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한국도시지리학회지검색

Journal of the Korean Urban Geographical Society


  • - 주제 : 사회과학분야 > 인문지리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연3회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1226-9492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5권 2호 (2002)

상해시 주택의 경관적 변화와 유형별 분포패턴

남영우 ( Young Woo Nam ) , 손승호 ( Seung Ho Son ) , 이경택 ( Gyeong Taek Lee )
4,8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최근 세계도시로 도약하고 있는 중국의 상하이시를 대상으로 주택의 경관적 변화와 주택유형별 분포패턴을 고찰한 것이다. 상하이시는 주로 조계시대에 건설된 理弄住宅을 비롯하여 계획경제시대의 公有住宅과 개혁개방시대의 商品住宅의 3유형으로 대별되는 주택지가 분포되어 있다. 서민주택인 理弄住宅, 노동자주택인 공유주택, 고급주택인 상품주택은 상하이시내의 지역적 전개과정을 거치면서 상하이시 특유의 주택경관과 도시구조를 형성해 왔다. 상하이시는 주택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신도시와 주택단지의 건설을 서둘렀으나 성공을 거두지 못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상하이시의 주택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련의 정책적 시도가 장차 주택의 경관적 변화는 물론 도시구조의 변화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예상하였다.

지하도시 쿠버페디의 도시경관

이혜은 ( Hae Un Rii ) , 김일림 ( Il Rim Kim )
5,300
초록보기
본 연구는 세계 오팔의 수도이며, 지하도시인 쿠버페디의 형성과정과 도시경관을 고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쿠버페디는 오팔을 캐기 위한 광부들에 의해 형성된 광산촌이다. 초기의 쿠버페디 거주자들은 반건조 내지 사막기후의 특징인 여름철 낮의 무서운 더위와 밤의 추위를 피하기 위하여 오팔을 캐고 난 터널을 따라 생활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최근에는 생활에 편리하게 계획적으로 고안하여 건축한 지하거주시설에서 주민의 80% 이상이 거주하고 있다. 지하에 위치한 교회, 서점, 호텔, 카페 등 문화·상업시설이나 주거지의 실내유형도 안락하고 정돈된 유형으로 변모되었다. 이러한 지하도시의 독특한 모습에 더하여, 45개국 출신자들에 의한 다문화사회의 모습, 도시 곳곳에 위치한 오팔을 채굴하기 위해 파놓은 구멍들, 그 구멍에 바지지 말라는 경고표지판, 그리고 오팔을 캐기 위해 판 흙들을 쌓아놓은 폐석더미의 모습은 다른 지역에서는 볼 수 없는 특이한 도시경관을 형성하고 있다.

1990년대 한국도시체계의 차원적 특성에 관한 연구

최재헌 ( Jae Heon Choi )
5,200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1990년과 2000년의 비교시점을 정하고 동일한 변수군을 사용하여 인자 부하량의 변화와 인장의 설명량을 살펴봄으로써, 1990년대에 들어와 한국도시체계가 가지는 잠재적 차원의 특성을 고찰하였다. 1990년대를 거쳐 인구규모가 가장 중요한 차원으로 나타나며, 도시체계의 설명력이 정체 및 저성장형 도시 차원에서 성장 및 근대형 도시 차원으로 옮겨져, 신도시와 구도시들 간에 극명한 지역차이성과 함께 도시서비스기능과 기반시설수준 및 도시환경이 새로운 설명력을 가진 차원으로 등장하고 있다. 한국의 도시체계는 수도권지역이 접근성과 집중도에서 우세하며, 비록 인터넷시설이 지방 도시들을 중심으로 허브-스포크망을 구축하고 있지만 고속도로망과 항공망 등에서 연결의 흐름을 결정할 수 있는 연계성이 지방 도시 상호간에 미약하기 때문에 네트워크 도시체계로 평가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GIS를 활용한 주거용 적지분석에서의 절차적,방법론적 합리성 1: 개념적 모형의 정립

옥진아 ( Jin A Ok ) , 조규영 ( Kyu Young Cho ) , 서주환 ( Joo Hwan Suh )
4,900
초록보기
본 논문은 토지이용의 적합성분석을 위한 개념적 모형의 정립을 목적으로 한다. 최근의 GIS를 활용한 관련 연구들은 대부분 그 분석의 전체적인 문제를 다루기보다는 특정방법에 대한 비교연구이거나 사례의 확장이었다. 토지적합성 분석에 있어 중요한 이슈는 절차적인 것과 방법적인 것인데 문제는 이 두 가지가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에 대한 리뷰를 통하여 분석이 행해지는 절차적인 문제와 그 과정에서 검토되어야 할 7가지 방법론적인 검토 (평가기준선정, 변수의 표준화, 변수의 스케일, 스크리닝, 가중치, 대안의 평가, 기타) 를 함께 고려하는 개념적인 분석모형의 정립을 시도하였다. 제시된 개념적 모형은 도시기본계획의 작성시에 매우 유용할 수 있을 것이며, 그에 대한 적용사례는 다른 논문에서 검증하여 보도록 한다.

GIS를 활용한 주거용 적지분석에서의 절차적,방법론적 합리성 2: 용인시를 사례로

조규영 ( Kyu Young Cho ) , 옥진아 ( Jin A Ok ) , 서주환 ( Joo Hwan Suh )
4,800
초록보기
본 논문은 토지이용의 적합성분석을 위해 제시된 개념적 모형을 바탕으로 그 사례분석에 대한 연구이다. 사례분석의 대상지역은 최근 무계획적인 택지개발로 사회적인 이슈가 된 용인시로서, 2001년의 용인시의 도시기본계획을 근간으로 제시된 모형을 따른 사례분석과 기존의 도시기본계획의 작성에서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방법간의 비교를 통하여 도시기본계획 작성시 사용되는 방법의 문제를 지적해보는 것을 또 다른 목적으로 한다. 비교분석은 3개의 분석법(단순중첩법, 선형표준화 AHP, Fuzzy와 AHP), 4개의 대안(가용지, 도시구조적 효율성, 환경친화적 개발, 균형성장)과 그 갈등의 해소를 다룬다. 분석 결과는 용인시의 도시기본계획이 절차적인 문제를 거의 고려하고 있지 않다는 점을 찾을 수 있었으며, 제시된 방법과 대안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었지만, 어떤 방법이 보다 우월하다고는 결론내리기 어렵다. 오히려 분석법의 문제보다는 절차적인 문제가 더 크게 드러났다. 용인시의 도시기본계획이 도시민의 미래를 계획하는데 있어 적어도 적지분석의 과정에서 조악한 절차를 거쳐 만들어지고 있는 문제점을 지적할 수 있다. 따라서 제대로 절차화된 가이드라인을 필요로 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으며, 다른 도시들도 그러할 것이지만, 이에 대한 보다 세심한 도시 유형별 연구가 행해져 도시기본계획 수립시 활용가능한 분석 과정에 대한 매뉴얼이 만들어질 필요가 있을 것이다.

단보 : 홍경희와 도시지리학

성준용 ( Jun Yong Sung )
4,000
초록보기
본고는 洪慶姬(1919. 5. 8 - 2001. 6. 6) 선생이 한국의 도시지리학의 초창기에 도시지리학의 발달에 어떻게 공헌하였는가를 그녀의 연구업적을 토대로 고찰한 것이다.

학회소식

학회자료
1,000
키워드보기
초록보기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