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논문검색은 역시 페이퍼서치

한일경상논집검색

The Korean-Japanese Journal of Economics & Management Studies


  • - 주제 : 사회과학분야 > 경영학
  • - 성격 : 학술지
  • - 간기: 계간
  • - 국내 등재 : KCI 등재
  • - 해외 등재 : -
  • - ISSN : 1226-3877
  • - 간행물명 변경 사항 :
논문제목
수록 범위 : 83권 0호 (2019)

일본의 분쟁해결 문화와 ADR제도: Med-Arb을 중심으로

정용균 ( Chung Yongkyun )
한일경상학회|한일경상논집  83권 0호, 2019 pp. 3-23 ( 총 21 pages)
6,100
초록보기
일본은 19세기 말 메이지 유신 이래 서구의 법률제도를 단시간에 도입하면서 근대국가에 들어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재적인 분쟁해결 문화는 조화와 타협, 협상이었다. 일본은 서구 국가들에 비하여 소송으로 분쟁을 해결하는 비율이 매우 낮다. 이에 대한 문화적 관점에서의 설명은 일본 사회가 조화와 타협, 협상이라는 문화적 요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송을 기피한다는 것이다. 한편, 제도학파의 설명으로는 일본 사회가 소송을 안 하는 이유는 변호사나 판사 등의 서구 사회에 비하여 숫자가 적기 때문이다. 즉, 법률제도가 아직 갖추어져 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한편, 일본은 소송뿐만 아니라 국제상사 중재 역시 사용빈도수가 적은 국가이다. 문화적 견해는 일본 사회에서 소송에 대한 대안인 중재도 사용비중이 낮은 것은 설명이 미흡하다. Eugne Ehrlich 이론을 활용한 제3의 견해는 법률제도와 사회규범 간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를 설명할 수 있다. 즉, 일본은 법률이 제대로 ‘살아 있는 법'(living law)인 사회규범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에 일본 국민들은 공식적인 제도인 소송의 사용빈도가 낮다는 것이다. 일본에서 국제상사 중재가 시행된다면, 중재 서비스의 수요자는 외국의 기업들이다. 일본의 신중재법에서는 일본의 법문화를 반영하여 양자 간 타협의 산물로서 중재와 조정이 결합된 Med-Arb이 출현하였다. 그러나 서양기업의 법규범은 대립적 분쟁해결 방식에 익숙해 있다. 일본의 국내 기업들은 Med-Arb을 선호하지만, 당사자 일방인 서양 기업들은 대립적 분쟁해결 방식인 중재를 선호하기 때문에 자연히 국제분쟁 해결에 있어서 서양 기업은 일본식 중재인 Med-Arb의 사용을 회피하고 있다. 본 연구의 공헌은 문화적·제도적 관점 이외의 제3의 견해를 탐구한 점에 있다.
5,900
초록보기
Cigading Port는 인도네시아의 반텐주(Banten) 찔레곤시(Cilegon)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 최대 국영 철강회사인 PT. Krakatau Steel의 원자재 및 제품에 대한 하역작업을 위해 건설된 국영 항만이다. 그리고 찔레곤시에는 Posco, Osaka Steel, Nippon Steel 등 한·일 철강기업들의 투자지로 각광받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일 철강기업이 위치한 인도네시아 Cigading Port의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여 분석 결과를 통해 Cigading Port의 경쟁력 향상 방안을 제시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단일항목인 해당 항만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였으며, SERVQUAL 모형의 5차원인 유형성, 반응성, 확신성, 공감성, 신뢰성 등 5개 요인에 20개의 변수를 도출하여 독립변수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실증분석은 설문을 통해 수집한 자료를 활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Cigading Port의 서비스 품질 요인인 유형성, 확신성, 공감성이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반응성과 신뢰성은 고객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Cigading Port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항만시설의 개선이 필요하며, 항만운영 능력을 더욱 향상시켜 날로 치열해지고 있는 주변 항만과의 경쟁에서 비교우위를 선점해야 한다. 그리고 다양한 인센티브 개발과 제공, 적극적인 고객관리, 쾌적한 항만 환경 구축 등의 경쟁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또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업무처리를 위한 직원들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과 훈련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실제 Cigading Port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항만의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 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경쟁력 향상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선진 항만을 대상으로 한 한국의 선행연구 결과와 비교 분석하였다는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6,800
초록보기
현대 소비자 가치(consumer value)는 인간의 사회적 행위와 다양한 욕구에 도달하기 위한 정서적 만족을 추구하는 과정으로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기업은 브랜드 프로세싱을 통해 소비자가 시장에서 차별화된 제품을 인지하여 정서를 형성하고 태도 및 행동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중시하게 되며 이를 통해 소비자 행동기반을 이해할 수 있고, 소비자는 제품의 차별화 속성을 자아 개념과 연계함으로써 브랜드에 대한 고착화 정서를 형성하게 된다. 본 연구는 브랜드 프로세싱의 올바른 이해를 위해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브랜드 혜택과 자아-브랜드 연계가 브랜드 애착과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기 위해 2018년 12월 2일부터 12월 20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설문지 212부 중 최종 168부를 SPSS 23.0을 이용하여 통계적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소비자들은 제품에 대한 브랜드 혜택이 높을수록 브랜드 애착에 강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문적, 상징적, 정서적 혜택의 순으로 영향이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가 추구하고자 하는 열망 있는 이미지와 일치하는 자아와 브랜드 간의 연계성도 브랜드 애착에 정(+)의 영향이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브랜드 애착은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기업과 소비자 간의 브랜딩 과정에 대한 일련의 상호작용을 이해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은 브랜드 혜택 종류에 따라 경쟁제품과의 차별화된 인지 과정을 거치며 브랜드 애착을 통해 정서적 유대감이 형성되고, 반복적인 구매나 구전의도와 같은 브랜드 충성행동으로 이어진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소비 행동의 인지-정서-태도 및 행동에 이르는 일련의 경로를 파악하고 이해함으로써 강력한 브랜드 구조 기반의 마케팅 전략 수립이 가능해지며, 브랜드 경쟁우위를 유지하고 성장시킬 수 있도록 하는 브랜드 관리의 필요성을 다시 한번 입증하였다.
1