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한국도시지리학회지검색

Journal of the Korean Urban Geographical Society


  • - 주제 : 사회과학분야 > 인문지리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연3회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1226-9492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5권 1호 (2002)

한국 도시지리학 반세기의 회고와 전망

남영우(Young Woo Nam),이인용(In Yong Lee)
4,8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우리나라에 현대지리학이 도입되기 시작한 것은 1945년 대한지리학회가 창립되면서부터의 일이다. 이 기간 동안 한국의 지리학은 양적으로 뿐만 아니라 질적으로 빠른 성장을 이룩하였다. 특히 도시지리학 분야는 해방후의 성립기를 맞은 후, 1960년대의 정립기, 1970년대의 전환기, 1980년대의 절정기, 1990년대 이후의 성숙기를 거치면서 타분야보다 상대적으로 급속한 발전을 보였다. 도시연구의 주제는 1960∼1994년 간을 분석한 종래의 연구에서 언급한 것처럼 도시화·도시체계·도시구조·도시경제 등의 영역이 중심을 이루었고, 최근에 이르러서는 세계도시에 관한 연구도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분석방법은 1990년대 중반에 비해 더욱 계량화가 심화되고 있으며, 논문의 게재는『대한지리학회지』의 비중이 점차 감소하고 있는데 비해『한국도시지리학회지』의 비중이 급증하고 있다. 연구주제와 연구방법의 변화는 물론 연구물의 양적 증가 역시 1997년에 창립된 한국도시지리학회의 영향이 큰 것으로 판명되었다. 그리고 연구지역은 수도권의 도시를 대상으로 한 연구물이 더욱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해시 CBD 의 지가패턴

김원경(Won Kyung Kim),이미영(Mi Young Lee)
5,4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도심상점가에 존재하는 수많은 업체들은 각자가 최대의 이윤을 추구하기 위하여 최적의 장소를 선정하려는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이와 같은 과정이 기능의 천이이며, 동질적인 업종은 같은 장소에 모여서 집적의 이익을 도모하게 된다. 이 결과로 나타난 것이 기능의 지역분화이다. CBD라고 하는 하나의 미시적인 지역이 결코 동질적인 공간이 아니라는 것은 이 지역내에 다양한 기능들이 각기 공간적인 분화를 일으켜 뚜렷하게 세분된 여러종류의 동질의 단위지대가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상들이 도시지리학자들로 하여금 여러 도시의 CBD를 연구하여 그 공간구조를 밝히려고 노력하게 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도시지리학계에서는 중소도시의 CBD에 관한 연구가 그리 흔하지 않고, 또 그곳의 지가에 대한 연구도 보기 드물다. 특히 김해시에 대한 도시지리학적인 연구도 현재로서는 찾아보기 힘들다. 본 연구에는 오랜 기간 동안 도시지리학자들의 관심의 대상에서 제외되고 있었던 역사적인 중소도시인 김해시의 존재를 우리나라 지리학계에 다시 소개하여 앞으로 관심을 가져 달라는 의미도 포함되어 있다. 구체적으로는 김해시 CBD의 지가패턴에 관한 것이다. 지가는 도시현상을 최종적으로 반영하는 指標인 동시에 도시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인자이기 때문이다.

한국 , 중국 , 일본 3 국 지붕의 변천

박태화(Tae Hwa Park)
4,8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한·중·일 3국의 지붕형태는 거의 우진각지붕, 맞배지붕, 팔작지붕으로 동일 문화권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3종의 지붕형태는 오랫 동안 3국이 문화의 차이만큼이나 선호도가 상이하여 차별화 되어 있다. ① 우진각지붕은 초기에는 교류에 의하여 3국이 유사하였으나 후기에는 용마루, 내림마루, 처마의 선에서 차이가 있다. 중국에서 우진각 지붕은 고유하고, 품격 높은 지붕형태로 인정되어 궁궐 내 주요 건물의 지붕이 되었다. ② 맞배지붕은 초기부터 3국이 독자적인 지붕형태로 발달하여 박공벽, 지붕의 선과 장식에서 차별화 되어 있다. 한국에서 종묘, 서원 등 중요 공공건물에서 발견되며 민가에서도 사대부가의 사당에 채택되어 가장 고유한 지붕으로 간주된다. 일본에서도 신사의 지붕은 장식에 의하여 독특한 형태를 보인다. ③ 팔작지붕은 후기 발달된 지붕형태이나 3국이 다같이 궁궐의 지붕으로 격상되어 있다. 특히 한국과 일본에서 다층구조와 처마와 추녀의 곡선 등 외관의 아름다움을 강조하여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외국계 금융자본의 유입에 따른 국내 금융공간의 변화

김원경(Won Kyung Kim),최재헌(Jae Heon Choi)
5,0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금융의 세계화와 함께 국내 외환위기는 외자유입을 야기시켰으며, 이로 인해 국내 금융공간에서는 많은 변화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외국인이 제1대 주주인 국내 외자유치은행과 함께 국내 금융시장에서 소매금융을 담당하고 있는 외국은행에 초점을 맞추어 외국계 금융자본 유입에 따른 국내 금융공간의 변화에 대해서 고찰해보고자 하였다. 외자유치 이후 시기인 2001년에는 국내 외자유치은행 각각 다른 특성을 보여주고 있는데, 제일은행은 전국적인 점포망 확장, 외환은행은 대도시 위주의 영업, 한미은행과 하나은행은 서울에서의 영업망 확장이라는 특징을 각각 보여주고 있다. 시티은행과 홍콩상하이은행은 종로구, 강남구, 서초구, 송파구, 영등포구에만 점포를 운영하고 있으며, 점차 확장 계획을 가지고 있다. 국내 외자유치은행은 점포를 역세권, 교차로, 그리고 버스정류장, 아파트단지 내 또는 입구에 설치함으로서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곳에 입지시키는 반면에, 외국은행은 지하철역이나 버스정류장은 고려하지 않고 자동차를 이용한다는 특성을 고려해 접근이 용이한 대로변과 주차시설 확보가 용이한 지역에 점포를 입지시키고 있다.
5,2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1997년 말의 경제위기 상황이후, 주택 시장에 있어서 단기간 동안 주택가격이 급격히 하락하였다. 그러나, 부동산 경기 부양을 유도하는 정책적인 기제 등에 힘입어, 1998년 말 이후부터는 주택가격이 다시 상승하게 되었다. 특히 2001년 하반기 이후의 주택가격은 그 상승의 폭이 매우 커서 이미 경제위기 이전의 주택가격의 수준보다 높은 수준에 달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주택가격의 상승정도는 서울 및 수도권 지역을 대상으로 분석할 때, 같은 수도권내에서도 도시별로, 또 서울내의 여러 하위지역에 있어서 그 격차는 매우 뚜렷하게 나타났다. 특히, 수도권지역 내의 일부 지역에 있어서는 전세가격 상승 정도가 경제위기 이후 주택가격의 하락기에 나타났던 하락률을 상회하였고, 일부 지역의 재개발 계획과 그에 대한 기대 심리로 인하여 전세 수요의 급증을 초래하기도 하였다. 결과적으로 금융위기에 따른 경제 침체기를 경험하고 극복하는 과정에서 서울 및 수도권 지역 내에 있어서, 도시들간 그리고 도시 내부의 공간상에서 나타나는 주택가격의 격차는 더 크게 벌어지게 되었으며, 서울의 일부 강남 지역과 기타 지역간의 양극화가 더욱 심화되는 결과가 초래되었다.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N/A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