려한 접근을 제시하고, 대도시들이 인구이동의 지리적 배분과 사회적 상승을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후기산업사회 도시문화지리학의 연구가제와 한국도시경관 연구에의 함의

이영민(Young Min Lee)
4,7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도시문화경관이라는 연구대상은 도시지리학과 문화지리학 분야 모두에서 그 동안 많은 주목을 받지 못하여 왔다. 이는 두 분야 모두 전통적으로 기능론적인 접근과 체계론적인 접근, 그러고 형태론적인 접근을 통하여 도시공간 현상을 조명해왔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산업사회를 넘어 탈산업사회로의 진전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의 상황에서 도시지리학과 문화지리학은 질적으로 변한 도시를 설명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론을 개발하여 그 연구지평을 확대해야 한다. 도시문화경관이 도시의 질적인 특성을 반영하고. 인간과의 교감을 통해서 상호 의존적이며 상호 제어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는 새로운 관점은 산업사회 및 탈산업사회의 도시 성격을 규명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도시문화경관은 그 속에 담겨져 있는 의미와 상징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독해해야 하는 하나의 텍스트이다. 도시문화경관은 또한 문화정체성의 함양이나 권력관계의 형성 및 유지, 소비사회의 매개체로서의 역할 등을 수행하며 현대도시를 이끌어가고 있다. 이러한 것과 관련된 연구대상과 주제들은 한국의 대도시에도 산재해 있으며. 이에 대한 다양하고 깊이있는 연구가 요망되고 있다.

서울 문화의 미국화에 대한 고찰

김영현(Yeong Hyun Kim)
4,7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세계화 연구에서 미국 문화가 다른 나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해석은 많은 논란을 불러 일으켜 왔다. 문화제국주의 논의에 뿌리를 두고 있는 미국화 논제 (Americanization thesis)는 세계화가 빠르게 전개되면서 결국 미국 문화 자본이 세계 전체를 지배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해 왔다. 그러나, 지난 20여년 동안 수많은 사례 연구들은 미국화 논제가 많은 개발도상국가의 현실과 맞지 않음을 지적해 왔다. 본 논문은 지난 90년대에 서울시에서 상영된 영화를 사례로 세계화 논의에 있어 미국화 논제를 비판하고, 서울의 영화 제작자와 관객들이 헐리우드 영화의 성공에 대해 어떻게 대응했는지 살펴보았다. 자유 무역 논리에 따라 정부의 국내 영화사에 대한 지원과 수입제한이 사라지면서, 그리고 1988년 한국정부가 미국 영화사들의 직배를 허용하면서 헐리우드 영화는 상영 편수에서, 그리고 흥행에서 서울의 영화계를 좌우해 왔다. 많은 헐리우드 영화들이 90년대에 서울에서 많은 관객을 동원했지만, 1999년은 4편의 찬국 영화가 박스 오피스 상위 10위권에 속하는 해였다. 이런 영화들의 흥행 성공은 헐리우드 영화가 미국 영화산업만의 소유는 아니라는 미국화 논제를 비판하는 creolization, hybridization. reterritorialization 등의 논의를 뒷받침해 주고 있다. 문화적 세계화는 미국 문화의 세계 지배와 각 나라, 지방의 그에 대한 대응을 같이 연구할 때만이 보다 잘 이해될 수 있다.

한국 도시의 환경 이슈

그랜해리슨(Glen Harrlson)
4,0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경제 지향적인 산업화를 통한 급속한 경제 발전을 추구하는 한국의 정책과 국가의 높은 도시 성장률은 환경의 질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정부와 기업, 사설 단체들과 개별 시민들은 이러한 문제들을 제기하기 시작했다. 더욱이 기업과 정부의 성장정책과 환경의 질을 강조하는 사람들 사이에는 심각한 갈등이 존재한다. 이 글은 쓰레기 처리, 대기, 수질, 그린벨트 등의 한국 도시의 환경 이슈들을 개괄한다. 이러한 문제들이 제기되도록 이끈 주요한 이슈와 행위들을 논의한다.

수도권 통근권역의 공간적 범위 , 1995~1997

권용우(Yong Woo Kwon)
4,6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수도권 통근권역의 공간적 범위는 1995년의 경우 통근율을 기초로 보면 서울로부터 45∼50km 범위까지 확장되어 있다. 통근율과 역통근율을 합친 공간적 범위는 기존의 간선도로를 따라 포천방향으로 55km까지 확장되어 있음이 확인된다. 1997년의 경우 1995년과 대동소이하다. 그러나 양평지역 방향으로 보다 넓게 확장되어 있으며 포천지역은 경기도 군부지역 평균치 이하의 통근율을 보인다. 대체로 양 연도에서의 통근권역은 서울로부터의 간선도로 방향을 따라 星型을 이루면서 전개되어 있다.
1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